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영유아의 영양지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영유아의 영양지도."— Presentation transcript:

1 영유아의 영양지도

2 식품구성탑

3 식품구성자전거

4 영유아 영양관리 영아의 영양관리 수유 모유수유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
영아에게 모유는 첫 6개월 동안 가장 바람직하고 완전한 식품이며, 신생아와 영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해 가장 필요한 영양소를 알맞게 함유하고 있다. 모유수유를 중단해야 하는 경우 수유 중 다시 임신한 경우 유선염, 결핵, 매독 및 급성 감염에 걸려 영아에게 감염될 우려가 있는 경우 당뇨, 신장염, 심장병 등 중증 질환에 걸린 경우 음주나 흡연,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5 영유아 영양관리 모유수유의 장점

6 영유아 영양관리 인공수유 영아와 산모의 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기타 부득이한 이유로 모유수유가 어려운 경우에 는 조제유로 인공수유를 해야 한다 인공수유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반드시 끓여서 식힌 물을 이용하여 먹이기 직전에 적정 농도로 조제한다.

7 영유아 영양관리 인공수유 영아의 적정한 일일 수유량과 횟수는 개인차가 크므로 양육자는 영아의 배고픔 신호에 민감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5~6개월 정도 되면서부터 수유 횟수가 점차 감소하며, 수 유 횟수와 수유량은 영아의 성장 발달을 고려하여 기준치에 약간의 가감을 해야 한다. 먹다 남은 모유나 조제유는 아기의 타액이 우유병 속으로 역류하여 세균 번식이 쉬우므로 버려야 한다. 수유 후에는 상반신을 세워 마주 안고 등을 가볍게 쓸어주어 트림을 시킨다.

8 영유아 영양관리 이유식 이유란? 이유식의 필요성
생후 5~6개월의 영아에게 유즙 공급을 줄이면서 반고형식에서 고형식의 형태로 식사 형태를 변화시켜가는 것 이유식의 필요성 영아가 생후 5~6개월이 되면 체내 저장된 철, 구리 등의 무기질이 고갈되며, 모유수유만으로는 에너지, 단백질 등이 부족하게 되므로. 침 및 위액분비 증가와 치아의 발생 등 생리적 변화 현상으로 음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유즙 이외의 음식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하므로.

9 영유아 영양관리 이유식 진행과정

10 영유아 영양관리 이유식 제공 시 유의점 ㉠ 영아가 건강할 때 시작한다.
㉡ 공복감을 느낄 때 이유식을 먼저 주고 모유나 우유를 먹인다. ㉢ 과즙이나 미음 등의 유동식, 부드러운 죽 형태의 반고형식, 진밥 형태의 고형식, 일반 식 순서로 진행한다. ㉣ 반드시 숟가락으로 떠먹이다가 9개월 경이 되면 스스로 떠먹 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8~10개월 경에는 컵 사용을 시도하며 돌 경에는 미숙하긴 하지만 스스로 컵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유식을 젖병에 혼합하여 구멍이 큰 젖꼭지로 먹이 는 것은 금지하고 젖병은 12개월, 늦어도 18개월까지는 끊도 록 한다.

