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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0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게임소프트웨어공학 2004182009 김정한 2004181050 김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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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apter 10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게임소프트웨어공학 김정한 김연진

2 사람들이 짜증내는 이유 좋은 프로세스가 발휘하는 효과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요약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Index 1 사람들이 짜증내는 이유 2 좋은 프로세스가 발휘하는 효과 3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4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5 요약

3 -> 관료주의나 다른 형태의 괴로운 체제가 되어버린다는 사실을 두려워함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사람들이 짜증내는 이유 내가 바보인 줄 안다 나를 신뢰하지 않는다 내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나를 배려하지 않고 관리하려고 한다 바보 같은 이야기를 듣거나 읽어야 한다 -> 관료주의나 다른 형태의 괴로운 체제가 되어버린다는 사실을 두려워함 -> 설계자의 똑똑하고 올바른 목적이 팀에 많은 도움을 줄수 있음.

4 프로세스의 정의 : 무언가를 특정방식으로 이루기위해 팀이 주기적으로 수행하겠다고 결정한 반복 가능한 집합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좋은 프로세스가 발휘하는 효과 프로세스의 정의 : 무언가를 특정방식으로 이루기위해 팀이 주기적으로 수행하겠다고 결정한 반복 가능한 집합 대부분의 팀이 프로세스가 제공하는 편의를 얻지못하고 프로세스 더미에 묻히게 됨 원인은 철학, 복잡성, 권한을 가진 사람등..

5 좋은 프로세스를 만드는 방법 일반 프로젝트와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 현재 프로젝트/팀 이 프로젝트/팀 과 다른 점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좋은 프로세스가 발휘하는 효과 좋은 프로세스를 만드는 방법 일반 프로젝트와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인 현재 프로젝트/팀 이 프로젝트/팀 과 다른 점 좋은 프로세스 일반적으로 팀을 효율적으로 만드는 방법 현재 프로젝트/팀이 다른 프로젝트/팀과 다른 점

6 좋은 프로세스를 만들거나 개선하는 과정에서의 점검목록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좋은 프로세스가 발휘하는 효과 좋은 프로세스를 만들거나 개선하는 과정에서의 점검목록 좋은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진행을 촉진시킴 좋은 프로세스는 문제를 방지함 좋은 프로세스는 중요한 작업을 가시적으로 그리고 측정하게 만듬 좋은 프로세스는 프로세스를 변경하거나 없애는 매커니즘을 포함 좋은 프로세스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7 좋은 프로세스 공식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좋은 프로세스가 발휘하는 효과
프로세스 전체비용 = DT(설계시간) + LT(팀이 프로세스를 배우는시간)+ (AT * N(프로세스를 작업하는 시간과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횟 수의 곱)) 프로세스 전체 이익 = ((FC(실패비용)) * FP(실패가 일어날 확률)) * T(시간 단위 수) 프로세스 가치 = ((FC * FP) * T ) – (DT + LT + (AT * N))

8 프로세스를 만들고 적용 하는 방법 소규모 그룹을 분명히 정의 여러가지 대안을 제안하고 가장 유망한 방안을 선택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좋은 프로세스가 발휘하는 효과 프로세스를 만들고 적용 하는 방법 소규모 그룹을 분명히 정의 여러가지 대안을 제안하고 가장 유망한 방안을 선택 위험이 낮고 독립적인 부분을 찾아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시험 소규모 그룹과 시험 참여자와 다시 만나 결과를 논함 실패했다면 절차 반복, 성공했다면 프로세스를 개정하고 더 큰그룹에 적용

9 상향식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로부터 팀을 보호 (예: 양식이나 서류가 있다면 직접) 프로세스에 반기를 듬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좋은 프로세스가 발휘하는 효과 상향식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로부터 팀을 보호 (예: 양식이나 서류가 있다면 직접) 프로세스에 반기를 듬 프로세스를 무시 (정치적으로 관료주의를 무시하면 안됨)

10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전자편지는 이러이러합니다. 이렇게 좋은 전자편지는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일까요? 전자편지( )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리더와 관리자의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단.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이렇게 편리한 장점 때문에 생각 없이 남용한다. 자신이 나쁜 전자편지를 보낸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므로 나쁜 전자편지를 쓰게 된다.

