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봄의 불청객 황사 하안중학교 1학년 손민성.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봄의 불청객 황사 하안중학교 1학년 손민성."— Presentation transcript:

1 봄의 불청객 황사 하안중학교 1학년 손민성

2 조사 목적 우리나라에 항상 봄만 되면 찾아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황사에는 어떠한 물질들이 섞여있고, 어떠한 원리에 의해 발생하는지 조사하였다.

3 조사 기간 2008년 초 ~ 2008년 11월 조사 방법 인터넷, 문헌, 사진자료 참고

4 조사 결과 1) 황사의 정의 - 몽골이나 중국 북부의 황토지대에서 강한 바람에 의하여 고공으로 올라간 많은 미세한 모래먼지가 대기 중에 넓게 퍼져 온 하늘을 덮고 떠다니다가 상층의 편서풍에 의해서 한반도 부근까지 운반되어 서서히 하강하여 시정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

5 2) 황사의 발생지 -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의 주요 발원지는 중국과 몽고의 사막지대와 황하중류의 황토지대이다
2) 황사의 발생지 -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의 주요 발원지는 중국과 몽고의 사막지대와 황하중류의 황토지대이다. 이런 중국의 서북 건조지역은 연강수량이 400㎜ 이하이고 사막이 대부분이어서 모래먼지가 많이 발생한다. 발원지에서 배출되는 먼지 중 보통 30%가 발원지에 다시 가라앉고, 20%는 주변지역으로 수송되며, 50%는 장거리까지 수송돼 한국, 일본, 태평양 등에 침전된다

6 3) 황사의 발생 원인 - 여름이나 가을에는 비와 식물의 뿌리가 모래를 붙잡고 있는 역할을 한다
3) 황사의 발생 원인 - 여름이나 가을에는 비와 식물의 뿌리가 모래를 붙잡고 있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봄에는 겨울 내내 얼어있던 건조한 토양이 녹으면서 잘게 부서져 크기 20㎛(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작은 모래먼지가 발생한다.

7 4) 황사의 발생 과정 - 사막에서 발생한 모래먼지 위에 저기압이 지나가면 강한 상승기류에 의해 3천∼5천 m의 높은 상공으로 올라간 뒤 초속 30m 정도의 편서풍을 타고 이동을 한다. 이후 풍속이 느려지는 한국과 일본에서 하강하고 간혹 미국까지도 이동하기도 한다. 발원지에서 한반도까지 오는 데 걸리는 시간은 2∼3일 정도이다.

8 5) 황사의 구성성분 - 사막지대의 황사는 석영(규소)이, 황토지대의 황사는 장석(알루미늄)이 주성분이다
5) 황사의 구성성분 - 사막지대의 황사는 석영(규소)이, 황토지대의 황사는 장석(알루미늄)이 주성분이다. 철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최근 중국 지역의 대기 오염에 의해 여러 중금속도 포함되어 있다.

9 6) 우리나라의 황사 관측 - 우리나라는 황사가 매년 주로 3∼5월에 3∼6일 정도 관측된다
6) 우리나라의 황사 관측 - 우리나라는 황사가 매년 주로 3∼5월에 3∼6일 정도 관측된다. 전국적으로 전체 관측 횟수를 보면 전라도 지방(최다 횟수 발생지역은 광주)이 가장 많다. 발생일수로 보면, 서울·경기지역과 서해안지역이 길다. 드물게 서울에서 1991년 겨울( ∼ 12. 3)에 관측된 경우가 있다. 지난 1999년 1월 25일에 이른 황사가 발생되기도 했고, 2001년에는 1월 2일 오후 1시 경에 극심한 황사가 발생되었다.

10 알게된 점 황사가 우리나라에 끼치는 영향과 구성성분, 발생 원인 등을 알았다.

11 더 알고 싶은 점 우리나라가 중국의 황사를 막을수 있는 방법이나 훗날 중국전역에 사막화 현상이 극심할때 우리나라에 황사가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싶다.


Download ppt "봄의 불청객 황사 하안중학교 1학년 손민성."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