11 영유아 영양관리 이유식 제공 시 유의점 ㉤ 소금, 설탕, 파, 양파, 마늘 등의 양념보다는 재료 본연의 맛에
익숙해지도록 조리한 다. ㉥ 특정식품이나 이유식 자체에 거부감을 보일 때는 3~4일 정도 간격을 둔 후 다시 시 도해 본다. ㉦ 이유식을 준비하고, 조리하고, 보관하는 모든 과정이 위생적 이어야 한다. 남은 이유식 은 반드시 냉장 보관한다. ㉧ 이유 후기에는 어른의 음식을 조리할 때 일부를 덜어내서 이유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12 영유아 영양관리 이유식 제공 시 유의점 ㉨ 이유 완료기(1~2세경)에도 영아의 요구에 따라 수유를 병행
하되, 이유식으로부터 하루 필요 열량의 70~80%를 섭취 하도록 한다. ㉩ 영아기는 장벽 투과성과 면역기능의 미성숙으로 식품 알레 르기가 발생할 위험이 높다. 계란, 밀, 대두, 고등어, 복숭아, 토마토 등은 알레르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처음 이유식에 넣을 때는 적은 양부터 시작해서 경과를 보면서 진행한다. 달걀흰자에는 알레르기 성분이 있으므로 반드시 노른자부터 시작 하고 흰자는 이유 완료기에 먹인다. 꿀은 영아 보툴리누스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1세 이전에는 먹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13 영유아 영양관리 이유식 제공 시 유의점 ㉪ 이유식 재료는 영아의 소화기능에 부담이 없고 신선한 것으로 한다.
찹쌀보다는 멥쌀이 적당하며, 현미는 소화에 부담이 되므로 적절 하지 않다. 육류는 살코기 위주의 소고기나 닭고기를 사용하고, 돼지고기는 소화가 잘되지 않고 지방이 많으므로 이유 완료기에 먹이는 것이 좋다. 생우유는 조제분유에 비해 단백질과 무기질 함량이 높아서 신장 에 부담을 주고 철과 비타민 C 함량이 낮아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생후 1년 정도가 지나서 주는 것이 안전하다.

14 영유아 영양관리 유아교육기관 급·간식관리 급·간식의 의의와 효과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급·간식의 제공을 통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적절 한 영양섭취를 돕는다. 다른 유아와 함께 하는 식사시간을 통해 가정에서 이루어지기 어려운 식사예절 및 규칙 등의 학습을 돕고,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언어적, 정서적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다양한 음식을 함께 먹는 경험을 통해 영양과 관련된 지식을 습득할 뿐 아니라 올바른 식습관의 형성 및 개선을 도모한다. 대량 구매와 조리를 통해 급식의 단가를 낮출 수 있어 개별가정에서 도시락을 준비하는 것보다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15 영유아 영양관리 유아 급·간식 식단 작성 유아의 기호를 고려한 식단으로 구성해야 한다. 즉, 유아의 선호도가 낮은 음식재료는 조리방법을 다르게 하여 유아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식품의 재료를 질감, 형태, 맛에 있어서 다양하게 선택함과 동시에 선택하는 재료의 색상은 다른 음식과의 조화를 고려하면서 구성하도록 한다. 3~4월 적응기간의 식단은 소화가 잘되는 음식과 조리법에 있어서도 유아 의 씹기 등 소화능력을 고려한 식단으로 구성한다.

16 영유아 영양관리 유아 급·간식 식단 작성 신체발육에 필요한 칼슘과 단백질이 충분히 함유된 식단을 구성한다.
신체발육에 필요한 칼슘과 단백질이 충분히 함유된 식단을 구성한다. 고유명절, 절기 음식 먹는 날, 일품요리를 먹는 날을 정하고, 먼저 식단 을 작성해 둔다.

17 영유아 영양관리 유아 급·간식식단 작성과정 유아의 일일 열량 및 단백질 권장량에 근거하여 필요량의 1/3 정도는 점심식단에서 제공할 수 있게 영양필요량을 결정한다. 필요한 영양소 공급을 위한 식품구성을 계획한다. 음식을 적절히 변화시킬 수 있는 주기식단(cycle menu)으로 구성한다. 작성된 식단표를 검토한다.

