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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럿 브론테: 제인 에어(184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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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4년 오손 웰스.죠엔 폰테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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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프랑코 제피렐리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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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럿 브론테 Charlotte Brontë 출생 - 사망 1816 ~ 1855 저서 : 제인 에어(Jane Eyre), 교수(Professor), 셜리(Shirley), 빌레뜨(Villet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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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글랜드 북부 요크셔. 목사 딸 성공회 목사인 패트릭 브론테와 마리아 브란웰 브론테의 셋째 아이로 태어났다.
언니로 마리아, 엘리자베스가 있었고 이어 남동생 패트릭 브란웰과 여동생 에밀리, 앤이 태어났다. 샬럿 브론테는 삶의 대부분을 잉글랜드 북부 요크셔 하워스에 있는 아버지의 목사관에서 보냈고 후에는 코완 브리지의 기숙학교에서 생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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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자매 브론테 자매들은 어린 시절부터 문학으로 성공하는 것을 꿈꾸었다.
샬럿, 에밀리, 앤 세 자매는 시집인 『시』를 자비로 공동출판 (단 2권 판매) 에밀리는 『폭풍의 언덕(Wuthering Heights)』, 앤은 『아그네스 그레이(Agnes Grey)』를 냈다. 샬럿은 『교수(Professor)』를 썼으나 출판사로부터 거절당했고 그 후 『제인 에어(Jane Eyre)』(1847)를 집필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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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살에 임신상태 요절 『제인 에어』는 출판되자마자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이에 힘입어 샬럿은
러다이트 운동을 다룬 『셜리(Shirley)』, 독신 여성의 분열된 내면심리를 깊이 있게 탐구한 『빌레뜨(Villette)』를 출판했다. 활발한 작품 활동에도 불구하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지쳐있던 샬럿은 1854년 아버지의 부목사인 니콜스와 결혼했지만 그녀 나이 서른 아홉에 임신한 상태에서 세상을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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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생: 에밀리 브론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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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쇼우가.캐시.힌들리.히스클리프 요크셔 지방의 명문가로 통하는 언쇼우가. 황량한 황무지. '폭풍의 언덕’
그에게는 사랑스러운 딸 캐시(Cathy 10세)와 아들 힌들리(16세)가 있다. 언쇼우는 어느 날 출장에서 돌아오는 길에 집없는 가엾은 집시 소년, 히스클리프(12세)를 집으로 데리고 온다. 히스클리프와 캐시는 곧 다정한 오누이 사이가 되지만 힌들리는 그런 둘의 사이를 못마땅하게 여겨 히드클리프를 몹시 싫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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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튼가 세월은 흘러 성인이 된 캐시와 히스클리프(Heathcliff)는 서로 사랑하지만
캐시는 상류 사회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에드가(Edgar Linton)라는 명문가 집안의 아들과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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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던 어느 날, 히스클리프는 캐시가 에드가로부터 청혼을 받고 가정부에게 달려와 흥분어린 목소리로 고백하는 걸 몰래 엿듣게 된다.
“히스클리프와 결혼하면 나의 신분이 낮아질 것 같지만…” “결국 자신이 사랑하는 건 그 사람뿐”이라고 말하는 캐시. 그러나 히스클리프는 “자신과 결혼하면 자신의 신분이 낮아질 것 같다”라는 말만 듣고 상처를 받은 채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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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건을 계기로 캐시는 과거를 잊기 위해 에드가와 결혼해 행복한 나날들을 보낸다
이 사건을 계기로 캐시는 과거를 잊기 위해 에드가와 결혼해 행복한 나날들을 보낸다. 하지만 행복한 순간도 잠시, 3년후 히스클리프가 부자가 되어 찾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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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애 憎愛 .애증 히스클리프의 캐시에 대한 사랑은 애증으로 변해 히스클리프는 에드가의 동생인 이자벨에 접근하여 그녀와 결혼을 한다. 힌들리를 도박으로 파산시키고 그의 아들 헤어턴 학대. 그러나 마음 속에 캐시만을 품고 있는 히스클리프와 이자벨과의 결혼 생활은 불행하기만 하고, 캐시의 죽음이 임박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히스클리프는 캐시에게 달려간다. 결국 캐시는 히드클리프의 품안에서 숨을 거두고 히드클리프는 자신이 죽을 때까지 유령이라도 되어 곁에 있어달라고 절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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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덤 파헤치기 이자벨라 가출.린턴 출산. 히스클립은 캐서린을 자기의 아들과 강제 결혼시킨 뒤 에드가의 재산마저 완전히 자기 것으로 하는데 성공하지만 죽기 직전 그 모든 것이 덧없는 짓이었음을 깨닫고 참회하게 된다. 악마와 같이 철저한 복수를 노렸던 히스클립은 작가의 손에 이끌려 영혼이 빛 가운데로 인도되는 가운데 눈을 감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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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클리프의 강력한 사랑 표현 저 보잘것 없는 남자(에드가)가 온 힘을 기울여 80년 동안 캐시를 사랑한다 한들 나의 하루치 분량만큼도 사랑하지는 못할 것이다. <번개와 불꽃 같은 영혼의 소유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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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리 브론테의 언니 샬럿 브론테: 제인 에어(184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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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이름으로 출판 • 작가 필명 Currer Bell • 작가 영문명 Charlotte Brontë
• 초판 발행연도 1847 • 초판 발행처 Smith, Elder &Co.(런던) 작가가 여자라는 편견으로 저평가 될것을 우려하여 남자이름으로 출판. 국내서지, 해외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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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 에어> 출판후 작가로서 명성
