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에스프레소 기계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종류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에스프레소 기계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종류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Presentation transcript:

1 에스프레소 기계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종류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 추출 버튼을 한번 누르면 머신 안에서 모든 과정이 처리되어 커피가 완전 자동으로 추출 됨. ■ 초기 설정만 잘 해 놓으면 누구라도 일정한 맛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다.

2 에스프레소 기계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종류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 단점 : 추출 시간에 대한 제어나 셋팅을 직접 해 줘야 하는 번거러움 ■ 장점 : 전통적인 에스프레소를 즐기거나 다양한 맛을 추구 하는데 적합.

3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Hot-water button Cup warming level
Steam lever Pressure gauge Steam nozzle Drain tray Coffee dispenser button portafilter On/off

4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① 보일러(Boiler)
■ 원통형 모양의 저장장치 ■ 물과 스팀을 에스프레소에 필요한 적절한 온도로 가열하고 저장하는 역할

5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6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② 워터레벨 게이지 (Water level gauge)
□ 보일러에 물이 얼마나 들어 있는가를 표시하 는 눈금으로, □ 보통 투명 관으로 만들어져 있다.

7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③ 압력 게이지 (Pressure gauge)
③펌프압력 게이지 ② 보일러압력 게이지 ③ 압력 게이지 (Pressure gauge) □ 스팀압력 게이지와 펌프압력 게이지 등 두 가지가 있다. □ 스팀과 물의 압력 레벨을 표시해 준다.

8 디퓨즈(Diffuser) : 가는 구멍이 뚫려 있다.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디퓨즈(Diffuser) : 가는 구멍이 뚫려 있다. ④ 분산 스크린(Dispersion screen) □ 커피머신의 추출구에 장착 하는 장치로 □ 바스켓필터의 커피에 물이 고르게 분배되도록 해준다. □ 가는 구멍들이 뚫려 있는 형태이며 □ 보통 디퓨저(Diffuser)라고 부르기도 한다.

9 스팀 노즐 : 우유를 데우거나 스팀밀크를 만들 때 사용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⑤ 워터노즐(Water Nozzle), 스팀노즐(Steam Nozzle) Hot-Water 1번 버튼을 누르면 워터 노즐을 통해 1잔분량의 뜨거운 물, 2번 버튼을 누르면 2잔 분량의 뜨거운 물이 나온다. 스팀 밸브를 열면 스팀 노즐을 통해 우유를 데우거나 스팀밀크를 만들 수 있다. Hot – Water Button 스팀밸브 워터 노즐 : 뜨거운 물이 나옴 스팀 노즐 : 우유를 데우거나 스팀밀크를 만들 때 사용

10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⑥ 개스킷(Gasket)/패킹(Packing)
추출할 때 고온/고압의 물이 새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 ⑦ 탬퍼(Tamper) 필터 홀더에 커피를 담아 눌러줄 때 사용하는 도구 개스킷 탬퍼

11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⑧ 포터필터(Portafilter)
필터홀더와 바스켓 필터, 블랭크 필터(구멍이 없는 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필터 홀더 2잔용 바스켓 필터 1잔용 바스켓 필터

12 에스프레소 기계 반자동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구성 ⑨ 그라인더(Grinder) 원두커피를 분쇄해주는 기계를 지칭

13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의 조건 1. 질 좋은 원두커피(에스프레소에 맞게 배전․배합된 신선한 원두커피)를 사용하는가.
2. 그라인딩한 원두커피의 굵기는 적당(밀가루보다는 굵고 설탕보다는 고운정도)한가. 에스프레소가 너무 빨리 내려올때- 원두 입자크기가 너무 커서 커피가 향이 많이 떨어지고 물 같이 묽어진다. 이런 경우 doser 안의 커피를 버리고 collar를 반드시 한번에 한 칸씩 "fine"쪽으로 돌려 입자크기를 조정한다.

14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의 조건 에스프레소가 너무 천천히 내려올때 - 원두 입자가 너무 작아서 에스프레소가 너무 쓴맛이 난다. 이런 경우에는 collar를 “coarse 또는 grosse" 쪽으로 한번에 한 칸씩 돌려 조정하여 시간과 상태를 체크한다. ※ 항상 에스프레소를 뽑고 난 후 포터필터 안의 커피 찌꺼기를 버리고 헹군 다음 그룹 안에 다시 끼워둔다.

