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정보화과 과장 리 장 언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정보화과 과장 리 장 언"— Presentation transcript:

1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정보화과 과장 리 장 언
과장 리 장 언

2 목 차 Ⅰ.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Ⅱ.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Ⅲ.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목 차 Ⅰ.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Ⅱ.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Ⅲ.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Ⅳ.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구안관련 쟁점

3 Ⅰ.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21세기 국가발전의 초석은 교육이다.” 각국의 교육력 제고 사업 우리나라
미래지향적인 교육과정의 설계를 통해 교육혁신을 추진 각국의 교육력 제고 사업 국가․사회적 요구를 제때에 반영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의 개편과 운영 우리나라 주5일제 근무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 교육 평준화 제도에 대한 보완 등의 요구

4 1. 주5일 수업제 실시에 대비 가. 주 40시간 근무제도 나. 사회 교육적 인프라 구축 다. 교육의 총량, 질 저하 방지
․ 2005년 7월 : 300인 이상 기업 실시 ․ 2007년 7월 년 : 모든 민간부분 실시 나. 사회 교육적 인프라 구축 다. 교육의 총량, 질 저하 방지 → 수업일수, 시간의 감축 필요

5 2. 국가․사회적 요구의 종합적 검토 가. 이공계 기피 현상 나. 사교육 심화 문제 다. 학교 교육의 부실화 문제
라. 국가 교육과정의 대강화 ․ (요강화, 단순화)에 대한 요구 마. 교육과정 결정의 지방화, 분권화, 자율화 요구 등

6 3. 현행 교육과정 자체의 결함 개선 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이원적 체제의 타당성 문제
나. 수준별 교육과정의 설정 및 운영의 비효율성 문제 다.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제의 타당성 문제 라. 재량활동 시간의 신설과 운영의 타당성과 효율성 문제 마. 교과별 시간 배분의 타당성 문제 바. 교과간 통합의 적절성과 타당성 문제 등

7 Ⅱ.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 개정의 필요성 가. 음악교육의 다양한 역할 및 기능 부각
나. 음악의 가치화․생활화의 능력 강화 다. 국악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라. 세계 음악 문화의 이해력 증진 마. 음악과 교육과정의 현장 활용도 제고

8 2. 개정의 틀 가. 학교음악교육 성격의 구조 학교 음악 교과 교육의 본질, 정당성, 역할, 기능,책임,
목적 등을 학문적·사회적·시대적 변화와 요구 반영 - 인간에 있어서 음악의 의미 진술 - 음악 활동 자체가 인간에게 줄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진술 - 학교 음악과 교육의 목적 진술

9 나. 음악과 교육과정 구성 체제 조직 다.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진술 방식 1) 음악과 교육 목표 제시 방식 변경
- 총괄목표 : 초3 - 고1에 걸친 음악과 전체 목표 제시 - 학년별 목표 : 학교급별로 구별되는 목표 제시 2) 음악과 교육 내용 분류 체계 변경 - [이해, 활동] -->[음악 표현하기, 음악 이해하기, 음악 생활화하기] -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영역을 고르게 반영 다.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진술 방식 - 최소 목표 수준 제시(목표제시형으로 진술)

10 라. 음악과 교육 내용 선정과 구성 방식 1) 내용 선정 방식 2) 내용 구성 방식 - 학년별·학교급별 특성 및 요구 고려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믕악 확대 수용 - 음악의 순수 미적 가치와 맥락적 지식의 확대 수용 -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개념과 활동 강조 - 발달 수준과 수업 시수 고려 - 성취해야 할 최소 학습 수준 제시 2) 내용 구성 방식 - 학년별·학교급별 특성 및 요구 고려 - 음악의 기초 개념과 기능에 대한 단계적 학습활동 제시 -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활동 할 수 있는 내용 대폭 확대

11 Ⅲ.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성격 가. 음악의 의미 음악은 인류 태동기부터 인간 삶의 일부로 존재,
영원히 인간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로 존재할 것 인간 삶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 음악은 인간의 생각과 감정을 담아내며, 서로 나누게 하고,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예술적 매체

12 나. 음악 활동의 기능 개인으로 하여금 예술적 경험을 가능하게 하고, 지적 능력을 향상시키며,
정서를 풍부하게 하여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 기여 인성을 발달시켜 인간 상호 간의 조화를 증진시키는데 기여

13 다. 음악과 교육의 목적 음악에 대한 심미적 안목과 창조적 능력 그리고 바람직한 인성과 가치관을 발달시켜
전인적인 인간을 기르는데 그 목적을 둔다.

