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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미디어 뉴 비즈니스 -올드 미디어의 퇴조와 뉴 미디어의 약진- 2OXX. X. XX. 서울 코엑스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수석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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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미디어란 ? 2. 미디어 시장 재편과 전망 3. 미디어 최신 동향 4. 미디어 비즈니스의 진화 발전과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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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는 ? 올드 미디어도 뉴 미디어도 경영 고도화를 통과 중
시장의 크기 해외 선진 미디어 국내 미디어 시간 혁신 Innovation 자본 조달 Capitalization 경영 고도화 Management 초경쟁 Hypercompetition 통합 Consolidation 반도체 · S/W · 인터넷 기술 통합 전문 벤처 캐피털 회사 등장 대다수 닷컴 기업 전문 경영인 영입 부진, 창업자 중심 경영 M&A 및 ‘결별’ 일상화, 고객 요구와 압박의 강도 강화 MS 독금법 위반, 컨텐츠 · 서비스 차별화로 틈새시장 공략 발전단계 인터넷 新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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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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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um is Message….” 마샬 맥루한 – 1960s <미디어의 이해>
-- 미디어가 곧 지식 또는 지식의 변형 -- 지식 대중화 가설 : 지식인에서 대중으로 (메시지가) 전해지는 과정을 중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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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의 변천 ? 중계미디어 멀티미디어 뉴 미디어 1939, TV 등장 1994, 인터넷 대중화 위성방송, LMDS, MMDS
인터넷 신문, 인터넷 TV, 디지털 TV, 웹 캐스팅, VOD, AOD, MP3, 데이터 방송, 스트리밍 미디어, 모바일 미디어, 디지털 컨텐츠 서비스, DSS(Decision Support System) 미디어 신문,통신,잡지 컴퓨터 통신 인터넷 포탈, 이메일, 웹 뉴스레터 HD TV 라디오 흑백 TV 컬러 TV, 케이블 TV, 유료 채널 무성,유성 영화 필름 없는 영화 (디지털 영화) 1939, TV 등장 1994, 인터넷 대중화 ? 중계미디어 멀티미디어 뉴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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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스 네그로폰테 ,MIT Media Lab
“미디어는 유통 수단….” 니콜라스 네그로폰테 ,MIT Media Lab 미디어는 (신종) 지식을 딜리버리하는 툴 미디어는 기술, 컨텐츠가 상품(digital goo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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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미디어란 ? 2. 미디어 시장 재편과 전망 3. 미디어 최신 동향 4. 미디어 비즈니스의 진화 발전과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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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미디어 빅 트렌드 「미디어 통합(Media Convergence)」: 통신, TV, 인터넷 등이 상호 융ㆍ복합해
하나로 결합 「마이크로 미디어(Micro-media)」: 매스 미디어의 전성기를 끝내고 대두 「지구 미디어(earth media)」: 광대역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출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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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통합(Media Convergence)
신문 통신, IT 매체통합 (토털미디어)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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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s Individualization (Customization, Personalization)
개인의 다양한 요구 충족을 위한 전용망 서비스 Virtual Integrated Private Network Service 개성추구 퍼스널화 개별 소비 개인 공간 개인 맞춤 컨텐츠 家電에서 個電으로 개인의 다양한 정보획득이 용이 개인의 서비스, 컨텐츠를 접속하기 위한 단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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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의 통합 전화망 무선망 망의 융합 정보의 디지털화 인터넷 네트워크화 데이터망 방송망 음성 위성망 문자 영상
