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주제탐구학습발표대회 고구마를 어떻게 하면 잘 키울 수 있을까? 구름산초등학교 5학년 박희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주제탐구학습발표대회 고구마를 어떻게 하면 잘 키울 수 있을까? 구름산초등학교 5학년 박희수."— Presentation transcript:

1 주제탐구학습발표대회 고구마를 어떻게 하면 잘 키울 수 있을까? 구름산초등학교 5학년 박희수

2 목 차 연구목적 연구기간 연구방법(연구과정) 연구결과(결론) 알게된 점 더 연구하고 싶은 것 참고문헌 및 관련사이트

3 연구목적 고구마는 줄기를 땅에 심어서 번식, 재배하는 작물이다. 그러나 비가 오지 않으면 뿌리를 내리지 못해 말라 죽는 경우가 많다. 우선 물에 담가 미리 뿌리를 내려서 심으면 쉽게 말라 죽 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뿌리를 잘 내리게 하는 액체를 찾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뿌리를 미리 내려 심었을 경우에 더 잘 자라는 지 알아보고자 한다.

4 연구기간 및 연구방법 연구는 총 2번의 실험을 진행 하였다. -실험 1 : 2015년 5월 25일 ~ 6월 6일
-실험 2 : 2015년 7월 12일 ~ 10월 9일 실험은 고구마순을 각각 식초물, 수돗물, 어항물, 설탕물, 식 물 영양제, 비타민 워터에 넣어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식초물은 0.3%, 수돗물과 어항물은 그대로, 비타민 워터는 1/5 희석, 식물 영양제는 1/10 희석, 설탕물은 1%로 하였다.

5 연구방법(연구과정) 실험 1 실험시작 5일 만에 죽음 실험 시작 (5/25) 실험 13일 만에 뿌리가 풍성해짐

6 연구방법(연구과정) 화분을 4개 준비해서 한 화분에는 줄기를 바로 심고, 다 음 화분에는 뿌리를 수돗물에 담가 각각 3일, 6일, 9일씩 뿌리를 내려서 심기로 하였다. 실험시작 (7/12)

7 연구결과(결론 1) 실험 1 – 어항물(개수)과 수돗물(길이)이 가장 뿌리를 잘 내렸고 설탕물, 식물 영양제, 그 다음으로 비타민워터가 가장 적게 내렸으며 식초물은 아예 뿌리를 내리지 못했 다. 뿌리 개수(개) 뿌리 길이(Cm)

8 연구결과(자료)

9 연구결과(13일차(6/6) 뿌리 모습) 수돗물 어항물 설탕물 식물 영양제 비타민 워터

10 연구결과(결론 2) 줄기는 6일 동안 뿌리를 내린것이 가장 잘 자랐지만 기간에 상관없이 큰 차이 없이 자랐다.
줄기는 6일 동안 뿌리를 내린것이 가장 잘 자랐지만 기간에 상관없이 큰 차이 없이 자랐다. 고구마는 3,6,9일 동안 뿌리를 내린 줄기에서 생겨났지만 기간이 충분하 지 않아 마지막 결론을 내리기는 힘들다. 고구마를 키운 기간이 충분했을 경우 뿌리를 내린 기간에 상관없이 고구마가 생겼을 것이라 생각된다.

11 연구결과(자료) 10/9

12 알게 된 점 뿌리는 아무것도 넣지 않은 그냥 물에서 제일 잘 내리고, 식물은 삼투압 현상을 이용하여 물을 흡수하기 때문에 물의 농도가 너무 높으면 물을 흡수하지 못해 시들어 버 린다. 고구마를 심기 전에 미리 뿌리를 내려서 심는 것은 줄기 의 성장이나 고구마를 뿌리에서 만드는 것에는 큰 영향 이 없어 보인다. 더 연구하고 싶은 것 고구마의 줄기와 잎이 무성 할수록 고구마의 크기가 더 클까?

13 참고문헌 및 관련 사이트 WHY? – 식물 http://blog.daum.net/hide-and-seek/6163381
(탐구학습, 콩나물이 잘 자라는 물) 고구마 농사짓는 할머니 인터뷰

14 지금까지 저의 발표를 들어주셔서 감사 합니다.


Download ppt "주제탐구학습발표대회 고구마를 어떻게 하면 잘 키울 수 있을까? 구름산초등학교 5학년 박희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