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정보통신특강 모바일 콘텐츠 현황과 전망 모바일멀티미디어 연구실 배 인 한 MMLAB. CU, Korea
2
차 례 무선인터넷 개요 무선인터넷 기술 무선인터넷 국내외 환경 모바일 콘텐츠 국내외 현황 개발 사례 향후 전망
차 례 무선인터넷 개요 무선인터넷 기술 무선인터넷 국내외 환경 모바일 콘텐츠 국내외 현황 개발 사례 향후 전망 MMLAB. CU, Korea
3
무선인터넷 개요 1.1 무선인터넷 정의 휴대폰이나 PDA 등의 무선 휴대장비를 통하여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한 기술, 장비 및 서비스 위성통신, 무선 LAN, 광대역무선가입자망(Broadband Wireless Local Loop, WLL) 등 유선인터넷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무선으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제반 기술, 장비 및 서비스 MMLAB. CU, Korea
4
1.2 무선인터넷 특징 : Anytime Anywhere
Real Time (실시간성) Mobility (이동성) Ubiquity (편재성) Portability (휴대성) MMLAB. CU, Korea
5
1.3 무선인터넷 구성 무선망구간 이동교환망 인터넷망 MMLAB. CU, Korea 시스템 서 버 CP CP 이동전화 교 환
서 버 CP CP 이동전화 교 환 망연동 장 치 게이트 웨 이 CP CP 기지국 MMLAB. CU, Korea
6
2. 무선인터넷 기술 2.1 무선인터넷 기술 WAN LAN PAN Network Scope CDMA GSM IMT2000
Wireless LAN Bluetooth Irda MMLAB. CU, Korea
7
모바일 플랫폼의 분류 분류 이름 기술 주도 업체 주 개발언어 비고 무선 인터넷 기반 모바일 플랫폼 Java
Sun Microsystems, JCP Virtual Machine BREW QUALCOMM C/C++ Binary code MAP ㈜모빌탑 WIPI 무선 인터넷 표준화 포럼, TTA C/C++, Java GVM 신지소프트 Mini C MMLAB. CU, Korea
8
모바일 언어 - 무선인터넷 서비스 구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기술 - 무선 인터넷 언어의 종류 HTML 계열
- 무선인터넷 서비스 구축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기술 - 무선 인터넷 언어의 종류 HTML 계열 M-HTML, s-HTML, c-HTML… XML 계열 HDML, WML, WML Script, xHTML… - 현재 국내 사용중인 언어 SK : WML LG : WML KTF : mHTML - 망사업자 별 특징적인 제약/기능 제공 MMLAB. CU, Korea
9
1세대 2세대 3세대 4세대 2.2 네트워크 관련 기술 - 아날로그 방식의 음성 위주의 서비스
- 디지털 방식으로 통화 품질의 향상 및 저속 데이터 서비스 - 2000년 이전에 사용된 IS 95-A/B /64.4kbps - 2001년 부터 IS 95-C(144kbps) 서비스로 패킷 방식 과금 3세대 - IMT 2000으로 더욱 향상된 통화 품질, 고속 데이터 서비스,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 2002년부터 CDMA x EVDO 서비스 개시(June, Fimm) - 2003년 6월부터 WCDMA 서비스 개시 예정(G3) 4세대 - 아직 상이한 견해가 존재 다운 링크(GPRS, UMTS)와 업 링크(WLAN)의 기술이 상이 할 것으로 예측 - Ericsson, NTT DoCoMo, Lucent 등이 4G 시스템을 공동 개발 MMLAB. CU, Korea
10
2.3 서비스 관련 기술 WAP 기반 서비스 VM 기반 서비스
- BREW(Binary Runtime Environment for Wireless) 응용 - GVM 응용 - VM 응용 MMLAB. CU, Korea
11
2.4 최근 단말기 기술동향 칼라액정 탑재 2.04 인치 풀컬러 TFT LCD, 65000 컬러지원 정교해 지는 음원 모듈
40 Poly 오케스트라 사운드 지원 카메라 탑재 33만 화소 지원 GPS 기능 탑재 VM 플랫폼 탑재 MPEG4 동영상 디코더와 스테레오 음향재생기를 내장 VOD, AOD 서비스를 지원 MMLAB. CU, Korea
12
3. 무선인터넷 국내 현황 3.1 무선인터넷 이용율 (2003 무선인터넷이용실태조사, KRNIC) (단위 : %)
MMLAB. CU, Korea
13
3.2 유선 인터넷과 무선인터넷 이용자 예측 (단위: 백만, ARC group) MMLAB. CU, Korea
14
4. 모바일 콘텐츠 국내외 현황 4.1 모바일 콘텐츠 분류 응 용 분 야 정보서비스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포털 모바일 오피스
