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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화 전문 매장 관리 시스템 - 시스템 개발 계획안 - 소프트웨어공학 4조 ‘04 조수민 ‘04 이준희 ‘04 최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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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운동화 전문 매장 관리 시스템 - 시스템 개발 계획안 - 소프트웨어공학 4조 ‘04 조수민 ‘04 이준희 ‘04 최재원
‘06 박진희 ‘07 도혜정 ‘07 박해진

2 목 차(Contents) 개 요 자원 예측 일정 예측 조직의 구성 / 인력배치 기술 관리 방법 표준 / 개발 절차 검토 회의
개발 환경 / 성능 시험 문서화 / 유지 보수 설치 / 인수 부 록 Q & A

3 개 요

4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개 요 ( 1 / 2 ) 슈즈 멀티숍의 인기상승과 매장수의 증가 업무처리 방식이 수동적 미흡한 전산화 시스템 고객 및 매장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슈즈 멀티숍 운영의 체계적 관리가 필요 물품, 고객, 직원, 판매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5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개 요 ( 2 / 2 ) 업무처리의 전산화 모든 수기문서의 대체 직원들의 근태 관리 고객 구매 정보 관리 판매 매출 분석 제약 사항 특정 브랜드 및 유통업체 관리는 하지 않음 환불 및 교환은 1주일 이내 A/S는 해당 브랜드 사에서 서비스 제공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6 자원 예측

7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자원 예측 ( 1 / 2 ) 인력 구성 소프트웨어공학 4조 6명 조수민 / 이준희 / 최재원 / 박진희 / 도혜정 / 박해진 비용 내역 ( 단위 : 원 ) 구 분 인 건 비 직 접 경 비 기 타 총 액 비 용 6,912,000 480,000 1,060,000 8,452,000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8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자원 예측 ( 2 / 2 ) 비용 상세 내역 항 목 상 세 내 역 비 용 인 건 비 ▶ 소요기간 : 12주 ▶ 주당 작업 시간 : 주 6일 x 4시간 = 24시간 = 인력 × 소요기간 × 작업시간 × 시간당 인건비 = 6명 × 12주 × 24시간 × 4,000원 6,912,000원 직접경비 ▶ S/W 사용료 : 230,000원 ▶ 인쇄비 : 50,000원 (1,000장 × 50원) ▶ 자료조사비 : 100,000원 ▶ 관련 서적 구입비 : 100,000원 480,000원 기타비용 ▶ 사전 답사 교통비 : 12,000원 × 5회 ▶ 업무 추진 예비비 : 1,000,000원 1,060,000원 총 액 8,452,000원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9 일정 예측

