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1.착한 마음 一日不念善 이면 諸惡이 皆自起라. (일일불념선 이면 제악이 개자기라.) 하루라도 착한 일을 생각하지 않으면 악한 일들이 저절로 일어난다. (길이 아니거든 가지를 말라.)
2
2.착한 일이 쌓이면 積善之家에 必有餘慶이라. (적선지가에 필유여경이라.) 착한 일을 많이 한 집에는 반드시 경사스러움이 있다. (지성이면 감천이다.)
3
3.너그러운 마음 百忍이면 堂中에 有泰和라. (백인이면 당중에 유태화라.) 백 번 참으면 가정에 평화가 온다.
(한 번 행동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하라.)
4
4.좋은 친구 無義之朋은 不可交라. (무의지붕은 불가교라.) 의리없는 친구는 사귀지 말라. (친구의 의리는 황금을 주고도 못산다.)
5
5.손님맞이 客無親疎하니 來者는 當受라. (객무친소하니 내자는 당수라.) 손님은 친하고 친하지 않음이 없으니 찾아오는 사람은 마땅히 맞이해야 한다. (손님이 즐거우면 주인 또한 즐겁다.)
6
6.착한 일은 내가 먼저 見善如渴하고 聞惡如聾하라. (견선여갈하고 문악여롱하라.) 착한 것 보기를 목마른 듯 하고, 악한 것 듣기를 귀머거리 같이 하라. (행복한 사람이 되고 싶거든 남을 기쁘게 하는 것을 배워라.)
7
7.슬기로운 생각 忍一時之忿이면 免百日之憂라. (인일시지분이면 면백일지우라.) 한 때의 분함을 참으면 백 날의 근심을 면할 수 있다. (화가 나거든 열까지 세어라. 그러고도 화가 나거든 백까지 세어라.)
8
8.한 마디의 말 君子一言은 千年不改라. (군자일언은 천년불개라.) 군자가 한 번 말한 것은 천 년을 두고도 바꿀 수 없다.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
9
9.말조심 口舌者는 禍患之門이요 滅身之斧也라. (구설자는 화환지문이요 멸신지부야라.) 입과 혀는 화와 근심의 문이요, 몸을 망치게 하는 도끼와 같다. (낮말을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10
10. 만족 할 줄 아는 사람 知足者는 貧賤亦樂이라. (지족자는 빈천역락이라.) 만족하게 여길 줄 아는 사람은 가난하고, 지위가 낮아도 즐거워한다. (자기 분수를 아는 사람은 스스로 만족할 줄 안다.)
11
11. 의심받지 않는 행동 瓜田에 不納履하고 李下에 不正冠하라. (과전에 불납리하고 이하에 부정관하라.) 남의 참외밭에서 신을 고쳐 신지 말고, 오얏나무 아래에서 갓을 바로잡지 말아라. (의심받을 행동은 아예 하지 않는 지혜를 가져라.)
12
12. 재산 보다 나은 것 良田萬頃이 不如敎子一券이라. (양전만경이 불여교자일권이라.) 좋은 밭 만 이랑이 아들에게 책 한 권 가르치기만 못하다. (고기를 잡아주는 것보다 잡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낫다.)
13
13. 부지런한 생활 凡戱無益이요 惟勤有功이라. (범희무익이요 유근유공이라.) 무릇 헛된 놀이는 유익됨이 없고, 오직 부지런해야만 성공이 있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더 많은 벌레를 잡는다.)
14
14. 아는 것이 힘 人生不學이면 如冥冥夜行이라. (인생불학이면 여명명야행이라.)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캄캄한 밤길을 가는 것과 같다. (배우기에 겨를이 없다는 사람은 겨를이 있어도 배우지 않는다.)
15
(옥불탁이면 불성기요, 인불학이면 부지의라.)
15. 배움의 길 玉不琢이면 不成器요, 人不學이면 不知義라. (옥불탁이면 불성기요, 인불학이면 부지의라.) 옥은 다듬지 않으면 그릇이 되지 못하고,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도리를 알지 못한다. (무지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아는 것이 힘이다.)
