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녹슨 동전을 깨끗이 닦기 위해서 무엇을 사용하면 좋을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녹슨 동전을 깨끗이 닦기 위해서 무엇을 사용하면 좋을까?"— Presentation transcript:

1 녹슨 동전을 깨끗이 닦기 위해서 무엇을 사용하면 좋을까?
녹슨 동전을 깨끗이 닦기 위해서 무엇을 사용하면 좋을까? 발표자: 우리는 탐구왕 월야초등학교 3학년 정민기, 김준호, 고혜빈, 이하정

2 탐구하게 된 동기 돼지저금통에 동전을 모아 보다 보면 녹슨 동전들을 많이 볼 수가 있는데 10원짜리 동전 1개 만드는데 42원 정도 들어간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 녹슨 동전을 깨끗하게 하여 동전 수명을 늘리며 동전 만드는데 들어간 자원이 절약되리라 생각되었기에 탐구하게 되었습니다.

3 탐구를 통해 알고 싶은 점 여러 가지 액체 중 어떤 것이 빨리 녹슨 동전을 깨끗하게 할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 싶다.
동전이 액체에 담겨 있는 시간의 변화에 따라 깨끗하게 되는 과정을 보고 싶다. 액체에 따라 변하는 과정이 왜 다를까? 연구하고 싶다.

4 탐구 결과 예상 정민기 : 소다수가 세척력이 강할 것 같다. 그 다음은 소금물이라 짐작되고, 식초는 변화가 없으리라 예상됩니다. 김준호 : 치약이 세척력이 강하고 소다는 변화가 없을 것 같고, 나머지 용액은 조금 변화가 있을 것이다. 고혜빈, 이하정 : 소다와 소금물이 세척력이 강하고 과일즙은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5 탐구 방법과 계획 탐구 장소 : 월야초등학교 과학실 탐구 일시 : 2011년 11월 5일 화요일 준비물 녹슨 10원짜리 동전,
식초, 소금물, 과일즙, 소다수, 세척수, 수건, 초시계

6 실험 과정 ① 비이커에 식초, 소금물, 소다수, 치약수용액, 과일즙을 똑같은 양으로 준비한다.
② 동전을 반쯤 담근 후, 30초 정도 기다렸다가 꺼내어 담근 쪽과 담그지 않은 쪽을 비교하여 살펴본다. ③ 다시 식초에 동전을 담근 후 같은 실험을 반복한다. ④ 동전이 완전히 깨끗해지지 않았다면 식초에 담그는 시간을 더 늘려 변화를 관찰한다.

7 실험 과정 ⑤ 식초 대신 소금물, 소다수, 과일즙, 물에 녹인 치약 등의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실험한다. ⑥ 세척력이 가장 뛰어난 액체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8 실험 결과

9 탐구를 통하여 알게 된 점 녹슨 동전 세척은 소다수와 소금물이 빠르게 해 준다는 사실을 알았다.
세척력이 소다수와 소금물 보다는 약하지만 담그는 시간을 늘리면 산성식품인 식초와 과일즙도 녹슨 동전을 깨끗하게 해준다는 사실도 알았다. 세탁수(하이타이, 퐁퐁)는 우리들의 생각과는 다르게 거의 변화가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

10 자세하게 더 알아보고 싶은 점 왜 소다수와 소금물이 녹슨 동전을 가장 짧은 시간에 깨끗하게 하는지 이유를 알고 싶다.
10원짜리 동전은 구리가 주성분이다고 들었는데 그렇다면 구리는 소금물과 소다수와 섞이면 어떤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지 더 자세히 알고 싶다. 탄산음료인 콜라와 사이다 액체로도 실험하여 관찰하고 싶다.

11 탐구하면서 느낀점


Download ppt "녹슨 동전을 깨끗이 닦기 위해서 무엇을 사용하면 좋을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