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품질개선활동 본 강의 자료는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개발된 것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품질개선활동 본 강의 자료는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개발된 것임."— Presentation transcript:

1 품질개선활동 본 강의 자료는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개발된 것임.

2 1주차 품질관리 개론 2주차 QC 7가지 수법 1강 히스토그램, 특성요인도 2강 체크시트, 산점도 3강 파레토드, 층별, 그래프 3주차 통계적 품질 관리 4주차 샘플링 검사 5주차 Six Sigma 6주차 JIT (Just In Time) 7주차 검사의 방법 8주차 중간 고사 9주차 고객 만족 경영 10주차 분임조 활동 11주차 제조물 책임 12주차 개선활동 13주차 5S 활동 14주차 지속적 개선 활동 15주차 기말 고사

3 체크시트, 산점도 체크 시트 산점도

4 체크 시트(Check Sheet) 계수치의 데이타가 분류 항목별의 어디에 집중되어 있는가를 알기 쉽도록 나타낸 표. 불량이나 결점의 발생원인 기록이나 원인조사 때 쓰인다. 체크시트는 불량수, 결점수 등 셀 수 있는 데이터가 분류항목별의 어 디에 집중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쉽게 나타낸 그림이나 표이다. 통계적공정관리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초기단계에는 현재 조사하고 있는 공정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종종 필 요하다.

5 체크 시트(Check Sheet) 항목/날짜 7월 5일 7월 6일 7월 7일 7월 8일 계 납땜 불량 결품 발생 조임 불량
벗 겨 짐 기 타 // / //// ////// /// 11 6 20 7 5 9 14 17 48

6 체크 시트(Check Sheet) 체크 하는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불량항목 조사용 체크 시트
불량요인 조사용 체크 시트 결점위치 조사용 체크 시트 점검, 확인용 체크 시트 공정분포 조사용 체크 시트 .

7 적 용 체크 시트(Check Sheet) ①현장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적 용 ①현장의 문제점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②측정하여 얻은 그대로의 가공을 하지 않은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정리하는데 사용. ③일이 표준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현재의 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 ④검사한 결과를 체크시트로 정리하여 그것에 따라 품질수준을 파악하는데 사용.

8 체크 시트(Check Sheet) 작성 순서 [단계 1] 체크시트의 목적과 수집할 데이터를 정한다.
[단계 2] 분류항목을 정한다. [단계 3] 체크시트의 형식을 정한다. [단계 4] 데이터를 표시한다. [단계 5] 필요사항을 기입한다. [단계 6] 자료를 분석한다.

9 산점도(Scatter diagram) 두 변수에 대해서 특성(결과)과 요인(원인)의 관계를 규명하고 이 관 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산점도는 주로 문제해결을 위한 사전 원인조사 단계에서 쓰인다. 품질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어떤 것인가를 하나의 그림으로 표시 하는데 특성요인도가 매우 효과적이다.

10 산점도(Scatter diagram) 산점도는 두 변수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탐색적 기법의 하나로 x, y 좌 표에 변수쌍을 타점하여 작성하는 그림 산점도는 두 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전반적인 윤곽을 그림을 통해 보여 주기는 하지만 그 관계의 정도가 구체적으로 드러나진 않는다. 양의 상관 음의 상관 무 상관

11 산점도(Scatter diagram) 작성 순서 [단계 1] 비교할 두 변수를 선정한다. [단계 2] 자료를 수집한다.
[단계 3] 산점도를 작성한다. [단계 4] 산점도의 형태를 보고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12 체크 시트 산점도


Download ppt "품질개선활동 본 강의 자료는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개발된 것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