2달만에 재판 인쇄. 남동생 사망. 에밀리.앤 사망. 39살에 부목사 아서 벨 니콜스와 결혼 그 다음해 임신상태. 폐 질환.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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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요약 격렬하고 정열적인 고아 제인 에어는 심술궂은 외숙모집에서 자라 반항적인 성격이 된다. 로우드기숙학교에서 불행한 생활 속에 학교를 마친 후, 손필드 홀이라는 저택의 가정교사가 된다. (학교 6년.교사 2년. 이 때 나이 18세) 그리고 이 저택의 주인 로체스터와 사랑하는 사이가 되나, 로체스터에게는 숨겨놓은 미친 부인이 있다. 그녀는 저택 내의 한 밀실에 갇혀 있다. 제인이 그 사실을 알고 그 집을 뛰쳐나와 눈 쌓인 광야를 걷다가 지쳐서 빈사상태에 있는 것을 목사 세인트 존 에어 리버스가 구조한다. 그의 감화를 받은 제인 에어는 그와 결혼하여 인도로 선교를갈 생각을 가진다. 그때 그녀는 환상 속에서 로체스터의 목소리를 듣고 그에게로 달려간다. 저택은 불타고 그의 부인은 불에 타 죽었으며 그는 실명한다. 그후 그녀는 그의 반려자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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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 당시, 이 작품의 낭만적인 내용과 격렬한 정열에 불타는 작중 인물 당시의 인습적인 도덕에 대한 대담한 반항 등으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더욱이 작자가 여성이라는 것이 밝혀져 인기가 더욱 상승하였다. 1840년대 영국 소설을 대표하는 작품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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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여성 성장소설 결혼만이 여성의 유일한 행복이라고 여겨지던 시대(차별과 억압)
한 여성이 어떻게 <자기 인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나가는가?> 열정. 독립성 추구. 자각의 과정 서술. 고아-외숙모 학대.구박-로우드학교-복종강요.개성박탈-헬렌.템플선생.-손필드.로체스터씨 집 가정교사-사랑-결혼 직전.이중혼 발각-좌절-방황-세인트 존 청혼-로체스터 -재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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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여인의 홀로서기 노력 샬롯 브론테의 소설들 중에서 처음으로 출판된 『제인 에어』는 돈, 가문, 사회적 지위의 힘을 빌리지 않고 홀로서기에 성공하는 젊은 여인의 투쟁을 다루고 있다. 고아인 제인은 양극단의 충동으로 괴로워하고 있다. 한편으로 그녀는 극기와 겸손, 자기 희생의 표본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고, 자기 의견을 내세우는 데 주저하지 않는, 정열과 독립심의 소유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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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속적 삶 거부 나는 왜 이렇게 괴롭게 살아야 하나? 로체스터의 첩이 되는 것 거부:노예적 존재
세인트 존의 아내가 되는 것: 사랑 없는 삶. 마음의 속박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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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 자유를 추구하는 새로운 여성상 창조 “여성도 남성과 똑같은 감정이 있으며, 남성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재능을 살려야 하고, 보람있는 일터를 찾아야 한다…. 어떤 일에 도전하고 배워 보려고 하는 여성을 비난하거나 비웃는 것은 경솔한 일이다.” (제인 에어가 한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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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영국. 산업혁명기. 최고 번영. 상업.무역 발달. 정치개혁. 선거법 개정. 여성의 사회적 지위는 그대로. 평범한 여성이 상류층 남자와 사랑-자존심 유지-비종속성-자발성 견지-독립적 삶-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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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감정.생각을 주저없이 표현하는 여인. 당시 독자: 충격! 가난하고 평범한 젊은 여인-열정적 사랑을 할 권리를 당당하게 주장.(1847년) 여성해방 지침서는 아니지만 여권운동가들. 여류작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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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리아 시대 빅토리아 여왕 통치( 년간) 영국이 세계 최강의 나라. 황금시대. <해가 지지 않는 나라> 전 세계에 <유니온 잭>이 휘날리던 시대. 해외 식민지(인도.캐나다.호주.뉴질랜드) 사회적 변화- 계급구분 완화. 1832년 선거법 개정 노예제 폐지. 노동연령. 노동시간 제한. 공장법 제정. 노동자도 선거권을 달라! (차티스트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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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toria 여왕 http://terms. naver. com/entry. n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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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차별. 소외는 여전. 여성의 존재의의: 현모양처 가정과 남성에 헌신. 아이 양육. 여성에게 법적인 권리는 전혀 없다. 재산도 남편에 귀속. 이혼 요구 권리는 남편에게만 있다. 1857 결혼법 제정. 이혼한 여성도 상속권. 소송권 보유. 남녀차별은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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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리아 시대 모토: http://navercast. naver. com/contents. nhn
빅토리아 시대 모토: “여성은 가정을 지켜라. 가정이 우리의 지상 천국이며 여성은 그 천국의 천사이다.” 실제 가정: 감옥 비슷한 가부장적 공간. 억압. 불평등. *<빅토리아 시대> 분위기 겉으론 고상한척 젊잖은 척 하면서 속으로는 위선적인 행동을 하는 이중인격자들이 많은 허위적 시대 (예: SEX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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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제인 에어는 부유한 후견인인 숙모 리드 부인과 못된 사촌들 때문에,
후에는 로우드 학교의 혹독한 환경으로 인해 고통을 겪는다. 손필드 저택의 젊은 가정교사가 되어 주인인 로체스터의 사생아의 교육을 맡으면서 로체스터와 사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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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과 동등성을 요구하는 여성 그러나 결국 그들의 결합에 결정적 장애가 되는 것은 신분의 차이가 아니다.
처음부터 제인과 로체스터 두 사람 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다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둘 사이의 경제적 능력의 차이와 종속적 관계 때문에 계속 갈등이 생겨난다. (자존심 다툼)(무연고)(지참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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젠트리:지방 토착지주http://terms. naver. com/entry. nhn
젠트리:지방 토착지주 젠트리(gentry)인 아버지의 재산에 식민지의 부유한 상인의 딸인 버싸의 재산까지 소유하게 된 로체스터는 높은 사회적 신분과 아울러 막대한 부까지 갖추고 있지만, 이에 비하여 제인은 "가난하고 못생기고 보잘것없는" 존재 * 14-15세기.영국에서 생겨난 계급, 귀족.대자본가 보다 한 단계 아래. 도시 자본가.시골에 땅을 가진 토착지주. 이들이 의회에 진출 - 민주주의 토대를 형성한다. (--gentle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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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제인은 로체스터와 자신이 신 앞에서 평등한 존재 즉, 정신적으로 평등한 존재라고 주장한다.
제인은 또한 자신의 열정을 솔직하게 인정함으로써 사랑에 있어 적극적인 공헌자로서의 여성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에 대해 로체스터는 "내 신부는 여기에 있소 ··· 나와 등등한 사람이오"라고 구혼하여 약혼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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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closure 운동 엔클로저(enclosure)란 많은 유럽 국가들에서, 특히 영국에서 행해졌던 토지 사유화.
