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구약 예언서 연구 제1강 구약성서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강의 안내 구약성서가 말하는 예언이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구약 예언서 연구 제1강 구약성서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강의 안내 구약성서가 말하는 예언이란?"— Presentation transcript:

1 구약 예언서 연구 제1강 구약성서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강의 안내 구약성서가 말하는 예언이란?
2014년 2학기 제1강 구약성서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강의 안내 구약성서가 말하는 예언이란? 예언자들은 누구? 어떤 사람들? 예언서를 어떻게 읽어야 할까? 전기예언서와 후기예언서의 차이와 특징

2 *강의 목표: 히브리성서(TNK)의 제2부가 "예언서"(느비임)다. 학계에서는 이른바 신명기역사서로 불리는 여호수아-사사기-사무엘서는 ‘문서이전예언서’ 혹은 ‘전기예언서’라 이름 짓고, 예언자의 이름으로 책명이 되어 있는 이사야-예레미야-에스겔 그리고 12예언서들을 ‘문서예언서’ 혹은 ‘후기예언서’라고 부른다. 본 강의는 ‘문서예언서’만을 다룬다. 지난날 예언서 연구는 개별 예언자들의 특성과 그들의 시대상에 비추어 각 예언서들을 각 문서층 별로 나누어 살펴보곤 했다. 그러나 현 예언서를 통해 그 어떤 예언자의 전기를 재구성하기란 불가능하다. 새로운 한 방향의 연구는 예언자 개인의 신학적 특징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예언서 자체에 대한 예언서 각 책의 현 최종형태에 대해 더욱 집중한다. 본 강의는 지난날의 연구결과와 새로운 연구 동향 등을 살피고, 각 예언서마다의 신학적 특징들을 알아본다. 나아가 오늘 우리 삶 속에서 구약성서 예언서의 메시지를 바르게 이해, 적용하도록 한다.

3 hrwt ~yaybn ~ybwtk 히브리성서(TaNaKh) Torah, Nebim, Ketubim 오경Torah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전기 여호수아 사사기 사무엘서(상.하 한 권) 열왕기서(상.하 한 권)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12예언서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 시편 욥기 잠언 메길로트(두루마리들/각 절기때 마다 읽음) 룻기(칠칠절/오순절) 아가서(유월절) 전도서(장막절) 애가(예루살렘멸망기념/아브월 9일) 에스더(부림절) 다니엘 에스라-느헤미야(한 권) 역대기서(상,하 한 권) 후기

4 *강의 운영 및 과제물: 본 강의는 구약성서 문서예언서에 대한 개론적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수업은 교수의 강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강의 참여자는 각 예언서를 읽고 제기된 중요한 신학적 문제들을 토론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병행한다. *교재 및 참고문헌: 박경철, 『한 권으로 읽는 구약성서』, '삶의 자리'(Sitz im Leben)에서 '책의 자리'(Sitz im Buch)로!, 구약성서, 그 최종형태 구성의 신학적 의미, 오산: 한신대학교출판부, 2010 에리히 쳉어 엮음, 이종한 옮김, 구약성경 개론, E. Zenger, Erich(Hg.), Einleitung in das Alte Testament. 5. Aufl., 칠곡: 서울: 분도출판사, 2012 김영진 외, 구약성서개론, 한국인을 위한 최신연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4 우택주, 새로운 예언서 개론, 침신대 출판부, 2005 김창대, 한 권으로 꿰뚫는 소예언서, IVP, 2012 장일선, 히브리 예언서 연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1 B.S.챠일즈, 구약정경개론, 김갑동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7 J.블렌킨소프, 이스라엘 예언사, 황승일 역, 서울: 은성, 1992 K.코흐, 예언자들 1,2, 강성열 역,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9 차준희, 구약예언서 이해, 한국신학연구소, 1996 H.W.볼프, 예언과의 만남, 차준희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9 * 박경철의 구약성서연구 인터넷( 다수 논문 참고

5 hw"©hy> rm:åa' ŸhKoå hw"©hy> ~aun> 예언이란? 히브리성서가 말하는 예언?
not fore-telling forth-telling 예언(豫言) 예언(預言) hw"©hy> rm:åa' ŸhKoå hw"©hy> ~aun>

6 `lae( WnM'î[i Amßv. tar"îq'w> !Beê
*예언(豫言)과 예언(預言) 왜 구약의 예언자들이 예언(豫言)을 한다고 생각했을까?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td<l,äyOw> ‘hr"h' hm'ªl.[;h' hNEåhi tAa+ ~k,Þl' aWh yn"ïdoa] !Te’yI !kel'û `lae( WnM'î[i Amßv. tar"îq'w> !Beê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구약의 예언자(나비-prophetes)- pro- ‘앞에’ 구약: 백성들 ‘앞’에서 신의 말을 대변하는 자 그리스: 신탁을 받은 자가 신탁장소(델포이)에서 백성들이 일반적으로 미래-’앞’ 날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면서… 기독교 영향: 구약과 신약: 약속과 성취… 예언과 성취… 구약의 예언자들에게 메시야 관련 예언은 매우 드뭄