15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의 조건 3. 포터필터에 담는 원두커피의 양은 적정(6.5g~8.5g)한가. - single basket : 7 grams  - double basket : 14 grams 2잔용 포터필터에 분쇄된 원두 14g을 담고 탬핑을 하기 전의 모습

16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의 조건 4. 올바른 방법으로 정확하게 탬핑(Tamping)하는가.
누르는 힘 : 13~18kg 탬퍼 어떤 종류의 탬퍼를 사용 하든지 적당한 힘 (대략 30~40 파운드= 13~18kg)으로 눌러 주어야 한다. 항상 일정한 힘으로 탬핑을 할 수 있도록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포터 필터

17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의 조건 5. 추출 시 커피머신의 보일러 압력과 추출압력은 적당(9bar)한가.
에스프레소 커피 추출 시 펌프 압력 9바 보일러 압력 9바

18 에스프레소 헤드 내부의 스크린과 샤워부분 : 항상 청결 유지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의 조건 6. 기계의 청결 상태는 양호한가. 에스프레소기계와 그라인더의 청결 상태가 좋아야 좋은 향을 지닌 에스프레소를 추출해 낼 수 있다. 정기적으로 그라인더 내부, 에스프레소 헤드 내부의 스크린과 샤워부분을 닦아 내 주는것이 좋다. 에스프레소 커피 추출 시 펌프 압력 9바 에스프레소 헤드 내부의 스크린과 샤워부분 : 항상 청결 유지 보일러 압력 9바

19 바리스타의 손 커피 원두 갈기 메시의 조절 왼쪽으로 돌리면 작고 고운 입자를 얻을 수 있다.
오른쪽으로 돌리면 크고 거친 입자를 얻을 수 있다. 한 눈금 : 약5초의 추출시간 차이 남 눈금을 조정하여 알맞은 입자를 얻도록 해야 하며, 눈금 조절 시 왼쪽에 있는 레버를 아래로 누르면서 조절한다. 추출시간은 바리스타에 따라 다르다. 21초 정도로 짧게 하는 사람도 있고 30초 정도로 길게 하는 사람도 있다.

20 바리스타의 손 커피 원두 갈기 바리스타가 메시를 결정하는 기준
에스프레소의 추출 시간으로 가장 이상적인 메시는 원두를 추출해 내는데 약 20 ~ 30초 정도 걸린다. 시험적으로 원두를 갈아 에스프레소를추출했을 때 20초 이내에 추출이 끝난다면 메시를 좀 더 작게 설정 3. 추출이 30초 이상 걸릴 때는 메시를 좀 더 크게 설정.

21 바리스타의 손 커피 원두 갈기 메시 크기에 따른 분류 작음 리스트레토 메시의 크기 에스프레소 솔로 룽고

22 바리스타의 손 커피 향을 살리는 방법 커피 원두 갈기
- 커피 원두를 미리 갈아 두지 않는다 메시를 정한 후에는 분쇄기의 스위치를 눌러 커피 원두를 간다. 에스프레소의 향을 최대한으로 살리려면 한꺼번에 여러 잔 분량의 원두를 갈지 말고 마실 양 만큼만 가는 것이 좋다. 미리 갈아 두면 공기와 접촉하여 향이 조금씩 없어지기 때문이다.

23 바리스타의 손 1단계 포터 필터에 커피 분말을 떨어뜨린다. 2단계 포터 필터의 구석구석까지 커피 분말을 채운다. 3단계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포터 필터에 커피 분말을 담을 경우에는 다음 3단계에 따른다. 1단계 포터 필터에 커피 분말을 떨어뜨린다. 2단계 포터 필터의 구석구석까지 커피 분말을 채운다. 3단계 담은 커피 분말을 잘 다진다.

24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1단계 포터 필터에 거피 분말을 떨어뜨린다.
포터 필터의 손잡이를 잡고 분쇄기의 정해진 위치에 얹은 후 분쇄기를 작동하여 커피 원두를 갈기 시작한다. 분말을 떨어뜨리는 레버를 당겨 포터 필터에 분말을 떨어뜨린다. 당길 때마다 분말이 조금씩 떨어질 것이다.

25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필터 안의 곳곳에 분말이 고르게 떨어지도록 레버를 한번 당길 때마다 포터 필터의 손잡이를 잡고 방향을 바꿔준다. 조금 소복할 정도로 쌓일 때까지 분말을 떨어뜨린다.(전체 분말의 ¾ 정도가 떨어졌을 때 분쇄기를 끈다).

