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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JAVA Programming 제 6 장 패키지 개념과 자바 기본 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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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품 JAVA Programming 제 6 장 패키지 개념과 자바 기본 패키지

2 패키지 개념과 필요성 3명이 분담하여 자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가 존재할 가능성 있음 -> 합칠 때 오류발생

3 디렉터리로 각 개발자의 코드 관리(패키지) Project FileIO WebFile.class FileCopy.class
FileRW.class Tools.class Graphic 이름은 같지만 경로명이 달라 서도 다른 파일로 취급 DObject.class Line.class Project/FileIO/Tools.class Project/UI/Tools.class Rect.class Circle.class UI Main.class GUI.class EventHandler.class Tools.class

4 자바의 패키지 (package) 패키지란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패키지로 구성 패키지는 jar 파일로 압축할 수 있음
서로 관련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컴파일 된 클래스 파일들을 하나의 디렉터리에 묶어 놓은 것 하나의 응용프로그램은 여러 개의 패키지로 구성 하나의 패키지에 모든 클래스 파일을 넣어 둘 수도 있음 패키지는 jar 파일로 압축할 수 있음 예) JDK에서 제공하는 표준 패키지는 rt.jar에 압축

5 JDK에서 제공되는 패키지 java.awt.Color 패키지 명 : java.awt java.awt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
클래스의 이름(경로명) java.awt.Color 패키지명 패키지 명 : java.awt java.awt 패키지에 속한 클래스

6 패키지 사용하기, import문 다른 패키지 갖다 쓰기 import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import 키워드 이용하는 경우
소스 내에서 매번 전체 패키지 이름과 클래스 이름을 써주어야 함 import 키워드 이용하는 경우 소스의 시작 부분에 사용하려는 패키지 명시 소스에는 클래스 명만 명시하면 됨 특정 클래스의 경로명만 포함하는 경우 import java.util.Scanner; 패키지 내의 모든 클래스를 포함시키는 경우 import java.util.*; *는 현재 패키지 내의 클래스만을 의미하며 하위 패키지의 클래스까지 포함하지 않는다. public class Impor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ava.util.Scanner scanner = new java.util.Scanner(System.in); }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Impor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Impor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

7 클래스 경로 클래스의 위치(경로) 지정 클래스 탐색 경로를 지정하는 방법 2 가지
클래스 경로의 환경 변수 : 시스템 환경 변수 CLASSPATH java의 옵션 –classpath 실행 시 클래스 파일이 존재하는 패키지 디렉터리 정보를 -classpath 옵션에 지정

8 Jdk1.7.0_07은 독자가 설치할 JDK 버전에 따라서 디렉터리 이름이 달라질 수 있다.
CLASSPATH 지정 방법 Jdk1.7.0_07은 독자가 설치할 JDK 버전에 따라서 디렉터리 이름이 달라질 수 있다.

9 이클립스에서 쉽게 패키지 만들기 예제로 사용할 샘플 소스(5장의 예제 5-6)
abstract class Calculator { public abstract int add(int a, int b);// 두 정수의 합을 구하여 리턴 public abstract int subtract(int a, int b);// 두 정수의 차를 구하여 리턴 public abstract double average(int[] a);// 배열에 저장된 정수의 평균을 구해 실수로 리던 } class GoodCalc extends Calculator { publ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b; public int subtract(int a, int b) { return a - b; public double average(int[] a) { double sum = 0; for (int i = 0; i < a.length; i++) sum += a[i]; return sum/a.length;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Calculator c = new GoodCalc(); System.out.println(c.add(2,3)); System.out.println(c.subtract(2,3)); System.out.println(c.average(new int [] {2,3,4 }));

10 프로젝트 작성(프로젝트 이름 : PackageEx)

11 패키지 lib 작성

12 패키지 app 작성

13 패키지 작성이 완료된 결과 패키지 탐색 창에 app 패키지와 lib 패키지가 보인다.

