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세계문화와 선교 담당교수 : 김동욱.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세계문화와 선교 담당교수 : 김동욱."— Presentation transcript:

1 세계문화와 선교 담당교수 : 김동욱

2 제 1 강 성경의 기별과 문화적 구성

3 I. 선교와 인류학

4 1. 서론 전도와 선교 전도 복음을 동일 문화권에 있는 자들에게 전하는 것 선교 복음을 타 문화권에 있는 자들에게 전하는 것 강의 목표 타 문화 혹은 종교권에 있는 자들에게 어떻게 기독교의 기별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까를 논의

5 1. 서론 선교를 위한 두 가지 조건(선교의 핵심) 복음을 이해해야 한다.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성경적 기별에 대한 분명한 이해를 갖고 있어야 한다. 이것 없이 복음을 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것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6 2. 설교의 두 가지 핵심 What it meant? What it means?
과거에 무엇을 의미하였는가? 현재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7 3. 설교의 예문 본문 : 눅 19:1-10(쉬운성경) [1] <뽕나무에 올라간 삭개오> 예수님께서 여리고에 들어가 거리를 지나시는 중이었습니다. [2] 여리고에는 삭개오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세리장이었고, 부자였습니다. [3] 삭개오는 예수님이 어떤 분인지 보려고 하였으나 사람들 때문에 볼 수 없었습니다. 그는 키가 작았던 것입니다. [4] 그는 예수님을 보려고 앞서 달려가서 뽕나무에 올라갔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그 길을 지나실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5] 예수님께서 그 곳에 이르러 위를 쳐다보시고 삭개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삭개오야, 어서 내려오너라. 오늘 내가 네 집에서 묵어야 하겠다.”

8 3. 설교의 예문 [6] 삭개오가 빨리 내려와 예수님을 기쁘게 맞이했습니다. [7] 사람들은 이것을 보고 모두 수군거렸습니다. “저 사람이 죄인의 집에 묵으려고 들어갔다.” [8] 삭개오가 서서 주님께 말씀드렸습니다. “주님, 제 재산의 절반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남의 것을 속여 얻은 것이 있으면, 네 배로 갚겠습니다.” [9] 예수님께서 삭개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이 집에 구원이 찾아왔다.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10] 인자는 잃어버린 사람을 찾아 구원하러 왔다.”

9 3. 설교의 예문 성경 본문 이해하기 적용하기

10 4. 선교의 핵심 두 가지 What it meant? What it means? 복음에 대한 이해 문화에 대한 이해

11 4. 선교의 핵심 두 가지 복음 다리 사람 성경적 기별(계시) 성경적인 역사와 문화적 배경 선교사 다리 역할
시대적인 역사와 문화적 배경

12 5. 인류의 다양성과 보편성 다양성 다른 환경 속에서 사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 보편성
다양한 문화 가운데에서도 보편적인 것들 존재

13 5. 인류의 다양성과 보편성 인류학적 보편성 생리적 진행에 의한 자극의 반응 기쁨과 고통을 경험 신학적 보편성
(롬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4 II. 문화의 이해

15 문화의 이해 – 로이드 콰스트 행동 무엇을 했는가?

16 문화의 이해 – 로이드 콰스트 가치 무엇이 좋은가? 행동 무엇을 했는가?

17 문화의 이해 – 로이드 콰스트 신념 무엇이 참된 것인가? 가치 무엇이 좋은가? 행동 무엇을 했는가?

18 문화의 이해 – 로이드 콰스트 세계관 무엇이 실재인가? 신념 무엇이 참된 것인가? 가치 무엇이 좋은가? 행동 무엇을 했는가?


Download ppt "세계문화와 선교 담당교수 : 김동욱."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