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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duction to Creativ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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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Introduction to Creative Design)"— Presentation transcript:

1 (Introduction to Creative Design)
Colleg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University of Incheon Incheon, Korea 창의공학설계 (Introduction to Creative Design)

2 창의공학설계

3 교수 소개 및 연락처 - 박문주 연구실: 7호관 정보기술대학 527호 전화: 032-835-8556
조교

4 교수: 전반적인 배경설명, 가이드 및 조력자 역할 학생: 강의의 주인공 (발표, 토론 등 우수 참여학생 가점 적용
창의공학설계 수강 학생 참고사항 1. 교수에 의한 일방적인 주입식 이론 강의가 아님. 2. 학생의 적극적 참여가 요구되는 교과목 (토론, 질의, 응답, 발표, 팀웍, 설계, 제작, 윤리 등이 핵심적인 강의 구성요소) 3. 역할분담 교수: 전반적인 배경설명, 가이드 및 조력자 역할 학생: 강의의 주인공 (발표, 토론 등 우수 참여학생 가점 적용 최종성적 평가후 본인 성적의 최고 5% 상향) 조교: 학생들 지원 4

5 창의공학설계 수강 학생 참고사항 4. 과제: 매주 과제가 제시됨. 학생들은 그 다음주 수업 시작 전까지
지정된 곳에 과제를 제출할 것. 5

6 2) 실습설계과제(20점): 자유과제, 중간고사 대체
창의공학설계 수강 학생 참고사항 5. 성적평가 (100점 만점) 1) 매주 과제(20점): 2 - 6주 (5회), 주 (3회) : 총 8회 각 과제당 2점 만점: A(2), B(1.5), C(1), D(0.5) & F(0) : 16점만점 2) 실습설계과제(20점): 자유과제, 중간고사 대체 실습과제평가: A(16), B(13), C(10), D(8) & F(0) : 16점만점 팀 노트 평가: A(4), B(3), C(2), D(1) & F(0) : 4점만점 6

7 3) Term 설계 프로젝트 (40점): 지정과제, 기말고사 대체
창의공학설계 수강 학생 참고사항 3) Term 설계 프로젝트 (40점): 지정과제, 기말고사 대체 Term프로젝트 평가: A(30), B(25), C(20), D(18) & F(0) : 30점만점 팀 노트 평가: A(8), B(6), C(4), D(2) & F(0) : 8점만점 팀 도구관리(2점 만점): 우수(2)_분실/파손 없음, 불량(0)_있음 4) 출석 (20점): 지각 1회당: -1 점 (정시에 출석 확인) 결석 1회당: -3 점 (예: 결석2회, 지각3회: 출석 11점) cf. 결석 5회이상은 학점이 자동으로 F 처리됨. 5) 발표 (4점): 수업 시간 및 과제 발표시의 개인점수 A(4), B(3), C(2), D(1) & F(0) 7

8 6. 강의용 노트, 참고사항(출석, 과제, 성적, 공지사항) 및 과제제출은 강의전용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
창의공학설계 수강 학생 참고사항 6. 강의용 노트, 참고사항(출석, 과제, 성적, 공지사항) 및 과제제출은 강의전용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 (  수업/강의) 8

9 9. 학교제공 준비물의 관리 (성적에 반영: 기말 2점)
창의공학설계 수강 학생 참고사항 7. 팀 활동시에는 팀 노트를 유지할 것 - 회의록, 아이디어, 역할분담, 개인별 활동, 설계방안, 계획 및 진도 등을 그때 그때 일자별/시간순으로 기록 - 팀 노트들은 별도로 평가되어 성적에 반영됨 - 15주차 Term 프로젝트 발표시 제출 8. 수업을 위해 각종 도구 및 재료 등이 필요함. - 학교측 준비물: 중요 도구 및 도구함, 중요재료 - 개인/팀 준비물: 부차적 도구 및 재료 9. 학교제공 준비물의 관리 (성적에 반영: 기말 2점) 1) 도구 분실시 동일한 것으로 대체하거나 변상해야 함. 2) 조교를 통해 대여, 반납 할 것. 3) 다른 팀에서 빌리지 말 것. 9

10 1장. 개요 창의공학설계 1장. 개요

11 1장 강의 내용 1.1 창의공학설계 강의란 무엇인가? 1.2 공학이란 무엇인가? 1.3 창의공학설계의 교육 효과
1장. 개요 1장 강의 내용 1.1 창의공학설계 강의란 무엇인가? 1.2 공학이란 무엇인가? 1.3 창의공학설계의 교육 효과 1.4 설계란 무엇인가? 1.5 창의적 문제 해결과 공학 설계 1.6 공학 설계의 특징 11

12 1-1. 창의공학설계 강의란 무엇인가? 강의의 개요 및 목적
1장. 개요 1-1. 창의공학설계 강의란 무엇인가? 강의의 개요 및 목적 대학교에서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에게 전공의 설계과목을 배우기 이전에 기존에 습득한 지식 및 식견의 바탕하에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방법으로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습득하는데 있다. 그래서, 본 강의는 신입생들에게 공학적 설계 및 제작 경험을 통해 창의적 문제해결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그리고 공학도로서 갖춰야 할 중요한 능력과 소양인 창의성, 시스템적 사고, 팀웍 활동, 의사소통 능력, 공학윤리, 고객에 대한 이해 등을 학습하게 된다. 아울러 이 강의를 통해 전공의 다양한 설계과목 이수를 위한 공학적 창의설계 능력의 기반을 갖추게 된다. 12

