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Glendale Korean Church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Glendale Korean Church"— Presentation transcript:

1 Glendale Korean Church
성 소 론 Doctrine of the Sanctuary Glendale Korean Church March 13-17, 2016 남 대 극

2 II. 이스라엘의 절기에 얽힌 사연 1. 유월절과 무교절에 얽힌 사연 2. 초실절과 칠칠절에 얽힌 사연
1. 유월절과 무교절에 얽힌 사연 2. 초실절과 칠칠절에 얽힌 사연 3. 나팔절과 금식일에 얽힌 사연 4. 속죄일에 얽힌 사연 5. 초막절에 얽힌 사연

3 2 초실절과 칠칠절에 얽힌 사연 초실절(初實節) 칠칠절(七七節)

4 초실절과 칠칠절에 얽힌 사연 초실절(初實節) Bikkurim 니산(Nisan)월 16일

5 이스라엘의 절기 1. 봄 절기 2. 가을 절기 (1) 유월절(逾越節): 제1월(Nisan月) 14일
1. 봄 절기 (1) 유월절(逾越節): 제1월(Nisan月) 14일 (2) 무교절(無酵節): 제1월(Nisan月) 15-21일 (3) 초실절(初實節): 제1월(Nisan月) 16일 (4) 칠칠절(七七節): 제3월(Sivan月) 5/6일 2. 가을 절기 (1) 나팔절(喇叭節): 제7월(Tishri月) 1일 (2) 속죄일(贖罪日): 제7월(Tishri月) 10일 (3) 초막절(草幕節): 제7월(Tishri月) 15-22일

6 이스라엘의 절기 1. 봄 절기—그리스도의 초림 2. 가을 절기—그리스도의 재림
1. 봄 절기—그리스도의 초림 (1) 유월절(逾越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 (2) 무교절(無酵節): 그리스도의 무죄와 고난 (3) 초실절(初實節): 그리스도의 부활과 생명 (4) 칠칠절(七七節): 예수의 승천 후 성령 강림 2. 가을 절기—그리스도의 재림 (1) 나팔절(喇叭節): 재림운동-예고와 경고 (2) 속죄일(贖罪日): 예수의 재림과 심판 (3) 초막절(草幕節): 천년왕국과 천국의 생활

7 이스라엘의 절기 3. 기타 절기 4. 역사적 기념일 (1) 안식일(安息日): 매주 제7일 (2) 안식년(安息年): 매 7년
3. 기타 절기 (1) 안식일(安息日): 매주 제7일 (2) 안식년(安息年): 매 7년 (3) 희년(禧年, Jubilee): 매 50[49]년 4. 역사적 기념일 (1) 부림절(Purim節): 에스더/모르드개 제12월(Adar月) 14-15일 (2) 수전절(修殿節, Ḥanukkah): 요 10:22 제9월(Chislev月) 25일

8 제사의 종류와 방법 번제(燔祭) 9. 거제(擧祭) 소제(素祭) 10. 요제(搖祭) 3. 화목제(和睦祭) 11. 상번제(常燔祭)
번제(燔祭) 거제(擧祭) 소제(素祭) 10. 요제(搖祭) 3. 화목제(和睦祭) 11. 상번제(常燔祭) 4.=감사제(感謝祭)= 12. 수은제(酬恩祭) 5. 속죄제(贖罪祭) 13. 낙헌제(樂獻祭) 6. 속건제(贖愆祭) 14. 위임제(委任祭) 7. 화제(火祭) 15. 서원제(誓願祭) 8. 전제(奠祭) = 16. 관제(灌祭)

9 초실절의 기원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위선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너희를 위하여 그 단을 여호와 앞에 열납되도록 흔들되[搖祭] 안식일 이튿날에 흔들 것이며.” (레 23:10-11).

10 초실절의 기원 “너희가 그 단을 흔드는 날에 일년 되고 흠 없는 수양을 번제로 여호와께 드리고, 그 소제로는 기름 섞은 고운 가루 에바 10분 2를 여호와께 드려 화제를 삼아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 전제로는 포도주 힌 4분 1을 쓸 것이며, 너희는 너희 하나님께 예물을 가져오는 그 날까지 떡이든지 볶은 곡식이든지 생 이삭이든지 먹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레 23:12-14; 참고 민 29:19-24).