Entertainment 컴퓨터 컨텐츠 통합 Education Information 정보가전 통신기기 고급복합기기, 종합 컨텐츠/서비스 제공 등의 산업이 새로이 부각 기기 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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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진보: 융합/이동성/개인 대응 방향으로 발전
1998년 1999년 2000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7년 2010년 1세대 인터넷 2세대 인터넷 3세대 인터넷 네트 워크 xDSL AON (All Optical Network) SDH/WDM B-ISDN 케이블 모뎀 광교환기 복합교환기 수G급 ATM 수백G급 ATM Tera급 ATM 협대역 디지털 위성 광대역 위성 위성 B-ISDN 차세대 개인위성 셀룰러, PCS, 고속 페이저 IMT-2000 차세대 개인통신망 고속데이터무선액세스 초고속무선LAN 33~56Kbps 단말 128~8Mbps 단말 수십 Mbps 단말 수백 Mbps 단말 단말기 아날로그 TV HDTV 디지털 TV Interactive TV CATV Internet TV 컨텐츠 S/W 3차원 공간 정보저장 4차원 정보저장 응용 텍스트 정보처리 멀티미디어 정보처리 3차원 입체 정보처리 영상 DB구축 및 VOD 응용 특성기반 영상검색/제작 통합 디지털 컨텐츠 관리 자료: ET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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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생활의 변화 • 자기계발, 자기 향상 목표실현 Outdoor 여가생활 증대 모험스포츠, 녹색, 생태관광 등
문화적 욕구충족 및 자기목표 실현의 달성 패턴 중시 컴퓨터, 정보통신,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레저오락영역 등장 독신계층과 실버 계층의 증가 N세대의 새로운 여가 생활 흐름 창조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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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구조의 재편: 고객 케어형 산업의 등장 전통분류 신분류 미래분류 A. 농업, 수렵업 및 임업 B. 어업 C. 광업
공급업체 (vendor) -부품업체 -소재산업 반도체 TFT/LCD 문제 해결형 산업 (problem solver) -조립산업 자동차 기계 -서비스산업 도소매 음식 숙박 고객케어형 산업 (customer carer) -wealth care -health care -potal service A. 농업, 수렵업 및 임업 B. 어업 C. 광업 D. 제조업 E. 전기, 가스 및 수도사업 F. 건설업 G. 도·소매 및 소비자용품 수리업 H. 숙박 및 음식점업 I. 운수, 창고 및 통신업 J. 금융 및 보험업 K. 부동산 임대 및 사업서비스업 L. 공공행정, 국방 및 사회보장행정 M. 교육 서비스업 N. 보건 및 사회복지사업 O. 기타 공공, 사회 및 개인서비스업 P. 가사 서비스업 Q. 국제 및 기타 외국기관 고객 인프라산업 (infra provider) -통신망 -통신기기부품 B2C B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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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화의 진전: 2천만 고객에 대해 2천만개 상점을 제공하는
개인화 서비스 목표 (아마존 닷컴) 개인의 다양한 요구 충족을 위한 전용망 서비스 Virtual Integrated Private Network Service 개성추구 퍼스널화 개별 소비 개인 공간 개인 맞춤 컨텐츠 家電에서 個電으로 개인의 다양한 정보획득이 용이 개인의 서비스, 컨텐츠를 접속하기 위한 단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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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뉴 미디어 시장 추세와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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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세계 3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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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빅 3간 경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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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선도 미디어 기업의 5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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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독의 비즈니스 웨이 10가지 1. 흐름을 타라 2. 굿바이 Mr. 나이스 가이 3. 네 자신의 배팅을 하라
