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Ⅵ. 빛(단원학습목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Ⅵ. 빛(단원학습목표)."— Presentation transcript:

1 Ⅵ. 빛(단원학습목표)

2

3 학습 연계

4 Ⅵ. 빛 2. 가짜 달, 진짜 달 *학습목표 : 1. 빛은 한 물질 속에서 진행하다가 다른 물질을 만날 때, 경계면에서 반사함을 설명할 수 있다. 2. 평면 거울의 상이 생기는 원리를 알고, 상과 실물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다.

5 1.물체의 상 물체의 상 : 거울이나 렌즈, 유리를 통해 어떤 물체를 볼 때 생기는 물체의 형상
거울에 비친 물체의 상 : 우리가 보는 물체에서 앞 뒤가 바뀐 모습이다. 거울로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은 거울에 의해 생긴 상을 보는 것이다.

6 2. 빛의 반사 반사 : 물질 속에서 직진하던 빛이 다른 물질을 만나 그 경계면에서 계속 나아가지 못하고 되돌아가는 현상
반사 : 물질 속에서 직진하던 빛이 다른 물질을 만나 그 경계면에서 계속 나아가지 못하고 되돌아가는 현상 반사의 법칙 : 빛이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될 때, 물체로 들어가는 입사각과 반사되어 나오는 반사각의 크기는 항상 같다.

7 2.빛의 반사 반사면과 수직한 선을 기준으로 입사 광선과 반사 광선이 이루는 각을 각각 입사각, 반사각이라고 한다.

8 3. 정반사와 난반사 정반사 : 거울이나 잔잔한 연못과 같이 표면이 매끄러운 물체로 빛이 진행할 때는 빛이 한 점에서 나오는 것처럼 반사한다. → 상을 관찰할 수 있다. 난반사 : 표면이 울퉁불퉁한 면으로 들어온 빛은 울퉁불퉁한 면에서 각각 반사의 법칙에 따라 반사된다. → 상을 관찰할 수 없다.

9 Ⅵ. 빛 3. 반사하는 빛 *학습목표 : 1. 평면거울에 대해 생기는 상에 대해서는 빛의 반사 법칙을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광선 그림을 그려서 평면거울에 의한 상을 찾고, 상의 크기와 상이 생기는 위치를 설명할 수 있다.

10 1.평면 거울을 통해 보는 물체의 상 물체에서 나온 빛이 거울에 부딪혀 반사된 빛을 보는 것이다.
평면 거울에 의한 상과 거울 사이의 거리가 실제 물체와 거울 사이의 거리와 같다. 실제 물체와 같은 크기의 상이 생긴다.

11 2.평면 거울에 의한 상의 작도 각각의 광선이 거울 면에서 반사 법칙을 따르도록 반사한 광선을 그린다.
한 점에서 나오는 빛을 최소한 두 개 이상의 광선으로 그린다. 각각의 광선이 거울 면에서 반사 법칙을 따르도록 반사한 광선을 그린다.

12 2. 평면 거울에 의한 상의 작도 반사한 광선을 거울 뒤편으로 연장하여 모이는 점을 찾는다. 물체의 다른 점에 대해서도 위의 과정을 통해 상을 찾는다.

13 3.연필이 거울 앞에 있을 때 거울에 비친 상 작도

14 *학습목표 : 1. 오목거울과 볼록 거울에 의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Ⅵ. 빛 4. 휘어진 거울 속 세상 *학습목표 : 1. 오목거울과 볼록 거울에 의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에 의해 생기는 상에 대해 물체의 한 곳에서 반사되어 나온 두 개 이상의 광선을 반사의 법칙에 따라 그려서 상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15 1.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을 각각 레이저에 쏘아 보면, 오목 거울은 빛을 모으고 볼록 거울은 빛을 퍼지게 한다. [오목 거울에서 빛의 반사] [볼록 거울에서 빛의 반사]

16 2.오목 거울에 의한 상과 광선 그림 물체가 오목 거울에서 멀리 있을 때는 실제 물체보다 크기가 작고 거꾸로 된 상이 생긴다.

17 2.오목 거울에 의한 상과 광선 그림 물체가 오목 거울에서 가까이 있을 때는 실제 물체보다 큰 상이 생긴다.

18 3.볼록 거울에 의한 상과 광선 그림 실제 물체보다 작은 상이 생기며, 평면 거울에 비해 더 많은 부분이 거울에 비친다.