11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가장 먼저 수확되는 곡물은 보리였는데, 봄 절기들이 시작될 무렵에는 대체로 결실하기 시작하였다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가장 먼저 수확되는 곡물은 보리였는데, 봄 절기들이 시작될 무렵에는 대체로 결실하기 시작하였다. 사람들은 맨 먼저 익은 이삭들을 골라서 한 단으로 묶어 제사장에게 가져왔고, “제사장은 만물이 하나님의 소유라는 사실에 대한 인정으로 이 곡식단을 하나님의 제단 앞에서 흔들었다.” (엘렌 G. 화잇, 부조와 선지자, 539). 만약 보리가 요제(搖祭)의 단을 만들어 드릴 만큼 충분히 익지 않았을 경우엔, 추가로 한 달을 더 늦추어 그것이 익기를 기다리게 하였다. 이와 같이 자비하신 하나님께서는 이 땅의 추수가 결실을 맺게 하기 위하여 시간을 연장시키신다. 그분께서는 당신의 보좌로부터 “종들이 인(印) 맞기까지 기다리라! 기다리라!”고 외치신다.

12 이 흔든 곡식단은 무엇을 표상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봄 절기들의 순서와 그것이 그리스도의 생애에서 실현된 사건들을 비교하면 분명해진다. 니산월 제14일의 유월절이 그리스도의 죽음과 상응하고, 제15일의 연례적 예식 안식일이 그리스도께서 무덤에 계셨던 그 “큰 날”(요 19:31)인 안식일과 일치한다면, 제16일의 초실절은 시간상으로 그리스도께서 죽음으로부터 부활하신 “안식 후 첫날”(마 28:1; 눅 24:1; 요 20:1)에 해당된다. 그러므로 초실절은 그리스도의 부활을 예표하는 절기로서, 부활절의 모형 또는 표상적 부활절이라 불러도 좋을 것이다.

13 첫 열매[初實]는 부활하신 그리스도 고전 15:20-23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初實]가 되셨도다.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初實]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리스도 강림하실 때에 그에게 붙은 자요.”

14 “그리스도는 잠자는 자들의 처음 익은 열매로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어나셨다
“그리스도는 잠자는 자들의 처음 익은 열매로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어나셨다. 그는 요제(搖祭)의 원형이었으며, 그는 여호와 앞에 요제를 드리던 바로 그 날에 부활하셨다. 일천 년 이상 이 상징적인 의식은 거행되어 왔었다. 추수 밭에서 처음 익은 곡식의 이삭들이 모아져서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올라갈 때에, 처음 익은 곡식단을 여호와 앞에 감사의 예물로서 흔들었다. 낫으로 곡식을 베어 곡식단으로 묶어 들일 수 있게 되기까지는 이 예물을 드리지 않았다. 하나님께 헌납한 곡식단은 추수를 예표하였다. 그와 같이 처음 익은 열매가 되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나라를 위하여 모아 들일 큰 영적 추수를 예표하셨다. 그의 부활은 죽은 모든 의인의 부활의 모형이요 보증이다.” (시대의 소망, 785). .

15 “그는 자신의 승리의 증거품들을 가리키시며 그가 재림하실 때에 무덤에서 일어날 큰 무리의 대표자로서 그와 함께 부활한 자들을 요제의 단으로 하나님께 바치신다.” (시대의 소망, 834). 성경은 요제로 드린 첫 열매[初實]의 곡식단으로 표상된 부활(復活)에 대한 다른 약속을 침례(浸禮)를 통하여 하나님의 백성들이 경험한다고 가르친다.

16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롬 6:3-5). 그리스도께서 하늘로 데려가신 부활의 첫 열매들이 최후의 부활에 대한 보증이 되었듯이, 침례의 물 무덤에서 일어나는 것도 하나님의 신실한 자녀들에게는 부활에 대한 보증이 된다.

17 Jesus Is the First Fruits
of the Barley Harvest 1. The firstborn of Mary (Matt 1:23-25). 2. The first-begotten of the Father (Heb 1:6). 3. The firstborn of every creature (Col 1:15). 4. The first-begotten from the dead (Rev 1:5). 5. The firstborn of many brethren (Rom 8:29). 6. The first fruits of the resurrected ones (1 Cor 15:20, 23). 7. The beginning of the creation of God (Rev 3:14). 8. The preeminent One (Col 1:18).

18 첫 열매[初實]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1. 동정녀 마리아의 첫째 “아들” (마 1:23-25).
1. 동정녀 마리아의 첫째 “아들” (마 1:23-25). 2. 아버지 하나님의 “맏아들” (히 1:6). 3.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 (골 1:15). 4.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 (계 1:5). 5.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심 (롬 8:29). 6.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심 (고전 15:20, 23). 7.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자 (계 3:14). 8.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이고, “만물의 으뜸”이 되심 (골 1:18).