26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2단계 포터 필터의 구석구석까지 커피 분말을 채운다
한 손으로 포터필터의 손잡이를 잡는다. 다른 한 손의 엄지와 검지 사이를 약간 벌리고 분말 위에 손바닥을 얹는다. 소복한 커피 분말이 엄지와 검지 사이에 들어오는 정도가 적당하다. 손가락은 그대로 둔 채로 팔꿈치가 옆구리에 닿을 때까지 손바닥을 180도 돌린다. 엄지와 검지 그리고 손바닥으로 필터의 가장자리를 문지르듯이 돌리면 된다.

27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이 때 손잡이를 잡은 손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소복한 부분의 분말이 필터 속으로 조금 들어갔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운데 부분에 남아 있는 커피 분말은 손가락으로 밀어 떨어뜨린다.

28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에스프레소 한 잔 분량을 추출하는 커피 원두 양은 6.5~8g 정도가 적당하다.
Tip 에스프레소 한 잔 분량을 추출하는 커피 원두 양은 6.5~8g 정도가 적당하다. 필터에 넣는 커피 분말의 양은 바리스타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6.5~8g이 적당하다. 분말의 양은 커피 원두의 종류나 분쇄방법, 에스프레소 기계의 성능, 원하는 에스프레소의 맛 등에 따라서 달라진다. 바리스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항상 같은 양의 분말을 필터 속에 넣는 것이다.

29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3단계 담은 커피 분말을 잘 다진다.
포터 필터에 분말을 넣은 후 탬퍼로 강하게 눌러 공기를 빼고 잘 다진다. 이것을 충전(Tamping)이라 하며 충전에는 탬퍼(Tamper)를 사용한다. 탬퍼는 포터 필터보다 지름이 1mm 정도 작은 것을 사용한다.

30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충전하기 전 분말의 상태, 분말이 필터의 가장자리까지 가득 차 있어야 한다.
포터 필터를 전용 고무판이나 고정기구 위에 수평으로 놓는다. 분말 위에 탬퍼를 올려 놓은 후 분말 전체에 힘이 고루 갈 수 있게끔 수직으로 강하게 누른다.

31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1차 탬핑 : 살짝 힘을 주면서 탬퍼를 180도 정도 돌린 후 바로 위로 올리면 분말 속의 공기가 빠져 나가 표면이 평평해진다. 탬퍼로 누르지 못한 필터의 안쪽 측면에 분말이 남아 있다.

32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탬퍼의 끝 부분으로 포터 필터의 바깥쪽 측면을 가볍게 두드려 필터 안쪽 측면에 남아 있던 분말을 안쪽으로 떨어뜨린다. 이 때 너무 강하게 털면 다져진 분말까지 흐트려지므로 주의한다.

33 바리스타의 손 포터필터에 커피 분말 담기 2차 탬핑 : 약 13~18kg의 힘을 가하면서 탬퍼를 180도 정도 돌린 후 다시 반대 방향으로 돌려 처음의 위치로 돌아간다. 탬퍼를 위로 똑바로 들어올리면 충전이 끝난다. 분말이 필터 높이의 3mm 정도만 남긴 위치까지 오도록 고르게 다져져 있어야 한다.

34 바리스타의 손 탬퍼의 종류와 바르게 잡는 법

35 바리스타의 손 분말 고르게 담기 1차 탬핑 후의 모양 1차 탬핑
1차 탬핑 후 탬퍼로 포터 필터 옆면을 2차례 가볍게 두드려 필터 안쪽 측면에 남아 있는 분말을 안쪽으로 떨어 뜨린다. 이 때 너무 강하게 털면 다진 분말까지 흐트러지므로 주의한다.

36 바리스타의 손 2차 탬핑으로 1차 탬핑과 같은 방법으로 강하게 누른다. 계속 힘을 가하면서 탬퍼를 180도 돌린 후 다시 반대 방향으로 돌려 처음 위치로 돌아간다. 탬퍼를 위로 똑바로 들어 올리면 충전이 끝난다. 분말이 필터 높이의 3mm 정도만 남긴 위치까지 오도록 고르게 다져져 있어야 한다.

