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야구공 실밥의 비밀 매여울 초등학교 5-1 임준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야구공 실밥의 비밀 매여울 초등학교 5-1 임준일."— Presentation transcript:

1 야구공 실밥의 비밀 매여울 초등학교 5-1 임준일

2 목 차 1.탐구동기 2.탐구목적 3.가설설정 4.탐구장소,준비물선정 5.실험 과정 6.실험 결과 7.야구공 실밥의 역할
1)실험에서의 야구공 실밥의 역할 2)야구공 실밥의 다른 역할 8.실험을 통한 결론 9.나만의 야구공 제안하기 10.참고 문헌

3 탐구동기 아빠와 야구를 하러 나갔는데 야구공의 빨간 실밥이 뜯어진걸 보고 왜 야구공만 실밥이 보이게 했을까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 궁금해서 공의 특징을 알아보 게 되었다.

4 탐구목적 야구공은 왜 실밥이 공의 표면에 보이는지 탐구한다. 왜 그렇게 만들었는지 탐구한다.
야구공의 실밥의 다양한 역할을 탐구해 본다.

5 가설설정 1.야구공에 실밥이 없다면 공이 빠르지 않아 투수가 스트라이크 존 안에 공을 넣기 힘들 것이다.
1.야구공에 실밥이 없다면 공이 빠르지 않아 투수가 스트라이크 존 안에 공을 넣기 힘들 것이다. 2.외야수들이 송구를 할 때 공이 멀리 날아가지 않을 것이다.

6 탐구 장소, 준비물선정 탐구장소: 운동장, 아파트 단지 내 잔디구장, 집 준비물: 야구 글러브, 야구공, 실밥없는 야구공,
줄자,필기도구,카메라 등

7 실험 과정 1)야구공 경식구 두개를 준비하여 하나는 실밥을 푼다. 2)두 사람이 직구로 각각 두 개의 공을 열번씩 던져본다. 이때 실밥이 있는 야구공은 실밥위에 손가락 두개(검지와 중지) 끝에 힘을 주어 공을 손으로 빠르게 몸의 안쪽으로 긁어내며 던 진다.

8 두 명이 10번씩 던져본 후 평균을 재어 보았더니 6:3 으로 실밥이 있는 공이 적게는 10cm,많게는 100cm 이상 더 멀리 나간 사실을 알 수 있었다.

9 실험 결과 횟수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9회 10회 야구공 o 같음 실밥없는공

10 실험에서 야구공 실밥의 역할 실험을 통하여 야구공 실밥의 유무와 공이 날아간 거리는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을 통하여 야구공 실밥의 유무와 공이 날아간 거리는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야구공에서 실밥은 공이 더 멀리 나가게 한다 공의 실밥은 손가락과 마찰력을 증가하여 힘을 주는 시간이 증가해 공을 더 빠르게 멀리 날아가게 한다.

11 야구공 실밥의 다른 역할 야구공에서 실밥은 변화구에서 더 큰 역할을 한다
야구공 실밥의 다른 역할 야구공에서 실밥은 변화구에서 더 큰 역할을 한다.투수는 변화구를 던져 회전하는 공 주위의 공기의 흐름이 달라져 공을 휘게 하고 타자가 쉽게 칠 수 없게 한다. 마그누스 효과가 발생을 하는 것이다.마그누스 효과란 공이 회전하며 나아갈 때 공의 회전과 공기의 흐름이 같은 방향인 곳에서는 공기의 흐름이 빨라져 압력이 감소하고 다른 방향인 곳에서는 공기의 흐름이 느려져 압력이 커진다. 공기는 압력이 큰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므로 그림과 같이 공이 휘어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12 실험을 통한 결론 야구에서 이음매를 밖으로 맨 실밥은 꼭 필요하다.
1.야구공의 실밥은 투수에게 공을 빠르게 멀리 던질 수 있게 하는 도움닫기 역할을 한다. 2.투수가 변화구를 던질 수 있어 타자가 어려워하는 커브,슬라이더, 포크볼 등을 던지며 속임수를 쓸 수있다.

13 나만의 야구공 야구공은 두개의 소가죽을 216번 꿰매서 실밥은 108개가 된다. 한국야구위원회에서 정해놓은 공의 규정을 보면 실밥 개수에 대한 규정은 없다. 나는 다른방법으로 실밥을 꿰매 보고 싶었다. 손이 큰 선수들이 직구를 던질때 비거리를 늘릴 수 있으며 변화구를 더 잘 던질 수 있는 공을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X자로 꿰매어 공의표면에 실밥이 더 도드라지게 만들었다. 또 디자인도 독특하고 멀리서도 선명하게 잘 보인다.

14 더 알고 싶은점 & 느낀점 더 알고 싶은 부분은 야구배트 부분별로 공을 쳤을때의 결과를 알고 싶다. 배트의 어느 부분으로 공을 때리는냐에 따라 홈런과 파울이 결정된다고 한다.거기에도 어떤 과학적인 요소들이 숨어있는지 궁금하다. 또 야구는 공이 빠르고 무겁기 때문에 위험한 경기이므로 보호 장비에 대해서 연구하고 싶다. 이번 실험을 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변화구에서의 실밥의 역할을 더 확인하고 싶었으나 공의속도 시속 120km이상을 던져야 확인이 가능한 작업 이라 선수들에게서만 확인이 가능해서 직접 확인할 수 없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공의 내부가 코르크와 실을 여러 번 기계로 감아 만들어지는 반면 실밥은 손으로 직접 꿰매는 작업이기에 직접 꿰매면서 기계화 되어 나오 는 다른 공들보다 더 정성이 느껴졌고 소중하게 생각됐다. 내가 한땀한땀 만든 나만의 독특한 공을 만들 수 있어 손은 아팠지만 뿌듯함을 느꼈고 언제가 내가 좋아하는 선수에게 선물하고 싶다.

15 (참고 문헌) Why 스포츠 과학.예림당 ( 2007 ) (참고한 인터넷 사이트) 두산백과 위키백과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한국 야구 위원회 (KBO) 서울신문


Download ppt "야구공 실밥의 비밀 매여울 초등학교 5-1 임준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