14 클래스 Calculator 만들기 Calculator 클래스를 public abstract 속성으로 생성한다.

15 Calculator 소스 수정 다른 패키지, 즉 app 패키지의 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클래스의 접근 지정자 public을 반드시 삽입.

16 GoodCalc.java 작성 후 소스 수정 import 문 삽입. Calculator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패키지를
포함하는 정확한 경로명을 컴파일러에게 알려줘야 함.

17 실행을 위한 Run Configurations 작성
푸시다운 버튼을 누르면 아래 메뉴가 보인다. 실행을 위한 Run Configurations 작성 main() 메소드를 가진 클래스를 지정한다.

18 프로젝트 PackageEx 실행

19 패키지의 특징 패키지의 특징 패키지 계층구조 패키지별 접근 제한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사용 가능
클래스나 인터페이스가 너무 많아지면 관리의 어려움 관련된 클래스 파일을 하나의 패키지로 계층화하여 관리 용이 패키지별 접근 제한 default로 선언된 클래스나 멤버는 동일 패키지 내의 클래스들이 자 유롭게 접근하도록 허용 동일한 이름의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사용 가능 서로 다른 패키지에 이름이 같은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존재 가능 높은 소프트웨어 재사용성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자바 API는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음 java.lang, java.io 등의 패키지들 덕분에 일일이 코딩하지 않고 입출 력 프로그램을 간단히 작성할 수 있음

20 rt.jar의 java.awt 패키지에 컴파일된 클래스들이 들어있다.
자바 JDK의 패키지 구조 JDK 패키지 자바에서는 관련된 클래스들을 표준 패키지로 묶어 사용자에게 제공 자바에서 제공하는 패키지는 C언어의 표준 라이브러리와 유사 JDK의 표준 패키지는 rt.jar에 담겨 있음 C:\Program Files\Java\jdk1.6.0_16\jre\lib\rt.jar rt.jar의 java.awt 패키지에 컴파일된 클래스들이 들어있다.

21 자바 패키지 구조 java applet awt beans io lang math net nio rmi security sql
text util beancontext spi color datatransfer dnd event font geom im image print spi renderable channels charset spi annotation instrument management ref reflect activation dgc registry server acl interfaces cert spec concurrent jar logging prefs regex spi zip atomic locks

22 주요 패키지 java.lang java.util java.io java.awt javax.swing
자바 language 패키지 스트링, 수학 함수, 입출력 등 자바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기본적인 클래스 와 인터페이스 자동으로 import 됨 - import 문 필요 없음 java.util 자바 유틸리디 패키지 날짜, 시간, 벡터, 해쉬 테이블 등과 같은 다양한 유틸리티 클래스와 인터 페이스 제공 java.io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 디스크 등에 입출력을 할 수 있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제공 java.awt 자바 GUI 프로그래밍을 위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제공 javax.swing 자바 GUI 프로그래밍을 위한 스윙 패키지

23 자바 API 참조 자바 API의 상세 정보 Oracle Technology Network( 온라인제공

24 Object 클래스 특징 주요 메소드 java.lang 패키지에 포함 자바 클래스 계 층 구조의 최상위에 위치
모든 클래스의 수퍼 클래스 주요 메소드 메소드 설명 protected Object clone() 현 객체와 똑같은 객체를 만들어 반환. 오버라이딩 필요 boolean equals(Object obj) obj가 가리키는 객체와 현재 객체가 비교하여 같으면 true 반환 Class getClass() 현 객체의 런타임 클래스를 반환 int hashCode() 현 객체에 대한 해쉬 코드 값 반환 String toString() 현 객체에 대한 스트링 표현을 반환 void notify() 현 객체에 대해 대기하고 있는 하나의 쓰레드를 깨운다. void notifyAll() 현 객체에 대해 대기하고 있는 모든 쓰레드를 깨운다. void wait() 현 객체의 다른 쓰레드가 notify() 또는 notifyAll() 메소드를 호출할 때까지 현 쓰레드를 대기하게 한다.