10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일정 예측 ( 1 / 9 ) WBS ( 1 / 2 ) 운동화 전문 매장 관리 시스템 개발 분 석 (R) 설 계 (D) 구 현 (C) 테 스 트 (T) 인 수 (A) 계획서 검토 R.1 요구 분석서 검토 및 수정 D.1 코딩 및 모듈표준 설정 C.1 통 합 테스트 T.1 종합 매뉴얼 작성 A.1 목표 및 제약 정의 R.2 시스템 구조 설계 D.2 실제코딩 C.2 시스템 T.2 인수 및 설치 A.2 요구조사 및 직원 면담 R.3 테스트 DB 구축 C.3 알 파 T.3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11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일정 예측 ( 2 / 9 ) WBS ( 2 / 2 ) 분 석 (R) 설 계 (D) 구 현 (C) 테 스 트 (T) 인 수 (A) 요구분석 R.4 UI 설계 D.3 코드검사 및 단위 테스트 C.4 사용자 교육 A.3 요구기술 R.5 DB 설계 D.4 코드 문서화 C.5 인수 테스트 A.4 요구확인 R.6 상세 설계 D.5 요구분석서 작성 R.7 설계서 작성 D.6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12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일정 예측( 3 / 9 ) CPM Network ( 1 / 4 ) – 요구 분석(Require) 임계경로 및 소요기간 S - R1 - R2 - R3 - R4 - M1 - R5 - R6 - R7 : 18 Days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13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일정 예측 ( 4 / 9 ) CPM Network ( 2 / 4 ) – 설 계(Design) 임계경로 및 소요기간 M2 - D1 - D2 - D3 - M3 - D5 - D6 : 21 Days M2 - D1 - D2 - D4 - M4 - D5 - D6 : 24 Days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14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일정 예측 ( 5 / 9 ) CPM Network ( 3 / 4 ) – 구 현 임계경로 및 소요기간 M5 - C1 - C2 - M6 - C4 – M8 : 18 Days M5 - C1 - C3 - M7 - C4 - M8 : 11 Days M5 - C1 - C3 - M7 - C5 - M8 : 7 Days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15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일정 예측 ( 6 / 9 ) CPM Network ( 4 / 4 ) – 테스트 및 인수 임계경로 및 소요기간 T1 - T2 - T3 - M9 - A2 - A3 - A4 – X : 12 Days T1 - T2 - T3 - M9 - A1 – X : 8 Days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16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일정 예측 ( 7 / 9 ) 임계 경로 S-R1-R2-R3-R4-M1-R5-R6-R7 -M2-D1-D2-D4-M3-D5-D6 -M5-C1-C2-M6-C4-M8 -T1-T2-T3-M9-A2-A3-A4-X 총 소요기간 : 72 Days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17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일정 예측 ( 8 / 9 ) 일정 계획표 ( 1 / 2 ) – 요구 분석 / 설계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18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일정 예측 ( 9 / 9 ) 일정 계획표 ( 2 / 2 ) – 구현 / 테스트 / 인수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19 조직의 구성 / 인력배치

20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조직의 구성 구성모델 : 분산형 모델 팀원들의 사전 경험 및 기술적 관리 능력 부족 팀원간의 충분한 의사소통 및 생각의 공유를 통한 문제 해결 필요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21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직무 기술 구 성 원 직 무 팀 구성원 공동 직무 - 시스템 분석 및 구조 설계 - 상세설계 및 설계서 작성, 시스템의 구현 조 수 민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UI(User Interface) 설계 및 문서화 작업 담당 이 준 희 - 시스템 DB(Database) 설계 - 모듈의 통합 및 관리 최 재 원 박 진 희 - 시스템 테스트 DB 구축 도 혜 정 시스템 UI(User Interface) 설계 문서화 작업 담당 박 해 진 - 시스템 UI(User Interface) 설계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22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Staff allocation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23 기술 관리 방법

24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변경 관리 요구 사항 변경의 최소화 사용자와 충분한 협의 사용자의 요구 사항 변경 시 협의 후 문서화 계획 변경의 최소화 폭포수형 모델을 이용한 수정과 변경을 최소화 회의를 통해 예정된 계획과 차질이 없도록 진행 일정 변경 관리 계획 된 기일 내에 완료 변경 시에는 팀원 간의 협의를 거친 후 문서화 기타 변경 관리 회의 후 협의를 통해 결정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25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위험 관리 회의를 거쳐 프로젝트를 실행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팀원이 없음 교육을 통한 기술적 문제 보충 사용자에게 익숙한 인터페이스를 제공 사전협의를 통한 요구변경의 최소화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26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비용 / 진도관리 일정관리를 통한 비용의 최소화 효율적이고 유동적인 작업배치 작업지연의 최소화 작업 후 보고서 작성 효율적인 진도 관리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27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해결 방안 정기적인 회의 인터넷 게시판, 메신저 등을 이용한 의견 교류 팀원간의 상호 협력 중시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28 표준 / 개발 절차

29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개발 방법론 채택 개발 방법론 : 폭포수 모델(Waterfall-Model) 개발 시스템의 규모가 작고 단순함 팀 구성원이 프로젝트 비전문가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30 검토 회의