1. 흐름을 타라 2. 굿바이 Mr. 나이스 가이 3. 네 자신의 배팅을 하라 4. 앞장서서 리드하라 5. 핵심 찌르기의 왕 6. DNA 마케팅 7. 스피드광 8. 오늘, 내일을 생각하라 9. 앰비션 네버 다이 10. 회사를 강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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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미디어 산업계를 위한 5대 발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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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기에 들어선 한국의 미디어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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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미디어 산업계를 위한 5대 발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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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방송업계 현 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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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미디어란 ? 2. 미디어 시장 재편과 전망 3. 미디어 최신 동향 4. 미디어 비즈니스의 진화 발전과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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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네트워크)-미디어 시장 트렌드(= 생성/진화 배경)
전방위 관계 (X2X) 네트워크 미디어 확산 2. 기업 고객과 B2B의 부각 3. 맞춤형 니치 마켓 확장 4. ‘Do it Yourself’ 붐 : Private Media 증대 5. 고객의 <포트폴리오>식 미디어 이용 증가 6. 아마추어 콤플렉스 7. C-commerce 중시 8. Meta 언론, Meta-mediary Market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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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방위 관계 (X2X) 네트워크 미디어 확산 X2X 관계 X X
8대 트렌드 X2X 관계 X (B:기업 C:고객 P:Peer M:시장……) X (M’:시장 P’:Peer C’:고객 B’:기업...) *종전의 B2C위주의 미디어 컨텐츠 서비스 시장의 가치 시스템이 해체되고 새로운 전방위 가치시스템이 도입 ( 냅스터의 P2P 스왑이 언론, 지식 포탈에도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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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업 고객과 B2B의 부각 컨텐츠 마켓플레이스 B2B Market Maker (뉴스, 기사, 정보, 컨텐츠, 마켓플레이스
8대 트렌드 컨텐츠 마켓플레이스 B2B Market Maker (뉴스, 기사, 정보, 컨텐츠, 마켓플레이스 B: 기업,기관 (언론사,공공기관, 연구소, 기업 등) B: 기업,기관 (언론사,공공기관, 연구소, 기업 등) 새로운 미디어 시장 질서, 유통, 관행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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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맞춤형 니치 마켓 확장 8대 트렌드 고객(기업, 개인)의 특정한 가치 사슬의 마디만을 겨냥한 전문화되고 개별화된 시장 확대: 새로운 사업의 기회 버츄얼 컴퍼니로 진화하는 사례: 시스코 Service OP OL S&M IL IT Infrastructure 이벤트, 출장, 회계 R&D 시스코 외부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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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DIY’ 붐 :Private Media 증대
8대 트렌드 오라클 케이스 * 미디어 아웃사이더인 일반 기업이 직접 해당 산업 뉴스, PR, 커뮤니티 운영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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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클 케이스 8대 트렌드 * 오프라인 매거진 발행 웹 캐스팅 운영
E-Seminar 등 이벤트를 통한 학습 참여, 정보 교류의 장 제공 보도 자료 DB화, 동영상화 부사장 등 경영진의 프로그램 진행, 출현 일상화 전문 언론 의존도 낮추고 스스로 언론의 기능을 수행 온라인 신문 등은 이러한 새로운 참여자와 <연대:Alliance>하는 방향으로 협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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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고객의 <포트폴리오>식 미디어 이용 증가
8대 트렌드 미디어 포트폴리오 샘플 시나리오 고객의 선택권이 넓어짐에 따라 온라인, 오프라인, 각 장르별 컨텐츠를 취사, 선택, 종합하여 마치 쇼핑하듯이 <포르플리오>식 미디어 소비, 이용을 확장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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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아마추어 콤플렉스 * Online Media Paradox: 공적인 언론기업 임에도 불구하고 고도로 훈련된
8대 트렌드 * Online Media Paradox: 공적인 언론기업 임에도 불구하고 고도로 훈련된 전문가 집단의 기반이 취약 : 단점, - 벤처 정신, 참신함, 창의력 등은 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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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C(Collaboration)-Commerce 중시