14 2. 목표 다양한 음악 미적 경험을 통해, 음악의 표현 능력, 이해 능력 그리고 생활화하는 능력을 기른다.
가. 음악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음악의 구성 요소와 여러 가지 역할 및 가치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음악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른다.

15 학년별 목표 1) 초등학교 목표 2) 중학교 목표 3) 고등학교 목표 음악에 대한 기초적인 표현력과 이해 능력을 기르고
음악을 좋아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중학교 목표 음악에 대한 표현력과 음악의 다양한 가치 및 역할에 대한 폭넓은 이해 능력을 기르고, 음악을 생활화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3) 고등학교 목표 음악과 음악문화에 대한 분석적 사고 능력을 기르고, 음악을 생활화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16 3. 내용 구분 제7차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안) 비 고 영역 -이해 -활동 -음악 표현하기 -음악 이해하기 -음악 생활화하기
비 고 영역 -이해 -활동 -음악 표현하기 -음악 이해하기 -음악 생활화하기 표현 -가창 -기악 -창작 -노래하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 -자세와 악곡의 종류 제시 -감상 -이해하기 영역에 포함 -음악을 듣고 이해하기

17 3. 내용 이 해 음 악 요 소 구분 제7차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안) 비 고 -7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
비 고 -7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구체적으로 제시 -박자 기호, 변박자, 혼합 박자, 조성 제외 -3화음은 중3학년에 제시 -특정 음악 요소를 이해하는 활동은 축소 -교사의 내용 선택 가능성 확대 -3학년 *동요 *전래동요 *민요 *춤곡의 기악곡 *민요(메나리 토리) *여러 나라 동민 *세계의 춤곡, 놀이요 -노래의 종류가 많아짐 -세계의 음악 강조 -여러 사회 상황 관련 음악 포함 -민요의 토리 제시

18 -4학년 -5학년 구분 제7차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안) 비 고 이 해 음 악 요 소 *동요 *전래동요 *민요 *사물놀이
비 고 -4학년 *동요 *전래동요 *민요 *사물놀이 *행진곡 *민요(육자배기 토리) *여러 나라 동요 *사물놀이, 병창, 행진곡, *노동요, 계절음악 -노래의 종류가 많아짐 -세계의 음악 강조 -여러 사회 상황 관련 음악 포함 -민요의 토리 제시 -5학년 *론도 *합창곡 *대취타 *관현악곡 *전래 동요 *민요(제주도 토리, 경토리) *청송곡 *묘사음악 *농악 *축제음악 *합주음악

19 이해 음 악 요 소 음악사 역할 및 기능 -6학년 구분 제7차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안) 비 고 *변주곡 *오페라 *판소리
비 고 이해 -6학년 *변주곡 *오페라 *판소리 *취타 *교향악곡 *전래 동요, 민요(수심가 토리), 여러 나라 동요, 시조(초장), 창작국악, 합주음악, 강강술래, 표제음악, 의식음악 -노래의 종류가 많아짐 -세계의 음악 강조 -여러 사회 상황 관련 음악 포함 -민요의 토리 제시 음악사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음악의 역사적 맥락에서 설명하기 -역사적 의미 부각 역할 기능 *감상영역에 제시(생활에서 의 음악의 역할 과 가치를 이해 하기 *학년별로 구체적인 악곡 을 제시하고, 각 악곡의 쓰임새를 이해하도록 함 *다양한 음악의 사회적 역할과 가치 이해 강조 -별도의 중역역으로 구분하여 강조 -학교급별로 차이를 두어 수준을 달리함