7 `~ymi(q.vi sleîAbW ykinOàa' rqEïAb-yKi( ykinO=a' aybiÞn"-!b,
*구약의 예언자들(문서 예언서)의 출현의 특징 이스라엘 국가의 두 위기의 상황: 주전 8세기(722년 북이스라엘 멸망; 남 유다,예루살렘에 앗시리아의 침공), 주전 6세기(597년, 587 예루살렘 침공과 포로) 문서이전의 예언자들 보도의 특징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예언)것들이 드뭄 문서예언자들의 특징은 그들의 역사적 전기를 재구성하기가 매우 어려움 문서예언자들 보도에 따르면 다른 예언자들 언급… 이들은 특히 구원선포  거짓예언자 / 문서예언자들은 대부분 비판과 심판 선포  참 예언자 이들이 참 예언자로 여겨진 것은, 역사가 증명했고, 이들이 정경으로 남게 된 것 하나냐와 예레미야(렘 28장; 1장) ‘예언자’를 지칭 하는 말들 암 7: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al{ïw> ykinOëa' aybiän"-al{ hy"ëc.m;a]-la, rm,aYOæw: ‘sAm[' ![;Y:Üw: `~ymi(q.vi sleîAbW ykinOàa' rqEïAb-yKi( ykinO=a' aybiÞn"-!b, 암 7:12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r<a,ä-la, ^ßl.-xr:B. %lEï hz<xo sAmê['-la, ‘hy"c.m;a] rm,aYOÝw: `abe(N"Ti ~v'Þw> ~x,l,ê ~v'ä-lk'a/w< hd"_Why>

8 `At*Am ynEßp.li lae_r"f.yI
아모스; 나비, 벤 나비 로 불리우는 것에 반대, 호제 에는 반대 하지 않음 당시 다양한 형태들로 존재했을 것 오래된 형태의 이름 1.‘하나님의 사람’(사무엘, 엘리사) [신33:1]하나님의 사람 모세가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축복함이 이러하니라 ynEåB.-ta, ~yhiÞl{a/h' vyaiî hv,²mo %r:ïBe rv,’a] hk'ªr"B.h; tazOæw> `At*Am ynEßp.li lae_r"f.yI [왕상17:24]여인이 엘리야에게 이르되 내가 이제야 당신은 하나님의 사람이시요 당신의 입에 있는 여호와의 말씀이 진실한 줄 아노라 하니라 vyaiî yKi² yTi[.d:êy" hz<å ‘hT'[; WhY"ëliaeä-la, ‘hV'aih'( rm,aToÜw: `tm,(a/ ^ypiÞB. hw"ïhy>-rb;d>W hT'a'_ ~yhiÞl{a/ ‘하나님의 사람’ 특히 치유, 점술(하나님께 문의)등의 카리스마 인물… 이 명칭은 문서예언서에는 나오지 않음

9 2. 로에, 호제(선견자/환시자): 환상, 환청, 황홀경…
(사무엘) 삼상 9:9 옛적 이스라엘에 사람이 하나님께 가서 물으려 하면 말하기를 선견자에게로 가자 하였으니 지금 선지자라 하는 자를 옛적에는 선견자라 일컬었더라 ~yhiêl{a/ vAråd>li ‘ATk.l,B. ‘vyaih' rm:Üa'-hKo) laeªr"f.yIB. Ÿ~ynIåp'l. `ha,(roh' ~ynIßp'l. arEîQ'yI ~AYëh; ‘aybiN"l; yKiÛ ha,_roh'-d[; hk'Þl.nEw> Wkïl. (발람) 민 24:1 발람이 자기가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선히 여기심을 보고 전과 같이 점술을 쓰지 아니하고 그의 낯을 광야로 향하여 2 눈을 들어 이스라엘이 그 지파대로 천막 친 것을 보는데 그 때에 하나님의 영이 그 위에 임하신지라 3 그가 예언을 전하여 말하되 브올의 아들 발람이 말하며 눈을 감았던 자가 말하며 4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 전능자의 환상을 보는 자, 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말하기를 (갓) 삼하 24:11 다윗이 아침에 일어날 때에 여호와의 말씀이 다윗의 선견자 된 선지자 갓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hzEïxo aybiêN"h; dG"å-la, ‘hy"h' hw"©hy>-rb;d>W p rq,Bo+B; dwIßD" ~q'Y"ïw: `rmo*ale dwIßd"

