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귀납적 탐구 활동 단계 관찰 주제 선정 관찰 방법 및 절차 고안 관찰 수행 관찰 결과의 기록과 정리 교사의 안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귀납적 탐구 활동 단계 관찰 주제 선정 관찰 방법 및 절차 고안 관찰 수행 관찰 결과의 기록과 정리 교사의 안내."— Presentation transcript:

1 귀납적 탐구 활동 단계 관찰 주제 선정 관찰 방법 및 절차 고안 관찰 수행 관찰 결과의 기록과 정리 교사의 안내

2 선수 학습 확인 온대 저기압과 전선 온대 저기압은 온대 지방에서 발생 편서풍을 따라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함
전선(온난 전선, 한랭 전선)을 동반함

3

4 학습 목표 태풍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태풍에 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5 탐구 활동 설명 탐구1 (5주제) - 태풍의 특징 정리 1.열대 저기압 분류하기 2.태풍의 진행 경로 그래프 그리기
3.태풍의 발생 4.태풍의 이동 경로 알아내기 5.태풍의 세력 변화 알아보기 탐구2 (2주제) - 태풍의 위치와 상태 판단

6 탐구1-귀납적 탐구활동 (태풍의 특징 정리하기) 세 개의 태풍 자료를 탐색하여 태풍의 일반적인 특징을 정리하는 활동이다

7 학생발표용 1.열대 저기압 분류하기 열대 저기압은 중심최대풍속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풍속이 ( )m/s미만이면 열대 저압부, ( ~ )m/s이면 열대 폭풍, ( )m/s이상이면 태풍이라고 부른다. 중심 최대 풍속 세계 기상 기구 우리나라 ( )m/s 미만 열대 저압부 TD ( ) ~ ( )m/s 열대 폭풍 TS 태풍 m/s이상 TY

8 2.태풍의 진행 경로 *엑셀로 작성한 태풍 진행 경로 그래프를 삽입할 것

9 앞의 그림에서 보듯이 태풍의 진행 경로를 보면 태풍은 (저, 고)위도의 (육지, 바다) 위에서 발생하여 (저, 고)위도로 이동하는데, 북위 ( )°부근을 지나게 되면 이동 방향이 ( )쪽으로 바뀐다. 태풍은 ( )이 낮아지거나 ( )를 지나게 되면 ( )의 공급이 잘 안 되어 세력이 약해진다.

10 1. 열대 저기압 분류하기 중심 최대 풍속 세계 기상 기구 우리나라 17 m/s 미만 열대 저압부 TD 17 ~ 32 m/s
열대 폭풍 TS 태풍 33 m/s 이상 TY

11 3. 태풍의 발생 (1)태풍은 대략 북위 ( 15 )˚에서 ( 26 )˚사이의 범위(열대 지역)에서 발생한다.
(1)태풍은 대략 북위 ( 15 )˚에서 ( 26 )˚사이의 범위(열대 지역)에서 발생한다. (2)태풍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곳을 지도에서 찾아보면 모두 (육지, 바다)이다.

12 4. 태풍의 이동 경로 알아보기(1) (1)태풍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곳에서 소멸하는 곳까지 순서대로 따라가 보면 태풍은 ( 저 )위도에서 발생하여 ( 고 )위도에서 소멸함을 알 수 있다.

13 4. 태풍의 이동 경로 알아보기(2) (2)태풍 진행 경로를 보면 마리아는 북위 ( 33 )˚, 나비는 북위 ( 31.3 )˚, 사올라는 북위 ( 29.6 )˚에서 진행 방향이 바뀐다.

14 4. 태풍의 이동 경로 알아보기(3) (3)태풍 마리아, 나비, 사올라의 진행 경로를 종합해 볼 때, 태풍은 태풍 발생 초기에는 ( 북서 )쪽으로 이동하다가 ( 편서 )풍이 부는 북위 ( 30 )˚ 부근을 지나면서 ( 북동 )쪽으로 이동함을 알 수 있다

15 5. 태풍의 세력 변화 알아보기(1) (1)태풍은 해수의 온도가 높은(26℃ 이상인)지역에서 발생한다. 이는 태풍의 에너지원이 되는 수증기의 공급과 관련돼 있다. 해수의 온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해수 표면으로부터 공기 중으로 수증기의 공급이 (잘, 잘 안) 되어 태풍이 발생하기 쉽다. 그러나 태풍이 ( 고 )위도로 이동하면 해수의 온도가 낮아지면서 태풍의 세력은 약해지게 된다.

16 5. 태풍의 세력 변화 알아보기(2) (2)태풍은 (육지, 바다)를 지나가게 되면 세력이 급격히 약해진다. 이는 앞(1)에서와 마찬가지로 (육지, 바다)를 지나가게 되면 수증기의 공급이 (잘, 잘 안)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를 지나간 태풍이 동해상에서 소멸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17 탐구2 - 연역적 탐구 활동 (태풍의 위치와 상태 판단하기)
탐구1을 통해 알아낸 태풍에 관한 일반적인 특징을 활용하여 태풍 마와르의 위치와 상태를 판단하는 활동이다.

18 태풍 마와르(MAWAR)의 위치 찾기(1) 1.태풍 마와르는 일반적인 태풍의 진행 경로 형태를 보이며 이동하는데, ( 8 )월 ( 24 )일 ( 18 )시를 기준으로 진행방향이 바뀌고 있다. 이때 마와르는 북위 ( 31.5 )˚에 위치해 있다.

19 태풍 마와르(MAWAR)의 위치 찾기(2) (1) 동경 140.7 ˚ (5) 16m/s - 열대 저압부
시간에 따른 태풍의 진행 속도를 고려하여 (1)~(4) 빈칸에 알맞은 숫자를, 중심 최대풍속을 고려하여 (5)~(8) 빈 칸에 알맞은 단어를 써 넣으시오. (1) 동경 ˚ (5) 16m/s - 열대 저압부 (2) 동경 ˚ (6) 32m/s - 열대 폭풍 (3) 북위 ˚ (7) 41m/s - 태풍 (4) 북위 ˚ (8) 33m/s - 태풍

20 학습 내용 정리 - 태풍의 특징(요약) 태풍은 열대(5˚~25˚) 해상에서 발생한다.
태풍은 해수에서 공급되는 수증기를 에너지원으로 삼는다. 세계 기상 기구에서는 중심 최대 풍속이 17m/s 미만이면 열대 저압부, 17~32m/s 이면 열대 폭풍, 33m/s 이상이면 태풍으로 분류하나, 우리나라는 중심 최대 풍속이 17m/s 이상이면 흔히 태풍으로 분류한다.

21 태풍은 저위도에서 발생하여 고위도로 포물선 궤도를 그리며 이동하는데, 대략 위도 30˚부근에서 이동방향이 바뀐다.
태풍은 수온이 매우 낮아지거나 육지를 지나가게 되면 그 세력이 급격히 약해진다.


Download ppt "귀납적 탐구 활동 단계 관찰 주제 선정 관찰 방법 및 절차 고안 관찰 수행 관찰 결과의 기록과 정리 교사의 안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