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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애플을 이길 수 없는 이유 안 영 찬 교수 BZeye School 전경련 국제경영원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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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tegy Premier League : Round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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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tegy Premier League : Round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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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tegy Premier League : Round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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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tegy Premier League : Round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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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Apple 1969년 -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 설립 (자본금 3억 3천만 원) 1974년
- 냉장고 / 에어컨 / 세탁기 생산 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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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Apple 1976년 1976년 - 컬러 TV (14인치) 자체 개발 성공
-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과 자택차고에서 애플 창업 -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 apple I 출시 - 77만 4천불 매출 달성 1977년 - apple II 출시. 선풍적인 인기 얻음 - 1979년에 이미 1억불 매출 달성, 1993년까지 생산 1978년 - 미국 현지법인 (SEA) 설립 - 수출 1억불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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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Apple 1980년 - 기업공개 1982년 - 독일 현지 판매법인 (SEG) , 포르투갈 현지 생산법인 (SEP) 설립 - 한국전자통신(주), 삼성 반도체 주식회사로 상호변경 1983년 - 펩시의 사장, 존 스컬리를 CEO로 영입 - 최초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가진 LISA 출시 - 연 매출 10억불 달성 1984년 -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에서 <삼성전자 ㈜>로 상호변경 - 매출 1조 원 달성 1984년 - 매킨토시 출시. 대당 가격 2,495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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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Apple 1985년 - 스티브 잡스, IBM과의 경쟁에서 밀리며 입지가
좁아짐. 결국 CEO 존 스컬리와의 불화 끝에 회사에서 사직함 - 스티브 잡스, 사직 후 곧바로 NeXT사 설립 1986년 - 조지 루카스로부터 애니메이션 회사 사들임 훗날 Pixar로 개명 1988년 - 삼성전자 통합경영체제의 출범 (삼성반도체통신을 흡수합병, 가전, 정보통신, 반도체의 사업부문제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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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Apple 1995년 - Pixar, 토이스토리 1 개봉 - 전 세계적으로 3억 6천만불 수익 기록 1997년
- 애플, NeXT사를 4억 2천 9백만불에 인수 - 스티브 잡스, 애플의 임시 CEO로 복귀 1998년 - 256메가 SD램 반도체 세계 첫 생산 - 디지털 TV 세계 최초 양산 - 1998년 매출 20조원 달성 1998년 - 애플 부활의 신호탄인 iMac 출시 - 출시 첫 주, 25만대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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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Apple 2001년 - MP3 플레이어 1세대 아이팟과 아이튠즈 발표 2003년 - 세계 3위 휴대폰 업체로 부상
- 세계 최초 70나노 4기가 낸드플래시 개발 - 플래시메모리 전체, 첫 세계 1위 달성 - 2003년 매출 43조원 달성 2004년 - 세계 최초 60나노 8기가 낸드플래시 개발 2004년 - 스티브 잡스, 췌장암 진단 2006년 - LCD 4년 연속 세계 1위 - 메모리 14년 연속 세계 1위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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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vs Apple 2007년 - 삼성 휴대폰 6년 연속 미국 최고 브랜드 선정 2007년
- 아이폰 출시로 스마트폰 혁명 불러옴 - 초당 평균 1.27대 판매 - 연 매출 240억불 달성 2009년 - 삼성전자, 美디지털TV 시장 4년 연속 1위 - 2010년 매출 154조원 달성 2010년 - 아이패드 출시로 태블릿 시장 개척 - 출시 첫 날, 30만대 판매 2011년 - 안드로이드폰 갤럭시S2 출시 - 1일 평균 5만5천대 판매 2011년 - 10월 5일 스티브 잡스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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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성공 DNA 사람이 기업이다 “인재경영” 적기의 과감한 투자
☞ “내 일생을 통해 한 일 중 80%는 인재를 모으고 키우는데 시간을 보낸기라예.” (故 이병철 삼성 회장 1980년 7월 전국경제인연합회 연설 중) ☞ "디지털 시대엔 미래를 책임질 우수 인재를 얼마나 갖췄냐가 경쟁력의 핵심" 적기의 과감한 투자 ☞ 1969년의 전자산업 진출 (당시 국내외 기업들은 삼성의 전자산업 진출을 무모한 중복투자라고 비판했지만, 삼성은 10년 만에 일본 마쓰시타를 제치고 세계 브라운관 TV 1위에 올라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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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성공 DNA 스피드 경영 ☞ "디지털 시대에는 단 2개월만 늦어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스피드와 정보가 관건이며 한 번 승자가 영원한 승자가 될 수 밖에 없는 시대" "초밥이든 휴대전화든 부패되기 쉬운 상품의 핵심은 스피드” ☞ 빠른 학습력과 실행력을 발판으로 신속히 갤럭시를 만들어 아이폰을 따라잡았고, 결국 시장의 주도자로 남을 수 있었다. 위기의식 부회장은 위기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내 경쟁을 강조했다. “우리는 반도체, 휴대전화, LCD를 모두 만들지만 부품은 꼭 삼성 것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대략 3분의 1은 다른 회사 것을 사용합니다. 외부 정보도 들어오고, 우리 내부에서 경쟁이 벌어집니다. LG에서 만들었든, 일본제든 좋은 가격에 좋은 품질이라면 적극적으로 사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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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성공 DNA SCM 경영 기법 비전 제시 ☞ “초일류”라는 비전을 조직원들과 공유하여 실현하여 조직 역량을 집중시킴