13 1-1. 창의공학설계 강의란 무엇인가? 강의의 구체적 목표 창의공학설계 강의는 수강생이 아래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준비되었다.
1장. 개요 1-1. 창의공학설계 강의란 무엇인가? 강의의 구체적 목표 창의공학설계 강의는 수강생이 아래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준비되었다. 수학 및 기초적 과학 지식을 기반으로 공학적 문제에 대해 창의적 해결 능력의 배양 복합 학제적 팀의 구성원으로서 역할 수행, 팀웍 및 프로젝트 기획 능력의 배양 효과적으로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 전공의 다양한 설계과목 이수를 위한 기초능력 배양 제한적 조건에 맞는 시스템 및 요소 설계 능력 공학도로서 직업적, 도덕적 책임 인식 및 경제, 경영, 환경, 법률 등 시사적 논점의 이해 13

14 1장. 개요 1-1. 창의공학설계 강의란 무엇인가? 강의의 구성 본 과목에 대한 기초 이론의 수강 및 이전의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각 단계별로 제시되는 창의설계 과정을 수행하게 된다. 주별로 제시되는 과제에 대해 개인별 또는 5인 이상의 1팀으로 구성되는 각 팀원들은 각자에게 할당된 부분을 완수하고 팀별로 그 결과를 요약 후에 발표해야 한다. 학기 중간에 팀별로 실습과제로 제한된 조건하에서 자유롭게 주제를 선정, 설계 및 발표를 하여 평가 받는다. 학기말에 term project가 제시되고 이에 대해 팀별로 학습한 내용에 기반을 둔 설계를 해야 하며 이는 팀들간의 경쟁으로 평가 된다. 14

15 1장. 개요 1-1. 창의공학설계 강의란 무엇인가? 강의의 필요성 창의공학설계 15

16 1-2. 공학(Engineering) 이란 무엇인가?
1장. 개요 1-2. 공학(Engineering) 이란 무엇인가? 공학의 특징 공학은 문제해결을 위한 학문이다. 공학문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환경개선, 생산, 가공 및 서비스에 관련한 개선 요구 공학의 학문적 특성 수학, 과학, 공학 지식 경제성 창의성 자연과 환경, 사회문화와 소비자 요구 이해 팀 활동 16

17 1-3. 창의공학설계의 교육 효과 창의력의 습득 (창의력은 배울 수 있다 !)
1장. 개요 1-3. 창의공학설계의 교육 효과 창의력의 습득 (창의력은 배울 수 있다 !) 창의성이란 현상을 개선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겨 혁신을 이루는 능력이다. 창의력은 총뇌(whole brain)활동을 필요로 한다. 창의력은 문제해결방법의 질로서 표현된다. 창의력은 학습으로 증진될 수 있다. 17

18 1-3. 창의공학설계의 교육 효과 창의력 습득을 위한 자세 창의성 요건 창의적인 사람은 그릇된 자존심을 갖지 않는다.
1장. 개요 1-3. 창의공학설계의 교육 효과 창의성 요건 창의력 습득을 위한 자세 관심과 호기심 적극적, 긍정적 사고 유연하고 열린 사고 칭찬과 보상 팀 활동 창의적인 사람은 그릇된 자존심을 갖지 않는다. 창의적인 사람은 성공에 대한 능력을 믿는다. 창의적인 사람은 건설적인 불만을 갖는다. 창의적인 사람은 도덕적이고 윤리적 기준과 함께 전체적 의식을 갖는다. 창의적인 사람은 자제심을 갖는다. 그들은 끈기 있고, 사리사욕이 없고, 정직하고, 열심히 일하려고 한다. 정말 창의적인 사람, 집단, 팀은 규율을 지키고, 친절하고, 행실이 바르고, 믿을만하고, 편견이 없고, 봉사적이다.

19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목적에 맞는 인공물의 제작 주위을 둘러 보라 ! 주위를 둘러싼 자연이 아닌 모든 것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목적에 맞는 인공물의 제작 주위을 둘러 보라 ! 주위를 둘러싼 자연이 아닌 모든 것 이것들을 누가 왜 설계 했는가?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위해서.) 설계와 관련된 창의적 활동 : 미술품, 인쇄, 의류, 환경공학, 공학, 벽걸이 융단, 바구니 세공법, 언어, 모자이크 예술, 가구, 음악, 도예, 꽃꽂이, 보석, 카펫, 조각, 건축 19

20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무엇일까? 20

21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21

22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응용 22

23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응용 23

24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다른 형태 설계의 개요 24

25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유화를 그리는 능력 VS 우주왕복선 설계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유화를 그리는 능력 VS 우주왕복선 설계 화가: 복잡한 형상, 심미적 감각, 감정표현 (우뇌의 활동) 설계자: 우뇌 활동 + 좌뇌 활동 (수학, 논리, 언어를 지배) 공학설계 콩코드 비행기, 금문교,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 과학 + 기술 + 예술 등의 결합 공학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25

26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26

27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27

28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28

29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설계(Design)? _ 웹스터 사전 계획, 안, 과제, 목적, 목표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개요 설계(Design)? _ 웹스터 사전 계획, 안, 과제, 목적, 목표 계획된 것이나 목표로 하는 성과물 계획에 근거한 개발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 비밀스러우며, 부정직하고 이기적인 계획 작업을 하기 위한 계획, 밑그림 또는 모형 설계도나 모형을 만들기 위한 기술 부품, 사소한 것, 형태, 색 등을 배열하여 완벽한 예술품 또는 발명품을 만드는 것 완성된 예술품 또는 장식품 29

30 1장. 개요 1-4.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의 의미 Dym(1994) ‘설계란 그 형태와 기능이 목표에 부합하고 구체적인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제품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적인 창조 행위이자, 평가 행위’ 30

31 1장. 개요 창의성 창의성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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