10 `hS'(Ki ~yzIßxoh; ~k,îyvear"-ta,w> ~yai²ybiN>h;-ta,
(이사야) 29:10 대저 여호와께서 깊이 잠들게 하는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사 너희의 눈을 감기셨음이니 그가 선지자들과 너희의 지도자인 선견자들을 덮으셨음이라 ~k,_ynEy[e(-ta, ~CeÞ[;y>w: hm'êDEr>T; x:Wrå ‘hw"hy> ~k,Ûyle[] %s;’n"-yKi `hS'(Ki ~yzIßxoh; ~k,îyvear"-ta,w> ~yai²ybiN>h;-ta, 사 30:8 이제 가서 백성 앞에서 서판에 기록하며 책에 써서 후세에 영원히 있게 하라 30:9 대저 이는 패역한 백성이요 거짓말 하는 자식들이요 여호와의 법을 듣기 싫어하는 자식들이라 30:10 그들이 선견자들에게 이르기를 선견하지 말라 선견자들에게 이르기를 우리에게 바른 것을 보이지 말라 우리에게 부드러운 말을 하라 거짓된 것을 보이라 Wnl'Þ-Wzx/t, al{ï ~yzIëxol;äw> Waêr>ti al{å ‘~yairol'( WrÜm.a' rv,’a] `tAL)t;h]m; Wzàx] tAqêl'x] Wnl'ä-WrB.D: tAx+kon>

11 3. 예언자(나비)-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단수)
초기 위대한 인물: 모세, 미리암, 드보라, 사무엘, 엘리야 궁정예언자: 나단, 갓 문서예언서 예언자들 느비임(복수)-황홀경 예언자집단들(사무엘 주변, 엘리 사제자들), 거짓예언자들, 제사장들과 예언자들 지칭시…, 바알예언자들 * 사회,역사적 예언의 유형들(확실치 않음) 1. 예언자 공동체: 아들/제자 왕상 20:35 선지자의 무리 중 한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그의 친구에게 이르되 너는 나를 치라 하였더니 그 사람이 치기를 싫어하는지라 암 7: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엘리야, 엘리사 중심의 예언자 학교(제자들) 황홀경, 치료, 기적… 2. 성전/소, 제의 예언자 예루살렘에서는 제사장들에게 부속, 국가/왕실 관리들의 부속기관 부정적 이미지 미 3:11 그들의 우두머리들은 뇌물을 위하여 재판하며 그들의 제사장은 삯을 위하여 교훈하며 그들의 선지자는 돈을 위하여 점을 치면서도 여호와를 의뢰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시지 아니하냐 재앙이 우리에게 임하지 아니하리라 하는도다

12 사 28:7 그리하여도 이들은 포도주로 말미암아 옆걸음 치며 독주로 말미암아 비틀거리며 제사장과 선지자도 독주로 말미암아 옆걸음 치며 포도주에 빠지며 독주로 말미암아 비틀거리며 환사을 잘못 풀며 재판할 때에 실수하나니 렘 2:8 제사장들은 여호와께서 어디 계시냐 말하지 아니하였으며 율법을 다루는 자들은 나를 알지 못하며 관리들도 나에게 반역하며 선지자들은 바알의 이름으로 예언하고 무익한 것들을 따랐느니라 3. 궁정예언자 국가기념일, 왕실에 속함, 왕의 정치에 개입, 평화/안녕 선포, 재앙방지(왕상 22장) 22:1 아람과 이스라엘 사이에 전쟁이 없이 삼 년을 지냈더라 22:2 셋째 해에 유다의 여호사밧 왕이 이스라엘의 왕에게 내려가매 22:3 이스라엘의 왕이 그의 신하들에게 이르되 길르앗 라못은 본래 우리의 것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우리가 어찌 아람의 왕의 손에서 도로 찾지 아니하고 잠잠히 있으리요 하고 22:4 여호사밧에게 이르되 당신은 나와 함께 길르앗 라못으로 가서 싸우시겠느냐 여호사밧이 이스라엘 왕에게 이르되 나는 당신과 같고 내 백성은 당신의 백성과 같고 내 말들도 당신의 말들과 같으니이다 22:5 여호사밧이 또 이스라엘의 왕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먼저 여호와의 말씀이 어떠하신지 물어 보소서 22:6 이스라엘의 왕이 이에 선지자 사백 명쯤 모으고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길르앗 라못에 가서 싸우랴 말랴 그들이 이르되 올라가소서 주께서 그 성읍을 왕의 손에 넘기시리이다