19 2 초실절과 칠칠절에 얽힌 사연 초실절(初實節) 칠칠절(七七節)

20 2 초실절과 칠칠절에 얽힌 사연 칠칠절(七七節) Shavuot 시완(Sivan)월 5/6일

21 이스라엘의 절기 1. 봄 절기 2. 가을 절기 (1) 유월절(逾越節): 제1월(Nisan月) 14일
1. 봄 절기 (1) 유월절(逾越節): 제1월(Nisan月) 14일 (2) 무교절(無酵節): 제1월(Nisan月) 15-21일 (3) 초실절(初實節): 제1월(Nisan月) 16일 (4) 칠칠절(七七節): 제3월(Sivan月) 5/6일 2. 가을 절기 (1) 나팔절(喇叭節): 제7월(Tishri月) 1일 (2) 속죄일(贖罪日): 제7월(Tishri月) 10일 (3) 초막절(草幕節): 제7월(Tishri月) 15-22일

22 이스라엘의 절기 1. 봄 절기—그리스도의 초림 2. 가을 절기—그리스도의 재림
1. 봄 절기—그리스도의 초림 (1) 유월절(逾越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 (2) 무교절(無酵節): 그리스도의 무죄와 고난 (3) 초실절(初實節): 그리스도의 부활과 생명 (4) 칠칠절(七七節): 예수의 승천 후 성령 강림 2. 가을 절기—그리스도의 재림 (1) 나팔절(喇叭節): 재림운동-예고와 경고 (2) 속죄일(贖罪日): 예수의 재림과 심판 (3) 초막절(草幕節): 천년왕국과 천국의 생활

23 이스라엘의 절기 3. 기타 절기 4. 역사적 기념일 (1) 안식일(安息日): 매주 제7일 (2) 안식년(安息年): 매 7년
3. 기타 절기 (1) 안식일(安息日): 매주 제7일 (2) 안식년(安息年): 매 7년 (3) 희년(禧年, Jubilee): 매 50[49]년 4. 역사적 기념일 (1) 부림절(Purim節): 에스더/모르드개 제12월(Adar月) 14-15일 (2) 수전절(修殿節, Ḥanukkah): 요 10:22 제9월(Chislev月) 25일

24 제사의 종류와 방법 번제(燔祭) 9. 거제(擧祭) 소제(素祭) 10. 요제(搖祭) 3. 화목제(和睦祭) 11. 상번제(常燔祭)
번제(燔祭) 거제(擧祭) 소제(素祭) 10. 요제(搖祭) 3. 화목제(和睦祭) 11. 상번제(常燔祭) 4.=감사제(感謝祭)= 12. 수은제(酬恩祭) 5. 속죄제(贖罪祭) 13. 낙헌제(樂獻祭) 6. 속건제(贖愆祭) 14. 위임제(委任祭) 7. 화제(火祭) 15. 서원제(誓願祭) 8. 전제(奠祭) = 16. 관제(灌祭)

25 칠칠절의 기원 “안식일 이튿날 곧 너희가 요제로 단을 가져온 날부터 세어서 7안식일의 수효를 채우고, 제7 안식일 이튿날까지 합 50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너희 처소에서 에바 10분 2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너희는 또 이 떡과 함께 1년 되고 흠 없는 어린 양 일곱과 젊은 수소 하나와 수양 둘을 드리되, 이들을 그 소제와 그 전제와 함께 여호와께 드려서 번제를 삼을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며.” (레 23:15-18).

26 칠칠절의 기원 “또 숫염소 하나로 속죄제를 드리며, 1년 된 어린 수양 둘을 화목제 희생으로 드릴 것이요, 제사장은 그 첫 이삭의 떡과 함께 그 두 어린 양을 여호와 앞에 흔들어 요제를 삼을 것이요, 이것들은 여호와께 드리는 성물인즉 제사장에게 돌릴 것이며, 이 날에 너희는 너희 중에 성회를 공포하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 이는 너희가 그 거하는 각처에서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레 23:19-21).

27 봄 축제의 마지막 절기인 칠칠절(七七節)은 초실절(初實節)로부터 7주일째 되는 날이며(레 23:15-21; 민 28:26-31; 신 16:9-21), 성력으로 시완월(Sivan 月) 5-6일에 있었다. 이 날이 오늘날의 우리 달력으로는 6월 초순경에 해당된다. 봄이라기보다는 여름에 더 가까운 시기이다. 그래서 팔레스타인 지방으로서는 보리 수확을 마칠 즈음이었고, 따라서 이 절기를 맥추절(麥秋節)이라고도 불렀다(출 23:16). 칠칠절은 이스라엘의 삼대(三大) 순례 절기 중의 하나였고(출 23: 14-17; 신 16:16-17), 신약에서는 헬라어식 이름을 따라 “오순절(五旬節)”이라고 일컬었다(행 2:1; 20:16; 고전 16:8).