25 객체 속성 class Point { int x,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ublic class ObjectProperty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Point p = new Point(2,3); System.out.println(p.getClass().getName()); System.out.println(p.hashCode()); System.out.println(p.toString()); System.out.println(p); Point

26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 String toString() 객체를 텍스트 형태로 표현한 문자열로 반환
반환되는 문자열 : 클래스 hash code 객체와 문자열이 + 연산이 되는 경우 객체의 toString() 메소드를 호출 Point a = new Point(2,3); String s = a + “점”; System.out.println(s); Point a = new Point(2,3); String s = a.toString()+ “점”; System.out.println(s); 변환

27 새로운 toString() 만들기 class Point { int x,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Point(" + x + "," + y+ ")"; public class ObjectProperty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Point a = new Point(2,3); System.out.println(a.toString()); Point(2,3)

28 객체 비교 객체 레퍼런스의 동일성 비교 : = 연산자 이용 객체 내용 비교 서로 다른 두 객체가 같은 내용물인지 비교
boolean equals(Object obj) 이용 class Point { int x,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oint a = new Point(2,3); Point b = new Point(2,3); Point c = a; if(a == b) // false System.out.println("a==b"); if(a == c) // true System.out.println("a==c"); c x=2 y=3 a Point x=2 y=3 b Point a==c class Point { int x, y; public Point(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public boolean equals(Point p) { if(x == p.x && y == p.y)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Point a = new Point(2,3); Point b = new Point(2,3); Point c = new Point(3,4); if(a == b) // false System.out.println("a==b"); if(a.equals(b)) // true System.out.println("a is equal to b"); if(a.equals(c)) // false System.out.println("a is equal to c"); x=2 y=3 a Point x=2 y=3 b Point x=3 y=4 c Point a is equal to b

29 예제 6-1 : Rect 클래스 만들고 equals() 만들기
int 타입의 width, height의 필드를 가지는 Rect 클래스를 작성하고, 두 Rect 객체의 width, height 필드에 의해 구성되는 면적이 같으면 두 객체가 같은 것으로 판별하도록 equals()를 작성하라. Rect 생성자에서 width, height 필드를 인자로 받아 초기화한다. class Rect { int width; int height; public Rect(int width, int height) { this.width = width; this.height = height; } public boolean equals(Rect p) { if (width*height == p.width*p.height)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public class Equals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ct a = new Rect(2,3); Rect b = new Rect(3,2); Rect c = new Rect(3,4); if(a.equals(b)) System.out.println("a is equal to b"); if(a.equals(c)) System.out.println("a is equal to c"); if(b.equals(c)) System.out.println("b is equal to c"); } a is equal to b

30 Wrapper 클래스 자바 기본 데이터 타입을 클래스화한 8개 클래스 용도
byte short int long char float double boolean Wrapper 클래스 Byte Short Integer Long Character Float Double Boolean

31 Wrapper 객체 생성 기본 데이터 값을 인자로 Wrapper 클래스 생성자 호출
데이터 값을 나타내는 문자열을 생성자 인자로 사용 Boolean, Short, Byte, Integer, Long, Double, Float 경우 Float는 double 타입의 값을 생성자의 인자로 사용 Integer i = new Integer(10); Character c = new Character(‘c’); Float f = new Float(3.14); Boolean b = new Boolean(true); Boolean b = new Boolean(“false”); Integer I = new Integer(“10”); Double d = new Double(“3.14”); Float f = new Float((double) 3.14);