공유된 토지나 주인 없는 땅, 황무지 등을 말 그대로 담장으로 둘러쳐서 사유화하는 것. 도시가 발달하면서 도시의 시장은 대량의 농업 생산물을 요구하게 되고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켜서 이득을 올리는 기업형 농업 지주들이 등장하면서 엔클로져를 통해서 농업 생산은 크게 증가하게 되고 이들은 큰 수입을 올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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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 1500년대에 대대적인 엔클로져운동> 농노가 영지에서 추방>추방농노>도시로 유입> 결국 임금노동자로 전락 >프롤레타리아계급 형성 장원이 해체 > 신분계급이 새로운 계약관계로 변화> 화폐에 의거한 임금노동자가 생겨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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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다이트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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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Enclosure 운동 타운센드라는 사람은 영국 노포크 주의 소유지에 네덜란드에서 들여온 순무와 토끼풀을 심어보았다. 이들 품종은 지력의 쇠퇴를 막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가축을 먹일 수 있는 사료가 되어 주었기 때문에, 과거처럼 겨울이 오기 전에 가축을 다 도살할 필요가 없어졌다. 늘어난 가축은 그 배설물로 땅을 더 기름지게 만들었다. 뒤이어 아더 영이라는 사람이 밀-순무-보리-토끼풀의 순서로 윤작하는 농사법을 곳곳에 전파했다. 또한 새로운 농기계도 등장하기 시작했다. 신기술의 도입은 대규모의 농지를 필요로 했다. 그래서 다시 인클로저의 물결이 밀어닥쳤다. 이번에는 합법적으로 진행되었다. 해당 지역 당사자들의 합의로서 의회에 청원하면 개별적인 인클로저 법이 제정되어 그 지역에서 시행되었다. 이렇게 만들어진 법률이 1761년부터 1844년까지 4,000개나 되었다. 울타리쳐진 토지가 600만 에이커를 넘어 경지전체의 1/4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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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로 양을 대량으로 키우는 목적 영국에서는 지주들은 소작농들을 축출하고 그들의 공유권을 구매하고, 또 소작 기간 연장을 불허하는 등의 방법으로 땅을 확보. 1500년 경 영국에서는 양모의 수요가 커지자 양의 방목을 위해 필요한 넓은 토지를 확보하기 위하여 극심한 엔클로져가 행해진다. 또 1800년 경에도 다시 엔클로져가 널리 행해져서 19세기 초반에 농토를 빼앗기고 도시로 이주한 농민들에 의해서 도시 노동자 계급이 두텁게 형성. 19세기에는 러시아, 헝가리, 독일, 프랑스, 덴마크에서도 대규모의 엔클로져가 행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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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이 산업화에 앞선 이유 울타리나 그밖의 경계표지로 둘러막아 사유지 경계를 뚜렷이 하여 집약적 관리운영을 하기 위한 일종의 집단농장화 이렇게 둘러쳐진 영국 농지의 비율은 1600년에 47%에서 1700년에 71%로 높아졌다. 18세기에는 추가로 6백만 에이커의 농지가 울타리쳐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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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세기 말에 영국인구의 40%가 농업 고용에서 빠져나와 대부분 공업일자리로 옮겨갔다
17세기 말에 영국인구의 40%가 농업 고용에서 빠져나와 대부분 공업일자리로 옮겨갔다. 영국에서 상업자본주의와 농업, 광업 자본주의가 발전한 시기다. 영국은 18세기에 네덜란드를 대신하여 가장 선진적인 자본주의 경제 향료, 설탕, 차, 커피, 담배, 모피 그리고 노예 무역에서 거둬들인 수익은 영국의 탈봉건 사회질서에 이윤을 안겨다 주었다. 이 체제는 중상주의 하에서 일어난 농업혁명에 의해 가능해졌으며, 이 체제에서는 대저택에 사는 지주가 대규모 토지를 소유하고 농업노동자를 고용하여 토지를 경영했다. 영국에서는 주로 엔클로우저 운동의 결과로서 전통적인 농민층이 일찍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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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주의 정책의 어두운 흔적 중요한 것은 로체스터에게 이미 부인이 있다는 사실이다.
부인 버사 메이슨은 다락방에 갇혀 있는 미친 여자 (자마이카의 스페인촌에서 온 크레올) 그녀의 이야기는 진 라이스가 『넓은 사르가소해』에서 상상을 토대로 재창조한 바 있다. * 크레올: 신대륙 발견 후 아메리카 대륙에서 태어난 에스파냐인과 프랑스인의 자손들. 또는 백인-흑인 혼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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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리아 시대 영국의 숨 막히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겪어야 했던 고난을 잘 말해주고 있다.
빅토리아 시대 가부장적 사회 속-여인의 고난 강한 양심과 꿈을 현실로 이루려는 노력 덕분에 로맨스는 좋은 결말을 맺지만 (happy ending) 지성과 야망을 지닌 여인이 빅토리아 시대 영국의 숨 막히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겪어야 했던 고난을 잘 말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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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terms. naver. com/entry. nh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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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ovie. naver. com/movie/search/result. nhn
제인에어를 영화로 만든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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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76262 광막한 사르가소 바다
진 리스 소설 국내 소개: <카리브해의 정사> 199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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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의 고난 제인 에어(Jane Eyre)는 어린 시절을 리드 숙모님 댁에서 모진 학대와 구박을 받으며 자란다.
어느날 제인을 찾아온 브로클허스트(Brocklehurst)라는 사람은 제인에게 '로우드'라는 고아들을 위한 학교로 가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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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 에어 제 1장. 내 이름은 제인 에어. 나는 영국의 불황기였던 1820년에 태어났다.
돈과 지위가 전부였고 사랑이란 단어는 냉대받던 시절이다. 종교는 편협과 잔혹이란 가면을 쓰고 있었으며 가난하고 불행한 자들이 갈 곳은 없었다. 나는 부모 형제가 없는 고아로 게이트헤드의 리드 숙모님 댁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나는 그녀에게서 따뜻한 말 한마디를 들은 기억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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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칭 주인공 시점. 자전소설 외롭고 가난한 소녀가 당당한 여성으로 성장하기까지 시련과 극복의 과정을 다룬 성장소설.
