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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차시_방송 프로그램 제작 방송 프로그램 제작 시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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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8차시_방송 프로그램 제작 방송 프로그램 제작 시작하기

2 방송국은 어떻게 생겼을까? <스튜디오 부조> <방송 스튜디오> <야외촬영용 ENG 카메라>
<스튜디오에 고정된 카메라>

3 프리프러덕션 프로덕션 포스트프러덕션 방송제작의 순서는? 영상을 기획하고, 스태프들을 구성하고, 진행자나 배우를 캐스팅하는 단계
스튜디오나 현장에서 실제로 촬영에 임하는 단계 편집하고, 자막이나 CG 등 갖가지 효과를 입히고, 사운드 작업을 진행하는 단계

4 촬영 용어들 Shot, Cut, Take, Scene, Sequence
Shot은 촬영에 있어서 최소 단위다. 사전적으로는 셔터를 한번 눌렀다가 뗀 만큼의 촬영 분량을 Shot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는 영상물을 볼 때 하나의 Cut을 하나의 Shot으로 생각하면 된다. Take는 촬영현장에서 하나의 Shot을 찍기 위해서는 같은 장면을 반복해서 촬영할 때가 있다. 그럴 경우에 그 각각을 Take라고 하고 Take1, Take2 이런 식으로 숫자 매김을 한다. Scene은 장소의 개념이다. 하나의 장소에서 벌어지는 장면이 한 Scene이 되는 것이다. 카페에서 대화하는 장면이 나온다면 그것은 카페 Scene이 된다. 침대에서 벌어지는 일이면 bed scene이 되는 것이다. Sequence는 사건의 최소 단위다. 아침에 일어나서 집에서 나와 버스를 타고 회사로 가는 출근의 과정을 화면에 담는다면 이것은 출근 Sequence라고 이름 붙일 수 있다.

5 Shot 사이즈에 따른 화면의 이름은 어떻게 구분될까?
Field of view (시야) 이 Field of view는 세 가지 관점에 의해 명칭이 구성된다. ▶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 Cut off line에 의한 구분 ▶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 명칭

6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Extreme Long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7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Long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8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Medium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9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Medium Close Up; 출처 : 영화 싸이코>

10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Close Up; 출처 : 영화 싸이코>

11 일반적인 화면 사이즈에 의한 구분 <Extreme Close Up; 출처 : 영화 싸이코>

12 Cut off 라인에 의한 구분 < Bust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13 Cut off 라인에 의한 구분 < Waist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14 Cut off 라인에 의한 구분 < Knee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15 Cut off 라인에 의한 구분 < Full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16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의 명칭
< Two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17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의 명칭
< Three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18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의 명칭
< Group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19 Multiple subjects에 따른 shot의 명칭
< Over the Shoulder Shot; 출처 : 영화 싸이코>

20 촬영 준비 단계에 따른 용어는? 3. 촬영 준비 단계에 따른 용어
Stand by : 연출이 이 용어를 외치면 모든 스태프들은 제 자리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배우나 진행자 역시 카메라 앞에 서서 자신의 위치를 잡아야 한다. Speed : 현장에서 오디오를 맡은 담당자가 외치는 용어이며 녹음 준비가 끝났다는 뜻이다. 스튜디오 녹화에서는 이 용어가 생략된다. -Roll : 카메라 감독이 외치는 용어이며 촬영 준비가 끝났다는 뜻이다. 흔히 녹화 버튼을 누른 후에 외치는 말이다. 스튜디오 촬영에서는 테크니컬 디렉터가 이 용어를 외치게 되어 있다. 스튜디오 촬영에서는 카메라가 아니라 부조정실(흔히 부조라고 한다.) 내에 녹화 장비가 있기 때문에 부조정실에서 녹화를 담당하는 테크니컬 디렉터가 이 용어를 외치게 되는 것이다. - Ready : 연출이 배우가 움직이기 직전에 외치는 용어이다. 스튜디오 촬영에서는 이 용어 다음에 카메라 번호가 붙는다. Ready Camera1, Ready Camera2 하는 식이다. 이렇게 해서 해당 카메라에게 다음에 컷을 찍겠다는 신호를 주는 것이다. Go or Action : 실제로 배우나 진행자가 움직이라는 뜻으로 외치는 용어다. Tip. 촬영 준비 단계에 따라서 외치는 용어의 순서는 대체로 다음과 같다. Stand by -> Speed -> Roll -> Ready -> Go

21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연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완성을 책임지는 역할이다. 기획단계에서는 아이템의 선정, 대본이나 시나리오 방향 설정에 관여한다. 대본이나 시나리오가 나오면 연출의 고유한 역할인 콘티를 작성한다.

22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작가>
작가는 구성작가와 시나리오 작가로 나뉜다. 구성 작가는 시사, 교양, 예능 프로그램의 작가를 말하며 시나리오 작가는 영화, 드라마 작가를 지칭한다. 구성 작가는 연출과 상의해서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구성을 주로 담당한다.

23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조연출>
연출을 도와 촬영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역할을 한다. 프리 프로덕션 단계에서는 연출의 지시를 받아 자료를 모으고 연락을 도맡아 하는 역할을 한다. 조연출은 특히 현장에서 중요한데 촬영 스케줄에 맞게 연기자와 스태프를 현장에 대기시키고 소품이나 의상도 점검해야 한다.

24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테크니컬 디렉터>
스튜디오 촬영에만 있는 스태프로 흔히 스위쳐라고 불리는 장비를 다룬다. 연출의 지시를 받아 각 카메라가 찍어 내는 컷과 컷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또 VCR에 있는 자료 화면을 삽입하거나 디졸브, 페이드 등의 효과를 삽입하는 것도 테크니컬 디렉터의 역할이다.

25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카메라 맨>
흔히 촬영 감독이라고도 불린다. 카메라를 잡고 촬영하는 역할을 하며, 연출과 협의 하에 앵글과 Shot을 잡는다. 앵글이나 Shot 사이즈의 미묘한 변화에도 화면의 느낌이 달라지기 때문에 화면에 대한 감각이 필요하다.

26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플로우 매니저>
흔히 FD라고 한다. 스튜디오 촬영에서는 연출의 지시를 받아 프로그램 진행을 돕는 역할을 한다. 연출의 의사 전달, 진행자나 게스트 마이크 설치, 위치 조정, 소품 위치 설정을 담당한다. 현장 촬영에서는 조연출을 도와 촬영을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27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스크립터>
촬영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기록하는 역할을 한다. 이 스크립터는 편집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일어나는 무엇 하나라도 놓쳐서는 안 된다. 신과 테이크 촬영 순서를 기록한 슬레이트를 치는 것도 스크립터의 역할이다.

28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람들 <편집자>
연출을 도와 Shot의 순서를 편집하고 화면에 효과를 넣는 역할을 한다. 편집에 따라 원래 연출의 콘티가 바뀌기도 한다. 따라서 편집은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 또한 필요하다.

29 수고하셨어요. 다음 시간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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