19 4.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의 이용 오목 거울의 이용 : 태양열 조리기, 반사망원경, 위성 안테나, 자동차의 전조등, 등대의 반사경 볼록 거울의 이용 : 굽은 도로의 코너 반사경, 자동차의 측면 거울, 편의점의 보안 거울

20 Ⅵ. 빛 5. 물체를 지나면서 꺾어지는 빛 *학습목표 : 1. 빛이 한 물질에서 진행하다가 다른 물질을 만나면 경계면에서 굴절함을 설명할 수 있다. 2. 빛이 굴절함으로 인해 보이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되는 사례를 말할 수 있다.

21 1.빛의 굴절 한 물질에서 직진하던 빛이 다른 물질로 투과할 때, 두 물질의 경계면에서 빛의 진행 방향이 꺾이는 현상

22 2. 빛의 굴절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의 예 물속에 있는 물체가 떠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길이가 짧아져 보이는 현상
물속에 있는 물체가 떠 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길이가 짧아져 보이는 현상 수면에서 물체가 꺾여 보이는 현상 렌즈나 둥근 어항을 통해 본 물체의 크기가 변해 보이는 현상 신기루 현상(사막이나 뜨거운 아스팔트 도로 위에서 마치 물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23 3. 물속에서 떠 보이는 이유 컵에 동전을 넣고 동전 끝이 살짝 보일 정도로 눈높이를 맞춘 후, 컵에 물을 부으면 동전이 점점 떠올라 보여 전체 모습을 볼 수 있다. [물을 붓지 않았을 때] [물을 부었을 때]

24 3.물속에서 떠 보이는 이유 컵에 물이 없을 때 : 동전에서 반사된 빛이 우리 눈으로 바로 들어온다.
컵에 물이 없을 때 : 동전에서 반사된 빛이 우리 눈으로 바로 들어온다. 컵에 물이 있을 때 : 동전에서 반사된 빛이 물과 공기의 경계를 지나면서 굴절되는데, 이 굴절된 빛을 보게 되고, 굴절된 빛이 나오는 방향에 동전이 있다고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동전은 실제보다 위로 떠 보인다.

25 4.굴절률 빛이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로 투과할 때, 두 물질의 굴절률이 같으면 빛은 굴절하지 않는다.
빛이 한 물질에서 다른 물질로 투과할 때, 두 물질의 굴절률이 같으면 빛은 굴절하지 않는다. 예) 설탕 시럽에 유리 막대를 넣으면 마치 유리 막대가 사라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설탕 시럽과 유리 막대의 굴절률이 비슷하기 때문

26 Ⅵ. 빛 6. 렌즈로 보는 세상 *학습목표 : 1. 렌즈가 빛이 굴절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빛을 모으거나 흐트러뜨린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2. 볼록 렌즈가 만드는 상을 관찰하고, 볼록 렌즈와 오목 렌즈가 만드는 상이 각각 다름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7 1. 렌즈 렌즈 : 빛이 굴절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나란하게 진행하는 빛을 한 점에 모으거나 한 점으로부터 퍼져 나가게 하는 도구 초점 : 빛이 모이는 한 점 렌즈가 만드는 상을 이용하는 장치 : 안경, 망원경, 현미경, 사진기 등

28 2. 렌즈에서의 빛의 굴절 볼록 렌즈 : 빛을 한 점(초점)으로 모아준다. 오목 렌즈 : 빛을 퍼지게 한다.
[볼록 렌즈에 의한 빛의 굴절] [오목 렌즈에 의한 빛의 굴절]

29 *학습목표 : 1. 오목 렌즈과 볼록 렌즈에 의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Ⅵ. 빛 7. 상은 어디에 생길까? *학습목표 : 1. 오목 렌즈과 볼록 렌즈에 의해 상이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오목 거울과 볼록 거울에 의해 생기는 상에 대해 물체의 한 곳에서 반사되어 나온 두 개 이상의 광선이 굴절하는 모습을 그려서 상이 생기는 위치와 크기를 설명할 수 있다.

30 1.실험.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작도 실험 과정 1-빛이 볼록 렌즈를 통과할 때의 경로
빛을 쏘는 방향에 따라 렌즈를 통과한 빛이 어떻게 진행하는지를 알면, 렌즈에 의해 생기는 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31 1.실험.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작도 실험 과정 2-물체가 초점 거리 밖에 있을 때 [볼록 렌즈에 의한 상 작도하기
(물체가 초점 거리보다 멀리 있을 때)]

32 1.실험.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작도 실험 과정 3- 물체가 초점 거리 안에 있을 때 [볼록 렌즈에 의한 상 작도하기
(물체가 초점 거리보다 가까이 있을 때)]

33 1.실험.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작도 실험 정리 [볼록 렌즈에 의한 굴절 (물체가 초점 거리보다 멀리 있을 때)]

34 1.실험.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작도 실험 정리 [볼록 렌즈에 의한 굴절(물체가 초점 거리보다 가까이 있을 때)]

35 1.실험.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작도 실험 정리 [오목 렌즈에 의한 굴절]

36 1.실험.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작도 실험 정리 1. 볼록 렌즈에 의해 생긴 상의 위치는 렌즈와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 물체가 초점 거리보다 멀리 있을 때 : 초점에 가까워질수록 상의 위치가 렌즈에서 더 멀어진다. - 물체가 초점 거리보다 가까이 있을 때 : 물체가 렌즈에 가까워질수록 상의 위치도 렌즈에 가까워진다.