진정한 자아발견. 작가 주인공 제인 에어의 목소리 차용. 지나온 과거 회상하는 형식 1인칭 주인공 시점. 자전적 소설. 자기 내면의 미묘한 감정 전달. 독자에게 직접 말걸기. -설득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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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판 소녀사관학교? 리드 숙모님댁에서의 학대를 벗어날 수 있다는 생각에 제인은 새 생활에 대한 꿈을 안고
로우드로 향하지만 그곳은 학교라기 보다는 차라리 감옥과도 같은 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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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4년 샬럿 브론테의 아버지는 딸들을 모두 코완 브리지의 기숙학교로 보냈는데, 그 학교는 가난한 목사의 딸들을 위한 기숙학교로 위생시설이 형편없었을 뿐만 아니라 동상이 걸릴 만큼 추웠고 식사는 형편없었다고 한다. 1825년 마리아와 엘리자베스가 결핵에 걸려 죽자 아버지는 샬럿과 에밀리를 집으로 데려왔다. 그러나 코완 브리지에서의 경험은 샬럿에게 일생 동안 고통스런 기억으로 남았다. 『제인 에어』에 나오는 끔찍한 로우드 학교의 모델이 바로 이 코완 브리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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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헬렌의 죽음 로우드의 원장 브로클허스트는 많은 학생들이 보는 가운데 제인을 악마로 규정하고 학생들에게 제인과 어울리지 말 것을 경고한다. 하지만 이곳에서 제인은 자신을 이해하고 돌봐주는 헬렌(Helen Burns)이라는 친구를 만난다. 하지만 평소에도 폐가 약하던 헬렌은 브로클허스트 원장의 모진 학대를 견디지 못하고 어린 나이에 세상을 뜨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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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광고. 손필드. 로체스터씨 세월이 지나 어느덧 숙녀가 된 제인은 로우드에서도 우수한 모범생으로 꼽히게 된다.
야비한 원장 브로클허스트는 제인에게 싼 급여로 로우드에서 학생들을 가르쳐 보라고 권하지만 제인은 이를 거절하고 신문에 광고를 내어 손필드라고 하는 곳의 가정교사직을 구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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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델은 누구 딸? 제인은 사랑스러운 어린 소녀 아델의 가정교사를 맡게 되고 행복한 삶을 꿈꾼다.
그러던 어느날 밤, 산책을 하던 제인 앞에 말을 타고 나타난 사람은 다름아닌 에드워드 로체스터(Edward Rochester)였다. 무뚝뚝하고 무례하기까지 한 에드워드의 행동에 처음 제인은 당황하지만 곧 그가 아델의 아버지이자 자신이 일하고 있는 손필드의 주인임을 깨닫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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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사? 그러던 어느날 이상야릇한 웃음소리에 잠을 깬 제인은 불이 난 에드워드의 방으로 달려가 자고 있는 그를 구한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제인과 에드워드 사이에는 알 수 없는 감정이 싹트지만 그 감정을 확인하기도 전에 에드워드는 아무말 없이 떠난다. 그해 겨울이 지나고 봄은 찾아온다. 말없이 집을 떠났던 에드워드는 많은 손님들을 이끌고 돌아온다. 제인은 남몰래 에드워드의 모습을 찾으며 반가워 하지만 에드워드는 제인에게 아름다운 블랑쉐라는 약혼녀를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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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밤 에드워드를 찾아온 정체를 알 수 없는 남자가 심한 부상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그날밤 에드워드를 찾아온 정체를 알 수 없는 남자가 심한 부상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에드워드는 제인의 방으로 찾아와 자신이 의사를 데리고 올 동안 그 남자를 돌봐줄 것을 당부한다. 그 다음날 블랑쉐를 비롯해 찾아왔던 손님들이 돌아가는 것을 본 제인은 에드워드가 자신을 또다시 떠났음을 알고 슬퍼한다. 하지만 이때 제인 앞에 나타난 에드워드는 제인의 마음을 확인하고 자신 또한 오래전부터 제인을 사랑하고 있었음을 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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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중혼 시도.15년전 결혼. 행복한 나날들이 계속되고 에드워드와 제인의 결혼식이 있던 날 이들의 결혼에 이의를 제기하고 나타난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은 에드워드의 부인이 살아있음을 폭로하고 자신이 그녀의 오빠라고 주장한다. 이로써 저택의 꼭대기 방에서 들려왔던 알 수 없는 웃음소리와 그동안 풀리지 않았던 모든 미스테리가 풀리지만 제인은 자신이 더 이상 에드워드 곁에 남아있을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고 에드워드를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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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던 어느날 비바람 속에서 제인은 자신의 이름을 부르고 있는 에드워드의 목소리를 듣고 손필드로 돌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직감적으로 깨닫는다.
하지만 돌아온 제인을 반긴 것은 불에 탄 폐허가 되어 있는 대저택과 그 불길에 눈을 다쳐 장님이 되어 있는 에드워드였다. 제인은 에드워드에게 다시는 그의 곁을 떠나지 않겠다고 맹세하고 이 두 사람은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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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 어려서 부모를 잃어 고아가 된 제인 에어는, 매정하기 짝이 없는 외숙모 리드 부인의 집에 맡겨진다. 리드 부인은 제인을 천덕꾸러기 취급하며, 결국 로우드라는 기숙학교로 내쫓아 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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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년이 된 제인은 일자리를 찾던 중, 마침 손필드 저택에 가정교사 자리가 나자 그 집에 들어간다
성년이 된 제인은 일자리를 찾던 중, 마침 손필드 저택에 가정교사 자리가 나자 그 집에 들어간다. 그 저택의 주인은 에드워드 로체스터 라는 사람으로, 집에 머무는 날이 별로 없는 신비에 싸인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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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저녁, 제인은 외출 중에, 급히 말을 몰고 오는 사람과 맞부딪치게 된다
어느 날 저녁, 제인은 외출 중에, 급히 말을 몰고 오는 사람과 맞부딪치게 된다. 말은 깜짝 놀라 넘어지고 말 주인은 나뒹굴어져 부상을 당한다. 제인은 얼굴에 그늘이 져 있는 이 생면부지의 남자를 부축해서 말에 태워 보낸다. 집에 돌아와서야 이 남자가 집 주인인 로체스터 였음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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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체스터는 제인의 침착한 성격에 마음이 끌리게 되며, 제인은 로체스터의 거친 말투와 변덕스러운 기질에 연민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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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어두컴컴한 손필드 저택은 밝혀지지 않는 수수께끼에 휩싸여 있다
한편 어두컴컴한 손필드 저택은 밝혀지지 않는 수수께끼에 휩싸여 있다. 제인은 집안 구석구석까지, 그녀를 감시하고 있는 그레이스 풀 이라는 하녀의 눈초리가 무섭기만 하다. 어느 날 밤, 잠결에 깨어난 제인은 이상한 웃음소리를 듣고, 이를 따라가다 보니 로체스터의 방문에까지 이른다. 방문을 열어보니 침대가 불길에 휩싸여 있어 로체스터의 목숨이 위태로운 지경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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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은 가까스로 불길을 잡고 로체스터를 깨운다. 잠에서 깨어난 로체스터는 제인을 방에서 기다리라 하고 북쪽 탑으로 향한다