20 구분 제7차교육과정 개정 교육과정(안) 비 고 생활화 *목표에서 진술 되어 있음(음악 *감상영역에서 일부 발견됨
비 고 생활화 *목표에서 진술 되어 있음(음악 을 생활화하는 태도를 기른다) *감상영역에서 일부 발견됨 (바른 감상태도가지기, 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기 *별도의 대영역으로 구분 하여 제시함 *음악의 실생활화와 가치화로 구분하여 제시 *음악을 실천하고 중요시 여기는 태도 강조 진술 방식 *기본 요소는 용어로 제시 *활동영역은 문장으로 제시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목표 제시형으로 진술 *모든 영역을 문장으로 제시 *성취 목표 명료화 (학생,교사,학부모) *평가의 실징적 기준

21 구분 3, 4학년 5, 6학년 이 리듬 7차 해 시안 가락 화성 -2, 3, 4 박자 -기본 장단 -단순한 리듬꼴
-2, 3, 4 박자 -기본 장단 -단순한 리듬꼴 -변박자 변형 장단 -여러 가지 리듬꼴 시안 이해:소리의 길고 짧음 구별하기 표현: *자진모리 *리듬 패턴 *장단의 세 이해:장단꼴, 리듬꼴, 박을 설명하기 표현:*중중모리 *휘모리 *달고 맺는 형 가락 -가락의 흐름 -장조 -민요 음계 시김새 -가락의 구성 -단조 -민요 음계 -시김새 이해:소리의 높고 낮음 구별하기 표현:*두 음 가락 *메나리 토리, 육자배기 토리 *시김새 이해:가락의 특징 표현:*세 음 가락 *제주도 토리,  정토리, *수심가 토리 화성 -2성부의 어울림 -장조의 주요 3화음 -화음 변화 -3 성부의 어울림 -단조의 주요 3화음, 장․단조 의V7화음 -화음 변화 표현:돌림 노래 표현:*부분 2부합창 *합주

22 구분 3, 4학년 5, 6학년 이 형식 7차 해 시안 셈여림 빠르 기 음색 -같은 가락, 다른 가락 -간단한 악곡의 형식
-비슷한 가락 -다양한 악곡의 형식 시안 이해:같은 가락, 다른 가락 구별 하기 이해:음악의 형식을 설명하기 셈여림 -세게, 여리게 -점점 세게, 점점 여리게 이해:강약 구별하기 표현:*자연스러운 표현하기 이해: 표현:*자연스런 표현 빠르 -빠르게, 느리게 -점점 빠르게, 점점 느리게 표현:자연스러운 표현하기 음색 -목소리 -악기 소리 -목소리 -악기 소리 이해:소리나는 물체 표현: 이해:악기의 재료

23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동 음악 표현하기 가창 노래하기 3, 4학년 ․바른 자세, 호흡으로 부르기 ․두 음 보고 부르기
․듣고 부르기 ․리듬과 가락을 보고 부르기 ․악곡의 특징을 살려 부르기 ․외어 부르기 ․지휘에 맞추어 독창, 제창, 합창하기 ․다양한 악곡을 부르기 ․노래를 듣고 평하기 ․두 음 보고 부르기 ․바른 자세로 자연스럽게 노래 부르기 ․악곡에 알맞은 신체 표현하기 ․돌림노래 부르기 ․전래동요와 민요(메나리 토리, 육자배기 토리), 여러 나라 동요 부르기

24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 동 음악 표현하기 기 악 악기연주하기 3, 4학년 ․바른 자세로 타악기 연주하기
활 동 음악 표현하기 기 악 악기연주하기 3, 4학년 ․바른 자세, 주법으로 연주하기 ․리듬과 가락을 보고 연주하기 ․악곡의 특징을 살려 연주하기 ․지휘에 맞추어 독주, 재주, 합주하기 ․간단한 화음 반주하기 ․다양한 악곡을 연주하기 ․연주를 듣고 평하기 ․바른 자세로 타악기 연주하기 (소고, 장구, 트라이앵글, 탬버린, 캐스터네츠 등) ․장단(자진모리)이나 리듬 패턴을 타악기로 연주하기

