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합리정서행동요법(REBT) Albert Ellis(1956)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합리정서행동요법(REBT) Albert Ellis(1956)"— Presentation transcript:

1 합리정서행동요법(REBT) Albert Ellis(1956)
11가지 비합리적 신념 알기

2 당위적 사고 자 기 타 인 세 상 과 장 성 비 하 성 (자기비하, 타인비하) 낮은 인내성

3 Ellis의 초기 비합리적 사고 관계 1. 모든 사람에게 사랑 받고 인정받아야 한다. 2. 의지할 누군가가 있어야만 한다.
3. 타인과 함께 괴로워하고 속상해야 한다. 4. 나쁘고 악한 사람은 처벌받아야만 한다. 관계

4 1. 성공을 해야만 가치 있는 사람이다. 2. 일이 뜻대로 안되면 무시무시하고 끔찍하다. 3. 완벽한 해결책이 있어야만 한다. 세상

5 1. 행복은 외부환경에 의해 통제된다. 2. 어려움은 피해가는 것이 낫다. 3. 위험과 재앙의 가능성을 늘 생각해야 한다. 4. 과거가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 운명

6 1. 모든 사람으로부터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 )
2.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 ) 3. 악하고 나쁜 사람들은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 ( )

7 4. 어떤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파멸이다. ( )
5. 불행은 외부 환경 때문이며, 인간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다. ( ) 6.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므로 끊임없는 걱정의 원천이다. ( )

8 7. 어떤 난관이나 책임을 직면하는 것 보다 회피하는 것이 더 쉽다. ( )
8.우리는 타인에게 의존해야만 하고, 자신이 의존할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만 한다. ( ) 9. 현재의 행동과 운명은 과거의 경험이나 행동에 의해 결정되며, 우리는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 )

9 10. 주변 인물들에게 환난이 닥쳤을 경우, 자신도 당황할 수 밖에 없다. ( )
11. 모든 문제에는 가장 적절하고 완벽한 해결책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며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파멸이다. ( )

10 논박연습 (논리성, 현실성, 실용성) 모든 사람으로부터 항상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논박>
<합리적 신념>

11 모든 면에서 반드시 유능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논박> <합리적 신념>

12 악하고 나쁜 사람들은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 <논박> <합리적 신념>

13 어떤 일이 내가 바라는 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스러운 파멸이다.
<논박> <합리적 신념>

14 불행은 외부 환경 때문이며, 인간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다.
<논박> <합리적 신념>

15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므로 끊임없는 걱정의 원천이다.
<논박> <합리적 신념>

16 어떤 난관이나 책임을 직면하는 것 보다 회피하는 것이 더 쉽다.
<논박> <합리적 신념>

17 우리는 타인에게 의존해야만 하고,자신이 의존할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만 한다.
<논박> <합리적 신념>

18 현재의 행동과 운명은 과거의 경험이나 행동에 의해 결정되며, 우리는 과거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논박> <합리적 신념>

19 주변 인물들에게 환난이 닥쳤을 경우, 자신도 당황할 수 밖에 없다.
<논박> <합리적 신념>

20 모든 문제에는 가장 적절하고 완벽한 해결책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며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파멸이다.
완벽한 해결책이 반드시 있기 마련이며 그것을 찾지 못한다면 파멸이다. <논박> <합리적 신념>

21 Dispute (논 박)-합리적인 생각인가? Effect (효과)-적절한 행동과 정서
상담의 핵심-ABCDE Activating event (선행사건)– 무슨 일이 일었는가? Belief system (신념체제)-어떤 생각을 하는가? Consequence (결 과)-어떤 일이 있는가? Dispute (논 박)-합리적인 생각인가? Effect (효과)-적절한 행동과 정서

22 “애인과 헤어져 죽고 싶다” B(신념) C(결과) D(논박) E(효과)

23 “사업실패로 내 인생은 끝장이다” B(신념) C(결과) D(논박) E(효과)

24 “대학에 들어가야만 성공할 수 있다” B(신념) C(결과) D(논박) E(효과)

25 “인정해주지 않아서 속상하다.” B(신념) C(결과) D(논박) E(효과)

26 “질병으로 내 인생은 희망이 없다.” B(신념) C(결과) D(논박) E(효과)


Download ppt "합리정서행동요법(REBT) Albert Ellis(1956)"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