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Six Thinking Hats 2003. 05. 06.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Six Thinking Hats 2003. 05. 06."— Presentation transcript:

1 Six Thinking Hats

2 Edward de Bono Ⅰ 창조적 사고력 개발분야의 독보적 거장.
철학,심리학,생리학,의학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학위 취득으로 인간두뇌를 ‘스스로 조직화된 정보시스템’ 으로 인식함. 스스로<2,300년간의 인류역사에서 생각하는 기법에 관한 가장 획기적인 변화> 라고 평가한 The Six thinking Hats은 IBM, Simens, Boeing, Dupont, Fedex 같은 세계굴지의 기업에서 필독서로 채택,활용하며, 하버드,옥스퍼드, 캠버리지 와 같은 명문대학에서도 교육과정으로 채택하여 학생들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사고능력을 배양시키고 있음. 1967년 창안한 수평적 사고(Lateral Thinking)의 개념은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수록되며, 관련 저서들은 현재 37개 언어로 번역되어 30년이 지난 지금까지 널리 읽히고 있다.

3 논쟁 對 평행사고 2,300년간의 역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고 기법 (14년간에 걸쳐 직접 증명함.) - ABB (기존의 20일 토론에서 2일로..) - IBM (회의시간 ¼ 단축에 대한 보고서) 등등…. 한 번에 한 가지만 생각한다 - 언제나 동일하게 여러 개의 방향으로 최대한 예민해진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소크라테스: 논증과 논쟁을 강조 (80%는 건설적 결론을 내지못함 – 오류만 지적) 플라톤 : 궁극적인 진리는 겉에 보이는 것 뒤에 숨어있다.(진실의 그림자) 아리스토텔레스 : 포함/배제 논리 체계화 (과거의 경험을 상자 안,혹은 밖에 놓는다) 기존의 사고방법 분석과 판단,그리고 논쟁을 통해 ‘본질이 무엇인지(What is)’를 밝혀내는 시스템

4 논쟁 對 평행사고 평행사고란? 변화하는 세상에서 표준적인 상황이란 없다. - 어느 길로 갈 것인가를 선택하는 대신에 우리가 어디로 길을 낼 것인가를 결정해야 함. - 단순한 판단(Judgement)이 아니라 디자인 (Design)을 해야 하고, 현재의 상태(What is) 를 확인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What can be)을 찾아야 하는 것이 평행사고.. 여러 사람이 어느 한순간 동일한 관점에서 함께 본다. - 의도적으로 반대의 관점에 서서 서로 토론과 논쟁을 벌이는 방식과는 전혀 다름 전통적 사고에서는 두 사람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으면,서로 상대방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기위해 논쟁을 벌이지만, 평행사고에서는 서로 대립되는 의견을 일단 기록해놓고 서로 다른 견해들 중에서 꼭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에만 선택의 시도를 하면 됨. 만약,이런 선택이 불가능하다면 양족의 가능성을 다 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짜내 야 하는데 초점을 맞춤.

5 모자! 생각하는 방향에 대한 상징 사람의 특성분류가 아닙니다 - 심리테스트는 사람을 고정시키지만,6색 모자는 다양한 각도에서 최대한의 사고능력을 발휘하도록 유도하는데 그 가치가 있습니다. 역할분담이 아닙니다 - 이 사고의 장점은 모든 참석자의 경험과 지혜가 한 방향으로 집중되는 데 있습니다. 자기과시 - 자기가 얼마나 똑똑하고 상대방을 제압할 수 있었나가 아니라 각각의 모자를 썼을 때 자신이 얼마나 많은 생각을 해낼 수 있었나를 과시합니다. 증명된 효과들 - 첫 번째 : 효율성( 돋보기로 태양광선 모으기..) - 두 번째 : 시간절약(대부분 50%의 시간 절감효과. 미국경영자는 40%시간을 회의에..) - 세 번째 : 자존심 문제의 해결 (반대를 위한 반대..) - 네 번째 : 한 번에 한 가지씩 해결한다 (칼라프린터)

6 Ⅳ 생각의 등대, 여섯 색깔의 모자 White Red Black Yellow Green Blue
중립적,객관적 / ‘객관적인 사실과 숫자’들을 나타냄. Red 분노와 노여움,감정 / ‘감정적인 관점’들을 나타냄. Black 암울하고 진지함 /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잠재된 위험’들에 대해 생각함. Yellow 밝고 긍정적 /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관점’들을 나타냄. Green 풍성한 성장 / ‘창조성과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나타냄. Blue 냉철함,하늘 / ‘생각의 순서를 짜고,다른 모자의 사용을 통제’하는 일.

7 하얀 모자 하얀 종이에 담긴 글씨 (사실적인 정보) 우리가 갖고 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가? 우리가 빠뜨린 정보는 무엇인가? 우리는 어떤 질문을 제기해야 하는가? 회의 초기에 논의해야 할 사안에 대한 정보 어떤 문제해결을 위해 회의를 하는지 배경을 명확히 할 때 평가의 방법으로 회의 마무리에서… 서구식 회의 : 각자 자기의 관점에서 자기가 원하는 결론을 내려고 함. 동양식 회의 : 아무도 이미 완성된 아이디어를 내놓지 않는다 하얀 모자를 쓰고 중립적 정보를 내놓으면서 생각의 지도를 만든다.