25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 동 음악 표현하기 창 작 음악 만들기 3, 4학년 ․짧은 리듬꼴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활 동 음악 표현하기 창 작 음악 만들기 3, 4학년 ․짧은 리듬꼴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기 ․가사 바꾸어 부르기 ․가락 만들어 적기 ․주위 환경의 소리, 악기 소리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만든 곡을 듣고 평하기 ․주변의 소리를 악기나 물체로 표현하기 ․주변의 장면을 악기나 ․노랫말에 맞는 말 붙임새 만들기

26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 동 음악 이해하기 감 상 3, 4학년 역할과 가치 종류 음악요소 (역사)
활 동 음악 이해하기 감 상 음악요소 종류 (역사) 역할과 가치 3, 4학년 ․악곡의 특징을 구별하며 듣기 ․간단한 악곡의 형식을 구별하며 듣기 ․악곡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하기 ․악기 소리와 목소리를 구별하기 ․여러 연주 형태의 악곡을 듣기 ․다양한 음악을 듣기 ․생활에서의 음악의 활용을 알기 ․음악을 듣고 느낌을 말하기 ․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 ․소리의 길고 짧음 구별하기 ․소리의 높고 낮음 구별하기 ․같은 가락 다른 가락 ․강약구별하기 ․소리나는 물체의 특징 ․전래 동요, 민요, 세계의 춤곡, 사물놀이, 병창, 행진곡 등 ․놀이요, 노동요, 계절음악 등의 쓰임새 설명하기

27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 동 음악 생활화하기 감 상 3, 4학년 음악의 실생활화 가치화 ․음악회, 축제, 방송 매체를 통해
활 동 음악 생활화하기 감 상 음악의 실생활화 가치화 3, 4학년 ․악곡의 특징을 구별하며 듣기 ․간단한 악곡의 형식을 구별하며 듣기 ․악곡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하기 ․악기 소리와 목소리를 구별하기 ․여러 연주 형태의 악곡을 듣기 ․다양한 음악을 듣기 ․생활에서의 음악의 활용을 알기 ․음악을 듣고 느낌을 말하기 ․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 ․음악회, 축제, 방송 매체를 통해 음악 즐기기 ․가족 행사에 음악 발표하며 참여하기 ․음악 활동의 즐거움을 느끼고 중시하기 ․음악 듣고 즐기는 태도 나타내기

28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동 음악 표현하기 가창 노래하기 5, 6 학년 ․바른 자세, 호흡, 정확한 발음,
자연스러운 발성으로 부르기 ․듣기 부르기 ․기초적인 음악 요소를 이해하 여 보고 부르기 ․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력 있 게 부르기 ․외어 부르기 ․지휘에 맞추어 중창, 합창하기 ․다양한 악곡을 부르기 ․노래를 듣고 평하기 -세 음, 네 음 보고 부르기 -바른 자세로 자연스럽게 노래 부르기 -악곡에 알맞은 신체 표현하기 -부분 2부 합창 부르기 -전래동요와 민요(제주도 토리, 경토리, 수심가 토리), 여러 나라 동요 부르기 -시조와 창작 국악 따라 부르기

29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 동 음악 표현하기 기 악 악기연주하기 5, 6 학년 ․바른 자세, 주법, 좋은 음색으 로 연주하기
활 동 음악 표현하기 기 악 악기연주하기 5, 6 학년 ․바른 자세, 주법, 좋은 음색으 로 연주하기 ․기초적인 음악 요소를 이해하 여 보고 연주하기 ․악곡의 특징을 살려 표현력 있 게 연주하기 ․외어 연주하기 ․지휘에 맞추어 중주, 합주하기 ․화음 반주하기 ․다양한 악곡을 연주하기 ․연주를 듣고 평하기 -바른 자세로 가락악기 연주하기 (단소, 리코더 등) -장단(중중모리, 휘모리, 달고 맺 는 형)이나 가락 패턴 연주하기 -음악 합주하기