16
16. 참된 용기 -君子之學은 勇在遷善이라. (군자지학은 용재천선이라.) 군자의 배움이란 착한 것으로 옮기는 데 있는 것이다. (착한 일을 실천할 줄 아는 것이 참된 용기이다.)
17
17. 인내와 경계 得忍且忍하고 得戒且戒하라. (득인차인하고 득계차계하라.) 참을 때까지 또 참고, 경계할 때까지 또 경계하라. (인내는 쓰다. 그러나 그 열매는 달다.)
18
(심위신주요. 신위심기니 주정칙기당정이라.)
18. 올바른 삶 心爲身主요. 身爲心器니 主正則器當正이라. (심위신주요. 신위심기니 주정칙기당정이라.) 마음은 몸의 주인이고 몸은 마음을 담는 그릇이니 주인이 바르면 그릇은 마땅히 바르게 된다. (마음을 바르게 쓰면 복은 스스로 찾아온다.)
19
一生之計는 在於幼하니 幼而不學이면 老無所知라. (일생지계는 재어유하니 유이불학이면 노무소지라.)
19. 좋은 계획 좋은 결과 一生之計는 在於幼하니 幼而不學이면 老無所知라. (일생지계는 재어유하니 유이불학이면 노무소지라.) 일생의 계획은 어릴 때에 있으니, 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늙어서 아는 것이 없다. (성공은 꿈나무에서 여는 열매이다.)
20
20.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不積跬步면 無以至千里라. (부적규보면 무이지천리라.) 한 걸음 한 걸음 쌓지 않으면 천리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 (개울물이 모여서 강물이 된다.)
21
비록 일이 작더라도 시작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
21. 티끌이 모여 태산 事雖小나 不作이면 不成이라. (사수소나 부작이면 불성이라.) 비록 일이 작더라도 시작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 (아름드리나무도 작은 싹에서부터 자란다.)
22
22. 인정받는 길 不患人之不己知요 患不知人也라. (불환인지불기지요 환부지인야라.)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는 것을 걱정말고 내가 남을 알지 못함을 걱정할 것이다. (일하는 것은 새로운 삶을 창조하기 위해서이다.)
23
23. 사랑과 공경 長慈幼하며 幼敬長이라. (장자유하며 유경장이라.) 어른은 어린이를 사랑하며 어린이는 어른을 공경해야 한다. (어린이는 사랑으로 가르치고, 어른은 공경으로 받들어야 한다.)
24
24. 어진 사람 入則孝하고 出則弟하며 謹而信하며 汎愛衆하되 而親仁이라. (입칙효하고 출칙제하며 근이신하며 범애중하되 이친인이라.) 집에서 부모님께 효도하고, 나가면 어른을 공경하며 삼가고 미덥게 하며, 널리 여러 사람을 사랑하되 어진 사람을 가까이 할 것이다. (효도는 백 가지 행실의 근본이다.)
25
25. 가족간의 사랑 愛其父母者는 亦必愛其兄弟니라. (애기부모자는 역필애기형제니라.) 부모를 사랑하는 사람은 또한 반드시 그 형제도 사랑하느니라. (부모에게 효도하는 사람은 형제간에 우애가 있다.)
26
26. 화목한 가정 子孝雙親樂이요 家和萬事成이라. (자효쌍친락이요 가화만사성이라.) 자식이 효도하면 어버이가 즐겁고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 (우애와 공경이 화목한 가정을 만든다.)
27
27. 사랑의 매 憐兒어든 多與棒하고 憎兒어든 多與食하라. (연아어든 다여봉하고 증아어든 다여식하라.) 사랑하는 아이에게는 매를 많이 주고 미워하는 아이에게는 먹을 것을 많이 주라. (자식을 사랑할수록 더 엄하게 가르쳐야 한다.)
28
28. 어버이의 참사랑 愛親者는 一出言而不敢忘父母라. (애친자는 일출언이불감망부모라.)