8대 트렌드 * 온라인 신문의 취재 과정과 취재원 관계의 본질도 변화 기자와 전문가 실무자 등이 함께 <팀>제로 기획하고 기사 작업을 공동으로 하는 협업체제 기자의 개인 시장 가치를 각 분야에서 매기고 성과에 따라 철저히 보상하고 평가하는 <헐리우드 스튜디오식> 프로페셔널리즘과 협업문화가 정착 다른 매체, 경쟁자, 보완그룹등과 <하이퍼 링크>되어 공동 협업하는 ‘협업 생산 방식’확산 커뮤니티 파트너, 보안그룹 고객 C:협업 N 미디어 미디어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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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Meta 언론, Meta-mediary Market의 형성
8대 트렌드 Federated Market(연합시장)의 개념도 <Worth> 케이스 Industries Horizontal Services 온라인 신문의 기능이 개인의 생활에 깊숙이 침투 - 언론과는 무관했던 개인 투자 상담, 인생 설계, DB 서비스,소프트웨어 개발 (서체..) 등 다른 시장에까지 ‘M2M’으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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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미디어 키워드 10 미디어 전달(Media Delivery) 컨텐츠 예술화 콘텍스트(context): 미디어 경영능력
공동 창작(co-work) 화이자식 마케팅 P&G식 브랜드 다이렉트 미디어 지배구조(Governance) 이미지, 그림 언어 (脫 언어) 삶, 생활(Life, Liv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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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Mobile Contents Biz 키워드 10
1. 5C 시대 : Node에서 Code로 Commerce Content Community + Collaboration + Code (mobile) 2. Business as agency 평생 부관, 집사, 몸종, 하인 노릇, Virtual Advisor, Mobile Advisor 3. Business on the Run Management on the Run, Real time/ Field Management 4. 기업 가치 사슬의 미세한 변화 CRM BRM(Billing Relationship Management) -- 전자지갑(E-purse) SCM M-SCM(Mobile SCM) ERP M-Working (home office, office home...) 5. 커뮤니케이션의 혁명 : telecommunication에서 meta-communi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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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Mobile Contents Biz 키워드 10
6. mass- individualization : B2L(Business to Life)로 7. extensible Management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이 새로운 기술, 경영 패턴을 주도 : EXTENSIBLE WORLD 무선인터넷 수직시장 : TELEMETRY-원격 측정법(에 의한 데이터), MOBILE INTRANET, DB ACCESS 등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창출 8. 20세기초 자동차가 모더니즘의 주역 21세기 모바일 (자동차)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주역 창조, soft…… 9. one company multi works / multi communication 10. Fleet Mangement (함대식 경영) 제휴, 교섭력을 통한 alliance & syndicate 방식 비즈니스만이 가능 //컨텐츠 신디케이터 등의 역할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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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미디어란 ? 2. 미디어 시장 재편과 전망 3. 미디어 최신 동향 4. 미디어 비즈니스의 진화 발전과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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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기업 분석의 틀 비전/CEO 사업도메인 구조 기능(업무) 자원 기업 인프라 / 문화 - 유연, 개방 - 비전 실현을
위한 사업전략 사업도메인 구조 - 전체최적 - 기능(업무) - 시너지 - 자원 - 우수 인재 확보- 사업전략 실행을 위한 실천 과제 기업 인프라 / 문화 - 유연, 개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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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N-미디어 기업의 가치 사슬안에 편입, 개입,권리와 요구 욕구 꿈 등을 표현,적용,협업,작업