37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 기계 청소 헤드필터 안 샤워 플레이트를 분해 했을 때의 모습 : 디퓨저는 항상 청소를 하고 닦기 때문에 깨끗해 보이지만 샤워 플레이트 옆면은 커피 찌꺼기가 많이 있음을 볼 수 있음. 수시로 분해를 해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청소를 하야하며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 청소를 요함

38 바리스타의 손 1주일에 한번 이상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어야 맛과 향이 좋은 커피를 얻을 수 있다.
에스프레소 기계 청소(그라인더 청소) 1주일에 한번 이상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 주어야 맛과 향이 좋은 커피를 얻을 수 있다. 편평형 칼날의 그라인더로 분해를 하면 메시가 그라인더 구석 구석에 붙어 있다. 솔로서 깨끗이 털어 내어야 한다. 그래야만 잡 냄새가 나지 않는다.

39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 기계 청소(메시 보관통 청소) 가급적 자주 청소를 하는 것이 좋은 커피의 맛과 향을 얻을 수 있다.
에스프레소의 향을 최대한 살리려면 한꺼번에 여러 잔 분량의 원두를 갈지 말고 마실 양만큼만 가는 것이 좋다. 미리 갈아 두면 공기와 접촉하여 향이 조금씩 없어지기 때문이다.

40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 추출 ◆ 포터필터가 충분히 데워진 상태에서 탬핑하고 장착한다.
오른쪽으로 돌린다. 45도 각도 ◆ 포터필터가 충분히 데워진 상태에서 탬핑하고 장착한다. ◆ 포터필터가 차가울 경우 추출되는 동안 커피의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맛과 향이 살아있는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수 없다. (뜨거운 물을 2회 정도 흘려 데운 후 사용) 포터필터를 왼쪽에서 45도 각도로 헤드필터에 집어 넣고 돌려 주어 움직이지 않도록 한다.

41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 추출 ◆ 포터필터 장착 후 2초 이내에 추출버튼을 누른다.
한잔용 버튼 ◆ 포터필터 장착 후 2초 이내에 추출버튼을 누른다. - 분쇄된 커피의 입자가 고운 상태에서 그룹의 온도는 높기 때문에 장착 후 시간이 길어지면 위쪽에 있는 커피의 향미성분이 변하거나 물에 젖으면서 성질이 변하게 된다. 두잔용 버튼 수동 버튼 숏 글라스 데운 커피잔을 추출구 밑에 놓고 추출 버튼을 누른다.

42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 추출

43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 추출 크레마의 색깔과 농도 커피의 맛과 향 결정 - 색상 : 밝은 갈색이거나 붉은 기운이 도는 황금색
크레마의 색깔과 농도 커피의 맛과 향 결정 - 색상 : 밝은 갈색이거나 붉은 기운이 도는 황금색 -  농도(점도) : 적절한 두께를 형성하면서 농도가 짙고 촉감이 부드러워야 함.  - 크레마의 지속성 : 오래 지속되고 중간에 구멍이 흰 점 등이 없이 깨끗해야 함.

44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 추출 추출 후 커피찌꺼기의 안정적인 모양 앞면 뒷면
추출 후 커피 찌꺼기를 털었을 때 모양이 깨어지거나 흐트러지지 않아야 한다.

45 바리스타의 손 에스프레소 추출 추출 후 커피찌꺼기의 안정적인 모양 앞면 뒷면
추출 후 커피 찌꺼기를 털었을 때 모양이 깨어지거나 흐트러지지 않아야 한다.

46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 □ 스팀 피처는 우유 거품을 만들거나 우유를 데우는데 사용되는 도구. □ 스팀 피처는 용량은 350ml , 600ml, 900ml를 주로 사용. ◐ 스팀밀크 만들 때 적당한 피처 ◑ 두꺼운 스테인리스로 된 것. 1) 열 전도율이 높아 손으로 온도 감지 용이 2) 열에 강함 ) 내구성이 좋음 4) 살균 세정 용이

47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 스팀 피처의 모양은 아래 부분은 넓고 위는 좁은 모양.
스팀 피처의 모양은 아래 부분은 넓고 위는 좁은 모양. ① 에스프레소 기계의 스팀 노즐에서 분사되는 모양과 일치가 되어 회전을 원활히 하기 위함 ② 회전이 잘 이루어져야 아주 고운 거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