32 주요 메소드 가장 많이 사용하는 Integer 클래스의 주요 메소드 메소드 설명
static int bitCount(int i) 이진수 표현에서 1을 개수를 반환 float floatValue() float 타입으로 변환된 값 반환 int intValue() int 타입으로 변환된 값 반환 long longValue() long 타입으로 변환된 값 반환 short shortValue() short 타입으로 변환된 값 반환 static int parseInt(String s) 스트링을 10진 정수로 변환된 값 반환 static int parseInt(String s, int radix) 스트링을 지정된 진법의 정수로 변환된 값 반환 static Sting toBinaryString(int i) 이진수 표현으로 변환된 스트링 반환 static Sting toHexString(int i) 16진수 표현으로 변환된 스트링 반환 static Sting toOctalString(int i) 8진수 표현으로 변환된 스트링 반환 static Sting toString(int i) 정수를 스트링으로 변환하여 반환

33 Wrapper 활용 Wrapper 객체로부터 기본 데이터 타입 알아내기 문자열을 기본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
기본 데이터 타입을 문자열로 변환 Integer i = new Integer(10); int ii = i.intValue(); // ii = 10 Character c = new Character(‘c’ ); char cc = c.charValue(); // cc = ’c’ Float f = new Float(3.14); float ff = f.floatValue(); // ff = 3.14 Boolean b = new Boolean(true); boolean bb = b.booleanValue(); // bb = true int i = Integer.parseInt(“123”); // i = 123 boolean b = Boolean.parseBoolean(“ true”); // b = true float f = Float.parseFloat(“ ” ); // f = String s1 = Integer.toString(123); // 정수 123을 문자열 “123” 으로 변환 String s2 = Integer.toHexString(123); // 정수 123을 16진수의 문자열 “7b”로 변환 String s3 = Float.toString( f); // 실수 를 문자열 “ ”로 변환 String s4 = Charater.toString( a ); // 문자 ‘a’를 문자열 “a”로 변환 String s5 = Boolean.toString(true); // 불린 값 true를 문자열 “true”로 변환

34 예제 6-2 : Wrapper 클래스 활용 다음은 Wrapper 클래스를 활용하는 예이다. 다음 프로그램의 결과는 무엇인가?
public class WrapperClass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i = new Integer(10); char c = '4'; Double d = new Double( ); System.out.println(Character.toLowerCase('A')); if (Character.isDigit(c)) System.out.println(Character.getNumericValue(c)); System.out.println(Integer.parseInt("-123")); System.out.println(Integer.toBinaryString(28)); System.out.println(Integer.toHexString(28)); System.out.println(i.doubleValue()); System.out.println(d.toString()); System.out.println(Double.parseDouble("44.13e-6")); } a 4 -123 16 11100 3 1c 10.0 4.413E-5

35 박싱과 언박싱 박싱(boxing) 언박싱(unboxing) 기본 데이터 타입을 Wrapper 클래스 객체로 변환하는 것
반대의 경우를 언박싱이라고 한다.

36 Auto boxing & unboxing JDK 1.5부터 지원 자동 박싱(Auto boxing)
기본 타입의 값을 자동으로 Wrapper 객체로 변환 자동 언박싱(Auto unboxing) Wrapper 객체를 자동으로 기본 타입 값으로 변환 // JDK 1.5 부터 Integer ten = 10; // 자동 박싱 int i = ten; // 자동 언박싱

37 예제 6-3 : 박싱 언박싱의 예 다음 코드에 대한 결과는 무엇인가?
public class AutoBoxingUnBox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 = 10; Integer intObject = i;// auto boxing System.out.println("intObject = " + intObject); i = intObject + 10;// auto unboxing System.out.println("i = " + i); } intObject = 10 i = 20

38 String의 생성과 특징 String - java.lang.String String 클래스는 하나의 스트링만 표현
// 스트링 리터럴로 스트링 객체 생성 String str1 = "abcd"; //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를 이용하여 스트링 생성 char data[] = {'a', 'b', 'c', 'd'}; String str2 = new String(data); String str3 = new String("abcd"); // str2와 str3은 모두 “abcd” 스트링 생성자 설명 String() 빈 스트링 객체 생성 String(byte[] bytes) 플랫폼의 기본 문자집합을 이용하여 바이트 배열을 스트링 객체로 생성 String(String original) 인자로 주어진 스트링과 똑같은 스트링 객체를 생성 String(StringBuffer buffer) 스트링 버퍼에 포함된 일련의 문자들을 나타내는 스트링 객체 생성