30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 동 음악 표현하기 창 작 음악 만들기 5, 6 학년 ․단순한 리듬과 가락을 즉흥적 으로 표현하기
활 동 음악 표현하기 창 작 음악 만들기 5, 6 학년 ․단순한 리듬과 가락을 즉흥적 으로 표현하기 ․배운 곡을 변화시키기 ․간단한 곡을 만들어 적기 ․다양한 음원, 악기와 목소리를 선택하여 표현하기 ․만든 곡을 듣고 평하기 -느낌을 여러 가지 악기나 물체로 표현하기 -짧은 이야기를 악기나 물체로 -장단과 리듬, 가락을 변형하여 연주하기 -음악을 그림, 기호, 악보 등으로 나타내기

31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 동 음악 이해하기 감 상 5, 6학년 역할과 가치 종류 음악요소 (역사) -장단꼴, 리듬
활 동 음악 이해하기 감 상 음악요소 종류 (역사) 역할과 가치 5, 6학년 ․악곡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이해하여 듣기 ․다양한 악곡의 형식을 구별하며 듣기 ․악곡의 특징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하기 ․다양한 악기 소리와 목소리를 구별하기 ․악곡의 연주 형태를 구별하며 듣기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기 ․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을 이해하기 ․음악을 듣고 토의하기 ․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 -장단꼴, 리듬 꼴, 박을 설명 하기 -가락의 특징을 설명 -음악의 형식을 설명 -악기의 재료를 설명하기 -대취타, 청송곡, 묘사음악 -농악, 축제음악 등의 쓰임새

32 구분 7차 개정 시안 활 동 음악 이해하기 감 상 5, 6학년 음악의 실생활화 가치화 -음악 활동의 -음악회, 즐거움을 알고
활 동 음악 이해하기 감 상 음악의 실생활화 가치화 5, 6학년 ․악곡의 구성요소와 특징을 이해하여 듣기 ․다양한 악곡의 형식을 구별하며 듣기 ․악곡의 특징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하기 ․다양한 악기 소리와 목소리를 구별하기 ․악곡의 연주 형태를 구별하며 듣기 ․다양한 문화권의 음악을 듣기 ․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을 이해하기 ․음악을 듣고 토의하기 ․바른 감상 태도 가지기 -음악회, 축제, 방송 매체를 통해 음악 즐기기 -학교 음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음악 활동의 즐거움을 알고 중시하기 -친구에게 음악 활동의 기쁨을 알리고 음악 활동 함께 하기

33 4. 교수-학습 방법 구분 7차 개정 시안 비 고 영역 통합 -이해와 활동 영역 을 통합하여 지도 -영역별로 독립적으로
비 고 영역 통합 -이해와 활동 영역 을 통합하여 지도 -영역별로 독립적으로 지도 가능 -활용성, 명료성 제고 실음 강조 -교수,학습방법에서 실음 중심의 지도 -내용의 진술문에 실음 지도 내용 포함 -별도로 실음 지도를 강조하지 않음 학년 내용 -없음 -이전 학년의 성취목표를 당해 학년에서 지도 가능 -보충지도 가능성 제시 심화 -학생의 흥미와 능력에 따른 심화지도 가능 -교사의 내용 재구성 범위 확대 국악신체표현 -국악 학습에서 신체 표현 강조 - 구음 지도 -국악 기악 학습에서 구음 지도 강조

34 가. 교수․학습 지도 계획은 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에 근거하고,
학생의 능력 수준 및 개인차, 흥미, 지역성 및 현실성을 고려하여 수립 나. 음악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최소 성취 목표(목표 제시형)임 따라서 학생들이 도달할 수 있도록 교사는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를 활용한 지도계획 수립 다. 음악 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 1) 지역, 학교 및 학생의 특성에 따라 내용을 융통성 있게 적용 2) 이전 학년에 제시된 성취 목표는 필요한 경우, 당해 학년에서 지도 가능 3) 음악 용어를 실음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음악적 경험 제공 4)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내용을 교사가 선별․재구성하여 지도 5) 수업의 목표, 성격, 내용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정보나 자료 최대 활용 6) 수업 주제의 성격과 특징에 따라 개별학습, 모둠별 협력학습, 프로젝터 수행, 공동창작 발표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 적절히 활용  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통한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 적극 활용