제인은 가까스로 불길을 잡고 로체스터를 깨운다. 잠에서 깨어난 로체스터는 제인을 방에서 기다리라 하고 북쪽 탑으로 향한다. 방으로 돌아온 로체스터는 제인에게 가까이 다가서서 고맙다며 애정표현을 숨기지 않는다. 그날 밤의 흥분이 채 가시지도 않았는데, 제인이 아침에 일어나 보니 로체스터는 언제 돌아온다는 말도 없이 손필드를 떠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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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 만에 돌아온 로체스터는 한 무리의 고상한 손님들을 데리고 왔다
며칠 만에 돌아온 로체스터는 한 무리의 고상한 손님들을 데리고 왔다. 그 중에는 미모와 교양이 출중하다는 블랑슈 잉그램 양과 안하무인의 어머니 잉그램 부인이 끼어있다. 손님들 사이에는 로체스터가 곧 잉그램 양과 결혼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 이 소식을 들은 제인은 크게 실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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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 파티에 참석하라고 로체스터가 요청할 때, 이 실망감은 그대로 드러난다. 한편 손필드에 초대 받지 않은 손님이 찾아온다
저녁 파티에 참석하라고 로체스터가 요청할 때, 이 실망감은 그대로 드러난다. 한편 손필드에 초대 받지 않은 손님이 찾아온다. 메이슨 이라는 손님이 왔다는 소식에 로체스터는 좌불안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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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밤, 집 안에 큰 비명이 들리고 사람들은 모두 잠에서 깨어난다
그날 밤, 집 안에 큰 비명이 들리고 사람들은 모두 잠에서 깨어난다. 로체스터는 기지를 발휘해 위기를 모면하지만, 제인은 로체스터의 상처난 팔에서 피가 떨어지고 있음을 알아차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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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체스터는 제인을 불러 북쪽 탑으로 함께 가고, 거기서 심한 부상을 입은 메이슨의 간호를 부탁한다
로체스터는 제인을 불러 북쪽 탑으로 함께 가고, 거기서 심한 부상을 입은 메이슨의 간호를 부탁한다. 로체스터가 의사를 부르러 간 사이에 제인은 메이슨을 간호한다. 하지만 건너편에서 문을 난타하는 소리가 들리자, 제인은 겁에 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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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앞두고 있는 외숙모가 만나고 싶어 한다는 소식을 듣고, 제인은 외숙모를 만나러 떠난다.
외숙모는 제인에게 부자 삼촌이 생존해 있음을 알려준다. 제인에 대한 적대감 때문에 외숙모는 이 사실을 오랫동안 숨겨왔던 것이다. 하지만 제인은 모든 것을 용서하고, 외숙모의 장례식이 끝나자 손필드로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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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필드에는 잉그램 양과 로체스터의 결혼이 임박했다는 소문으로 다시 들썩거린다
. 손필드에는 잉그램 양과 로체스터의 결혼이 임박했다는 소문으로 다시 들썩거린다. 로체스터가 제인에게 손필드를 떠나야 할 것 같다고 말하자, 제인은 서운한 감정을 쏟아 놓는다. 로체스터의 연막작전이 성공한 셈이다. 로체스터는 잉그램 양과 결혼할 의사가 없으며, 오로지 제인만을 사랑한다면서 청혼을 한다. 하지만 제인은 이를 의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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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내 로체스터의 진심을 확인하고서야 청혼을 받아들인다
마침내 로체스터의 진심을 확인하고서야 청혼을 받아들인다. 결혼을 이틀 앞둔 날 밤에 제인은 악몽을 꾸다 깨어나는데, 어떤 여인이 자신의 침실에 들어와 있음을 보고 깜짝 놀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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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체스터가 모든 게 꿈이었다고 위로하지만, 그것은 무서운 현실이었다. 제인의 웨딩드레스가 반으로 찢겨져 있었던 것이다
로체스터가 모든 게 꿈이었다고 위로하지만, 그것은 무서운 현실이었다. 제인의 웨딩드레스가 반으로 찢겨져 있었던 것이다. 결혼식 날 상황은 극에 다다른다. 결혼식장에 한 변호사가 찾아와 엄청난 소식을 들려준다. 로체스터는 이미 결혼했으며, 버사 라는 아내가 손필드의 북쪽 탑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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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심한 제인은 맨몸으로 손필드를 도망쳐 나왔지만, 황무지에서 아사지경에 이른다
상심한 제인은 맨몸으로 손필드를 도망쳐 나왔지만, 황무지에서 아사지경에 이른다. 탈진하여 자포자기 상태에 이르렀을 때, 세인트 존 리버 라는 시골 목사에 의해 구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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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리버는 다이애나와 메리라는 여동생과 함께 제인을 극진히 간호하여, 건강을 회복케 한다
존 리버는 다이애나와 메리라는 여동생과 함께 제인을 극진히 간호하여, 건강을 회복케 한다. 그들은 가난하지만 교육을 많이 받은 화목한 가족이다. 제인은 로체스터에 대한 기억으로 괴로워하지만, 모든 걸 이겨내고 시골학교 교사로 꿋꿋하게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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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이 지난 후, 제인은 시골 학교를 놀랍도록 변화시킨다
1년이 지난 후, 제인은 시골 학교를 놀랍도록 변화시킨다. 그 사이에 존 리버는 제인이 삼촌에게서 많은 유산을 상속받았고 로체스터와 뜨거운 연인관계였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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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제인에게 결혼해서 함께 선교지로 떠나자고 청혼한다
그리고 제인에게 결혼해서 함께 선교지로 떠나자고 청혼한다. 청혼을 받고 고민하던 제인은 로체스터가 자기 이름을 부르고 있다는 환청을 듣고 손필드로 달려간다. 하지만 손필드는 불에 타고 옛날의 자취는 사라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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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제 썩은 나무 조각에 지나지 않는단 말이야" 하고 외치는 로체스터에게 제인은 진정한 사랑을 맹세하는 것이었다
"나는 이제 썩은 나무 조각에 지나지 않는단 말이야" 하고 외치는 로체스터에게 제인은 진정한 사랑을 맹세하는 것이었다. "당신은 나무 조각이 아니에요. 생기 바로 그것입니다." "아아, 제인, 나와 결혼해 주겠소?" "아무렴요, 당신······." 제인은 앞 못 보는 그의 눈을 뚫어질 듯이 바라보며 새로운 인생의 출발을 다짐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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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e Aust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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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스트적 시각에서 보는 『제인 에어』 새로운 시각으로 여성을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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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응하고 인내하며 봉사하는 여성이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간주되었던 빅토리아 시대 배경