11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2:1의 비율로 자신이 쓰는 전자편지가 다른 사람의 편지보다 낫다고 주장. 해결 방법은 자신부터 인식을 바꿔 변해야 한다.

12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앞에 조사에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대다수 사람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전자편지 작성 수준은 다른 사람들이 느끼는 수준보다 높다. 전자편지의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들의 인식과 노력이 필수적이며, 특히 리더와 관리자는 다른 사람보다 전자편지를 더 많이 활용하므로, 나쁜 습관을 찾아내서 없애기 위해 노력이 더욱 더 필요함. 가장 효과적인 방법 잘 쓴 전자편지를 포상과 칭찬하는 분위기 조성.

13 첫 번째 : 간결하고 , 간략하게, 요점만 말하라!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좋은 전자편지를 작성하기 위한 노력 첫 번째 : 간결하고 , 간략하게, 요점만 말하라! 코드는 논리적인 효율성을 목적으로 최적화 하지만, 언어는 의사소통 효율성을 목적으로 최적화 한다. 어떤 내용을 설명해야 하는가? 어떤 내용을 빠뜨려도 되는가? 상대방이 안다고 가정하는 개념은 무엇인가? 어떤 비유를 사용해야 하는가? 를 생각하면서 작성한다.

14 두 번째 : 조치와 기한을 제시하라!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좋은 전자편지를 작성하기 위한 노력 두 번째 : 조치와 기한을 제시하라! 편지를 읽는 사람 입장에서 자신이 편지를 받은 이유, 조치가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 자신이 취해야 할 행동이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15 세 번째 : 우선순위를 정해라!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좋은 전자편지를 작성하기 위한 노력
수신자의 입장에서는 각각의 편지들의 요청마다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한 시간을 들여야 한다. 논의할 사안이 많다면 편지 수신자가 나름대로 우선순위를 정하게 된다. 즉, 보낸사람의 의도가 받는사람 입장에서 다르게 해석 될 수 있다.

16 네 번째 : 사람들이 읽는다고 가정하지 마라!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좋은 전자편지를 작성하기 위한 노력 네 번째 : 사람들이 읽는다고 가정하지 마라! 사람들은 매일 엄청난 수의 전자편지를 받는다는 사실을 인지한다. 이 중 다수는 나만큼이나 중요한 사람들이 보낸 편지이다. 사안이 내게 중요할수록 더 많은 에너지를 투자하여 편지를 실제로 읽고 반응하게 만들어야 한다. 수신확인이 되었다고 읽은 것은 아니다.

17 다섯 번째 : 실황중계는 피해라!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좋은 전자편지를 작성하기 위한 노력 다섯 번째 : 실황중계는 피해라! 이야기식 문구는 피하고 결과를 강조한다. 무슨 일이 발생하였고, 상황이 어떻게 변했으며, 어떻게 대처할지에 초점을 둔다. 첫 두 행만 보고도 편지 전체를 읽어야 할 만큼 자신에게 중요한 사안인지 판단가능.

18 여섯 번째 : 정보성 편지를 분리해라!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좋은 전자편지를 작성하기 위한 노력 여섯 번째 : 정보성 편지를 분리해라! 의사소통을 방해한다. 우선순위를 낮게 하거나 별도의 그룹을 만들어서 따로 관리한다.

19 일곱 번째 : 전화를 활용하라!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은 전자편지 좋은 전자편지를 작성하기 위한 노력
이해가 안가는 부분의 최선의 해결방법. 혼란과 충돌을 해결하기에는 상호 대화가 전자편지보다 항상 낫다.

20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촉진의 기술 촉진 : 상황을 쉽게, 쉬운것을 더 쉽게 만드는 활동. 성공적인 회의를 위해 회의 촉진자가 필요!