39 스트링 리터럴과 new String() 스트링 생성 단순 리터럴로 생성, String s = "Hello";
JVM이 리터럴 관리, 응용프로그램 내에서 공유됨 String 객체로 생성, String t = new String("Hello"); 힙에 String 객체 생성

40 스트링 객체의 주요 특징 스트링 객체는 수정 불가능 ==과 equals()
== 는 같은 레퍼런스인지 비교

41 주요 메소드 메소드 설명 char charAt(int index) 지정된 인덱스에 있는 문자값을 반환
int indexOf(int ch) ch 문자가 있는 인덱스 리턴. 없으면 -1리턴 in indexOf(int ch, int fromIndex) fromIndex 위치부터 끝까지 문자 ch 탐색. 인덱스 리턴. 없으면 -1리턴 String concat(String str) 지정된 스트링을 현재 스트링 뒤에 덧붙인 스트링 반환 boolean contains(CharSequence s) 지정된 일련의 문자들을 포함하고 있으면 true 반환 int length() 스트링의 길이 반환 String replace(Charsequece target, Charsequence replacement) target 지정하는 일련의 문자들을 replacement가 지정하는 문자들로 변경한 스트링 반환 String[] split(String regex) 정규식에 일치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스트링 분리하여 스트링 배열로 반환 String subString(int beginIndex) 지정된 인덱스부터 시작하는 서브 스트링 반환 String toLowerCase() 스트링을 소문자로 변경한 스트링 반환 String toUpperCase() 스트링을 대문자로 변경한 스트링 반환 String trim() 스트링 앞뒤의 공백문자들을 제거한 스트링 반환

42 문자열 비교 int compareTo(String anotherString) 문자열이 같으면 0을 리턴
비교 연산자 ==는 레퍼런스를 비교하므로 문자열 비교에는 사용 할 수 없다. String a = "java"; String b = "jasa"; int res = a.compareTo(b); if(res == 0) System.out.println("the same"); else if(res < 0) System.out.println(a +"<"+b); else System.out.println(a +">"+b); java>jasa

43 문자열 연결 + 연산자로 문자열 연결 String concat(String str)를 이용한 문자열 연결
+ 연산에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으면 문자열 연결 연산으로 처리 + 연산에 객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객체.toString()을 호출하여 객체를 문자열로 변환한 후 문자열 연결 기본 데이터 타입 그대로 문자열로 변환된 후에 문자열 연결 String concat(String str)를 이용한 문자열 연결 기존 String 객체에 연결되지 않고 새로운 스트링 객체 생성 리턴 다음 슬라이드에서 설명 System.out.print(“abcd“ true e-2 + ‘E‘+ ”fgh“ ); // abcd1true0.0313Efgh 출력 “abcd”.concat(“efgh”); // “abcdefg” 리턴

44 concat()은 새로운 문자열을 생성 s1 s1 s2 s2 String s1 = “abcd”;
String s2 = “efgh”; s1 = s1.concat(s2); s1 abcdefgh s1 abcd s2 efgh abcd s2 efgh

45 문자열 내의 공백 제거, 문자열의 각 문자 접근 공백 제거 문자열의 문자 String trim()
스트링 앞 뒤 공백 문자(tab, enter, space) 제거한 스트링 리턴 문자열의 문자 char charAt(int index) 스트링에 포함된 문자 접근 String a = " abcd def "; String b = "\txyz\t"; String c = a.trim(); // c = "abcd def" String d = b.trim(); // d = "xyz" // “class”에 포함된 ‘s’의 개수를 세는 코드 int count = 0; String a = "class"; for(int i=0; i<a.length(); i++) { // a.length()는 5 if(a.charAt(i) == 's') count++; } System.out.println(count); // 2 출력 String a = "class"; char c = a.charAt(2); // c = ’a’

