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강동구보건소 이유식 및 영양간식 교실 일시 : 2011.06.25.(토) 강사 : 한소희 아동요리지도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강동구보건소 이유식 및 영양간식 교실 일시 : 2011.06.25.(토) 강사 : 한소희 아동요리지도사."— Presentation transcript:

1 강동구보건소 이유식 및 영양간식 교실 일시 : (토) 강사 : 한소희 아동요리지도사

2 이유식이란? 이유식은 모유나 분유를 먹던 아기에게 4-6개월부터 고형식으로 넘어가기 위해 먹이는 것을 이유식이라 합니다. 이유 보충식 또는 고형식이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유식은 왜 필요할까요? 1. 고형식으로 가기 위한 연습단계 유동식 형태의 분유나 모유만 먹던 아기에게 덩어리를 먹을 수 있게 씹는 능력을 길러줘야 해요 2.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영양섭취 아기는 생후 6개월 까지는 모유나 분유만으로 충분한 영양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부터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모두 섭취하기가 힘듭니다. 식품으로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가 필요합니다.

3 3. 바른 식습관의 형성 이유식은 아기에게 밥 먹는 습관을 길러주게 됩니다. 식사예절에서부터 적당한 양 먹기, 잘 씹어먹기, 편식하지 않기 등의 식습관이 이유식에서부터 형성됩니다. 4. 아기의 감각, 정서, 두뇌 발달 이유식의 여러 가지 재료색, 질감, 냄새와 씹는 연습 통해 아기의 감각과 두뇌가 발달 하게 되고 엄마가 직접 만들어 고형식을 먹는 연습을 함께 해봄으로써 정서발달에도 좋답니다.

4 이유식의 시기와 순서 초기이유식(5-6개월)-하루 이유식 1회 중기 이유식(7-9개월)- 하루 이유식 2-3회
아토피, 알레르기를 일으킬 위험요소가 적은 쌀 미음부터 시작합니다. 그 다음 초기 이유식에 먹여도 되는 채소를 한가지씩 첨가하며 반응 살펴 봅니다. 이때 물 이외의 다른 것으로(멸치육수, 사골국물, 다시마물 등) 끓이지 마세요 중기 이유식(7-9개월)- 하루 이유식 2-3회 6개월 이후부터는 단백질를 먹여야 합니다. 쇠고기나 닭고기 등 육 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흰살 생선이나 두부도 가능합니다. 조금씩 덩어리 진 음식을 먹이는 연습을 시킵니다. 이가 아직 나지 않았더라도 입몸으로 씹을 수 있는 조금씩 덩어리 진 음식을 먹 이는 연습을 시킵니다.

5 3. 후기이유식 (10-12개월)- 하루 이유식 3회 4. 완료기 (12개월 이후)- 하루 이유식 3회
중기 후반 후기초반쯤 되면 아이들이 뭐든 손으로 집으려고 합니다. 손의 소 근육 발달이 좋은 시기이므로 핑거 푸드를 만들어 주고 숟가락을 사용하게 해 줍니다. 물은 컵에 주고 젖병사용을 줄입니다. 이유식을 잘 먹지 않으면 간을 안 해서 그렇다는 말을 듣게 되는데 아기는 신장기능이 완전히 발달되지 않아 나트륨 배출이 어렵습니다 돌 전에는 간을 하지 않고 천연조미료나 육수를 이용해 간을 합니다. 4. 완료기 (12개월 이후)- 하루 이유식 3회 완료기에 접어들면 이유식을 잘 안 먹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간식, 음료수 등으로 배를 채우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첫돌이 지났다고 해서 어른들과 같은 밥을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니 간이 센 음식은 금물입니다.

6 시기별 이유식량과 수유량 순서와시기 이유식양 과 수유량 초기이유식 4-6개월
이유식량 : 하루1회/50-60ml (밥그릇 1/3정도-50g) 수유량 : 4-5회 ml 중기이유식 7-9개월 이유식량 : 하루 2-3회/ ml (밥그릇 ½정도-100g) 수유량 : 3-4회 ml 후기이유식 10-12개월 이유식량 : 하루 3회/ ml (밥그릇 2/3정도-110g) 수유량 : 2-3회 ml 완료기이유식 12개월이후 하루 이유식 3회/균형 잡힌 식단 (진밥형태 )120g) 수유량 : 1-2회

7

8

9

10 이유식 월령별 식재료크키 이유식은 단계에 따라 식재료의 입자와 무른정도를 조절해야 소화흡수가 잘 되는것은 물론 씹는 훈련도 제대로 할 수 있습니다.

