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경안 초등학교 부설 영재학급 강지민,김민서,표지민,전혜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경안 초등학교 부설 영재학급 강지민,김민서,표지민,전혜정"— Presentation transcript:

1 경안 초등학교 부설 영재학급 강지민,김민서,표지민,전혜정
세계 문화 다양성의 날 경안 초등학교 부설 영재학급 강지민,김민서,표지민,전혜정

2 목차 세계 문화 다양성의 날 이란? 세계문화 다양성 선언 재미있는 세계의 여러 가지 문화(1)
재미있는 세계의 여러 가지 문화(2) 동영상 시청 다문화 가정 느낀점

3 세계문화 다양성의 날 국제연합(UN)이 2001년 세계문화 다양성 선언이 채택하고 2002년 제57차 총회에서 나라마다 서로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 해주기 위해서 5월21일‘세계 문화다양성의 날’로 지정했다.

4 세계문화 다양성선언 2001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제31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된 선언으로, 강대국이든 약소국이든 자국의 문화를 유지하고 다양성을 보존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5 재미있는 세계 문화Ⅰ 인도 : 사람이 죽으면 불에 태운다.연기와 함께 몸은 다 타 없어지고 영혼은 다시 태어나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고 믿기 때문이다.그리고 화장한 가루는 갠지즈 강에 뿌린다. 러시아 : 러시아는 넓은 땅에 여러 민족이 어울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곳이다.한때 세계 최강대국 이었던 만큼 자존심도 세서,돈이 많은 티를 낸다거나 값싼 동정심을 보이는것 은 금기이고,보드카를 함께 한잔해야 마음을 나눈 사이로 인식한다. 사우디아라비아 : 알라신 이외에는 고개를 숙일 이유가 없기 때문에 인사는 악수를 하고,상대에게 발끝을 보이는 것은 무례한 것이고,하품은 사탄이 자극한 것 이라며 실례가 된다.왼손은 부정하기 때문에 식사나 악수는 오른손으로 한다. 태국 : 사람의 몸 가운데에서 머리를 가장 신성시 여기므로,남의 머리를 만지지 않도록 한다.특히 어린이가 귀엽다고 머리를 쓰다듬어서는 않된다

6 시간이 따로 있다.에티오피아 사람들은 하루를 낮12시간,
재미있는 세계 문화Ⅱ 이란.이라크 : 이슬람교를 믿는 무슬림들은 하루에 다섯 번 예배를 드린다. 예배는 인간이 신을 직접 만나 죄를 용서받고 새로운 용기를 얻는 매우 소중한 시간이며, 무슬림들의 신성한 의무이기 때문이다. 멕시코 : 멕시코 인디언들은 사진을 찍으면 영혼을 빼앗긴다고 생각하는 풍습이 있기 때문에 촬영 전에 반드시 허락을 구해야 한다. 티베트 : 인사 할 때 자신의 귀를 잡아당기고 혓바닥을 길게 내밀어야 친근함을 표시하는 방법이 된다. 에티오피아:에티오피아 만의 시간이 따로 있다.에티오피아 사람들은 하루를 낮12시간, 밤1시간으로 나누어서 계산한다. 아침6시가 낮의 시작인 0시이고 저녁6시가 밤의 시작인 0시이다.

7 세계의 여러 가지 문화(동영상)

8 다문화 가정 우리 사회는 지구촌으로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나라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살아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약168,580명의 다문화 가정 자녀가 거주 하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의사소통, 문화차이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아이들의 다른 생김새나 서투른 한국말 등으로 차별을 당하거나 왕따를 당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는 복지시설등이 많이 늘어나고있지만,아직도 그들에게 편견을 가지고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이제는 그들을 날카로운 눈초리로 바라보는 시선과 편견없이 우리와 더불어 사는 똑같은 이웃으로 받아들여져야 할것이다.

9 느낀점 이 프로젝트를 하면서 ‘세계문화 다양성의 날’ 을 처음으로 알게되었고, 달력에도 나와있지 않을정도로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날이지만, 여러나라의 독특한 문화를 알게 되었고 그 나라마다의 다른 문화를 무시하거나 이상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서로의 문화차이를 인정하고 있는 그대로 존중해 주어야 겠다고 느꼈습니다.

10 출처-네이버 지식백과,지식채널e, 다누리


Download ppt "경안 초등학교 부설 영재학급 강지민,김민서,표지민,전혜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