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기구,시약,실험방법 20135105 전유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기구,시약,실험방법 20135105 전유준."— Presentation transcript:

1 기구,시약,실험방법 전유준

2 실험기구 4.Magnetic stirrer/hot 1.둥근 플라스크 plate 5.PH paper 2.분액깔때기
6. stirring bar 7. 은박지 1.둥근 플라스크 2.분액깔때기 3.증류장치

3 시약 1.황산(H2SO4) H2SO4의 화학식을 갖는 무색의 비휘발성 액체로, 공업적으로 백금이나 오산화바나듐 촉매를 이용해 만든다. 물을 제외하고 가장 많이 제조되는 강산성의 화합물이다. 이탈기가 더 잘 될 수있도록 도와준다. 2.Cyclohexanol(C6H11OH) 수소 원자 한 개를 하이드록시기 한 개로 치환한 사이클로헥세인 고리로 이루어진 알코올의 한 종류이다. 무색의 점성 액체로서 분자량 100.2, 녹는점 23℃, 끓는점 161℃이다. 가연성액체로 피부를 자극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기질(반응물)로 사용한다.

4 3. 탄산수소나트륨(NaHCO3) 무색의 결정성분말로, 비중 2.20이다. 가열하면 이산화탄소 CO2와 물 H2O를 발생하고, 탄산나트륨 무수물Na2CO3로 변한다. 중화할 때 사용한다. 4.MgSO4(magnesium sulfate) 마그네슘의 황산염으로 백색의 결정상 분말이다. 종이의 충전제, 매염제 등 외에 의약품으로 하제에 사용된다. 무수염은 백색의 결정상 분말로 녹는점 1,185℃, 비중 2.66이다. 건조시킬 때 사용한다.

5 실험방법 25ml 둥근 플라스크에 Cyclohexanol(4ml)을 넣은 후, 황산(H2SO4)(1.5ml)을 천천히 넣는다.
이 플라스크에 stirring bar를 넣고 증류장치를 설치한 다음 은박지를 플라크스에 씌우고 가열을 해준다. 교반기에서 천천히 가열하여 생성물인 Cyclohexene과 물을 회수플라스크에 받는다. 증류 잔류물이 거의 없어질 때까지 계속 증류한다. 회수 플라스크의 증류 물 용액에 소량의 황산이 따라 나오기 때문에 회수 플라스크에 탄산수소나트륨(NaHCO3)용액(1ml)을 넣어 중화 시킨다.(pH paper 로 확인)

6 중화된 혼합액을 분액 깔대기로 옮겨서 아래의 물 층을 제거하고 유기물 Cyclohexene을 시험관에 담는다.
여기에 남아있는 나머지 수분을 제거하기 위해 MgSO4(작은스푼으로 2번)을 넣어준다. 플라스크와 cyclohexene의 무게를 측정하고 수득률을 구한다.

7 실험결과 Cyclohexanol의 밀도 g/ml Cyclohexanol의 부피 ml Cyclohexanol의 질량 g
g/mol Cyclohexanol의 몰수 mol 빈 플라스크의 무게 빈 플라스크 + cyclohexene Cyclohexene의 무게(실험값) Cyclohexene의 분자량 Cyclohexene의 몰수 Cyclohexene의 질량(이론값)


Download ppt "기구,시약,실험방법 20135105 전유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