11 이유식, 꼭 기억하세요! 너무 빨리 시작하지 말고 5-6개월 사이에 시작하세요
아기를 이유식에 맞추지 말고 이유식을 아이에게 맞춘다. 이유식을 주식으로 먹이지 않는다. 주식은 모유나 분유이다. 되도록 엄마가 직접 만들어 주세요 인스턴트 시판 이유식이나 가루 이유식 선식 등은 먹이지 마세요 돌 전에는 간을 하지 마세요 첫 이유식은 쌀로 시작하고 시판 쥬스 과일 주스는 나중에 먹이세요 안전한 재료로 만들어 주세요 정해진 자리에서 숟가락으로 이유식을 먹이세요 간격은 규칙적으로 아이가 기분 좋을 때 먹이세요

12 컬러푸드를 이용한 우리아기 건강이유식과 어린이영양간식 컬러푸드란?
컬러푸드를 이용한 우리아기 건강이유식과 어린이영양간식 컬러푸드란? 미국 국립암 연구소에서는 ‘5 a day’운동이라고 해서 하루에 5가지 컬러(빨강, 초록, 흰색, 노란색, 검은색)의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자는 캠페인을 벌였다. 이를 통해 각종 성인병과 암의 발병을 현저히 있다는 보고와 많은 연구결과들이 발표되면서 컬러푸드가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특히 이 식품들의 색 속에는 파이토케미컬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는 우리 몸속의 유해한 활성산소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건강한 세포로 만들어주는 생리작용 해 정식 영양소로는 분류되지 않지만 “제7의 영양소”라 불리울 정도로 우리 몸에 유익하다.

13 파이토케미컬의 역할 파이토케미컬은 과일 채소 등 각 식물이 미생물, 해충, 기타 회부의 유해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해 만드는 고유의 생화학물질로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다. -항암효과 -심혈관계질환예방 -면역력강화 -호르몬 역할을 조절 -노화방지 -시력증진

14 Red Food 로 암을 예방하자 레드푸드의 대표적 식품으로 토마토, 딸기, 사과, 고추, 수박, 석류, 오미자, 복분자, 포도, 비트, 레드와인이 있다. 레드푸드는 심장병과 암을 예방하는데 특히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전립선암, 사과의 켐페롤 성분은 유방암 예방에 좋다. 고추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으며 자두, 오미자속의 안토시아닌은 면역력 증가와 항산화에 효과가 있다. Red Food를 이용한 이유식 사과퓨레(중기 이유식) 재료..사과100g 만드는법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썬 후 끓는 물에 2분 삶는다. 삶은 사과는 뜨거울 때 숟가락으로 으깬다.

15 Green Food 로 식탁을 더 푸르게 그린푸드의 대표적 식품으로는 시금치, 브로컬리, 양배추, 상추, 매실, 녹차 등이 있다. 이들 채소가 녹색을 띄는 것은 엽록소 때문인데 이는 손상된 세포를 치유하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 고혈압 동맥경화에 좋다. 특히 시금치는 탁월한 해독작용을 하고 칼슘 철분 섬유질이 풍부하다. 브로콜리는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예방과 피부미용에 좋다.

16 그린푸드를 이용한 이유식과 어린이 영양간식 브로콜리미음(초기이유식)
재료..불린쌀 15g(1큰술), 브로콜리5g(1/2큰술), 물1cup 브로콜리는 부드러운 꽃부분만 잘라 흐르는 물에 씻는다. 브로콜리를 끓는물에 3분간 삶은 후 체에 내린다. 불린쌀과 물1/4컵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냄비에 믹서에 간 쌀과 브로콜리 나머지 물을 뭇고 센불에서 저어가며 끓인다. 부르르 끓어오르면 약불에서 쌀이 푹 퍼지도록 끓인다. 시금치달걀 팬케익(완료기이후 간식) 재료..시금치2뿌리, 달걀2개, 아가베시럽, 소금, 포도씨유 약간씩 시금치는 끓는물에 데쳐 물기를 짜고 잘게 다진다. 달걀과 1의 시금치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이때 시럽과 소금으로 간한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2의 반죽을 올려 약한불에서 굽는다. 반죽이 살짝 부풀어 오르면 뒤집어 굽고 적당량 시럼을 토핑해 낸다.

17 White Food로 콜레스테롤을 무찌르자
화이트푸드의 대표적 식품으로는 양파, 마늘, 배, 버섯, 컬리플라워 무 등이 있다. 세계 3대 장수 식품으로 꼽히는 양배추는 브로콜리 못지 않은 항암 효과를 자랑하는 채소. 또한 양배추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U는 항궤양 성분으로서 위염, 위궤양 환자들의 치료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마늘과 양파 등의 백색 채소에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이밖에 무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 있다. 화이트푸드를 이용한 어린이 영양간식 갈릭브레드 재료…버터1큰술, 다진마늘 ½큰술 설탕 ½큰술, 파슬리가루약간, 식빵 만드는법 버터와 다진 마늘, 설탕을 넣고 잘 저어준 후 준비한 식빵 위에 잘 펴바른 후 후라이팬에 올리고 약불에서 노릇하게 구워낸다.

