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주제 : 식물에게 영양분을 주고 주지 않고 의 차이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주제 : 식물에게 영양분을 주고 주지 않고 의 차이점"— Presentation transcript:

1 주제 : 식물에게 영양분을 주고 주지 않고 의 차이점
1-2 임병제 1-1 문석준

2 목 차 탐구 동기 탐구에 필요한 준비물 탐구 전 알아야 할 용어 비료(사진) 사진속 비료 정보 비료(사진2) 사진속 비료 정보
목 차 탐구 동기 탐구에 필요한 준비물 탐구 전 알아야 할 용어 비료(사진) 사진속 비료 정보 비료(사진2) 사진속 비료 정보 거름(사진) 사진속 거름 정보 거름(사진2) 거름과 비료의 차이점(거름) 거름과 비료의 차이점(비료) 탐구방법 현재 상황(5월~6월14일) 현재 상황(6월15일~7월4일) 현재 상황(7월15일~9월9일) 탐구를 통해 알게 된 점 느낀 점

3 탐구 동기 농부나 밭을 가꾸는 사람들을 보면 항상 거름이라는 영양분 을 주는데,
탐구 동기 농부나 밭을 가꾸는 사람들을 보면 항상 거름이라는 영양분 을 주는데, 여기서 영양분을 주면 식물이 더 많이 자란다는 말을 듣습니다. 그래서 식물이 정말 영양분(거름)을 주느냐에 따라 식물의 성장 속도와 식물의 크기 또한 열매의 수나 잎의수 등을 각각 비교해 보고 싶었습니다.

4 탐구에 필요한 준비물 자, 종이, 필기도구, 토마토, 자연환경, 거름과 비료

5 탐구 전 알아야 할 용어 모두가 같다고 생각하는 거름과 비료 하지만 이둘은 확실히 다른점 이 있다는것을 이제 알아보자.

6 거름과 비료의 차이점(거름) 거름 : 음식물이나 인분으로 구성되며, 거름에는 화학 성분이 없어, 요즘에는 비료를 사용하여 거름의 사용양이 줄어든다. 거름은 냄새가 심하며, 사용방법이 까다롭다

7 거름과 비료의 차이점(비료) 비료 : 사람이 인위적 으로 만든 것으로 주로 화학 으로 만들엇으며, 무기염이 많다.
비료는 질소·인산·칼륨·석회·마그네슘·규산·망간 그 밖의 비료요소중의 1종 또는 2종 이상을 유효성분으로 함유된다. 그 중에서도 질소·인산·칼륨의 비료3요소 중의 1∼3종을 함유하는 비료가 대부분이다.  주로 사용하기가 편리하다.

8 비료(사진)

9 사진속 비료 정보 원료 : 축분 : 60% 톱밥 : 40% 유기물 : 25%이상 인분 : 1.0%이하 수분 : 55.0%이하
비료종류및품종 : 부산물 비료퇴비 질량 : 20kg

10 비료(사진2)

11 시진속 비료 성분 보증성분량 : 암모니아태질소 20.5%이상
유해성분량 : 암모니아태질소 함유율 1%에대하여 황청산화물 0.05%이하, 바소 0.005% 이하, 설파민산 0.015이하 등등 이 두 사진속의 비료 성분들은 모두 화학약품 등이 많아 유해성분이 있었다.

12 거름(사진)

13 사진속 거름 정보 퇴비(축분,탄소질), 부엽토, 재, 토양 미생물 제재
(소 한 마리의 분뇨 : 약 4마지기 정도에 줄 거름 양).

14 거름(사진2)

15 사진속 거름 정보 주요 과성분(과일)들 (감자, 토마토, 버섯) 그외 성분( 지렁이 분변토, 미생물등)
여기서 거름은 비료에 비해 주로 천연 성분들을 사용한다.

16 탐구 방법 먼저 2개의 토마토의 씨앗과 흙, 등 같은 자연 환경을 줍니다.
먼저 2개의 토마토의 씨앗과 흙, 등 같은 자연 환경을 줍니다. 여러 환경을 같이 한 후 한쪽(A)에는 흙을 한쪽(B)에는 ¼는 영양분(비료)를 ¾는 흙을 주었습니다. 각각 새싹이 돋는 시기, 각각 일정한 간격으로 관찰(잎의수, 줄기의 길이, 열매가 맻히는 시기와 크기등)합니다.

17 현재 상황(5월~6월14일) 5월 16일 각각 두 영양분 않주는(A)식물 영양분을 주는(B)식물을 심는다 5월21일, 23일
B식물이 먼저 새싹이 트고, A식물은 2일후에 텃다. 즉 두 식물이 2일 간격으로 새싹이 튼다. 6월 2일 B식물의 크기는 30cm, A식물의 크기는 15cm였다. 하지만 아직 열매는 맻히지 않았다. 6월 14일 영양분을 준 B식물에게 꽃이 핌

18 A식물의 꽃도 B만큼은 아니지만 열매가 아주 작게 생기고 있었다.
현재 상황(6월15일~7월4일) 6월17일 A식물에게 꽃이피었다. 현재 두 식물의 줄기 길이차이는 16cm이다. 6월20일 B식물의 꽃에 열매가 맺히기 시작했다. A식물의 꽃도 B만큼은 아니지만 열매가 아주 작게 생기고 있었다. 6월29일 B식물에게 주황색열매가 열려 있었다. A식물에게도 초록색열매가 열리기 시작함 7월4일 A식물은 45cm B식물은 56cm 가 되어 있었다. 두 식물은 약 11cm정도의 줄기 길이가 차이가 났다.

19 A식물은 9월1일에 먼저 시들고, B식물은9월9일경에 잎이 마르기 시작했다.
현재 상황(7월15일~9월9일) 7월15일, B식물의 열매를 수확 하였다. 7월18일 A식물의 열매를 수확하였다. 8월내 A, B 식물모두 활발하게 열매를 수확했지만, B식물의 열매는 7개 A식물의 열매는 5개 였습니다. 9월1일~9일 A식물은 9월1일에 먼저 시들고, B식물은9월9일경에 잎이 마르기 시작했다. 10월 A,B 두식물 모두 시들어 벼렷다.

20 탐구를 통해 알게 된 점 탐구를 통해 영양분(거름)이 식물에게 미치는 중요한 영향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로 새싹이 트는 기간, 식물의 크기, 열매 맺히는 기간, 꽃이 피는 기간, 등 여러 방면으로 차이점을 보이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1 느낀점 실험을 통해 사람도 그렇든 식물도 영양분이 많아 야되고 그 영양분을 통해 그것의 크기와 성장 속도가 다르다는것 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농사를 지을때 왜 영양분을 주는지 알게 되고 농사를 하면서 식물을 관찰하려면 많은 정성이 든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2 감사 합니다.


Download ppt "주제 : 식물에게 영양분을 주고 주지 않고 의 차이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