어버이를 사랑하는 사람은 한 마디 말을 할 때라도 부모를 잊어서는 안 된다. (이 세상에서 가장 높은 것은 어버이의 은혜이고, 가장 넓은 것은 어머니의 사랑이다.)
29
父子有親하며 君臣有義하며 夫婦有別하며 長幼有序하며 朋友有信이니라.
29. 다섯가지의 도리 父子有親하며 君臣有義하며 夫婦有別하며 長幼有序하며 朋友有信이니라. (부자유친하며 군신유의하며 부부유별하며 장유유서하며 붕우유신이니라.) 부모와 자식 사이에는 친함이 있어야 하며, 임금과 신하사이에는 의리가 있어야 하며, 남편과 아내 사이에는 분별이 있어야 하며,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는 차례가 있어야 하며, 벗 사이에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는 질서에서부터 나온다.)
30
30. 충과 효 事君以忠하고 事親以孝하라. (사군이충하고 사친이효하라.) 충성으로써 임금을 섬기고, 효성으로써 어버이를 섬기라. (국가의 발전은 국민의 의무 이행에서 시작된다.)
31
31. 검소와 근면 成家之道는 曰儉與勤이라. (성가지도는 왈검여근이라.) 한 집안을 일으키는 길은 검소함과 부지런함에 있다. (검소하고 부지런함이 살림의 밑천이다)
32
32. 순리대로 順天者는 存하고 逆天者는 亡한다. (순천자는 존하고 역천자는 망한다.) 하늘의 뜻을 따르는 사람은 살고 하늘의 뜻을 거스르는 사람은 망한다. (물은 흐르는 길이 있고, 사람은 사람이 가야 할 길이 있다.)
33
33. 인정을 베풀면 凡事에 留人情이면 後來에 好相見이리라. (범사에 유인정이면 후래에 호상견이리라.)
모든 일에 인정을 베풀게 되면 훗날 만났을 때 좋은 얼굴로 서로 보게 되리라. (사랑은 베푸는 만큼 돌아온다.)
34
34. 즐거움의 근본 巧者는 拙之奴요 苦者는 樂之母라. (교자는 졸지노요 고자는 낙지모라.) 재주 있는 자는 옹졸한 자의 종이 되고, 괴로움은 즐거움의 근본이다. (괴로움을 이겨낸 성공이라야 참된 기쁨이다.)
35
35. 복을 부른다. 萬事從寬이면 其福이 自厚니라. (만사종관이면 기복이 자후니라.) 모든 일을 너그럽게 한다면 그 복이 저절로 두터워진다. (잘못을 뉘우치는 일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36
36. 아버지와 아들 父不言子之德하고 子不談父之過라. (부불언자지덕하고 자부담부지과라.) 아버지는 아들 자랑을 하지 말고 아들은 아버지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한 분의 아버지는 백 명의 스승보다 낫다. )
37
37. 벗의 도리 責善은 朋友之道也라. (책선은 붕우지도야라.) 서로 착하기를 권하는 것이 벗 사이의 도리다. (착한 벗의 노여운 얼굴은 악한 벗의 웃는 얼굴보다 낫다.)
38
38. 개미처럼 勤儉常豊이니 至老不窮이라. (근검상풍이니 지로불궁이라.) 부지런하고 검소하면 항상 넉넉하여 늙어서도 궁핌함이 없다. (검소와 절약만큼 자신을 돕는 것은 없다.)
39
39. 만족하는 즐거움. 知足可樂이요 務貪則憂라. (지족가락이요 무탐즉우라.)
만족함을 알면 가히 즐거울 것이요. 욕심을 부리면 곧 근심이 생긴다. (한정없이 탐욕을 부리면 얻어지기는 커녕 근심만 늘어 날 것이다.)
40
40. 배려하는 삶 水至淸則無魚하고 人至察則無徒니라. (수지청즉무어하고 인지찰즉무도니라.)
물이 너무 맑으면 물고기가 없고 사람이 너무 완벽하면 따르는 친구가 없다. (완벽한 사람보다는 상대방의 실수나 실패를 배려하는 사람이 되어라.)