18 영유아 영양관리 급식운영 위생적이고 깨끗한 조리실과 식품을 위생적으로 보관하고 저장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어야 한다. 조리시설 영양사와 조리사는 국가자격을 갖춘 자로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피부병이나 전염병, 기타 질병 유무를 증명하는 건강검진을 연 1회 이상 실시해야 한다. 조리인력

19 영유아 영양관리 음식 조리 및 배식 보존식 급식운영
조리는 유아가 소화하기 쉬운 방법으로 하며, 자극성이 강한 조미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식단표에 따라 만들어진 음식은 가능한 빨리 배식하고 운반기구 및 배식기구를 청결하게 관리해야 하며 음식물 이동이나 배식 시 안전에 유의한다. 음식 조리 및 배식 식품위생법 88조에 의해서 집단급식소 설치·운영자는 반드시 식중독 사고에 대비하여 그 원인을 규명할 수 있도록 단체급식소에서 제공하는 모든 음식을 검체용으로 냉동 보존하는 보존식을 시행해야 한다. 보존식

20 영유아 영양관리 급식운영 영유아에게 배식하고 남은 음식물은 손을 대지 않았더라도 당일 전량 폐기한다. 남은 음식물 처리

21 영유아 영양관리 간식운영 유아기의 적절한 간식 횟수는 오전, 오후 각 1회씩이 적당하나 운동량과 식사량에 따라 조절한다.
유아기의 적절한 간식 횟수는 오전, 오후 각 1회씩이 적당하나 운동량과 식사량에 따라 조절한다. 간식과 식사의 간격은 2시간 정도가 가장 적절하며, 간식 제공이 다음 식사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므로 포만도가 높지 않은 식품으로 선택한다. 간식은 1일 필요 열량의 15~20% 이상이 되지 않도록 하고, 3~5세 유아의 적정 간식섭취 기준은 100~150kcal 정도이다.

22 영유아 영양관리 간식운영 오전 간식은 점심식사에 영향이 없을 정도로 간단하게 제공하고, 오후 간식은 점심식사와 저녁식사의 시간 간격이 비교적 긴 편이므로 오전 간식보다 비중을 두어 제공한다. 간식으로 적합한 식품으로는 당분이 지나치게 많거나 자극적인 식품은 피하고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함께 공급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한다. 따라서 유제품, 과일, 미니샌드위치 등이 간식으로 좋다. 간식으로 적합하지 않은 식품으로는 열량 이외에 어떤 영양소도 공급하지 못하는 빈 열량(empty calories) 식품인 탄산음료와 사탕, 과자 등을 들 수 있다.

23 영유아 영양지도 식습관지도

24 영유아 영양지도 영양과 관련된 문제지도 비만 소아 비만은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비만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영유아기에도 성인병이 나타날 수 있고 열등감을 갖는 등 사회·정서적 발달측면에 문제가 될 수 있다. 식이요법이 비만치료의 주된 방법이나, 유아는 성인과 달리 성장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무리하게 섭취에너지를 줄이지 않아도 비만의 정도를 줄일 수 있다.

25 영유아 영양지도 비만 유아의 비만 판정 성별 신장별 표준체중을 활용한 비만 판정방법을 활용한다. 즉, 실제체중을 표준체중으로 나누고 곱하기 100을 하여 산출한다.

26 영유아 영양지도 비만 – ② 비만의 원인 유전적 요인
유아의 비만은 양친이 모두 비만이면 80%, 한쪽 부모가 비만이면 40%, 부모 모두가 비만이 아니면 7% 정도의 발생비율을 보인다. 에너지 불균형 유아가 소모하는 에너지 양보다 섭취하는 에너지의 양이 많은 경우 에너지 불균형에 의해 비만이 발생한다.

27 영유아 영양지도 비만 – ② 비만의 원인 생활습관 요인
TV시청, 컴퓨터 게임 등 정적 활동의 증가, 과식과 빨리 먹는 습관, 육류와 인스턴트 음식의 과다 섭취, 이유식을 늦게까지 먹는 등 생활습관에 의해 비만이 발생한다. 기타 질병 두뇌손상, 특정호르몬 이상(성장호르몬 결핍증, 갑상선기능 저하증, 부신피질 호르몬 과다증)의 질병에 의해 비만이 발생할 수 있다.