46 예제 6-4 : String 클래스 메소드 활용 String 클래스의 다양한 메소드를 활용하는 예를 보여라.
public class String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a = new String(" abcd"); String b = new String(",efg"); // 문자열 연결 a = a.concat(b); System.out.println(a); // 공백 제거 a = a.trim(); // 문자열 대치 a = a.replace("ab","12"); // 문자열 분리 String s[] = a.split(","); for (int i=0; i<s.length; i++) System.out.println("분리된 " + i + "번 문자열: " + s[i]); // 서브 스트링 a = a.substring(3); System.out.println(a); // 문자열의 문자 char c = a.charAt(2); System.out.println(c); } abcd,efg 12cd,efg 분리된 0번 문자열: 12cd 분리된 1번 문자열: efg d,efg e

47 예제 실행 과정

48 StringBuffer 클래스 java.lang.StringBuffer 생성자
스트링과 달리 객체 생성 후 스트링 값 변경 가능 append와 insert 메소드를 통해 스트링 조작 StringBuffer 객체의 크기는 스트링 길이에 따라 가변적 생성자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java"); 생성자 설명 StringBuffer() 문자를 포함하고 있지 않고 초기 크기가 16인 스트링 버퍼 생성 StringBuffer(charSequence seq) seq가 지정하는 일련의 문자들을 포함하는 스트링 버퍼 생성 StringBuffer(int capacity) 문자를 포함하고 있지 않고 지정된 초기 크기를 갖는 스트링 버퍼 생성 StringBuffer(String str) 지정된 스트링으로 초기화된 스트링 버퍼 생성

49 주요 메소드 메소드 설명 StringBuffer append(String str) 지정된 스트링을 스트링 버퍼에 덧붙인다.
StringBuffer append(StringBuffer sb) 지정된 스트링 버퍼를 스트링 버퍼에 덧붙인다. int capacity() 현재 스트링 버퍼의 크기 반환 StringBuffer delete(int start, int end) 지정된 서브 스트링을 스트링 버퍼에서 제거 StringBuffer insert(int offset, String str) 지정된 스트링을 스트링 버퍼의 특정 위치에 삽입 StringBuffer replace(int start, int end, String str) 스트링 버퍼 내의 서브 스트링을 지정된 스트링으로 대치 StringBuffer reverse() 스트링 버퍼 내의 문자들을 반대 순서로 변경 void setLength() 스트링 버퍼 내 저장된 문자열 길이를 설정. 현재 길이보다 큰 경우 널 문자로 채우며 작은 경우는 문자열이 잘린다.

50 StringBuffer의 메소드 활용 예

51 예제 6-5 : StringBuffer 클래스 메소드 활용
다음 코드의 실행 결과는? public class StringBuffer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This"); System.out.println(sb.hashCode()); sb.append(" is pencil"); // 문자열 덧붙이기 System.out.println(sb); sb.insert(7, " my"); // 문자열 삽입 sb.replace(8, 10, "your"); // 문자열 대치 sb.setLength(5); // 스트링 버퍼 내 문자열 길이 설정 } This is pencil This is my pencil This is your pencil This

52 StringTokenizer 클래스 java.util.StringTokenizer
하나의 스트링을 구분 문자로 분리하여 토큰 형태로 파싱 스트링을 구분할 때 사용되는 문자들을 구분 문자(delimeter)라고 함 위의 예에서 ‘&’가 구분 문자 토큰(token) 구분 문자로 분리된 스트링 String 클래스의 split()메소드를 이용하여 동일한 구현 가능 String query = "name=kitae&addr=seoul&age=21";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query, "&");