『제인 에어(Jane Eyre)』는 당대 여성의 삶 전반, 즉 교육이나 고용, 사랑, 결혼 등의 가치관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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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가 다닌 로우드 학교에서 여성으로서의 사회화 과정,
졸업 후의 정착지인 쏜필드에서 겪게 되는 사랑과 정체성의 갈등, 쏜필드를 떠난 후 머물게 된 무어 하우스에서의 남성의 협력자라는 이상의 거부, 마지막으로 펀딘에서의 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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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부살이하는 고아로 온갖 굴욕을 감수해야하는 처지
최초의 기억은 자신이 그곳의 "누구와도 같지 않다"는 것 제인은 자신이 '불협화음'이자 '이질적인 아이'라고 느끼지만 그렇다고 그곳에서 뛰쳐나갈 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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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여자 갈등 원형 사촌인 존이 시비를 걸어와 시작된 싸움은 미래의 주인이 될 남자아이와 고아인 여자아이의 싸움으로 처리되고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제인이 부딪치게 될 현실과의 갈등의 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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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방의 공포.억압의 공간 제인의 맞대응은 정당한 것이었지만
그로 인해 그녀는 외숙모와 하녀들의 비난을 듣게 될 뿐 아니라 붉은 방에 갇히는 벌을 받게 된다. 죽은 지 얼마 안 되는 리드 외삼촌의 추억으로 가득 차 있는 이 방이 주는 공포감은 아주 상세하게 묘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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붉은 방 이 붉은 방은 빈 방이었고 여기서 잠자는 일은 좀체 없었다. ··· 침대가 방 한가운데 신전처럼 서 있었는데 장엄한 마호가니 다리로 받쳐져 있었고 짙은 붉은 능직 커튼이 그 위에 늘어져 있었다. 언제나 덧문이 내려진 두개의 큰 창문에는 비슷한 천의 커튼이 쳐져 있었고, 리본으로 반쯤 덮여 있었다. 카펫도 붉은 색이었다. 침대 끝에 있는 탁자는 선홍색 테이블보로 덮여 있었다. 벽은 엷은 황갈색이었는데 사이사이에 분홍색이 섞여 있었다. 옷장, 화장대, 의자 등은 검은 광택을 내는 오래된 마호가니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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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주변의 짙은 색을 배경으로 층층이 쌓아올려진 매트리스와 베개는 눈처럼 하얀 마르세이유 침대덮개로 덮인 채 높이 솟아올라 하얗게 빛나고 있었다. 침대 머리맡에 있는 앞 발판 달린 안락의자에는 큼직한 쿠숀이 깔려 있었는데, 그것은 침대 못지않게 하얀 색이었고, 그 당시 생각으로는 창백한 왕좌 같이 보였다. 붉은 방은 제인에게 부당한 억압을 가하는 가부장제 사회를 상징한다. 고통에 자극을 받아 일시적으로나마 조숙해진 나의 이성은 "부당해! 부당해!"하고 말했다. 그리고 결단력도 고양되어 이 참기 어려운 압박을 모면하기 위해 도망치든지 그럴 수 없으면 먹지도 마시지도 말고 굶어죽는 묘안을 쓰라고 나를 선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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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선적 목사 제인은 이 사건 후 가난한 목사들의 딸을 가르치는 로우드 기숙학교로 보내진다. 로우드에서는 교육을 통한 여성에 대한 억압이 매우 체계적이고 교묘한 방식으로 내면화되고 있었다. 이곳을 지배하는 원칙은 기본적으로 이 곳의 교장인 위선적인 목사 브로클허스트의 원칙이다. 여기서 여학생들은 체계적으로 "굶주림을 당하고," 칙칙한 갈색 옷과 짧은 머리에서 알 수 있듯이 '감각적인 기쁨'을 박탈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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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우드 학교:사회적 억압공간 붉은 방: 개인적 억압공간이라면 개성 무시. 미모를 꾸미는 것? 악의 유혹
교육과 종교라는 허울을 쓴 억압적 제도 장치. 가난한 여성에 대한 성적 억압.계급적 억압. 경제적 착취. (올리버 트위스트.구빈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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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의 천사’로 양육? 브로클허스트는 빅토리아 시대의 이상적인 여성상인 '가정의 천사'를 만들어내기 위해 '사악한 육체'를 굶주리게 한다는 것. 그러나 제인은 이곳에서 향후 독립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교육을 받게 되며 지적인 성장을 통해 자신의 가치를 확인할 뿐만 아니라, 제인의 능력을 인정하고 밀어주는 템플 선생과 지적이며 금욕적인 친구 헬렌의 사랑 속에서 여성 간의 유대감을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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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우드를 떠나온 제인은 쏜필드에서 가정교사 일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곳의 삶은 제인이 추구하던 '넓고 변화로 가득 찬 삶'과는 거리가 멀다. 제인은 쏜필드의 답답한 일상을 견딜 수 없어 들판을 헤매거나 3층 다락으로 올라가 멀리 지평선 너머의 세계를 동경하고는 한다. 이때 그 집의 가장인 로체스터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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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제인이 동경하던 더 넓은 새로운 세계와 새로운 경험을 대표하는 인물이 된다.
그는 제인이 "원했으나 현실에서 갖지 못한 사건, 삶, 불꽃, 느낌"을 체험한 사람일 뿐 아니라, 그녀에게도 많은 관심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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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주-고용인.종적 관계 제인과 로체스터 사이의 이해와 열정에도 불구하고 주인과 가정교사라는 종적인 관계가 두 사람의 사랑에 옮겨짐으로써, 성적으로 불평등한 관계가 심화되기 시작한다. 로체스터는 집시로 변장하여 제인을 속일 뿐 아니라 잉그럼양과 결혼할 것이라는 소문을 냄으로써 잉그럼 양과 제인 두 사람 모두를 성적 대상으로 물화한다. 특히 고용주임을 앞세워 그동안 제인과의 관계의 발전을 부인하기에 이르자 그녀는 마침내 화를 내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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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의 단호한 의지 "제가 가난하고, 신분이 낮고, 작고, 못생겼다고 해서 영혼도 없고 감정도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잘못 생각하신 거예요! 제 영혼이 당신 영혼을 향해 말하고 있는 거예요. 지금도 우리가 동등하기는 하지만 마치 우리 두 사람이 무덤을 지나서 하나님의 발아래 서서 이야기하는 것처럼 말하고 있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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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은 점차 한 남자의 소유물이 되어가고 있음을 느낀 것이다.
제인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현재의 행복을 '백일몽'으로 표현하면서 다가오는 결혼에 대해 불안해한다. 다락방에 갇혀 있는 로체스터의 미친 아내인 서인도 출신의 버싸는 제인이 느끼는 불안과 소외감을 대신 표현해주는 분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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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에 대한 불안, 특히 신부로서 제인이 느끼는 소외감은 "잠옷인지 수의인지 구분할 수 없는" 웨딩드레스를 입은 버싸의 모습으로 객관화된다.