48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스팀 밸브 열기 □ 스팀 노즐에는 약간의 물이 있다
□ 스팀 노즐에는 약간의 물이 있다 스팀밸브 □ 물은 우유의 농도를 흐리게 한다 □ 스티밍 하기 전 스팀밸브를 열어 물을 빼 준다 스팀관 □ 2 ~ 3초 정도 스팀노즐

49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스팀 피처에 우유 담기
□ 피처에 차갑게 식힌(5℃ 정도) 우유를 넣는다. □ 우유의 양은 피처의 1/3 ~ ½ 정도가 되게 한다. 스팀 피처에 우유 담기 우유 온도 : 5℃ 우유 양 : 피처의 1/2

50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스팀을 하기 전에 미리 증기를 만들어 스팀 관 전체를 데우고 관 속에 맺혀 있는 물을 빼낸다. 이 때 밖으로 나오는 수증기에화상을 입지 않도록 스팀 관의 각도를 잘 보고 주의하도록 한다. 잠김 열림

51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노즐 담그기 처음 스팀노즐은 깊이 담그는 것이 좋다
깊이 담근다 스팀관 처음 스팀노즐은 깊이 담그는 것이 좋다 □ 공기 양 조절 용이 □ 너무 낮게 노즐을 담글 경우 강한 스팀에 의해 순간적으로 공기가 많이 주입이 되어 고운 거품  얻기 어려움 □ 처음에는 깊이 담그고 서서히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 좋음 우유 : 피처의 1/2 노즐 정상적인 노즐 담그기

52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밸브 열기
◆ 천천히 밸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린다. ◆ 스팀이 나오기 시작하면 순간 적으로 180℃ 회전 → 최대치 ◆ 스팀이 끝나면 한번에 온도 변화 없이 밸브를 잠근다 ☞ 유의 : 모든 커피기계는 약간의 유격이 존재

53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공기 주입
◆ 스팀 밸브를 열고나서 스팀 피처를 서서히 아래로 내리면 스팀 노즐 팁이 우유 표면으로 드러나게 된다. ◆ 이 때 마찰에 의해 1차 우유 거품이 만들어 지게 된다. ◆ 스팀피처를 아래로 내릴 때 한 번에 내리지 말고 서서히 내려야 작은 마찰로 작고 고운 거품이 만들어 지고 혼합시킬 때  쉽게 작업이 이루어진다.

54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공기 주입
◆ 스팀 노즐에서 분사 되는 스팀이 우유 표면으로 드러나면서 노즐 주위에 있는 공기를 우유 속으로 끌고 들어가게 된다. ○ 주의 사항 : 스팀을 만들 때 스팀 노즐 주위에는 다른 냄새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공기 주입은 스팀피처에서 6~7할 정도가 올라 올 때 까지 해야 하며 이때 온도는 35도 이하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 공기를 빠른 속도로 주입을 해야 나머지 믹싱 시간이 길어져 고운 거품을 얻을 수 있다.

55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혼합
우유 위에 형성된 작은 거품을 고운 거품으로 만들어 주면서 온도를 높이는 작업 ○ 고운 거품을 얻기 위한 최종적인 단계 ○ 바리스타는 세밀한 작업이 필요 . ○ 공기를 주입하기 위해 내렸던 피처를 이제는 올려 주어야 한다. 이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스팀 노즐을 너무 깊게 넣으면 안 된다. ○ 스팀 노즐을 깊게 넣으면 우유 표면에 있는 거품을 끌고 들어가서 믹싱을 시킬 수 없다.

56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혼합
◆ 스팀 노즐 팁 즉 끝부분만 마찰 소리가 들리지 않을 정도로 위치 해주어야 큰 회전으로 전체를 믹싱 할 수 있다. ◆ 믹싱 하는 단계에서 생성 되는 거품은 없어 지지 않기 때문에 공기 주입이 끝나면 가급적 공기가 주입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회전을 시켜 주어야 한다.

