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생명과학과 장형란 수학과 이선주 수학과 황민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생명과학과 장형란 수학과 이선주 수학과 황민아"— Presentation transcript:

1 20020756 생명과학과 장형란 20040760 수학과 이선주 20040842 수학과 황민아
창의적 사고 – 2조 생명과학과 장형란 수학과 이선주 수학과 황민아

2 창의적 사고 - 개요 창의성의 개념 창의적 사고의 기능과 성향 창의적 사고 - 유창성 창의적 사고 - 융통성
창의적 사고 - 독창성 창의적 사고 – 정교성 창의력 키우기

3 창의적 사고란? 창의성의 개념   창의성이란 새롭고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과 성격 특성을 말한다. 이는 우리의 생활이나 교육, 또는 직업에서 어떤 새롭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나 문제 해결의 방법을 생각해내는 지적 능력, 특성, 문제 해결 능력 등으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즉, 단순히 학습하는 것을 되풀이하는 재생적 사고에 그치지 않고 스스로 새로운 착상과 발명을 하여 새로운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생산적 사고 능력을 말한다.

4 창의적 사고의 기능과 성향 *창의적 사고의 성향 -민감성 -자발성 -독자성 -근면성 -호기심 -변화에 대한 개방성
*창의적 사고의 기능 1.유창성- 많은 양의 아이디어 산출하기! 2. 융통성- 다양한 해결책 마련하기! 3.독창성-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 산출하기! 4. 정교성- 다듬어 지지 않은 아이디어를 치밀하게 발전시키기! *창의적 사고의 성향 -민감성 -자발성 -독자성 -근면성 -호기심 -변화에 대한 개방성

5 창의적 사고-유창성 전파견문록 MBC 전파견문록 -프로그램 ’순수의 시대’
-아이들의 관점에서 일상적인 사물이나 언어를 표현하게 하고 출연자들이 맞춰봄으로써 아이들의 순수한 시각과 기발한 아이디어를 살펴볼 수 있다.

6 아이들은 이렇게 생각한대요!! 1.씨앗 - 이건 작지만 들어 있을 건 다 있어요.
1.씨앗 - 이건 작지만 들어 있을 건 다 있어요.   2.걱정 - 아빠가 출장을 가도 계속 남아 있는 거예요.     3.콩닥콩닥 - 내 양말에 구멍이 났는데 친구가 자기 집에 가재요.   4.손님 - 이 사람이 가고 나면 막 혼나요.   5.새치기 - 이걸 하려면 아는 사람이 있어야 돼요.   6.요술램프 - 이건 되게 작은데 여기 사는 주인은 되게 커요.     7.만세 - 엄마랑 목욕하면 이걸 꼭 해야 되요.   8.탬버린 -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하고 어른들은 놀면서 이걸 해요.   9.변신 - 엄마가 아빠랑 외출할 때 맨날 이걸 해요.   10.광고 - 맨날 맛있다고 하고 맛없다는 사람은 아무도 없어요.   11.우정 - 차에 친구가 안 타면 안 탔다고 소리치는 거예요.   12.낙서 - 내가 주인공이 되면 창피해요.   13.메롱 - 짧게 여러 번 하는 것보다 길게 한 번 하는 게 더 기분 나빠요.   14.전쟁 - 엄마는 아침마다 이걸 한대요.   15.탬버린 -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하고 어른들은 놀면서 이걸 해요.

7 알아맞혀 보세요!! 1.네모 안에 사람이 있어요. =>신호등 2.이 사람은 물에 들어갔다 나와도 절대 옷이 안 젖어요.
1.네모 안에 사람이 있어요.   =>신호등 2.이 사람은 물에 들어갔다 나와도 절대 옷이 안 젖어요. =>산신령 3.이건 아래랑 위랑 바뀌면 안 돼요. =>인어공주 4.누가 너무 쉬 마려워서 엘리베이터에 쉬를 하면 사람들이 이걸 해요 =>반상회 5.우리 엄마가 기분 좋을 때 아빠한테 하는 거예요. 엄마가 무지 화나면 혼자서도 해요. =>팔짱 6.엄마 앞에 오면 엄마가 막 손을 흔들어요. =>회전목마 7.아빠가 일어나면 엄마가 책을 봐요. =>노래방 8.이걸 할 땐 진짜 가까워도 차 타고 가야 돼요. =>출동

8 창의적 사고-유창성 청바지 광고 뱅뱅 -옷의 가장 기본이 되는 ‘활동성’과 ‘편안함’을 강조
-청바지를 입고 다양하게 활동하는 모습을 통해 편안한 활동성을 강조하여 광고했다.

9 창의적 사고-유창성 청바지 광고 리바이스 -2005 뉴 엔지니어드진
-로고의 모습이 남녀가 포옹하는 모습과 흡사하다는 점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두 남녀가 서로를 끌어안는 것으로 엔지니어드진의 로고를 상징화했다.

10 창의적 사고-유창성 청바지 광고 Calvinklein -’빈틈이 없다’
-청바지의 박음선과 키스하는 두 남녀의 입술모양을 연관시켜 청바지의 튼튼한 박음선을 연상시켰다.

11 창의적사고-유창성 청바지 광고 블루진 청바지
- 브레지어가 여성의 가슴을 업해 준다는 이미지를 빌어서 자신들의 청바지가 엉덩이를 돋보이게 한다는 기능적 이미지를 강조했다.