28 영유아 영양지도 비만 – ③ 비만 지도방법 유아의 비만 지도 시에는 성인과 달리 몸무게를 무리하게
줄이지 않고 현상유지 정도를 목표로 해야 한다. ㉠ 식사 조절을 한다. ㉡ 생활습관 조절을 한다. ㉢ 심리적 지지를 통해 자신감을 키워준다. • 부모와 교사의 모델링을 통해 식사 지도를 하면서 적극적 지지와 협력을 한다. • 비만 유아를 놀리지 않도록 지도하고, 비만 유아의 장점을 부각시켜 자신감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29 영유아 영양지도 편식 편식이란 음식을 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이 강하고 식사내용이 항상 영양적으로 불균형상태이며 발육과 성장 및 영양상태가 뒤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한다.

30 영유아 영양지도 비만 – ① 편식의 원인 ㉠ 이유식의 미숙 ㉡ 심리적 요인
먹는 것을 강요당하거나 구토, 복통 등 식품에 관한 불쾌한 경험이나 기억이 있을 때 ㉢ 사회·경제적 요인 식품 선택의 기회 제한이나 식품 구매의 제한 등으로 다양한 식품을 접하지 못한 경우 ㉣ 환경적 요인

31 영유아 영양지도 비만 – ② 편식 지도방법 한 가지 음식에만 치중하지 않고 점진적으로 다양한 식품군
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지도 한다. 부모나 가족이 편식을 하지 않고 골고루 먹는 모델링을 제공하여 지도한다. 식사나 음식 준비과정(예: 재료 씻기, 식탁 차리기 등)에 참여시켜 식품의 종류에 대한 선호범위가 확대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식사시간을 통해 유아가 알아야 할 식생활 정보에 대해서 전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균형 잡힌 식사, 설탕 과 소금, 편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지도한다.

32 영유아 영양지도 식욕부진 대부분의 유아가 성장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식욕과 음식의 기호가 불안정해지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므로 양육자가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하고 걱정할 필요는 없다.

33 영유아 영양지도 식욕부진 - ① 식욕부진의 원인 ㉠ 심리적 요인 욕구 불만이나 심한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 ㉡ 환경적 요인
무분별한 간식으로 인한 식욕이 둔화나 단조로운 식단과 조리방법으로 인한 식욕부진이 있는 경우 ㉢ 신체적 요인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질병이 있거나 건강하지 못할 경우

34 영유아 영양지도 식욕부진 - ② 식욕부진 지도방법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식사를 하도록 지도한다.
식사는 주어진 양을 다 못 먹더라도 20~30분 정도로 정해진 시간에 끝내도록 지도한다. 식사 준비에 참여시켜 음식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식욕증진을 위해 신체 운동을 활발히 하도록 지도한다.

35 영유아 영양지도 유아요리활동지도 요리 활동은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영양 지도를 위한 대표적 활동이며, 유아에게 흥미롭고 매력적인 활동이다.

36 영유아 영양지도 요리 활동 운영 시 고려할 점 요리 종류와 유아 연령에 따라 난이도를 고려하여 메뉴 를 선택한다.
주제와 계절을 고려하여 계획한다. 유아와 함께 볼 수 있는 요리순서도를 준비한다.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 사전활동 여부를 파악하고 결정한다. 집단의 크기와 한 번에 참여할 유아 수를 결정한다.

37 영유아 영양지도 요리 활동 운영 시 고려할 점 위생과 청결을 유지한다. 안전에 유의한다.
교사는 안내자, 상호작용자, 평가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요리를 마친 후 정리정돈 및 청소까지 유아를 참여시킨다. 여건이 허락하는 경우, 요리 활동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것도 효율적이다.

38 영유아 영양지도 연령별 적절한 요리 활동

39 영유아 영양지도 유아영양문제와 관련된 최근의 이슈 트랜스 지방 ‘트랜스’: ‘transformation(변형)’의 줄임말
상온에서 액체 상태인 식물성 지방에 수소를 인위적으로 첨가해서 변형시킨 고체화 한 성분. 몸 안에서 나쁜 콜레스테 (LDL)수치를 높이고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트랜스 지방의 섭취량이 증가하면 심혈관 발생의 위험성 역시 증가한다.