57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피처의 7부 정도에 손을 댄다
◆ 이 온도는 피처를 잡지 않은 반대편 손으로 피처의 7부 정도에서 대고 온도를 감지 해주는 것이 손의 화상 염려 없이 온도를 감지 할 수 있다. ◆ 혼합이 완전히 이루어지면 스팀 피처에 8~9부 정도 올라오고 온도는 60~70도 사이가 된다. ◆ 정상적으로 작업이 완료되면 빠른 동작으로 스팀 밸브를 잠그고 스팀 피처를 뺀다. 피처의 7부 정도에 손을 댄다 혼합 후 스팀은 피처의 8~9부 정도 올라 옴 온도 : 60~70℃

58 정상적인 스팀 밀크 (공기 주입이 이루어 지는 과정) 스팀 노즐과 우유 표면의 각을 약간 주면 혼합이 잘 이루어 진다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정상적인 스팀 밀크 (공기 주입이 이루어 지는 과정) 잘못된 혼합 (노즐을 너무 깊이 담근 탓) 스팀 노즐과 우유 표면의 각을 약간 주면 혼합이 잘 이루어 진다

59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잔여 거품 없애기
◆ 스팀내기를 잘 끝내어도 약간의 작은 거품들이 남아 있을 수 있다. ◆ 이 거품을 없애기 위해 스팀피처를 바닥이 2~3회 두드리고 크게 회전을 1~2회 시켜 주면 더 고운 거품을 얻을 수 있다.

60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잔여 거품 없애기
◆ 피처를 돌릴 때 크게 회전을 시켜 주어야 하는데 넘칠 정도로 돌리지 말고 넘치지 않을 정도로 회전을 시켜 주는 것이 좋다. ◆ 이 동작을 오래 하면 우유는 더 담백해지나 온도가 내려가 커피와 희석 했을 때 커피 맛이 떨어 질 수 있으므로 빠른 동작이 필요 하다. ◆ 이렇게 만들어진 우유는 기포가 없이 고와야 하며 응집력이 있어야 한다.

61 바리스타의 손 스팀 밀크 만들기(우유 거품 내는 순서) 스팀 노즐 청소
◆ 스팀 노즐은 사용 후 바로 밸브를 열어 남아 있는 우유를 제거 한 다음 행주로 스팀 노즐을 닦아 주고 나서 다시 한번 스팀을 밸브를 열어 마무리를 하면 된다. ◆ 일주일에 한번 정도는 스팀 노즐 팁을 분리해서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

62 에스프레소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 에스프레소 (Espresso) 커피원두 : 6.5~10g 추출 량 : 25 ~ 30ml
추출시간 : 20~30초 도피오 (Doppio) 커피원두 : 13~20g 추출 량 : 50~60ml 리스트레또 (Ristretto) 추출 량 : 15 ~ 20ml 추출시간 : 20~30초 원두 메시 : 솔로보다 작게

63 에스프레소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 룽고 (Lungo) 커피원두 : 6.5~10g 추출 량 : 40 ~ 50ml
추출시간 : 20~30초 원두 메시 : 솔로보다 크게 아메리카노 (Americano) 에스프레소 솔로 한잔(20~30ml) 뜨거운 물 : 90ml

64 Tip ; 에스프레소를 맛있게 먹는 방법 에스프레소에 데운 우유 20ml 정도와 설탕 5g 정도를 같이 넣어 저어서 먹는다.
에스프레소를 아무것도 첨가하지 않고 마신 다음 초콜릿을 하나 먹는다. 에스프레소를 블랙으로 마신다.

65 Tip ; 아메리카노의 종류 진한 아메리카노 : 룽고 한 잔에 뜨거운 물 희석한 것
보통 아메리카노 : 에스프레소에 뜨거운 물 희석한 것 연한 아메리카노 : 리스트레또에 뜨거운 물 희석한 것

66 에스프레소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 에스프레소 위에 우유 거품 2~3스푼을 올려 에스프레소 잔에 제공 카페 마끼아또
Caffe Macchiato 에스프레소 위에 우유 거품 2~3스푼을 올려 에스프레소 잔에 제공 우유 거품은 잔 가운데 올린다. 카페 라떼 Caffe Latte 에스프레소 커피에 데운 우유를 첨가한 커피 200~250ml잔 사용 우유의 양은 150~200ml 첨가 우유 온도 : 약 65℃ 정도

67 에스프레소를 이용한 다양한 메뉴 라떼 마키아또 Latte Macchiato 200~250ml 유리잔 설탕시럽 15ml
스팀밀크 9부 에스프레소 솔로 카푸치노 Cappuccino 150~180ml 잔 스팀밀크 하트, 나뭇잎, 튜울립 시나몬/초콜릿 가루


Download ppt "에스프레소 기계 에스프레소 커피 기계의 종류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