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ublished by소영 육 Modified 7년 전
1
영화 ; 보고 싶고, 봐야만 하고, 볼 수 밖에 없는 Movie ; wannasee, haftasee, and mustsee
<The Entertainment Marketing Revolution> Al lieberman & Patricia Esgate Chapter 3
2
시장으로, 시장으로 영화 유통 과정 - 사운드 트랙이 들어 있는 프린트(네거티브) 복사 : 약 2000 달러
- 메이저급 와이드개봉(1000개 이상 극장 동시개봉) :200백만 달러 + α - 광고 <007 골든 아이> - 제작비 7천만달러, 마케팅비 2천 3백만달러 - 전세계 2억달러의 수입 + 머천다이징, 라이센스 사업 / 홈비디오, 네트워크 TV방송, 케이블 => 완벽한 전략과 치밀하게 계획된 시너지 효과와 열정
3
영화 산업의 성장 1990년 128억 달러 -> 1999년 249억 달러 : 미국내 박스오피스(DBO)의 비중 12%
=> 가장 주요한 수입원이자 관련 산업에 대한 기준 HOW? 짧은 초기 상영 기간 – 개봉 주일의 주말 성적이 절대적 비중 (DBO의 80% 차지) PROBLEM? 브랜딩 시간과 창구 부족하지만, 개봉 당시 구축된 이미지가 다른 연계 산업에도 중요한 역할 ∴ 마케팅의 중요성 더욱 커짐
4
영화 산업의 성장 영화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 열렸음 영화관에서 영화를 보는 행위 -> 비싼 엔터테인먼트
그러나 1994년 -> 2001년 미국 내 극장 수입 29% 증가 극장 수입의 증가 원인 - 홈 엔터테인먼트의 증가 - 영화 관람 환경의 변화
5
위험 요소가 많은 비즈니스 수백 편의 실패작과 한 편의 블록버스터 엔터테인먼트 관련 복합기업에서 영화사업부의 중요성↑
(개봉영화의 필름 확충 → 케이블과 텔레비전 채널의 기업가치 상승) 공동 투자, 제작비 절감 노력 시작 (90년대 이후) 비용절감을 위한 노력 → 영화 제작 편수 감소 거물급 배우와 감독의 영향력, 개런티 ↑ => 좀더 확실하게 관객 동원할 수 있는 배우 캐스팅, 특정 장르 선호
6
하이 컨셉트 영화 세인들에게 잘 알려진 유명 배우와 감독이 참여할 것 스토리 라인이 명확하고 간단한 문장으로 전개될 것
하나의 이미지로 마케팅하고 기억되게 할 것 전작, 현재 상영중인 작품, 히트한 음악과 연계시킬 것 머천 다이징 저스틴 와야트, <하이 컨셉트> 관객들로부터 호평 받고, 다수의 관객의 반복 관람하도록 유도 하이 컨셉트 ≠ 블록버스터 상록수(EVER GREEN) 상품 하이컨셉트 이용 비벌리힐즈캅 1,2 , 타이타닉, 미션 임파서블 1,2, 리셀웨폰 전편, 트루먼쇼, 대부 1,2, 귀여운 여인, 제임스 본드(전편) 하이컨셉트 이용X 에이스 벤츄라, 더 맨 인 더 문, 대부3, 런어웨이 브라이드
7
하이 컨셉트 영화 – 스티븐 스필버그, <죠스>
- 피터 벤칠리의 베스트 셀러 - 프린트와 예고편 미디어 광고로 끊임없이 이미지 노출 - 미 전역 409개 극장에서 동시 개봉 - 3개 부문 오스카상 수상 - 역대 최고의 흥행 수익 <죠스2> 제작 “바닷물에 다시 들어가는 것이 안전할 수 있다는 것은 오로지 당신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8
영화 마케팅은 누가 언제 어떻게 프로듀서 : 영화와 관련된 여러 사람 독립 프로듀서
: 스튜디오와 별개 활동 영화의 진척 정도에 즉각적인 대응 능력 - 배급, 캐스팅, 각 분야간의 협력, 진행 과정 관리 (집행 프로듀서 : 제작비의 투자 유치, 스타가 이 직함을 갖기도 함) - 마케팅에 대한 포괄적 지식 - 광고 업무에 대한 지식 - 라이센스 업체나 머천다이징 계약 조정
9
보고 싶게 만들기 영화 마케팅 = 영화 흥행의 열쇠 욕구(WANT) -> 필요(NEED) 소비자 리서치
- 테스트 스크리닝 - 시사회 - 텔레비전 광고 - 신문 광고 - 영화 예고편 (티저 / 본편) - 영화와 타이인 (MOVIE TIE-IN) - 무비폰 - 오스카상 - 인터넷 - 기내 영화 - 독립영화
10
보고 싶게 만들기
11
보고 싶게 만들기 – 독립영화 마케팅 전체 개봉영화의 40퍼센트, 수익은 20퍼센트 – 관객층 협소 – 스크린수 현저히 적음
– 예산 부족 독립영화 관객 : 자신들이 보고 싶은 영화를 직접 찾는 과정을 즐김 - 입소문 - 인터넷 - 무작위로 포스터 붙이기
12
한국영화 마케팅 백서 -씨네21 595호 노이즈 마케팅 : 좋은 소문은 기어가고, 나쁜 소문은 날아간다.
마케티즈 마케팅 : 있잖아요, 비밀이에요. 블루오션 마케팅 페이크 마케팅 스프레드 마케팅 뉴미디어 마케팅
13
결론 규모를 떠나 영화 마케팅이 다른 분야에 끼친 영향력 막대함 창조되고 마케팅되는 영화 상품
-> 다양하게 파생되는 다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수입 창출
14
Thank you.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