28 유대인 랍비들은 이 절기가 애굽에서의 첫 유월절을 지낸 후 52일째 되던 날에 있었던 시내산에서의 십계명 반포를 기념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것이 초실절로부터 50일째가 되는 날이니, 유월절로부터는 52일이 되는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과연 그 날에 십계명이 주어졌는지, 그리고 십계명과 칠칠절 제사가 어떤 연관을 가지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29 칠칠절에 드린 제물의 특징은 유교병(有酵餠)을 사용한 것이다
칠칠절에 드린 제물의 특징은 유교병(有酵餠)을 사용한 것이다. “… 50일을 계수하여 새 소제를 여호와께 드리되, 너희 처소에서 에바 10분 2로 만든 떡 두 개를 가져다가 흔들지니, 이는 고운 가루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것이요, 이는 첫 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것이며.” (레 23:16-17).

30 누룩의 상징성 1. 누룩의 뜻: 나쁜 역할을 하는 누룩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마 16:6).
1. 누룩의 뜻: 나쁜 역할을 하는 누룩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마 16:6). “너희가 달음질을 잘 하더니, 누가 너희를 막아 진리를 순종치 않게 하더냐? 그 권면이 너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난 것이 아니라.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갈 5:7-9).

31 누룩의 상징성 1. 누룩의 뜻: 나쁜 역할을 하는 누룩
1. 누룩의 뜻: 나쁜 역할을 하는 누룩 “적은 누룩이 온 덩어리에 퍼지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누룩 없는 자인데, 새 덩어리가 되기 위하여 묵은 누룩을 내어버리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도 말고 괴악하고 악독한 누룩도 말고,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누룩 없는 떡으로 하자.” (고전 5:6b-8).

32 누룩의 상징성 2. 누룩의 뜻: 좋은 역할을 하는 누룩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
2. 누룩의 뜻: 좋은 역할을 하는 누룩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 가 가루 서 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마 13:33). 여기서 누룩은 부풀게 하고 번성하게 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확장하는 성령의 능력.”

33 무교병과 유교병 1. 유월절과 무교절에는 무교병(無酵餠)을 먹으라. 이때 누룩은 죄와 부패하게 하 는 교리를 상징함.
1. 유월절과 무교절에는 무교병(無酵餠)을 먹으라. 이때 누룩은 죄와 부패하게 하 는 교리를 상징함. 2. 칠칠절 즉 오순절에는 유교병(有酵餠)을 먹으라. 이때 누룩은 흥왕하게 하시는 성령의 능력을 상징함.

34 칠칠절의 제사에 누룩을 넣어서 구운 떡을 “외식”이나 “죄악”과 결부시키는 것은 합당한 일이 아닐 뿐만 아니라, 성경의 고귀한 표상을 망쳐 놓는 일이다.
칠칠절 곧 오순절은 성령 강림을 예표하는 절기였으므로 이때의 누룩은 성령의 흥왕케 하시는 능력의 상징이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35 첫째로, 우리는 칠칠절이 맥추절이었음을 고려할 때, 보리 낟알 하나에서 수십 배, 수백 배의 수확을 거두게 하신 하나님의 그 풍성하게 하시는 능력을 누룩의 부풀게 하는 힘으로 표현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리하여 “곡식을 양식으로 주신 것을 감사하는 표로서 누룩을 넣어서 구운 빵 두 덩이를 하나님 앞에 드렸다. 오순절[칠칠절]은 단 하루뿐이었으며, 이 날은 종교적 예배를 위하여 바쳐졌다.” (부조와 선지자, 539).

36 둘째로, 우리는 칠칠절이 신약의 오순절임을 고려할 때, 오순절의 “성령” 강림과 칠칠절의 “누룩” 넣은 떡을 연관시키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적용이다. 왜냐하면 천국 비유에서, 예수께서 친히 누룩을 성령의 역사를 가리키는 상징으로 사용하셨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칠칠절의 상징성과 거기에 사용된 유교병(有酵餠)의 의미는 확실해진다.*

37 Glendale Korean Church
성 소 론 Doctrine of the Sanctuary Glendale Korean Church March 13-17, 2016 남 대 극


Download ppt "Glendale Korean Church"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