12 창의적 사고-유창성 아파트광고 포스코 The # -’살수록 더 좋은집’
-가족과의 화목한 삶을 보여줌으로써 편안하고 행복한 집으로서의 이미지를 나타냈다.

13 창의적 사고-유창성 아파트 광고 삼성 래미안 아파트 -’미래를 사는 자부심’
-상상만 하던 미래의 삶, 자동화와 시스템화를 갖춘 아파트의 과학적 기능을 강조하여 광고했다.

14 창의적 사고-유창성 아파트 광고 롯데캐슬 -’당신이 사는 곳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줍니다.’
-아파트에 왕실의 이미지를 부과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귀족적 삶을 연상할 수 있도록 이미지화 했다.

15 창의적 사고-유창성 아파트 광고 대우 아파트 푸르지오
-'사람도 자연도 건강하게 사는 곳. 푸르지오입니다. 시작하세요, 싱그러운 생활. 생활 그 이상의 시작‘ -친환경 아파트로서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16 창의적 사고 기능 - 융통성 시점의 변화를 통해 표현한 스릴러. 식스센스 & 디아더스

17 창의적 사고 기능 - 융통성 화분과 변기 전혀 관계없는 두 개체를 묶어서 생각하여, 변기 자체의 딱딱한 분위기를 바꿔주었다.

18 창의적 사고 기능 - 융통성 소파에서 벗어나야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소파만을 노출시켜 무슨 내용인지 알수 없는 듯이 가지만, 마지막에 그 의미의 파악이 가능하다.

19 창의적 사고 기능 - 융통성

20 창의적 사고 기능 - 융통성 버스의 문이 맞닫히는 것을 보고 착안
배기가스를 담배 연기로 표현함으로써, 흡연의 단점을 부각, 금연보조제 광고.

21 창의적 사고 기능 – 융통성 사랑하는 사람이 감고 있는 팔로 안전벨트를 표현.

22 창의적 사고 기능 - 융통성 음식의 이름은 브랜드로 쓰는 경우 낯선 웹사이트나 브랜드가 친근하게 다가오게 된다.
E.g. mp3사이트나 게임 사이트

23 창의적 사고 기능 - 융통성 condom사용 → 피임 여기서는 아이가 생겼을때의 단점을 유머러스하게 표현.
그러므로,, 사용하자 라는 발상의 전환

24 독창성 Answer. Question. taxi. (tan xi)/n = ?
수학을 이용해서 기발한 아이디어로 만 들어진 문제.

25 창의적 사고 - 독창성 공부=실패?? -수학적 등식을 이용하여, “공부 = 실패” 라는 다소 엉뚱한 등식을 얻어냈다.

26 창의적 사고 - 독창성 휴대폰 관련 업체 -건물 자체를 휴대폰 모양으로 표현함으로써 특별한 간판 없이도 기업 홍보를 할 수 있도록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이용했다.

27 창의적 사고 - 독창성 “어떤 광고일까요?” -각각의 사진은 파리와 개미가 죽기 직전에 본 것을 사진으로, 칸느 영화제에서도 독창성으로 상을 받은 광고이다.

28 창의적 사고 - 독창성 결혼 중매 업체 -앞니만 있는 여성과 앞니만 없는 남성의 이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서 꼭 맞는 모습을 통해 서로에게 잘 맞는 사람을 연결해 준다는 의미를 독창적으로 표현했다.

29 창의적 사고 - 독창성 부정적 이미지의 지우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독창적인 광고.

30 창의적 사고 - 정교성 일상생활에서 이성에게 번호를 따는 방법을 치밀하게 접근하여 광고의 아이디어로 사용했다.

31 창의적 사고 - 정교성 폴더를 열 때 남.여 비율로 어떤 손가락을 사용하는지에 대하여 정교하게 접근하였다.

32 창의적 사고 - 정교성 핸드폰 요금을 부모님께서 대주시는 학생들에게 자주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사용하여 치밀하게 광고.

33 창의적 사고 - 정교성 평상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치밀하게 접근함.

34 창의적 사고 - 정교성 새로운 벨소리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재미있는 방법으로 제시.

35 창의적 사고 - 정교성 생활의 지혜처럼 작은 일상생활의 상식으로 생활백서를 제시.

36 창의적 사고 - 정교성 부모님 세대의 핸드폰에의 부적응을 재미있게 나타냄.
문자메세지를 쓰다 종료를 눌러 안타까워하는 작은 일상으로 다른 사람의 공감을 얻음.

37 창의적 사고를 위하여~? *과학 상자 -청소년의 과학적인 사고와 창의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1982년 한국기계 연구소와 공동 연구개발하여 탄생한 제품 -기본적인 형태의 교구를 조립하여 실물의 형태를 완성하면서 다각적 사고체계 형성에 도움을 준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대응력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켜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전 시킨다.

38 창의력 키우기 마음껏 놀 수 있는 자유 다양한 경험의 기회 제공 어질러 놓을 자유 엉뚱한 생각 존중 신뢰감 주기
아이 앞에서 서두르지 않기 인내심 길러주기 정보를 가공하는 습관 길러주기 독립성 & 자발성 다른 사람을 위함의 기쁨

39 맺는말 경쟁 속에서의 창의적 -취업, 광고 교육에서의 창의적 사고 -영재 교육 창의적 문제 해결 -정보 선택


Download ppt "생명과학과 장형란 수학과 이선주 수학과 황민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