35 다. 음악 수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유의사항 1) 지역, 학교 및 학생의 특성에 따라 내용을 융통성 있게 적용 2) 이전 학년에 제시된 성취 목표는 필요한 경우, 당해 학년에서 지도 가능 3) 음악 용어를 실음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음악적 경험 제공 4)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내용을 교사가 선별․재구성하여 지도 5) 수업의 목표, 성격, 내용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정보나 자료 최대 활용 6) 수업 주제의 성격과 특징에 따라 개별학습, 모둠별 협력학습, 프로젝터 수행, 공동창작 발표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 적절히 활용  학생들의 자발성과 창의성을 통한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 적극 활용 7) ‘음악 표현하기’ 영역에서의 국악 지도 시, 신체표현 강조     8) 국악곡의 기악 지도(특히 타악기)는 구음 교수․학습 활용     9) ICT 활용 자료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활용 교수․학습 적용   10) 악기는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실정에 따라 학교급별로 다양하게 선택 지도

36 라. 각 영역의 지도상 유의점 1) ‘음악 표현하기’ 영역은 음악적 정보를 읽고, 읽은 것을 노래, 악기 연주로 표현, 창의적인 음악 표현 형식화 또는 정형화된 방법보다는 개방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음악 만들기 지도   2) ‘음악 이해하기’ 영역은 음악의 요소 및 음악의 종류와 역사, 사회․문화적 관점에서의 음악의 역할 및 가치를 폭넓게 이해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지도 음악 용어를 실음을 통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악곡 등으로 충분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 3) ‘음악 생활화하기’ 영역은 생활 속에서 자발적으로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의 가치를 중시여기는 태도를 가지며, 음악 관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지역과 학교의 특성, 학생들의 수준과 개인차를 고려하여 생활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 활동에 대한 풍부한 정보와 기회를 제공

37 마. 음악과 교수․학습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음악 활동의 성격과 각 영역에 맞는 적합한 시설과 교구, 교재 등을 충분히 활용    1) 음악 학습의 전 과정을 통하여 적절하고 다양한 교육기자재의 자료 활용     2) 다양한 기초 악기(리듬악기, 가락악기, 건반악기)와 방음시설이 갖추어진 음악실과 음향시설, ICT를 활용한 음악 수업이 가능한 멀티미디어실 적극 활용

38 5. 평가 구분 7차 개정 시안 비 고 음악 학습의 평가는 획일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음악 교수․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비 고 변화 발달에 대한 평가 - -학생의 음악적 발달 및 태도 변화에 대한 평가 수시 평가 -수시 평가 강조 음악 학습의 평가는 획일적인 방법을 지양하고 음악 교수․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택하여 실시

39 나. 각 영역의 성격, 특성 고려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 활용 다. 학생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되,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난
가. 음악 학습의 평가는 학생의 발달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고,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준수     1) 음악 학습의 내용이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목표 제시형으로 진술 제시된 학년별 교육 내용을 음악과 평가의 실질적인 기준으로 활용     2) 전 영역에 대한 평가를 균형 있게 하며, 평가 목적과 내용 및 학년 수준 등을 고려하여 신뢰롭고 타당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선택 활용 나. 각 영역의 성격, 특성 고려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 활용 다. 학생의 성취수준을 평가하되, 학습의 과정에서 나타난 학생의 음악적 발달 및 태도 변화 등을 관찰하여 평가에 반영