버싸는 제인과 로체스터 사이의 종속 및 지배의 상징인 쏜필드 저택에 화재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남편 로체스터를 불구로 만듦으로써 제인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지만 마음 깊숙이 숨겨진 적대감을 대신 표현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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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한편 버싸는 여성의 육체적인 욕망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즉 여성의 성적 표출은 감금되고 처벌받아야 하는 위험한 것이라는 빅토리아 시대의 사회적 가치관을 상징하기도 한다.
여성의 욕망에 대해 제인이 느끼는 두려움은 버싸를 '짐승'으로 물화시키는 데서 드러난다. 버싸는 여성의 억압에 대한 반항을 표현하는 동시에 그 반항에 대한 경고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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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이 쏜필드를 떠나는 것은 자아를 주장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제인은 자신의 열정이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왜곡되는 것을 거부한다. 제인의 열정을 왜곡시키는 것은 그녀의 사회·경제적 무력함과 로체스터의 태도이다. 로체스터는 이상적인 여성을 찾기 위한 자신의 순례를, 이혼을 허락하지 않는 관습에 대한 반항으로 정당화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의 행동은 남성에게 다처제를 허용하는 사회의 이중적 기준에 다름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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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이 로체스터의 정부가 될 경우 이미 불편을 느끼고 있던 종속적인 위치, 즉 노예가 됨을 받아들이는 것이 된다.
제인의 절망감은 정체성의 붕괴로 이어지고 다음에는 죽음을 생각한다. 그리고 이러한 절망의 순간이 지나간 후에는 제인 스스로 로체스터 곁에 남는 것을 정당화하고 싶은 강한 내면적 유혹에 빠진다. 물론 거기에는 로체스터의 비난, 회유, 호소라는 외부적인 압력도 작용했다. 그러나 제인은 마침내 이러한 유혹을 물리치고, 무엇이 옳은가에 대한 건강한 인식을 바탕으로 도덕적 원칙과 심리적 통찰의 합일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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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여전히 굴하지 않고 나는 이렇게 대답했다.
"내가 나 자신을 소중히 여겨야지. 고독하고 벗도 없고 의지할 데가 없을수록 더욱 더 나 자신을 존중할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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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성 확보 이러한 결심은 로체스터가 비난하듯 이기적인 것도 아니고 희생적인 것도 아니다.
그것은 희생이나 이기심을 넘어선 진정한 주체성의 발현. 브론테는 제인이 최초에 기대했던 낭만적 사랑과 제인의 현실인 정부로서의 삶 사이에 있는 간극을 보여줌으로써, 여성은 자아를 포기하는 가운데 자아를 성취할 수 있다는 당대적 가치관의 허구를 밝혀주며 제인의 치열한 갈등과 결단을 통해 성적·계급적 억압에 맞서는 새로운 주체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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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을 각오하고 쏜필드를 떠나온 제인은 황야를 헤매다 무어 하우스의 불빛을 발견하고 그 집 앞에서 쓰러진다.
이 집 주인인 냉정한 목사 세인트 존은 제인의 사촌으로 밝혀진다. 세인트 존은 로체스터가 제인을 낭만적으로 이상화하는 데 반해, 제인의 지적·정신적 동경을 자극하여 유혹하는데, 그는 제인의 힘을 인정할 뿐 아니라 그 힘이 가정이라는 영역에 갇히는 데 대하여 의문을 제기한다. 그러나 그 역시 제인을 육체와 정신 모두를 가진 온전한 인격체로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에게 필요한 정신적인 자질에만 집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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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을 하면 둘 사이의 "결합에 알맞은 충분한 사랑"이 생길 것이라는 세인트 존의 설득에도 불구하고, 제인은 그의 청혼을 거절한다.
그러나 그녀는 세인트 존의 애정 공세가 격화되어 감에 따라 그의 의지에 함몰되어 자아를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강하게 느낀다. 하지만 바로 이때 로체스터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그것이 저항의 동인이 되어 제인은 억압에 대한 자발적인 순응을 물리친 채 자신의 힘을 회복하게 된다. 그녀는 "세인트 존에게서 뛰쳐 나왔으며 ··· 내 힘이 강력하게 발휘되었다"고 말한다. 이때 '내 힘'은 쏜필드 저택에서 깨달은 주체성에 바탕을 둔 것으로, 그녀는 다시 한 번 당대의 성 이데올로기를 넘어선 자유로운 자아를 견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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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등한 결합의 외적 조건 마련 결국 제인과 로체스터는 평등하게 결합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개입된다.
첫째, 제인이 유산을 상속받게 되어 사회·경제적으로 대등해졌고 둘째, 버싸가 사망했으며 셋째, 로체스터가 버싸를 구하려 하다가 불구가 되었다는 점이다. 브론테는 소설의 내재적인 논리보다 작가 스스로 개입함으로써, 평등한 남녀관계를 이루고자 하는 욕망과 외부적 제약 사이의 갈등을 해결한다. 로체스터가 한쪽 팔을 잃은 것은 로체스터가 갖는 힘과 자만심이 소멸되었음을 상징한다. 결말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브론테는 제인의 반항과 선택들을 통하여 빅토리아 사회가 강요하는 여성다움이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조건지어진 것임을 시사하고 있으며, 제인의 열망과 성취 가운데 시대의 성적 가치관을 뛰어 넘는 새로운 여성의 주체성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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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주의와 『제인 에어』 제국주의는 버싸의 이야기, 자신의 소명을 인도의 선교사업으로 삼는 세인트 존, 제인이 나중에 얻게 되는 유산 등을 통해 곳곳에 스며 있으며 제국주의자들이 내세우는 '문명화의 사명'과 '난폭한 정복'이 이 작품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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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에 대한 난폭한 정복은 로체스터에게서 나타난다. 그에게 식민지는 무엇인가?
그는 차남으로서 유산 상속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식민지는 일차적으로 부를 제공하는 대상, 곧 기회의 땅이며 따라서 매력적인 존재이다. 실제로 버싸는 식민지의 지배 계층이지만 로체스터에게는 보통의 식민지인에 다름 아니다. 처음에 버싸를 보았을 때 로체스터 자신도 그녀에게 끌렸던 것을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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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 주위의 모든 사람들이 그녀를 우러러보고 날 시기하는 것 같았소. 나는 현혹되고 자극을 받았소."