Push Value Chain Pull Value Chain 미디어 기업의 가치 사슬 고객 서비스 소스 (장르, 미디어, 방법) 결정 참여,협업, 逆 마케팅, 주문, Work, 거래 컨텐츠 기획, 담당자 결정 컨텐츠 제작, Context 완성 상호작용 컨텐츠 기획 시장의 니즈, 여건,결과 (시뮬레이션 방법),경쟁 상황을 우선 예상한 후 <생산>을 준비 컨텐츠 제작 이데올로기, 이해관계가 정립된 상태에서 개별, 전문, 니치 마켓을 위한 다양한 시도: 제작에서부터 <고객>을 의식 서비스 액션 멀티 뉴 미디어 중 요구되는(용량,속도,범위, 값 등 감안) 각 매체를 조합, <Bundle Service>를 제공 고객 Interact 열린 N-미디어 기업의 가치 사슬안에 편입, 개입,권리와 요구 욕구 꿈 등을 표현,적용,협업,작업 컨텐츠 제작 컨텐츠 패키징 서비스 제공 인프라 제공 단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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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미디어 가치 사슬들의 연결과 가치 시스템 자료:OECD,, Regulation and Competition issues in broadcasting inthe light of convergence, Committee on competition law and poli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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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신문의 발전 단계 비즈니스 모델: 부가서비스 겸업(Fusion Marketing) 주업 Totally New Style
-리서치,컨설팅,이벤트 -수퍼 Informediary -Metamediary 포탈 Value Added 서비스(속보 등), 이원화 구조(디지털 조선, 동아닷컴, 한경닷컴 등) 종이신문 전재 1992:시카고 트리뷴 1995.2: 중앙일보 2000: 닷컴 N-미디어 창간 (머니투데이,inews24…)~ 1997~1999 : 디조 속보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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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Media Darwinism * M-media 로 변증법적인 진화, 발전 1830년대 일방향 쌍방향 협업(C)
인터넷신문 2001~ 신문기업 합병 체인화 1994~ Meta 미디어 (N-미디어, 超 미디어(Any Device), 지성미디어, 서비스 미디어) 유료광고신문 :라 프레스 20세기 염가 신문: 뉴욕선 1830년대 정론지 대중지 The Times 부정기 인쇄신문: Flugblatt 한국: <朝報> Push Value Chain Pull Value Chain 1785 일방향 쌍방향 협업(C) 16세기초 후원금 자본 벤처 상호출자 부정기 주간신문 일간신문 수시신문(인터넷, 모바일),DB D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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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 미디어> 면모 겸비 * 수퍼 컴퓨터의 등장 :Meta-news, Meta-information 확보
- enabler: 인터넷 II, IBM 왓슨 연구소, 나노 테크놀로지, 디지털 이후 양자혁명 * 인간의 미디어 생활(환경, 패턴)이 변화 인텔리전트 에이전트에게 위임하는 미디어 선택, 미디어 유통 : Customization이 대세 Market Segmentation 가속화 High End Demand: 고급, 전문 정보 컨텐츠 – Quality Paper,경영, 문화, 예술 Middle Class Demand: 경제, 재테크, 도덕, 교육, 세금, 스포츠 등 Low End Demand: 생활 정보, 취업, 정치 개인과 기업 고객을 위한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DSS:Decision Support System) 기능을 갖추는 쪽으로 온라인 신문이 진화, 발전할 것으로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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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超 미디어 (Any Device)> 로 확장
형식(Form) 의 소멸 : 그림언어(L. Wittgenstein) 데이터 방송, 이미지 텍스트: Media Mix Device의 초월 모바일 컨텐츠 전성기 : 간결한 텍스트, 오디오 위주 (음성인식 등) > 비디오>이미지, 그래픽> 텍스트….. 하이퍼 링크 본격화 Multi -Version on Media Convergence: TV, Non-PC 환경 <Lego>형 미디어 컨텐츠 서비스 등장 : 모바일 컨텐츠,Kiosk 용 컨텐츠 등으로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사의 사실(Fact)를 단위로 조립,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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超 미디어 (Any Device): NTT 도코모 케이스
전략적 제휴를 통한 컨텐츠 확보에 주력 421개 IP(Information Provider)와 전략적제휴(2000.4) 1,500개의 독립사이트(i-mode-compatible site) 보유 i-mode의 기술언어를 공개함에 따라 Voluntary Homepage가 급증 강력한 Contents확보를 위한 4가지 기준을 마련 It should be fresh(Once a dat is too slow) It should be deep(more than a simple short message service) It should encourage repeat visits(e.g. games) The user should be able to see the benefit 비즈니스 모델로서 i-mode의 성공은 혁신적인 기술이 아니라 수익성 있는 Contents에 대한 투자에서 비롯 혁신적인 기술이 아니라 활용 가능한 기술이 i-mode의 Enabler i-mode 지원기술은 기술적으로 우월한 XML기술이 아니라 실용화가능성이 높은 기존의 HTML기술을 독자적으로 응용(C-HTML)한 것 Positive Feedback Cycle을 통한 강력한 Contents는 NTT DoCoMo의 강점 전략적 제휴를 통한 421개의 IP(Information Provider)와 i-mode기술언어의 개방에 따른 1,500개의 독립사이트(i-mode-compatible site)를 중심으로 강력한 Contents를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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超 미디어 (Any Device): NTT 도코모 케이스