53 생성자와 주요 메소드 생성자 주요 메소드 생성자 설명 StringTokenizer(String str)
지정된 스트링으로 초기화된 스트링 토크나이저 생성 StringTokenizer(String str, String delim) 지정된 스트링과 구분 문자로 초기화된 스트링 토크나이저 생성 StringTokenizer(String str, String delim, boolean returnDelims) 지정된 스트링과 구분 문자로 초기화된 스트링 토크나이저 생성. returnDelims가 true이면 구분 문자로 지정된 문자도 분리된 토큰에 포함된다. 메소드 설명 int countTokens() 스트링에남아 토큰 수 반환 boolean hasMoreTokens() 스트링에 토큰이 남아 있으면 true 반환 String nextToken() 다음 토큰 반환 String nextToken(String delim) 지정된 분리자에 대한 다음 토큰 반환

54 StringTokenizer 객체 생성과 문자열 파싱

55 예제 6-6 : StringTokenizer 클래스 메소드 활용
“홍길동/장화/홍련/콩쥐/팥쥐”문자열을‘/’를 구분 문자로 하여 토큰을 분리하여 각 토큰을 출력하라.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StringTokenizer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홍길동/장화/홍련/콩쥐/팥쥐", "/"); while (st.hasMoreTokens()) System.out.println(st.nextToken()); } 홍길동 장화 홍련 콩쥐 팥쥐

56 Math 클래스 java.lang.Math 기본적인 산술 연산을 수행하는 메소드 제공
모든 멤버 메소드는 static으로 정의됨 객체를 만들어서 사용할 필요 없음 메소드 설명 static double abs(double a) 절대값 반환 static double cos(double a) cosine 값 반환 static double sin(double a) sine 값 반환 static double tan(double a) tangent 값 반환 static double exp(double a) 값 반환 static double ceil(double a) 지정된 실수보다 크거나 같은 수 중에서 가장 작은 정수를 실수 타입으로 반환 static double floor(double a) 지정된 실수보다 작거나 같은 수 중에서 가장 큰 정수를 실수 타입으로 반환 static double max(double a, double b) 두 수 중에서 큰 수 반환 static double min(double a, double b) 두 수 중에서 작은 수 반환 static double random() 0.0보다 크거나 같고 1.0보다 작은 임의의 수 반환 static double rint(double a) 지정된 실수와 가장 근접한 정수를 실수 타입으로 반환 static double round(double a) 지정된 실수를 소수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정수를 실수 타입으로 반환 static double sqrt(double a) 제곱근을 반환

57 Math 클래스를 활용한 난수 발생 난수 발생 static double random()
위의 코드에서 round() 메소드는 Math. round(55.3)은 55.0을 리턴 하며, Math. round(55.9)는 56.0을 리턴 java.util의 Random 클래스를 이용하면 좀 더 다양한 형태로 난 수 발생 가능 for(int x=0; x<10; x++) { double d = Math.random()*100; // [0.0 ~ ] 실수 발생 int n = (int)(Math.round(d)); // Math.round(d)는 d에 가장 가까운 정수를 리턴 System.out.println(n); }

58 예제 6-7 : Math 클래스 메소드 활용 Math 클래스의 다양한 메소드 활용 예를 보여라.
public class MathEx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a = ; // 절대값 구하기 System.out.println(Math.abs(a)); System.out.println(Math.ceil(a)); // ceil System.out.println(Math.floor(a)); // floor System.out.println(Math.sqrt(9.0)); // 제곱근 System.out.println(Math.exp(1.5)); // exp System.out.println(Math.rint( )); // rint // [1,45] 사이의 난수 발생 System.out.print("이번주 행운의 번호는"); for (int i=0; i<5; i++) System.out.print(Math.round(1 + Math.random() * 44) + " "); System.out.println("입니다."); } -2.0 -3.0 3.0 이번주 행운의 번호는

59 Calendar 클래스 Calendar 클래스의 특징 java.util 패키지 시간과 날짜 정보 관리
년, 월, 일, 요일, 시간, 분, 초, 밀리초, 오전 오후 등 Calendar 클래스의 각 요소들을 설정하기나 알아내기 위한 필드들 필드 의미 YEAR 년도 DAY 한 달의 날짜 MONTH DAY_OF_WEEK 한 주의 요일 HOUR 0 ~ 11시로 표현한 시간 AM_PM 오전인지 오후인지 구분 HOUR_OF_DAY 24시간을 기준으로 한 시간 MINUTE SECOND MILLISECOND 밀리초