정복의 대상으로서 버싸, 곧 식민지는 이처럼 매력적인 동시에, 다른 한편 두려움과 혐오의 대상이기도 한다. 그가 버싸를 버리는 것은 그와 같은 혐오스러운 면 때문이다. 로체스터는 식민지의 부는 차지하되 식민지 착취가 내포하고 있는 혐오스러운 면을 제거하고 싶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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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민지와 동일시되는 버싸는 영국인과 대척점에 있는 타자이다. 그녀는 순결한 영국인과는 분리되어야 한다.
그 때문에 그녀는 미친 여자로 표현되고 더 나아가 다른 종, 즉 인간과 동물의 중간적 존재로 묘사된다. “그것이 처음에는 짐승인지 사람인지 알 수 없었다. 그것은 네 발로 기는 것처럼 보였다. 그것은 이름을 알 수 없는 야생 동물처럼 덤벼들고 으르렁거렸다. 하지만 옷을 걸치고 있었으며 숱이 많은 진한 회색 머리카락이 짐승의 갈기처럼 뒤엉킨 채 흘러내려 얼굴을 가리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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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싸가 로체스터의 저택 꼭대기 다락방에 있는 것은 식민지에 대해 제국의 지배자들이 느끼는 불안과 두려움을 상징한다.
로체스터의 화려한 저택에는 "주인이 쫓아내지도 억누르지도 못하나 ··· 육신으로 살아 있는" 죄가 숨겨져 있는 것이다. 그 집을 완벽하게 정화하기 위해서는 버싸를 제거해야 하지만 그것은 불가능하다. 식민지는 영국인들을 오염시키고 영국의 질서를 어지럽힐 잠재적 위협이 있어서 식민지 지배자를 불안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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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싸 메이슨은 복합적인 존재이다. 제인의 행복을 방해하지만, 동시에 제인의 성장의 촉매이기도 하다. 버싸의 상징적인 의미
페미니스트 비평가들은 버싸를 제인의 분신으로, 특히 억압적인 사회적, 성차별적 규범에 대한 분노를 대신 표현해 주는 존재로 본다. 제인은 결코 직접적으로 분노를 표출하지는 않지만, 버싸를 통해 그녀가 억제하고 있는 분노를 표출한다. 우선 버싸는 로체스터의 조종과 속임수에 대한 분노를 대신 표현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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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체스터가 집시로 분장하는 술수를 사용한 것에 대한 제인의 분노는 버싸의 끔찍한 비명소리와 그보다 더 잔인한 메이슨에 대한 공격으로 표현된다. 또한 결혼에 대한 제인의 불안, 특히 신부로서 자신의 모습에서 느끼는 소외감은 "잠옷인지 수의인지 구분할 수 없는" 웨딩드레스를 입은 버싸의 모습으로 객관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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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인트 존에게 인도는 문명화의 대상일 뿐이다. 그는 그곳의 "무지와 편견에 찬 신념을 베어내는" 일을 자신의 소명으로 생각하며 인류의 더 큰 선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기로 결심한다.
그래서 "인종을 개선하는 영광스러운 일을 야망으로 삼는 것", 즉 "무지의 영역에 지식을, 전쟁 대신 평화를, 구속 대신 자유를, 미신 대신 종교를, 지옥에 대한 두려움 대신 천국의 희망을 가져다주는 사람들 사이에 끼어드는 희망"을 지니고 인도에 가기로 결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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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과 인도인 사이에서 강제적인 중재를 하겠다는 것이다
신과 인도인 사이에서 강제적인 중재를 하겠다는 것이다. 그는 인도인들을 이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단지 신의 목소리를 더 잘 전달하기 위해서 인도어를 배운다. 존의 강제적 중개는 선교에 숨겨진 제국주의의 핵심을 보여준다. 존의 문명화의 사명에서는 로체스터에게서 엿보이는 복합적인 감정은 찾아볼 수가 없다. 로체스터에게 식민지는 막연한 혐오의 대상으로서 구체성이 결여되어 있듯이, 여기서 인도는 편견과 무지의 땅으로 극도로 추상화된 단일한 존재로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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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인이 세인트 존에게서 매력을 느꼈던 것은 더 넓은 세계에 대한 열망에 자극되었기 때문이다
제인이 세인트 존에게서 매력을 느꼈던 것은 더 넓은 세계에 대한 열망에 자극되었기 때문이다. 그는 제인의 열망이 가정이라는 영역에 갇히는 데 대하여 의문을 제기한다. 세인트 존이 말하는 '대의', 즉 문명화의 사명에 제인이 이끌렸던 것이다. 이 지점에서 개인의 성취에 집중되어 있는 제인의 페미니스트적 열망과 당대의 제국주의적 기획이 만난다. 세인트 존의 아내가 아닌, "자유롭게 간다면, 기꺼이 인도에 가겠어요"라고 하는 데서 알 수 있듯이 그녀는 인도인을 문명화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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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세인트 존은 당대의 성 이데올로기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제국주의적 기획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여성상이다.
제국이 필요로 하는 헌신적인 여성은 곧 당대의 성 이데올로기가 요구하는 여성이기도 했다. 그가 필요로 하는 여성은 자신을 희생해가며 원주민의 무질서를 영국의 문명으로 바꾸는 데 보조적인 역할을 할 여성이다. 인도에서 여성은 도서관, 클럽, 극장을 세워 야만을 길들이고 식민지 지배자를 위로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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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제인에게는 뚜렷한 자기주장과 성적 욕망이 있었다
그러나 제인에게는 뚜렷한 자기주장과 성적 욕망이 있었다. 이는 제국이 원하는 희생적인 여성상도 아니고 세인트 존이 원하는 정신적 존재로서의 여성상도 아니었다. 빅토리아 시대 여성의 성은 출산을 위해서만 인정되었다. 여성은 욕망이 없는 존재지만 모성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희생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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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청은 결국 자신의 소리 제인이 세인트 존의 청혼을 거부할 수 있었던 것은 사회적으로 용인되지 않는 로체스터를 향한 욕망 때문이다. 그녀가 존의 아내로 인도에 가겠다고 허락하려는 순간, 로체스터의 "제인, 제인, 제인"하는 내면의 목소리가 들려왔던 것이다. 무어 하우스에서 제인은 밤마다 로체스터의 꿈을 꾸며, "그의 팔에 안겨서 그의 목소리를 듣고, 그의 눈을 마주보고, 그의 손과 뺨을 어루만지며 그를 사랑하고 그의 사랑을 받는 감각"을 여전히 강렬하게 느끼며 "몸을 떨면서" 잠을 깨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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