8 하얀 모자 확인된 사실과 사실이라고 믿어지는 것(2등급 사실) - 믿어지는 것을 확인된 사실로 성급하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새로 나온 보잉 757 기는 이전 기종들보다 훨씬 더 조용하다는 말이 맞는 것 같습니다.) 가능성이 있는 일들은 가능성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표현… - 항상 진실입니다. (Always True) - 보통 진실입니다. (Usually True) - 일반적으로 진실입니다. (Generally True) - 대체로 진실입니다. (By and Largy) - 맞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More often than not) - 절반 정도는 많습니다 . (About half the time) - 종종 많습니다. (often) - 때때로 사실입니다. (Sometimes True) - 이따금 사실입니다. (Occasionally True) - 맞는 적도 있다고 합니다. (Been known to happen) - 절대로 사실이 아닙니다. (Never True) - 사실일 수 없습니다. (Cannot be True)

9 빨간 모자 불, 따뜻함을 연상 / 자신의 느낌과 감정,직관을 솔직하게 표현 - 왜 그런 느낌인지를 설명하거나,정당화할 필요 없음 - 사고과정에서 감정과 느낌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중립과 객관성을 요구하는 하얀 모자와는 반대 항상 특정한 의제나 상황에 대해서만 적용해야 함. 참석자가 임의로 그 대상을 바꿀 수 없음 (파란모자의 역할) 빨간 모자의 생각은 개별적이므로 참석자 모두의 생각을 들어봄이 좋다. 느낌을 표현할 뿐이지,어떤 평가나 판단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감정이 사고에 영향을 끼치는 3가지 관점 누구에게나 두려움,분노,미움,의심,질투와 같은 배후감정이 존재한다 감정은 이전에 형성되었던 선입견에 의하여 발동한다 모든 생각의 지도가 만들어지고 난 뒤 다시 한번 감정이 개입한다.

10 빨간 모자 감정은 사고를 망친다는 관점이 있으나, 아무리 훌륭한 결정이라도 결국에는 감정적이기 마련 - 생각의 지도를 만들어 나갈 때 ‘결국에는’ 가치체계와 감정을 따르게 됨. 빨간 모자사고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표현된 감정을 정당화 하고싶은 유혹을 뿌리치는 일 감정과 느낌이 사고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정당한 자리를 찾게 합니다. 빨간 모자는.. 사람의 느낌을 드러내어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영향력을 행사하게 합니다. 참석자들이 쉽게 감정을 일으키고 또 거기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른 사람들의 느낌을 검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11 검은 모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자) 논리적(비판적)사고, 신중함을 상징하는 생존의 모자 불법적인 행동이나 위험,재정상의 손해 등의 좋지않은 일들을 미리 막는 것. 서구문명의 기초인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기법에 근거를 둠 항상 타당성있는 근거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검은 모자는.. 사람의 느낌을 드러내어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영향력을 행사하게 합니다. 공정해져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문제의 장단점을 동시에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없애준다는 데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예측으로 위험성을 평가합니다 이 제안을 실행했을 때 잘못 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사고과정 자체의 실수를 지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 모자가 논쟁은 아니며,논쟁으로 변질되도록 내버려둬서도 안됩니다.

12 Ⅶ 노란 모자 밝은 햇빛, 긍정적인 가치,건설적 생각을 찾아내는 모자 - 논리에 근거한 사고 / 막역한 환상적 이야기는 안됨.
밝은 햇빛, 긍정적인 가치,건설적 생각을 찾아내는 모자 논리에 근거한 사고 / 막역한 환상적 이야기는 안됨. 부정적인 면을 중시하는 검은 모자와는 상반됨. 미래지향적 관점으로 실현가능한 장점을 찾는 것입니다. - 이 제안의 긍정적 가치는 무엇인가? 노란 모자는.. 자신의 낙관적인 견해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뒷받침을 해야 합니다 어떤 제안을 만들어 내는 것과 그 제안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2가지 측면이 있고, 그 사이에 제출된 제안을 수정하고 개선하고 강화해 나가 는 제 3의 측면이 존재합니다 검은 모자에 의해 지적된 많은 결점들을 수정할 수 있다. 새로움과 같은 창조성은 초록모자이고 , 효율성이 노란 모자의 영역이다.

13 Ⅷ 초록 모자 생명의 에너지, 푸른 들판과 푸른 숲/ 창조적 사고의 모자 - 새로운 아이디어,기존의 아이디어의 수정,개선
생명의 에너지, 푸른 들판과 푸른 숲/ 창조적 사고의 모자 새로운 아이디어,기존의 아이디어의 수정,개선 가능성 있는 것들을 제시하고 어떤 일련의 행동을 취하자고 제안 검은 모자에서 제기된 난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색하거나, 수정,추가하는 데서도 유리 자체로는 사람을 창조적으로 만들어주지는 않지만, 창조적인 사고에 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해 줍니다. 초록 모자는.. 일종의 인위적인 동기부여 방법입니다. 다른 모자들과 같이 어떤 결과를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창조적인 사고의 노력을 요구할 뿐이다. 의견을 내놓는 사람이나 이를 듣는 사람 모두가 초록모자를 쓰고서 서로의 의견을 창조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4 Ⅸ 파란 모자 파란 하늘 / 높은 하늘에서 세상을 내려다 본다.
파란 하늘 / 높은 하늘에서 세상을 내려다 본다. 회의를 주재하고 생각하는 방향을 결정하는 통제의 모자 - 모든 회의는 파란 모자가 상황을 정의하는 것으로 시작함. 회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그 진행전략을 결정합니다. 파란 모자는.. 회의가 진행되는 중에 전체 질서를 잡고, 참석자에게 모자를 바꿔 쓰자고 제안하며,그들이 요구받은 모자를 제대로 쓰고있는 것인가를 확인합니다. 안건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제한사항을 열거하는 등 진행을 책임집니다. 회의도중과 마지막에 요약과 개관 및 결론을 내릴 책임이 있습니다. 회의를 모니터링하고 게임의 규칙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Download ppt "Six Thinking Hats 2003. 05. 06."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