60 Calendar 객체 생성 및 날짜와 시간 Calendar 객체 생성 현재 날짜와 시간 날짜와 시간 설정하기
Calendar는 추상 클래스이므로 new Calendar() 하지 않음 Calendar now = Calendar.getInstance(); 이용 now객체는 현재 날짜와 시간 정보를 가지고 생성됨 현재 날짜와 시간 날짜와 시간 설정하기 내가 관리할 날짜와 시간을 Calendar객체를 이용하여 저장 Calendar 객체에 날짜와 시간을 설정한다고 해서 컴퓨터의 날짜와 시간을 바꾸지 는 못함 컴퓨터의 시간과 날짜를 바꾸는 다른 방법 이용 int year = now.get(Calendar.YEAR); // 현재 년도 int month = now.get(Calendar.MONTH) + 1; // 현재 달 // 이성 친구와 처음으로 데이트한 날짜와 시간 저장 Calendar firstDate = Calendar.getInstance(); firstDate.clear(); // 현재 날짜와 시간 정보를 모두 지운다. firstDate.set(2012, 11, 25); // 2012년 12월 25일. 12월은 11로 새로 설정함 firstDate.set(Calendar.HOUR_OF_DAY, 20); // 저녁 8시로 설정 firstDate.set(Calendar.MINUTE, 30); // 30분으로 설정

61 예제 6-7 Calendar를 이용하여 현재 날짜와 시간 출력 및 설정하기
import java.util.Calendar; public class CalendarEx { public static void printCalendar(String msg, Calendar cal) { int year = cal.get(Calendar.YEAR); // get()은 0~30까지의 정수 리턴. int month = cal.get(Calendar.MONTH) + 1; int day = cal.get(Calendar.DAY_OF_MONTH); int dayOfWeek = cal.get(Calendar.DAY_OF_WEEK); int hour = cal.get(Calendar.HOUR); int hourOfDay = cal.get(Calendar.HOUR_OF_DAY); int ampm = cal.get(Calendar.AM_PM); int minute = cal.get(Calendar.MINUTE); int second = cal.get(Calendar.SECOND); int millisecond = cal.get(Calendar.MILLISECOND); System.out.print(msg + year + "/" + month + "/" + day + "/"); switch(dayOfWeek) { case Calendar.SUNDAY : System.out.print("일요일"); break; case Calendar.MONDAY : System.out.print("월요일"); break; case Calendar.TUESDAY : System.out.print("화요일"); break; case Calendar.WEDNESDAY : System.out.print("수요일"); break; case Calendar.THURSDAY : System.out.print("목요일"); break; case Calendar.FRIDAY: System.out.print("금요일"); break; case Calendar.SATURDAY : System.out.print("토요일"); break; } System.out.print("(" + hourOfDay + "시)"); if(ampm == Calendar.AM) System.out.print("오전"); else System.out.print("오후"); System.out.println(hour + "시 " + minute + "분 " + second + "초 “ + millisecond +"밀리초");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lendar now = Calendar.getInstance(); printCalendar("현재 ", now); Calendar firstDate = Calendar.getInstance(); firstDate.clear(); // 2012년 12월 25일. 12월을 표현하기 위해 month에 11로 설정 firstDate.set(2012, 11, 25); firstDate.set(Calendar.HOUR_OF_DAY, 20); // 저녁 8시 firstDate.set(Calendar.MINUTE, 30); // 30분 printCalendar("처음 데이트한 날은 ", firstDate); } 현재 2012/12/27/목요일(20시)오후8시 22분 28초 889밀리초 처음 데이트한 날은 2012/12/25/화요일(20시)오후8시 30분 0초 0밀리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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