41
41. 지혜로운 삶 黃金滿䕦이 不如敎子一經이요, 賜子千金이 不如敎子一藝니라.
(황금만영이 불여교자일경이요, 사자천금이 불여교자일예니라.) 황금이 상자에 가득함이 자식에게 경서 하나를 가르치는 것만 못하고, 자식에게 천금을 물려주는 것이 기술 한 가지를 가르치는 것만 못하다. (자식에게 아무리 많은 재산을 물려주어도 그것을 규모 있고 지혜롭게 사용하는 법을 모른다면 오히려 그 재산이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된다.)
42
42. 부지런함 勤爲無價之寶요, 愼是護身之符니라. (근위무가지보요, 신시호신지부니라.)
부지런함은 값을 매길 수 없는 보배요, 신중함은 몸을 보호하는 신표이다. (부지런함의 가치는 물질적인 것으로 바꿀 수 없는 그 이상의 가치를 지녔다.)
43
43. 칭찬하기 不言衆人所作過惡之事하라. (불언중인소작과악지사하라.)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하고 있다면 그 험담을 하고 있는 사람이 더 나쁜 사람인 경우가 많다. (사람들의 나쁜 짓에 대한 정보를 함부로 말하지 말고 남을 칭찬하며 살자.)
44
44. 겸손과 감사 福兮常自惜하고, 勢兮常自恭하라. (복혜상자석하고, 세혜상자공하라.) 행복이 다가올 때 항상 스스로 아끼고, 권세가 다가올 때 항상 스스로 공손하라. (좋은 것들이 옆에 있을 때는 그 좋은 것에 대한 감사함을 잊기 쉬운 법이다, 겸손과 감사하는 마음으로 대할 때 좋은 것이 더욱 가치가 있게 된다.)
45
45. 극복하는 삶 破山中賊은 易요, 波心中賊은 難이라. (파산중적은 이요, 파심중적은 난이라.) 재주 있는 사람은 재주 없는 사람의 노예가 될 것이요. 지금의 괴로움은 미래 즐거움의 어머니이다. (절제는 최상의 약이다.)
46
46. 충효 寶貨는 用之有盡이요, 忠孝는 享之無窮이니라. (보화는용지유진이요, 충효는 향지무궁이니라.) 보화를 쓰는데는 다함이 있으나, 충효는 무궁하게 누릴 수 있다. (보물은 쓰면 점점 줄어들어 다 없어지만 충효는 누려도 다함이 없느니라.)
47
47. 경험의 지혜 不經一事면 不長一智니라. (불경일사면 부장일지니라.)
한 가지의 일이라도 경험하지 않으면, 그 일에 대한 한 가지 지혜도 자라지 않느니라.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하여 인생에 도움이 되는 지혜를 길러야 한다.)
48
48. 시간의 소중함 尺璧非寶요 寸陰是競이니라. (척벽비보요 촌음시경이니라.) 한 자 되는 구슬을 보배로 여기지 말고,
한 치의 짧은 시간을 귀중히 여길지니라. (값으로 환산할 수 없는 그런 보석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 큰 보배다.)
49
49. 공손한 태도 若要人重我 면 無過我重人 이니라. (약요인중아 면 무과아중인 이니라.)
만약 남이 나를 중하게 여기기를 원한다면, 내가 남을 중하게 여기는 데서 더한 것이 없느니라. (남을 중하게 여겨야 남도 나를 중하게 본다.)
50
50. 배려하는 삶 孝於親이면 子亦孝之하나니. 身旣不孝면 子何孝焉이리오.
(효어친이면 자역효지하나니. 신기불효면 자하효언이리오.) 내가 부모에게 효도하면 내 자식이 또한 나에게 효도하나니,내가 이미 어버이에게 불효했다면 자식이 어찌 나에게 효도하리오. (나 자신이 부모에게 효도하면 자식도 그것을 본받아서 나에게 효도하게 된다.)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