☞ 하나의 계획으로 판매부터 생산까지 움직이는 “싱글플랜” ☞ 일정 구간의 생산 계획은 변경하지 않는 “3일 확정 생산” ☞ 수요 예측 중심의 SCM 혁신 SCM 경영기법 삼성전자의 핵심 성공 DNA로 꼽히는 SCM(공급망관리) 경영 기법은 최근 1~2년 새 삼성그룹 제조 계열사들의 ‘혁신 공식’으로 자리했다. 글로벌 진출이 활발한 삼성전기와 삼성SDI 등 주요 전기·전자 제조 계열사들은 삼성전자의 SCM 기법 도입에 한창이다. 글로벌 제조 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글로벌 경영을 위해 재고를 최소화하면서 시장에 빠르게 대처했던 선진 SCM 노하우가 핵심적 역할을 했다는 판단 때문이다. 삼성전기와 삼성SDI는 하나의 계획으로 판매부터 생산까지 움직이는 ‘싱글 플랜’, 일정 구간의 생산 계획은 변경하지 않는 ‘3일 확정 생산’ 등 삼성전자가 과거 도입했던 판매, 생산, 조달 등 SCM 노하우를 그대로 도입, 부품업계의 ‘삼성전자’가 되기 위한 변모를 시도 중이다. 특히 지난해 취임한 삼성전기 박종우 사장은 삼성전자의 디지털미디어총괄 사장을 지낸 경험을 살려 삼성전자의 빠른 SCM 노하우를 삼성전기에 도입하고 전사적인 혁신 활동을 손수 진두 지휘했다. 올해까지 ‘생산’ 중심의 공급망 개선에 나선데 이어 올 하반기에 마케팅, 구매, 영업 등 7대 메가 프로세스를 기본으로 ‘수요 예측’ 중심의 SCM 혁신에도 또다시 나서면서 혁신의 고삐를 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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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성공 DNA “고객 맞춤 세일즈” 위기 의식
☞ 삼성전자의 각 판매점에서 상위 20%에 해당하는 우수 세일즈맨들을 대상으로 그들이 어떻게 영업을 수행하는지 조사하여 그들의 판매방법, 고객상담 기법 등을 연구하여 교육 위기 의식 ☞ "가장 잘 나갈때가 가장 위험하며, 그 때 더욱 조심할 것“ ☞ 사내 경쟁의 강조 : 반도체와 LCD 등의 부품을 만들지만 가전 제품 내의 부품은 외제, 타사 제품 등을 좋은 가격의 좋은 품질의 부품을 사용함으로써 위기 및 경쟁 의식을 고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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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성공 DNA 인문학적 통찰력과 예술적 감수성 창의성과 리더십의 시너지
☞ 인문학과 기술을 결합하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돼야만 최종적으로 가슴을 울리는 결과물을 만들 수 있다 창의성과 리더십의 시너지 ☞ 똑같은 컴퓨터나 MP3플레이어, 휴대전화를 만들어도 애플 제품은 다르다는 것. 애플의 모토인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ent)에 충실한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마니아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으며, '다르게' 만든 근간에는 잡스의 강력한 리더십이 자리 잡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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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성공 DNA 혁신제품으로 시장 장악 디테일에 대한 추구와 완벽주의
☞ 아이팟 → 아이폰 → 아이패드 애플TV 아이와치? 디테일에 대한 추구와 완벽주의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해 처음 사용하는 과정을 혼자 수없이 반복해 그려보고, 그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설렘과 기대를 좌절시키는 요소가 없는지 수없이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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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tegy Premier League : Round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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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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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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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의 사례 2014 2014년 3월 기준 영화만 3억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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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사례 : 애플의 힘 1995 1999 2010 미국내 매출 : 1억9천2백만불 미국외 매출 : 3억6천2백만불
미국내 매출 : 2억4천5백만불 미국외 매출 : 4억8천5백만불 1st Week : 1억천만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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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사례 : 애플의 힘 1998 미국내 매출 : 1억6천3백만불 미국외 매출 : 3억6천2백만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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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사례 : 애플의 힘 2001 1st Week : 1억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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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사례 : 애플의 힘 2003 1st Week : 7천만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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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사례 : 애플의 힘 2006 1,2 : 1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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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의 사례 영화 매출 2억7천만불(약 3조2천억) DVD 매출 포함 5억 달러(약 6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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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의 현재 모습 Do You Know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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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도 희망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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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산업의 성공으로 부터 배우는 전략 세계 제일의 산업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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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TV산업의 성공으로 부터 배우는 전략 2. 우리가 잘 할 수 있는 것 ? 가능성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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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회사에 스티브 잡스가 나오려면 3. 이것은 반듯이 고쳐야 “ 우리회사에서 스티브 잡스가 나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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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이 변하지 않으면……………..우리의 미래는?
SQUARE 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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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에 대항한 약자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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