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4.세계속의 우리 경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4.세계속의 우리 경제."— Presentation transcript:

1 2-4.세계속의 우리 경제

2 나라와 나라가 서로의 필요에 의해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
지난 학습 되돌아보기 무역이란? 나라와 나라가 서로의 필요에 의해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것

3 무역에 관한 간단 Quiz

4 무역과 무역이 아닌 것은? 우리나라 자동차를 다른 나라에 파는 것 그렇죠! 재화무역에 해당됩니다.
그럼 수입일까요? 수출일까요?

5 에티오피아의 커피를 마트에서 구입해서 마시는 것
무역과 무역이 아닌 것은? 에티오피아의 커피를 마트에서 구입해서 마시는 것 무역활동 중에서도 수입에 해당됩니다.

6 무역과 무역이 아닌 것은? 자연재해를 당한 나라에게 구호품을 보내주는 것
GOOD! 해외원조활동은 경제적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역이 아닙니다.

7 무역과 무역이 아닌 것은?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물건을 시장에서 사고 파는 것 국내에서의 거래이기 때문에 무역이 아닙니다.

8 해외공연활동을 통해 수입을 벌어들이는 것은 무역의 형태중 서비스무역에 해당됩니다.
무역과 무역이 아닌 것은? K-POP스타들이 해외에서 공연활동을 한다. 해외공연활동을 통해 수입을 벌어들이는 것은 무역의 형태중 서비스무역에 해당됩니다.

9 생각해봅시다! 해마다 늘어나는 무역 규모

10 무역을 통해 생활이 편리해지고 무역을 하는 국가끼리 서로 이익이 되기 때문이죠!
생각해 봅시다! 무역액이 해마다 늘어나는 까닭? 무역을 통해 생활이 편리해지고 무역을 하는 국가끼리 서로 이익이 되기 때문이죠!

11 생각해 봅시다! 커피는 왜 살까? 바나나는 왜 살까?

12 학습 문제 무역이 이루어지는 까닭을 이해할 수 있다.

13 학습활동 안내 활동1 무역의 이점 알기 활동2 모의 무역해 보기

14 무역의 이점 수입하는 나라 부족한 것이나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15 무역의 이점 수출하는 나라 돈을 벌어 들일 수 있다.

16 어떤 무역이 좋을까? - 원목, 고무, 원유 등 천연자원이 풍부합니다. - 기술이 부족해서 자동차를 생산하기 힘들어요
- 우리 나라는 기온이 높고 비가 많이 내리는 날씨 때문에 바나나가 많이 생산됩니다. - 원목, 고무, 원유 등 천연자원이 풍부합니다. - 기술이 부족해서 자동차를 생산하기 힘들어요

17 어떤 무역이 좋을까? - 원목, 고무, 원유 등 천연자원의 생산량이 매우 적어요.. - 좋은 품질의 자동차와 반도
- 우리 나라는 바나나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비닐하우스를 짓고 실내온도 조절 장치를 갖추어야 해서 비용이 많이 들어요..ㅜㅜ - 원목, 고무, 원유 등 천연자원의 생산량이 매우 적어요.. - 좋은 품질의 자동차와 반도 체를 많이 생산하고 있어요.

18 어떤 무역이 좋을까? 바나나, 원목 석유 등의 천연 자원 자동차, 반도체

19 백샘 나라에서 바나나를 수입하는 것이 재배하는 것보다 경제적으로 이익이기 때문이죠!
여기서 잠깐! 백샘 나라에서 바나나를 수입하는 것이 재배하는 것보다 경제적으로 이익이기 때문이죠! 백샘 나라에서 바나나 재배를 할 수 있을 텐데… 흑샘 나라에서 수입을 하는 까닭은?

20 비교우위 이론 영국:옷감 0.2마 추가 이익 포르투갈:포도주 0.1병 추가 이익

21 비교우위 이론

22 자국에서 생산을 되지만 생산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싼 경우 수입을 함으로써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무역이 주는 이득 자기 나라에 없는 원료를 수입할 수 있다. 자국에서 생산을 되지만 생산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싼 경우 수입을 함으로써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노동의 분업으로 국가 간에 서로 협력하여 생산할 수 있다.

23 무역때문에 생겨나고 생존하게 되는 기업들이 많아져 고용 증대에 도움을 준다.
무역이 주는 이득 더 넓은 시장 확보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여 국내 소비자도 이익이 된다. 무역때문에 생겨나고 생존하게 되는 기업들이 많아져 고용 증대에 도움을 준다. 무역을 통해 최신 기술을 수입, 수출할 수 있다.

24 나라별 다양한 조건을 활용하여 모의 무역을 해 봅시다~~^^

25 모의 무역놀이 방법 1단계-나라별 특징과 생산품 홍보하기

26 모의 무역놀이 6개국 F B A E C D

27 2단계-무역활동 전략 짜기 및 무역상대국 결정하기
모의 무역놀이 방법 2단계-무역활동 전략 짜기 및 무역상대국 결정하기

28

29 오늘 활동한 내용을 정리해봅시다.

30 1.나라끼리 왜 무역을 하는 것일까요? 2.무역을 하면 국가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나라마다 생산되는 원료나 제품, 기술이 다르고 갖고 있는 자원도 다르기 때문 무역을 하면 나라의 경제에 도움이 되기 때문 2.무역을 하면 국가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자기 나라에서 나지 않는 자원이나 물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할 수 있다. 다른 나라에서 수입을 하는 경우 더 싸게 살 수도 있다. 수출을 많이 하면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된다. 무역을 통해서 최신 기술을 사고 팔 수 있다. 등

31 차시예고 우리나라 무역의 특징과 문제점


Download ppt "2-4.세계속의 우리 경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