31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검토 회의 ( 1 / 2 ) 일정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단계별 작업 완료 시 다음 단계 검토회의 진행 중 문제점이 발생한 경우 검토회의를 실시 진행방법 전원참석을 원칙으로 함 불참 시 사전 통보 하고 맡은 부분의 보고서 제출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점검 문제가 발생 시에는 추가적인 토론으로 문제 해결 충분한 토론을 통한 최종결론도출 회의록작성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32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검토 회의 ( 2 / 2 ) 후속 조치 도출 내용을 프로젝트에 반영 반영 내용을 각 산출물에 기록 작성된 회의록 회람 회의 내용 숙지 및 전파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33 개발 환경 / 성능 시험

34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개발 환경 개발 운영 체제 Microsoft Windows Vista 개발 언어 Java / JDK 1.6 / JDBC 개발 플랫폼 NetBeans IDE 6.5 데이터베이스 서버 Oracle DataBase 10g Expression Edition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35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성능 시험 단위 테스트 설계에 적절한 모듈 구현 모듈들의 정상적인 작동 예외 처리 및 오작동 통합 테스트 데이터베이스와 시스템간의 연동 데이터 처리 속도 및 안정성 모듈의 통합성 전체적인 시스템의 작동여부 인수 테스트 실제로 사용되는 장소에 사용 환경을 구성 설치된 시스템으로 실제 업무 수행 테스트결과를 기록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36 문서화 / 유지보수

37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문서화 프로젝트 산출물들을 문서화 회의록 작성 작업보고서 작성 작업 지연 방지 코딩 규칙 작성 코딩 스타일 통일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38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유지보수 유지보수의 분류 정정(correction) 시스템 오류 개작(adaption) 소프트웨어 운영 환경의 변화 기능 보강(enhancement) 유지보수의 절차 ① 변경요청서(change request) 작성 ② 심의를 통한 제안된 변경을 검토 ③ 작업의 범위와 소요 시간, 소요 인원, 소요 비용 등을 예측 ④ 변경 내용을 구현 / 테스트 ⑤ 새 버전의 승인 여부 결정 / 설치 ⑥ 변경 처리 보고서 작성 / 보관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39 설치 / 인수

40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설치 / 인수 소프트웨어 사전교육 소프트웨어 설치교육 인수 테스트 실시 소프트웨어 CD / 사용자 설명서 제공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41 부 록 - 정의 / 약어 , 참고문헌 -

42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정의 / 약어 ( 1 / 3 ) 슈즈 멀티숍 (multi-shop) 한 매장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신발을 판매하는 숍을 의미 근태 직원들의 출근과 결근을 아울러 이르는 말 WBS (Work Breakdown Structure) 업무 분업의 구조, 성과 목표 완전 달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칭 산업 관리 간접 부문에서 기술 혁신형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 CPM (Critical Path Method) 임계 경로법 공업, 기술, 상업적인 프로젝트에 응용되는 계획 관리 기술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43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정의 / 약어 ( 2 / 3 ) UI (User Interface) 프로그램이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정보와 프로그램을 조작하는 수단 DB (DataBase) 여러 응용 시스템들의 통합된 정보들을 저장하여 운영할 수 있는 공용 데이터들의 묶음 임계경로 여러단계의 과정을 거치는 작업에서 완성하기 위해 여러 과정의 경로가 동시에 수행 되어야 한다고 할 때,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는 경로 간트차트 (Gantt Chart) 미국의 헨리 간트(H. L. Gant)가 1919년 창안한 관리 도표 알파테스트 (Alpha Test)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성능시험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44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정의 / 약어 ( 3 / 3 ) Java / JDK Java : Sun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JDK : Java를 이용하여 개발 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개발킷을 의미 JDBC (Java Database Connectivity) Java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기 위해 연결해주는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IDE (Integrate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 개발 환경 툴 Oracle 미국 오라클사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Module 기계 또는 시스템의 구성 단위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45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참고 문헌 소프트웨어 공학, 최은만 저(정익사 - 4차개정판 2007) 데이터베이스 처리론, David M.Kroenke(교보문고 - 10차 개정판) 노동부 홈페이지( - 최저 임금제 Sun 홈페이지( - Java 관련 참고 소프트웨어공학전공 Team Project

46 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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