Vision 2010: “Creating the future of mobile communications” Vision 2010을 통해 mobile communication market의 주도자로 변신을 시도 이를 위하여 Mobile, Wireless, Personal을 세가지 키워드로 선정하고 5가지 핵심개념(MAGIC)들을 정립 Vision 2010 Creating the future of mobile commun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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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미디어>로 승격 : CSP via Digital Mediaplace
Open Global Market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 고유의 새로운 네트워크 형성, 시장 주도 시장 주도자 디지털 미디어플레이스 미디어 통합서비스, 수퍼 포탈 참여 아날로그 미디어 축소, 명맥 유지 과도기: 뉴 미디어의 기습과 새로운 시장 질서의 창조 Closed Local Market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24/*7 인터넷 제공 기존 오프라인 서비스의 온라인화, 부가 서비스 제공 미디어 관련 Bundle Service, <Portfolio 서비스> 제공,컨설팅,지식,학습,창작, 문화,예술,상거래,매니아/근무지원 등으로 미디어 서비스 영역 확장 1994~2000 2003,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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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미디어 : <뿌리깊은나무> 케이스
Meta-Media 시대 서비스 미디어 : <뿌리깊은나무> 케이스 <Killer App> 케이스 스터디: ‘뿌리깊은나무’와 한창기 한국 실정에 맞고 향후 세계화가 즉각 가능한 새로운 미디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이 시장의 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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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온라인 신문은 자생, 자발 미디어 * 디지털 기술은 촉매(Catalyst)에 불과
* 진짜 동인(enabler)은 억눌려 왔던 미디어 수용자와 종사자의 에너지 - 독점적 시장구조와 매스컴의 아성에서 벗어나고자, 자유롭고자 했던 열망이 충만하던 터에 디지털 미디어, 인터넷이 방아쇠를 당긴 격 - 한국적 올드 미디어의 제약과 모순에 한계를 느낀 일단의 <기자 창업가 군단>이 온라인 독립 저널을 창간 * 오프라인 미디어 주역들이 상당수 온라인 미디어의 영토로 옮겨 온 사례는 한국이 유일무이 - 한국의 온라인 미디어는 미디어 인너서클 벤처 형태로 자생적인 소자본으로 생성 - 서구의 경우 올드 미디어의 겸업 또는 미디어 아웃사이더 벤처의 상업적 자본으로 온라인 미디어가 생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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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문제는 수익 + 뉴 저널리즘 * 자본의 자생력, 독립성, 중립성, 투명성이 선결되지 않으면 올드 미디어의 전철을 답습 * 언론사이기 이전에 언론 기업이라는 사실에 더욱 치중할 필요 * 현금흐름을 최우선시하고 철저히 <수익성:Profitability>을 기준으로 경영, 전략 수립 * 미디어 월드(언론계)의 영향력보다 미디어 시장(비즈니스 월드)의 실력에 더욱 치중 * “N-미디어 CEO, 경영진은 기초경영능력이 검증된 사람이라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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結 :미디어는 컨텐츠다 … N-미디어는 현재의 스몰 미디어에서 미래의 <퀄리티 비즈니스 미디어> 이자 <스마트 스타 미디어>로 격상할 역량이 충분함을 입증 <퀄리티 비즈니스 미디어: Quality Business Media>: 고품질, 고품격, 고급 정보,미래 전망,가치 창출… <스마트 스타 미디어: Smart Star Media>: 대중성, 일(터)+놀이+책+교육+생활+상거래+명상+대화….. 과거에 집착하는 올드 미디어는 <둔한 매스 미디어>로 전락 - 관련 다각화(브랜드, 영업력, 자금력, 컨텐츠 등 핵심역량을 활용한 확장) 를 통한 가치 혁신이 없이는 ‘빛 좋은 전국구 신문’, ‘여론지’로 답보 향후 오프라인 통합, 체인화, 그룹화로 규모를 키우고 온라인 비즈니스 겸업을 추진하지만 주력은 계속 오프라인 부문에 머물 것으로 전망 외국 대형 자본의 직접 진출로 자생력에 타격을 받고 경쟁력 유지에 일대 위기를 맞을 우려가 큰 것으로 파악 N2M: <<N-미디어 To M(Meta)-미디어>>로 성공적으로 진화, 발전해야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의 주역으로 생존, 번영 - 고객에게 실질적인 정보와 도움을 주고 협업의 과정으로 경영하고 기획, 제작하는 방식으로 ‘실속 있는 지역구’신문, ‘생활 미디어’로 성장 물적토대(자본, 매출, 수익, 인력, 브랜드력)를 갖춘 후 종이신문 발간 등 오프라인 진출, 확장을 실현하고 장차 중심이 되는 니치 마켓들을 장악할 것으로 예상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독창적인 컨텐츠 확대 재생산,신뢰성 확보,언로 남용 방지, 양질의 자본 확장 등이 주요 과제 올드 미디어에 대한 대안 메체(언론)이라기 보다는 뉴 미디어 시장의 주역으로 자력 성장할 것으로 전망: 올드 미디어는 매스컴 시장을 주축으로 거시 경제, 경영 일반에 특화, N-미디어는 다채로운 니치 마켓, 미시 경제, 경영, 기술 등에 특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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