모바일 금융 서비스 : 증권, 뱅킹 모바일 쇼핑 : 무선 인터넷 소매업, 예약/티켓, 경매등 무선인터넷 광고 모바일 다이나믹 정보관리 : 모바일 맴버쉽 카드, 진료기 위치정보, 리서치, 원격교육, 고객관리 등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게임 모바일 비디오 모바일 베팅 모바일 커뮤니티 : 채팅, 폰 페이지, 편의성 서비스등 모바일 포털 정보 탐색비용 절감으로 사용자에게 맞춤형 인터페이스 제공 모바일 상에서의 정보검색의 한계로 고객 장악능력 강력함 모바일 콘텐츠 스미스 사업의 성공에 결정적 역할 모바일 오피스 물류의 중앙관리 시스템 : 차량위치, 경로 추적, 물류관리, 교통상황 등 무선 방재 시스템 : 홍수 예보 및 강 수위 제어 등 통합 수송 관리 시스템 운송 : 식료품, 신문, 화물, 택배 등 공공사업 : 전기, 전화, 수도, 가스 등 현장 서비스 : 컴퓨터/사무용품, 퀵서비스 등 건강관리 방범 WASP M-commerce를 수행할 기업 고객에게 애플리케이션 제공 모바일 CRM 웹 기반 CRM 밴더들이 모바일 CRM 시장으로 빠르게 진입 하고 있음 여타 무선 인터넷 솔루션 업체에게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 MMLAB. CU, Korea
15
4.2 주이용 콘텐츠 MMLAB. CU, Korea
16
4.3 향후 제공희망 무선인터넷 서비스 (2002) MMLAB. CU, Korea
17
4.4 모바일 서비스 국외 현황 모바일 시장, 13억 달러(2004)
메시지 전달 서비스 가 활성화되고, 그 다음으로 e-commerce 응용, 엔터테인먼트, 실시간 금융정보, 여행, 위치 정보 서비스로 확대 미국 - 개인의 흥미 보다는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e-commerce, e-Business service 부분 콘텐츠들이 발달 - AOL: 메시징 서비스, 뉴스, 증권, 영화 등 각종 서비스 제공 - MSN: 여행서비스나 핫메일을 통해 휴대폰으로 비행기 일정 및 탑승 출구 확인, 비행기 연착 등의 서비스 제공 - Yahoo: 모바일 관련 디렉토리 정보, , 금융정보, 영화 정보 등을 서비스 MMLAB. CU, Korea
18
유럽 일본 - 자판기 음료수, 주차요금, 세차요금을 휴대폰으로 지불 (핀란드)
- 금융관련 경제 정보나 뉴스, 예약 등의 VAI(Value Added Information) 서비스가 발달 - SMS의 서비스 이용이 활성화 일본 - 게임 -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벨소리 다운로드, 캐릭터 다운로드 - 커뮤니티 콘텐츠: 이용자가 현재의 위치와 상황을 등록하게 하여 광고주로부터 확보한 광고 등의 정보를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등 위치정보와 광고서비스를 연동한 수익모델 (커뮤니티 사이트, ImaHima) 위치정보와 연동하여 이용자가 마음에 드는 장소를 입력하면 같은 장소를 등록한 다 른 사용자를 소개해 주는 커뮤니티 사이트(반다이 에트웍스) - 위치 정보 콘텐츠: GPS 기능, 네비게이션 기능, 차별화된 지도 서비스 친구에게 약속장소의 지도를 보낼 수 있는 지도 첨부 메일 기능 MMLAB. CU, Korea
19
- 모바일 커머스: IC칩과 무선통신을 이용한 결제서비스 - 일본 모바일 콘텐츠의 유형 유형 장르 과금형식 커뮤니케이션 형
- 정보제공형: 동영상과 결합한 정보 제공 - 모바일 커머스: IC칩과 무선통신을 이용한 결제서비스 - 일본 모바일 콘텐츠의 유형 유형 장르 과금형식 커뮤니케이션 형 운세/커뮤니티/채팅 월정액회비 다운로드 형 게임/벨소리/캐릭터 월정액회비/건당과금 정보제공 형 뉴스/주가/경마 위치정보제공 형 경로검색/지도정보 MMLAB. CU, Korea
20
5. 개발 사례 영어 어휘 학습 모바일 콘텐츠 (Edutainment) - 구성 MMLAB. CU, Korea
21
- 실행 결과 MMLAB. CU, Korea
22
MMLAB. CU, Korea
23
6. 향후 전망 전세계 무선인터넷 서비스 유형별 이용자수 전망 (ARC group, 1995) MMLAB. CU, Korea
24
모바일 서비스 개발 현황 향후 모바일 서비스의 방향 - 화상이나 음악위주로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의 개발
- 모바일 인터넷 상에서 네트워크 게임 제공 - M-business는 특정 사업 전용 단말기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연결한 서비스 제공 향후 모바일 서비스의 방향 - 다양한 과금 방식: 요금 종량제, 콘텐츠 이용 정액제 도입 - 독립 모바일 포탈, 모바일 ASP의 등장 - 모바일 오피스 서비스 MMLAB. CU, Korea
25
End… MMLAB. CU, Korea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