21 첫 번째 : 주인 입장을 확립한다.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성공적인 회의를 위한 촉진 방법 지침 첫 번째 : 주인 입장을 확립한다. 회의 소집자는 사실상 촉진자이다. 주인의식을 가지고 서로를 소개하고, 안건을 밝히고, 논의를 꺼내서 회의를 시작한다.

22 두 번째 : 중립적인 입장으로 듣고 반향한다.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성공적인 회의를 위한 촉진 방법 지침 두 번째 : 중립적인 입장으로 듣고 반향한다. 자신의 의견을 옹호하고픈 욕구를 주의 깊게 분리해야 한다. 사적인 안건에 매여서는 안되며, 사람들이 한 말을 다시 언급하는 반향기법을 사용.

23 세 번째 : 대화 방향을 유도한다.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성공적인 회의를 위한 촉진 방법 지침 세 번째 : 대화 방향을 유도한다. 안건을 지표로 삼고, 필요한 경우 토론에 뛰어들어 궤도를 바로 잡는다. 융통성 있게 처신하고, 말이 너무 많은 사람과 없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인다.

24 네 번째 : 임계 시점을 염두 해 대화를 끝낸다.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성공적인 회의를 위한 촉진 방법 지침 네 번째 : 임계 시점을 염두 해 대화를 끝낸다. 두 사람이 회의를 주도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은 집중력이 떨어지고 대화 방향이 흐트러 질 수 있다. 회의를 점령해 버린 곁다리 토론을 종식시키는 방법.

25 다섯 번째 : 회의내용을 기록한다.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성공적인 회의를 위한 촉진 방법 지침 다섯 번째 : 회의내용을 기록한다. 촉진자 입장에서 기록은 회의가 어느 상태인지 추적하고 이를 그룹에게 전달해야 한다. 화이트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은 회의 참여자들의 집중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26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회의 유형의 종류 모든 회의를 같은 방식으로 열어도 안되고, 모든 회의를 같은 구조로 가져가서도 안된다. 회의가 불필요하고 지겹다고 느끼는 이유는 회의 구조와 크기가 회의목표와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화가 활발한 토론 (설계토론, 브레인스토밍 등) 보고 또는 온건한 토론 (명세서 검토, 설계 검토 등) 상태와 프로젝트 검토 (프로젝트 검토, 전체회의 등)

27 해결방법 : 회의에 옵트인(opt-in) 방식을 채택힌다.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정기회의가 꼭 필요한가? 해결방법 : 회의에 옵트인(opt-in) 방식을 채택힌다. 정기회의는 그대로 잡아놓고 회의 시작전에 안건확인 요청을 하고, 타당한 안건이 있으면 회의를 열고, 안건이 없으면 회의를 취소한다. 3~4주 이상 회의를 할 필요가 없었다면 정기회의를 전체적으로 취소한다.

28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성가시지 않게 회의를 이끄는 방법
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 필요한 사람이 모두 참석했는가? 서서 회의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노트북 같은 장비사용을 금지한다. 시간을 칼같이 지킨다. 회의를 마칠 땐 다음에 전개될 업무 정의가 가장 중요하다.

29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요약 프로젝트 관리자는 다른 사람을 성가시게 하기 쉽지만, 어느 정도 피할 수 있다.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시간을 낭비 당하거나, 바보처럼 취급 당하거나, 장기간에 걸친 권태와 혹사를 감내해야 하는 상황에서 짜증을 낸다. 좋은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진행을 가속화하고 문제를 방지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많지만, 제대로 설계하기가 어렵다.

30 사람들을 괴롭히지 않는 법 > 요약 성가시지 않은 전자 편지는 간결하고 행동력이 있으며, 편지를 읽는 사람은 제목이나 첫 문장만 보고도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더 읽어야 한다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촉진자가 있으면 회의를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다. 회의 목표와 회의 유형이 일치하지 않을 때 지겨운 회의가 된다.

31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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