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끈질긴 생명력을 가진 소나무의 생태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끈질긴 생명력을 가진 소나무의 생태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Presentation transcript:

1 끈질긴 생명력을 가진 소나무의 생태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하안북초등학교 4학년 3반 김주원

2 연구 목적 연구 기간 실험의 연구 방법, 연구결과 알게 된 점 더 연구하고 싶은 것 참고 문헌 및 관련 사이트

3 연구목적 저는 책을 읽기 좋아합니다. 하루는 소나무에 대한 책을 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점들이 흥미로웠고 신기하였습니다. 그런데 얼마 뒤 주제탐구학습을 결정하라는 소 식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무엇을 할까 고민하다가 얼마전 에 본 소 나무에 대한 책이 생각나서 소나무에 대해 하 게 되었습니다.

4 연구 기간 1) 2) 3) 4) 5) 6) 소나무 재선충 확산을 알아봅니다. 경주와 산의 소나무를 관찰합니다. 송진, 송화 가루의 쓰임새와 알레르기를 알아 봅니다. 경복궁의 소나무를 알아 봅니다. 우리 생활과 밀접한 소나무를 알아 봅니다. 집 앞의 소나무와 공생하는 생물을 알아봅니다.

5 연구 방법 연구 실험 1 송진의 굳 기 제 방에 두고 날이 갈 수록 얼마나 송 진이 굳어가나를 관찰해 보았습니 다.
첫째날 진득진득했습니다. 둘째날 진득진득한것이 굳었습니다. 실험 1 송진의 굳 기 제 방에 두고 날이 갈 수록 얼마나 송 진이 굳어가나를 관찰해 보았습니 다. 가설 : ‘점점 굳어 질 것이다.’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첫째날 둘째날 셋째날 둘째날과 비슷하였습니다.

6 연구 방법 연구 실험 2 솔방울의 벌 어짐 저희 집 배란다에 두고 솔방울이 얼마 나 벌어지나를 관찰 해 보았습니다.
저희 집 배란다에 두고 솔방울이 얼마 나 벌어지나를 관찰 해 보았습니다. 가설 :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첫째날 둘째날 첫째날 접어져 있었습니다. 둘째날 펼쳐졌습니다. 단 비가 오는 장마철이라 습기가 많아 방에 보일러를 틀었습니다.

7 연구 방법 연구 실험 3 잣나무의 솔방 울과 소나무의 솔방울 의 차이
저희 집 배란다에서 무 엇이 더 크고 무슨 차 이가 나는지 관찰하였 습니다. 가설 : ‘잣나무의 솔방 울이 약간 클 것이다.’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소나무의 잣나무의 솔방울 솔방울 모습 소나무의 솔방울 잣나무의 솔방울 몸집 작습니다 길쭉합니다. 송진의 묻음 송진이 묻어있지 않습니다. 잔뜩 묻어있습니다. 밑의 모양 넓적합니다. 뾰족합니다.

8 연구 방법 연구 실험 4 소나무씨앗 과 잣나무씨앗(잣) 의 차이 제 책상에 두고 비 교해 보았습니다.
가설 : ‘비슷비슷하 다.’ 라고 생각하였 습니다. 씨앗 이름 소나무 씨앗 잣나무 씨앗(잣) 날개의 특징 줄무늬가 옅습니다. 줄무늬가 선명합니다. 씨앗의 특징 단단합니다 큽니다 단단하지 않습니다. 작습니다.

9 알게 된 점 꽉 닫혀있던 솔방울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열립니다. 온도가 높으면 더 쉽게 열립니다.
꽉 닫혀있던 솔방울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열립니다. 온도가 높으면 더 쉽게 열립니다. 송진은 오랫동안 있으면 금방 굳습니다. 온도가 높으면 더 빨리 굳습니다. 새로 나온 솔방울을 따면 꼭지에서 송진이 흐릅니 다.(봄에 활발합니다.) 잣나무와 소나무의 차이를 알게 되었습니다. 잣나무의 솔방울과 소나무의 솔방울은 크기도 다르지 만, 다른 차이 잣나무의 솔방울은 끝이 뾰족합니다. 잣 나무의 솔방울은 송진이 많이 묻어 있다라는 차이도 있 습니다. 잣나무의 잣과 소나무의 씨앗을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 다.

10 더 연구하고 싶은 것 따뜻한 곳에 둔 솔방울의 벌어짐과 냉장실 같이 추 운 곳에 둔 솔방울의 벌어짐을 알고 싶습니다.
따뜻하게 한 송진이 더 빨리 굳는지, 얼음으로 차 갑게 한 송진이 빨리 굳는지를 알고 싶습니다. 서로 소리는 못 들을 수 있게 하며 오랫동안 안 좋 은 말만한 소나무와 오랫동안 좋은 말 만 한 소나 무의 자람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 한 달 동안은 좋은 말을 해주고 한 달 동안은 나쁜 말을 해준 소나무의 차이를 알고 싶습니다.(실험 을 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내가 직접 경험해 보 고 싶어서)

11 더 연구하고 싶은 것 시끄러운 곳에서 차 경적 소리를 들려주는 소 나무가 잘 자라는지와 조용한 곳에서 새소리를 들려주는 소나무가 잘 자라는 차이를 알고 싶 습니다. 소나무가 싹이 틀려면 걸리는 시간과 잣나무가 싹이 틀려면 걸리는 시간의 차이를 알고 싶습 니다. 신나는 노래를 소나무가 좋아하는지, 조용한 노래를 소나무가 좋아하는지, 클래식 음악을 소나무가 좋아하는지를 알고 싶습니다. 소나무 숲은 사람에게 어떤 점이 이로운지 알 고 싶습니다.

12 참고 문헌 및 관련 사이트 네이버 지식백과 판교중26회 바른이고른이교정치과 지.자.사 하늘은 언제나 나의 편 ~ 옹달샘
다음 카페의 소나무박 사 신문 뉴스 조선일보 키즈네이처 도리도리꺅~꿍~ 네이 버 블로그 네이버의 지식in 네이버 지식백과 jusuc_45/ , 네이버블로그 3D2D영 상체험관

13


Download ppt "끈질긴 생명력을 가진 소나무의 생태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