40 라. 각 영역의 평가의 강조 사항 1) ‘음악 표현하기’ 영역(노래하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은 실음 중심으로 하며,
   1) ‘음악 표현하기’ 영역(노래하기, 악기 연주하기, 음악 만들기)은 실음 중심으로 하며, 적합한 음악적 표현능력과 창의력 파악 ‘음악 만들기’의 평가는 무엇보다도 창의적 발상 중시    2) ‘음악 이해하기’ 영역은 음악 듣기 활동을 중심으로 하며, 음악의 구성요소, 음악의 역사, 사회․문화적 맥락에서의 역할과 가치 등에 대한 이해능력 평가 3) ‘음악 생활화하기’ 영역은 학교 내․외의 음악 활동에 대한 자세와 실천 내용 등을 평가 평가 도구는 학생의 ‘자기평가 방법’, ‘포트폴리오 방법’ 등을 활용하여 음악에 대한 학생의 관심과 흥미, 긍정적 태도,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 평가

41 학생간의 상호 평가, 포트폴리오, 모둠평가기록지 등,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활용 또한 특정 시기의 평가 방식 외에도
마. 평가 방법 및 도구의 활용에 있어서는 자기 평가, 관찰, 학생의 자기평가, 학생간의 상호 평가, 포트폴리오, 모둠평가기록지 등,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개발,활용 또한 특정 시기의 평가 방식 외에도 학생들이 평소에 음악을 생활속에서 즐기고 실천할 수 있도록 수시 평가 방식을 적극 개발 활용   바. 평가의 결과는 교수․학습 지도 계획과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

42 Ⅳ. 개정 시안의 쟁점 사항 음악의 개념이나 지식과 관련된 문제 제기 가. 음악의 범위 확대
1) 음악과의 성격  다양한 시대와 문화권의 음악 2) 음악교육의 목적  세계인과 음악 문화 소통능력 등 3) 성취기준  세계음악 제시 나. 음악 요소(개념)에 대한 문제 1) 체계적인 이해 위한 합리적 요소 체계 2) 요소 체계의 틀 유지하면서 일부 개념, 용어 수정,보완

43 다. 주요3화음에 대한 내용 축소 문제 라. 음이름을 ‘가,나,다…’로 사용하는 문제 1) 초3-고1의 주요3화음 대폭 축소
2) 중학교 단계에서 제시 라. 음이름을 ‘가,나,다…’로 사용하는 문제 1) 현재 : 음이름(가,나,다,…)+계이름(도,레,미,…) 2) 음이름  A, B, C, … 요구 많음  이번 개정에서는 제외

44 2. 음악의 활동과 관련된 문제 가. 악보 보고부르기의 문제 나. 악보 보고부르기 방법에 대한 문제
1) 악보 읽는 능력 매우 낮음 2) 기술의 발달로 악보 자체의 중요성 약화 3) 악보 읽는 것  부담 주지 않는 범위에서 제시 나. 악보 보고부르기 방법에 대한 문제 1) 조성에 관계 없이 계이름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 있음 2)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 지도 방식 제외 의견도 있음 3) 고정도법에 의한 계명창을 도입하기는 어려움  이동도법에 의한 계명창

45 다. 음악 만들기의 문제 라. 청음에 대한 문제 1) ‘다양한 소리’ – 의미가 명료하지 않음
2) 현대 환경을 반영한 음악만들기 활동 요구 3) 소리 만드는 것, 음악 설계, 설명할 수 있는 시각적 매체로 음악을 담는 능력이 요구됨 – 악보, 그림, 기호, 문자 등 다양한 방법 활용 라. 청음에 대한 문제 1) 음악의 기본능력에서 청음이 제외됨 2) 악보에 의한 청음 활동은 제외 3) 이해 영역에서 음악을 듣고 요소를 구별하는 능력을 기르거나 악보대신 그림 등 다양한 상징으로 표현하는 활동 포함

46 3. 기타 가. 서양음악사에 대한 학년별 배정 문제 나. 감상 영역에 문제 1) 현재 :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음
2) 서양음악사를 다룰 필요있음 3) 중3 : 연대기별로 집중 학습 나. 감상 영역에 문제 1) 현재 : ‘활동’ 중의 한 부분으로 중요 영역으로 취급 2) 개정시안 : 내용체계 3개의 대영역 분류에서 제외됨 3) 감상 활동은 이해에 포함하여 제시

47


Download ppt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 방향 광주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정보화과 과장 리 장 언"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