18 Yellow Food로 성인병을 예방하자. 옐로우푸드를 이용한 이유식
대표적인 엘로우푸드로는 고구마 당근, 단호박, 노랑파프리카, 오렌지등이 있다. 베타카로틴의 보고인 당근과 호박은 성인병예방과 시력향상, 노화방지, 면역력증강에 도움을 준다. 옐로우푸드를 이용한 이유식 고구마비타민미음(초기이유식) 재료..불린쌀15ga(1큰술), 고구마10g(1큰술), 비타민5g(2/3큰술), 물1cup 만드는법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삶거나 찐 뒤 으깬다. 비타민은 잎부분만 끓는물에 데쳐 잘게 다져 믹서에 간다. 불린쌀과 물 ¼컵을 믹서에 넣은 후 곱게 간다. 1의 고구마와 갈아놓은 비타민, 쌀을 냄비에 넣고 나머지 물을 넣어 센불에서 저어가며 끓인다. 부르르 끓어 오르면 약불로 줄이고 쌀이 푹 퍼지도록 끓인다.

19 Black Food 대표적인 식품으로 블랙푸드 계의 3총사라고 일컫는 흑미. 검은콩, 검은깨를 비롯해 다시마 블루베리등이 있다. 블랙푸드에는안토시안닌 색소가 있어 신장기능을 좋게 하고 항암효과 노화방지효과 골다공증예방 효과가 있다. 흑미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 B1, B2, 무기질,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다. 흑미를 자주 먹게 되면 시력이 떨어지지 않으며, 특히 빈혈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또한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을 도와주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흑미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면 좋다. 흑임자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 흑임자를 자주 먹으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흐르고 탈모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흑임자의 레시틴 성분은 두뇌 회전을 도와 머리를 많이 쓰는 사람에게 좋다 또 블랙푸드에는 비타민E가 많아 피부를 좋게 해주므로 아토피성 환자에게 도움을 준다. 블랙푸드를 이용한 이유식…흑미미음 방법은 일반쌀미음과 동일하나 미음을 체에 한번 걸러낸다.

20 이유식 단호박감자미음(초기이유식) 쇠고기당근죽(중기이유식) 영양간식 또띠아롤샌드위치 오미자과일화채
오늘의 메뉴 이유식 단호박감자미음(초기이유식) 쇠고기당근죽(중기이유식) 영양간식 또띠아롤샌드위치 오미자과일화채

21 단호박감자미음(초기이유식) 재료 만드는방법 단호박과 감자는 껍질을 벗겨 삶은 뒤 으깨 둔다. 불린찹쌀 15g(1큰술)
단호박과 감자는 껍질을 벗겨 삶은 뒤 으깨 둔다. 불린 찹쌀을 물 일부를 넣어 믹서에 곱게 간다. 냄비에 으깬 단호박, 감자, 곱게 간 찹싹과 나머지 물을 넣고 센불에서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미음이 부르르 끓어 오르면 약물로 줄이고 푹 퍼질때까지 끓인다. 재료 불린찹쌀 15g(1큰술) 단호박10g(1/2큰술) 감자 5g(1/4큰술) 물 1cup

22 쇠고기당근죽(중기이유식) 만드는법 재료 쇠고기는 얇게 썰어 끓는 육수에 익힌 다음 아주 잘게 다진다. 쌀 15g(1큰술)
당근은 얇게 채 썬 후 끓는 물에 익히고 잘게 다져둔다. 불린 쌀은 물을 조금 넣고 1/2크기로 갈아둔다. 냄비에 쌀, 쇠고기, 물을 넣고 끓이다가 쌀이 다 익으면 당근을 넣고 한소끔 끓여준다. 재료 쌀 15g(1큰술) 쇠고기 15g(1큰술) 당근 10g(1큰술) 물 1컵 ☺쌀은 미리 20분 이상 불려두세요.

23 또띠아롤샌드위치(영양간식) 재료(2개분) 만드는방법 닭가슴살은 잘 씻어 물기를 제거한 후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재워둔다.
오픈팬 또는 후라이팬에 잘 익힌다. 분량의 소스재료를 모두 섞어 만들어둔다. 또띠아 위에 각종 야채와 닭가슴살을 올리고 3의 소스를 뿌린다음 랩으로 돌돌말아 마무리한다. 재료(2개분) 또띠아 2장 닭가슴살 1조각 치즈1장 양상추, 파프리카, 치커리리등 각종야채 청주 1작은술 소금 후추가루약간 소스 다진피클 2큰술 다진양파 2큰술 마요네즈 2큰술 허니 머스터드 1큰술 케찹 1큰술

24 오미자 과일화채(영양간식) 만드는법 수박, 참외 등 각종 과일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둔다.
차가운 탄산수 또는 생수에 오미자청을 넣고 잘 저은 후 준비해 놓은 과일을 넣는다.. 재료 오미자청 5큰술 탄산수 또는 생수 500ml 수박, 참외, 키위 등 과일 적당량 Tip 건오미자를 이용해 화채를 만들 때는 1.5L 분량의 생수에 오미자 3큰술을 넣고 하루밤 담가 오미자 물을 만들고 여기에 꿀과 각종 과일을 넣어 화채를 완성한다.


Download ppt "강동구보건소 이유식 및 영양간식 교실 일시 : 2011.06.25.(토) 강사 : 한소희 아동요리지도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