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5과목 데이터통신 강사 이 민 욱.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5과목 데이터통신 강사 이 민 욱."— Presentation transcript:

1 5과목 데이터통신 강사 이 민 욱

2 품질보증 1. 인터넷 고속 접속 서비스 (1) 종합 정보 통신망(ISDN)의 특징
    ․모든 정보 통신망을 하나의 통신망으로 통폐합한다.     ․모든 통신 선로와 교환기를 디지털화 한다.     ․기존 전화망은 디지털 교환기와 연결하여 기본 서비스(2B+D)를 제공한다.     ․규모가 큰 사용자와 기업은 광케이블을 설치하여 1차군 서비스(23B+D, 30B+D)를 제공한다.     ․64Kbps 1회선 교환 서비스가 기본이다. (2) ISDN이 제공하는 채널     ① A 채널 : 아날로그 가입자선 정보 채널 ② B 채널 : 디지털 가입자선 정보 채널     ③ C 채널 : 아날로그 디지털 복합 가입자선 정보 채널④ D 채널 : 디지털 신호선 채널     ⑤ E 채널 : 국간 신호선 채널 ⑥  H 채널 : 고속 디지털 가입자선 정보 채널 (3) ISDN 주요 채널 속도 및 용도 ① B 채널 : 64Kbps의 정보 전송용 채널     ․음성이나 데이터를 전송을 위한 64Kbps 디지털 채널이다.     ․기본적인 이용자 데이터 채널로 PCM화된 디지털 음성이나 회선 교환 혹은 패킷 교환 등에 이용된다.     ․PCM화된 디지털 음성을 전송하는 채널이다.

3 ․고속의 데이터는 회선 교환 방식이나, 패킷 교환 방식을 이용한다.
    ․팩시밀리, 저속의 비디오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② D 채널 : 16Kbps/64Kbps의 신호 제어용 채널     ․16Kbps 혹은 64Kbps의 디지털 신호 채널로 8Kbps로도 사용된다.     ․회선 교환의 신호 채널로 사용한다.     ․소량의 사용자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서비스 제어를 위한 채널과 저속(16Kbps이하)의 패킷 전송 채널로 사용한다.     ․패킷 교환이나 신호를 기다리지 않는 저속 원격 계측에도 사용된다.     ․텔리텍스, 비상 서비스, 에너지 관리 등에 이용된다. ③ H 채널 : 고속의 정보 전송용 채널     ․고속의 사용자 정보를 위해 사용된다.     ․H0 = 384Kbps, H11 = 1536Kbps, H12 = 1920Kbps의 디지털 채널이 있다.     ․고속의 회선 교환, 패킷 교환, 디지털 전용선에서 이용된다. (4) 기본 접속 서비스(BRI: Basic Rate Interface) ① 채널 속도의 합계 : 2B + D = 2 × = 144Kbps ② 기본 인터페이스의 물리적 속도 : 192Kbps     ※ 채널 속도의 합계와 인터페이스 속도가 다른 이유는 전송 제어용 비트가 추가되기 때문이다.

4 (5) 일 차군 접속 서비스(PRI: Primary Rate Interface)
① 북미 방식 :  23B + D 구성되고 채널 속도의 합계는 총 1.536Mbps로 T1(1.544Mbps : 인터페이스 속도)급에 해당하는 용량 ② 유럽 방식 :  30B + D 구성되고 채널 속도의 합계는 총 1.920Mbps로 E1(2.048Mbps : 인터페이스 속도)급에 해당하는 용량 (6) ISDN 서비스 ① 베어러 서비스(Bearer  service)     통신망이 제공할 수 있는 회선 교환, 패킷 교환 등 전달되는 데이터에 변형을 주지 않고 그대로 전달만 하는 서비스로 OSI 모델의 하위 계층 3계층(물리, 데이터 링크, 네트워크 계층)의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② 텔리 서비스(Tele service)     실제로 단말을 조작하고 통신하는 이용자 측에서 본 서비스로 전화, 비디오텍스, 팩시밀리, 텔렉스 등 협대역 서비스와 고 품질의 음성, 화상 회의 등 64Kbps에서 2Mbps까지 이르는 광대역 서비스이다. 텔리 서비스는 전송 기능 외에 정보처리 기능까지 서비스하며 OSI 모델의 전 계층의 기능을 제공한다.

5 (7) ISDN의 기능 그룹 및 접속점(기준점)
① 기능 그룹  기능 그룹  기능  예 TE1  ISDN 접속 기능을 가진 단말기  ISDN용 전화기, 전화 교환기 TE2  아날로그 접속 기능 단말기  일반 전화기 TA  TE2 단말장치에 ISDN 접속 기능 제공  프로토콜 변환 기능, 속도 변환 기능  ISDN용 모뎀(S-Card) NT1  선로의 종단점, 1계층 장비, 다중화 기능  DSU 기능  ISDN 접속 더미 NT2  교환기능, 집중화 기능, 2,3계층 지원,  라우터 기능

6 ② 접속점(기준점, 분계점) ․U(User)점 : 외부망(옥외)과 내부망(옥내)를 구분하는 경계점이다 ․T(Terminal)점 : NT1과 NT2 사이의 기준점으로 사용자와 망(네트워크)과의 경계점이다. ․S(System)점 : 각각의 ISDN 단말기들에게 제공되는 인터페이스로 사용자 단말기와 네트워크 장비와 구분되는 경계점이다. ․R(Rate)점 : 비ISDN단말기와 TA 사이의 인터페이스로서 일반 단말기(아날로그 전화기, PC, ISDN과 호환되지 않는 장비)와 ISDN용 장비를 구분하는 경계점이다.

7 (8)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ADSL) ①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ADSL은 저주파(4KHz대) 음성 신호와 고주파(1MHz) 데이터 신호를 기존의 전화선 으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전화와 고속의 인터넷 통신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회선이다. 하향 속도(Down Rate)와 상향 속도 (Up Rate)가 다르기 때문에 비대칭이라고 하며 최근에 가장 많이 보급되는 서비스이기도 하다.     하향 : 1.5Mbps ~ 8Mbps        상향 : 16Kbps ~ 640Kbps ② VDSL(Very high bit rate Digital Subscriber Line)     실시간 비디오와 멀티미디어 영상 회의를 제공하기 위해 제안된 초고속 비대칭형 의 기술로 대용량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기업이나 학교에서 주로 설비되는 회선이 다. 상향 속도는 1.6Mbps이고 하향 속도는 최대 52Mbps까지이다. (9) CATV(Cable Television)를 이용한 인터넷 접속 ① CATV에 연결된 동축 케이블을 이용한다. ② PSTN을 이용하는 ADSL이나 ISDN처럼 접속 과정이 필요 없다. ③ 24시간 내내 시간에 관계없이 인터넷 서비스 받을 수 있다. ④ 케이블 TV와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므로 TV 시청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⑤ 케이블 모뎀이 사용된다.(하향 속도 : 4Mbps ~ 30Mbps, 상향 속도 : 500Kbps ~ 10Mbps)


Download ppt "5과목 데이터통신 강사 이 민 욱."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