40 영유아 영양지도 유아영양문제와 관련된 최근의 이슈 트랜스 지방
한국에서는 2007년 12월부터 과자, 빵, 음료 등 가공식품에 트랜스 지방의 함량을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영양섭취기준에 따라 트랜스 지방을 가급적 적게 먹고 하루 섭취 열량의 1%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1~2세는 1.1g, 3~5세는 1.6g을 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1 영유아 영양지도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 산업은 1955년 미국에서 제1호 맥도날드 레스토랑이 개점한 것을 시작으로 급속하게 퍼지게 되었다. 슬로우푸드와 로컬푸드

42 영유아 영양지도 나트륨 나트륨의 충분섭취량은 영아(1~2세)는 0.7g, 유아(3~5세)는 0.9g이다(한국영양학회, 2010). 식품을 가공할 때 맛이나 색을 더 좋게 하고, 오래 보존하기 위하여 나트륨을 사용하며 라면, 김치, 젓갈, 장아찌, 과자, 식빵, 햄버거와 같은 가공식품에 나트륨이 많이 들어 있다.

43 영유아 영양지도 나트륨 영유아의 음식을 준비할 때 성인의 입맛에 맞추게 되면 과량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된다. 나트륨 과다 섭취는 혈압상승, 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등의 심장질환 및 신장 질환의 발병율을 증가시킨다. 또한 갈증을 유발시켜 특히 영유아의 경우 음료수의 섭취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비만을 초래할 수 있다. 영유아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나트륨이 과다 포함된 음식은 피해야 하며, 식습관을 개선하려는 지도노력 및 부모대상 교육과 홍보가 병행되어야 한다.

44 영유아 영양지도 당류 생명유지에 필요한 영양소인 탄수화물 중에서 단맛을 내는 것을 당이라고 한다. 당은 곡류, 과일, 채소 같은 자연 식품 속에 들어 있기도 하고, 과일, 사탕, 초콜릿 등 가공식품에 많이 들어 있다. 당분을 과량 섭취하면 주의집중력이 부족해지고 산만해지는 경향을 보이며, 신체 노화가 가속화되고 신장 결석, 췌장암을 앓을 확률이 높았다.

45 영유아 영양지도 당류 당을 적게 먹기 위한 방법 가공식품보다 자연식품을 먹는다. 가공우유보다 흰 우유를 마신다.
주스보다는 생과일을 먹는다. 영양표시를 확인해서 당이 적은 식품을 선택한다.

46 영유아 영양지도 식품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음식 등의 원인물질과 접촉해서 기관지, 피부, 장 등의 신체 조직에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증상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식품 알레르기는 생후 1~2년에 발생한다. 생후 1세경의 식품 알레르기 유병 율은 5~8%로 알려져 있으며 성장하면서 점점 감소한다. 달걀, 우유, 대두는 영유아기에 가장 흔한 알레르기 유발식품이며, 이 밖에도 메밀, 땅 콩, 돼지고기, 닭고기, 고등어 등 생선류, 조개류, 갑각류, 토마토, 복숭아 등도 알레르 기를 잘 일으킬 수 있는 식품이다.

47 영유아 영양지도 영유아 알레르기 대처법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부모로부터 제공받은 영유아의 식품 알레르기에 대한 관련 정보를 급·간식 운영에 반영해야 한다. 급식재료를 상세히 기입한 식단표를 가정에 사전 배포하고 대상 영유아에게 해당되는 식품을 차단하는 것이 확실한 방법이다. 알레르기에 대한 정확한 원인 진단 없이 과도하게 식품제한을 하게 되면 성장지연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전문의에 의한 정확한 검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Download ppt "영유아의 영양지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