37 1. 실험.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작도 실험 정리 2. 볼록 렌즈에 의해 생긴 상의 모습은 렌즈와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 물체가 초점 거리보다 멀리 있을 때 : 초점에 가까워질수록 상의 크기가 커지고, 상의 모습은 뒤집혀져 있다. 물체가 초점 거리보다 가까이 있을 때 : 물체가 렌즈에 가까워질수록 상의 크기가 작아지고, 상의 모습은 똑바로 서 있다.

38 1.실험. 볼록 렌즈에 의한 상의 작도 실험 정리 3. 오목 렌즈에 의해 생긴 상의 위치와 모양을 말해 보자.
- 물체가 어느 위치에 있든지 상은 항상 물체와 렌즈 사이에 실물보다 작은 바로 선 상이 생긴다. 물체가 렌즈에 가까이 갈수록 상의 위치는 렌즈에 가까워지고 상의 크기도 점점 커져서 실물 크기와 비슷해진다.

39 Ⅵ. 빛 8. 본색을 드러내는 빛 *학습목표 : 1. 백색광에는 여러 색깔의 빛들이 혼합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빛의 분산은 빛의 굴절로 인한 결과임을 설명할 수 있다.

40 1.빛의 분산 분산 : 빛이 여러 가지 색으로 분리되는 현상
빛이 분산되는 이유 : 빛은 색깔에 따라 굴절되는 정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 - 빛이 보라색에 가까운 빛일수록 더 많이 굴절되고, 빨간색에 가까운 빛일수록 적게 굴절된다.

41 2.프리즘에 의한 빛의 굴절 백색광 : 여러 가지 색의 빛이 섞여 있어 프리즘을 통과하면 무지갯빛의 색깔로 나누어진다.
단색광 : 한 가지 색의 빛은 프리즘을 통과해도 굴절만 될 뿐, 여러 가지 색으로 나뉘지 않는다.

42 2. 프리즘에 의한 빛의 굴절 [프리즘에 의해 분산된 빛] [프리즘에 의한 빛의 굴절]
백색광은 여러 가지 색의 빛이 섞여 있어 프리즘을 통과하면 무지갯빛의 색으로 나눠지지만, 단색광은 프리즘을 통과하여도 굴절만 될 뿐 여러 가지 색으로 나뉘지 않는다.

43 3.빛의 분산에 의한 현상 무지개 : 비 온 직후 하늘에 남아 있는 작은 물방울들이 프리즘과 같은 역할을 하여 햇빛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생긴다. CD 표면을 햇빛에 비출 때 : CD 표면의 작은 홈에서 빛이 퍼질 때, 색에 따라 빛이 퍼지는 정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알록달록한 색깔이 나타난다.

44 Ⅵ. 빛 9. 색을 모아 꾸미는 세상 *학습목표 : 1. 여러 가지 색의 빛을 합성하여 다양한 색깔을 만들 수 있다.
2. 물체의 고유한 색깔은 물체가 빛을 흡수하고 반사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임을 설명할 수 있다.

45 1.빛의 삼원색 빛의 삼원색 : 빨강, 초록, 파랑 - 컬러 전광판이나 모니터에서는 이 세가지 색깔을 내는 작은 조명들을 조합하여 모든 색을 표현할 수 있다. - 물방울을 컬러 모니터 화면에 떨어뜨리면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의 무늬들이 보인다.

46 2.빛의 합성 빛의 합성 : 빛의 삼원색 중 두 가지 이상의 빛이 합쳐져서 다른 색의 빛으로 보이는 현상
- 빛은 합성하면 합성할수록 점점 밝아져 백색에 가까워진다. - 빛의 삼원색을 같은 비율로 섞으면 백색이 된다.

47 3.물체의 색 물체가 색을 띠는 것 : 물체가 어떤 고유한 색이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그 물체를 비추는 빛이 색이 있어서이다. 어떤 물체가 고유한 색으로 보이는 것 : 물체에 비치는 빛 중에서 그 색의 빛만을 반사하고 나머지는 흡수하기 때문이다.

48 물체의 색


Download ppt "Ⅵ. 빛(단원학습목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