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한국 영화산업의 3대 기업 CJ 그룹 – CJ 엔터테인먼트 오리온 그룹 – SHOWBOX 롯데 그룹 – 롯데 엔터테인먼트
경제적 자유와 평등 한국 영화산업의 3대 기업 CJ 그룹 – CJ 엔터테인먼트 오리온 그룹 – SHOWBOX 롯데 그룹 – 롯데 엔터테인먼트
2
개 요 01. 02. 03. 04. 05. 06. 07. 현재 국내 영화산업의 현황 ` 국내 대기업 기반의 3대 보급사
현재 국내 영화산업의 현황 ` 국내 대기업 기반의 3대 보급사 02. CJ 엔터테인먼트 03. SHOWBOX 04. 롯데 엔터테인먼트 05. 문제점 06. 대안방안 07.
3
1. 현재 국내 영화산업의 현황 2006년 기준 최근 10년간 이어온 양적 성장의 한 기점
한국영화 제작 편수 – 110편 (전년대비 26.4% 증가) 한국영화 관객 수 전국 점유율 – 64.2% (추정치) 스크린 수 – 1,847개 (전년 대비 12.1% 증가) 전국 극장 매출액 – 1조원대 이상 추정 국민 1인당 영화 관람 횟수 – 약 3.4회 ⇒ 미국 5~6회, 호주 4~5회
4
2. 국내 대기업 기반의 3대 보급사 그룹 배급사 상영관 CJ 주식회사 CJ 엔터테인먼트 CGV 오리온 주식회사
오리온 En. 쇼박스 메가박스 롯데 주식회사 롯데 엔터테인먼트 롯데 시네마
5
2. 국내 대기업 기반의 3대 보급사
6
3. CJ 엔터테인먼트 95년 제일제당 멀티미디어 사업부에서 출발 96년 CGV 멀티플렉스 영화관 개관
96년 미국 드림웍스 SKG를 설립, 아시아 배급권 확보 <이집트 왕자, 개미, 글레디에이터 등 배급> 2000년 <해피엔드, 공동경비구역 JSA> 흥행
7
3. CJ 엔터테인먼트 2000년 4월 멀티미디어 사업부에서 분사 CJ 엔터테인먼트 설립
CGV를 CJ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로 이전 CJ 엔터테인먼트 CGV 06년 594개 (프리머스 포함) 배급사 스크린 수 흥행작 <타짜, 살인의 추억, 집으로 등>
8
4. 오리온 엔터테인먼트 - 쇼박스 1997년 케이블 만화 채널 [투니버스]로 영상사업 출발
1999년 네덜란드의 인베스트먼트 인터네셔널사와 공동출자로 ㈜미디어플렉스 출범 2000 년 메가박스 멀티플렉스 영화관 개관 2002년 [쇼박스] 설립. 투자 및 배급사업 진출
9
<태극기 휘날리며, 월컴투 동막골, 미녀는 괴로워 등>
4. 오리온 엔터테인먼트 - 쇼박스 쇼박스 메가박스 06년 155개 <태극기 휘날리며, 월컴투 동막골, 미녀는 괴로워 등> 배급사 스크린수 흥행작
10
5. 롯데 엔터테인먼트 롯데쇼핑㈜에서 1999년 롯데시네마 멀티플렉스 영화관 개관
2004년 롯데 엔터테인먼트 설립- 투자 및 배급 사업 진출 롯데시네마 스크린 수 06년 273개 대표작 마이파더, 사랑, 새드무비 등
11
6. 문제점 ▶영화 제작, 배급, 상영 구조 배급사 마케팅 •유통관리 상영관 •영화상영관 제작사 •생산자 •영화제작 상영권판매
투자 배급권 배급사 마케팅 •유통관리 상영권판매 상영관 •영화상영관
12
6. 문제점 국내 배급사들은 단순히 배급 대행만을 하는 것이 아 니라 제작사에 제작자본을 투자하는 제1투자자의 역할
영화 제작 및 수익배분에 관한 계약 시 저작권에 대한 모든권리는 메인 투자자가 가진다. ▶ 대기업 중심의 배급사의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을 둔 투자로 저작권 및 배급권 확보
13
6. 문제점 CJ엔터테인먼트는 CJ-CGV, 쇼박스는 메가박스와 롯데엔터테이먼트는 롯데시네마와 수직계열화
▶ 제작사 입장에서 3대 보급사에 보급권을 줌으로써 자동적으로 많은 스크린수를 확보가 가능 소규모 배급사의 배급율 저하 소규모 극장의 영화 수급 저하
14
6. 문제점 영화 <괴물>로 말하는 독과점 실태
개봉 초 스크린 수 620개에 최소 2주 상영 보장, 할인 티켓 발매 금지라는 조건 쇼박스라는 배급사가 <괴물> 이라는 영화로 2주간 전국 스크린 수의 약 30% 이상을 점유한 것 또다른 문제들 수익성이 적은 독립영화제의 소외 배급사가 투자한 영화 밀어주기 등
15
7. 대안방안 프린트 벌수 제한 동일 영화의 복합상영관 내 스크린 점유율 제한
복합상영관에서 동시에 상영하는 영화 중 하나의 영화가 대통령령이 정하는일정한 비율 이상을 점유하지 못하도록’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비율로는 대략 30% 정도를 제안하고 있다. 복합상영관에서 한 영화가 점유할 수 있는 최대 스크린 수로 관련 자료에 예시되어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6
7. 대안방안 마이너쿼터 각 스크린의 년 중 상영 일수 중 일부(최소 7일부터 최대 14일)를 저예산영화/예술영화/독립영화의 상영일로 보장하자’는 내용이다. 전국에 스크린을 1,600개라고 가정했을 때, 최소 11,200일에서 최대 22,400일 동안 상영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