13 22:7 여호사밧이 이르되 이 외에 우리가 물을 만한 여호와의 선지자가 여기 있지 아니하니이까
22:8 이스라엘의 왕이 여호사밧 왕에게 이르되 아직도 이믈라의 아들 미가야 한 사람이 있으니 그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물을 수 있으나 그는 내게 대하여 길한 일은 예언하지 아니하고 흉한 일만 예언하기로 내가 그을 미워하나이다 여호사밧이 이르되 왕은 그런 말씀을 마소서 22:9 이스라엘의 왕이 한 내시를 불러 이르되 이믈라의 아들 미가야를 속히 오게 하라 하니라 22:10 이스라엘의 왕과 유다의 여호사밧 왕이 왕복을 입고 사마리아 성문 어귀 광장에서 각기 왕좌에 앉아 있고 모든 선지자가 그들의 앞에서 예언을 하고 있는데 22:11 그나아나의 아들 시드기야는 자기를 위하여 철로 뿔들을 만들어 가지고 말하되 여호와의 말씀이 왕이 이것들로 아람 사람을 찔러 진멸하리라 하셨다 하고 22:12 모든 선지자도 그와 같이 예언하여 이르기를 길르앗 라못으로 올라가 승리를 얻으소서 여호와께서 그 성읍을 왕의 손에 넘기시리이다 하더라 22:13 미가야를 부르러 간 사신이 일러 이르되 선지자들의 말이 하나 같이 왕에게 길하게 하니 청하건대 당신의 말도 그들 중 한 사람의 말처럼 길하게 하소서 22:14 미가야가 이르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시는 것 곧 그것을 내가 말하리라 하고

14 22:15 이에 왕에게 이르니 왕이 그에게 이르되 미가야야 우리가 길르앗 라못으로 싸우러 가랴 또는 말랴 그가 왕께 이르되 올라가서 승리를 얻으소서 여호와께서 그 성읍을 왕의 손에 넘기시리이다 22:16 왕이 그에게 이르되 내가 몇 번이나 네게 맹세하게 하여야 네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진실한 것으로만 내게 말하겠느냐 22:17 그가 이르되 내가 보니 온 이스라엘이 목자 없는 양 같이 산에 흩어졌는데 여호와의 말씀이 이 무리에게 주인이 없으니 각각 평안히 자기의 집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셨나이다 22:18 이스라엘의 왕이 여호사밧 왕에게 이르되 저 사람이 내게 대하여 길한 것을 예언하지 아니하고 흉한 것을 예언하겠다고 당신에게 말씀하지 아니하였나이까 22:19 미가야가 이르되 그런즉 왕은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소서 내가 보니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에 앉으셨고 하늘의 만군이 그의 좌우편에 모시고 서 있는데 22:20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누가 아합을 꾀어 그를 길르앗 라못에 올라가서 죽게 할꼬 하시니 하나는 이렇게 하겠다 하고 또 하나는 저렇게 하겠다 하였는데 22:21 한 영이 나아와 여호와 앞에 서서 말하되 내가 그를 꾀겠나이다 22:22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어떻게 하겠느냐 이르되 내가 나가서 거짓말하는 영이 되어 그의 모든 선지자들의 입에 있겠나이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꾀겠고 또 이루리라 나가서 그리하라 하셨은즉

15 22:23 이제 여호와께서 거짓말하는 영을 왕의 이 모든 선지자의 입에 넣으셨고 또 여호와께서 왕에 대하여 화를 말씀하셨나이다
22:24 그나아나의 아들 시드기야가 가까이 와서 미가야의 뺨을 치며 이르되 여호와의 영이 나를 떠나 어디로 가서 네게 말씀하더냐 22:25 미가야가 이르되 네가 골방에 들어가서 숨는 그 날에 보리라 22:26 이스라엘의 왕이 이르되 미가야를 잡아 성주 아몬과 왕자 요아스에게로 끌고 돌아가서 22:27 말하기를 왕의 말씀이 이 놈을 옥에 가두고 내가 평안히 돌아올 때까지 고생의 떡과 고생의 물을 먹이라 하였다 하라 22:28 미가야가 이르되 왕이 참으로 평안히 돌아오시게 될진대 여호와께서 나를 통하여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이다 또 이르되 너희 백성들아 다 들을지어다 하니라 22:29 이스라엘의 왕과 유다의 여호사밧 왕이 길르앗 라못으로 올라가니라 22:30 이스라엘의 왕이 여호사밧에게 이르되 나는 변장하고 전쟁터로 들어가려 하노니 당신은 왕복을 입으소서 하고 이스라엘의 왕이 변장하고 전쟁터로 들어가니라 22:31 아람 왕이 그의 병거의 지휘관 삼십이 명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작은 자나 큰 자와 더불어 싸우지 말고 오직 이스라엘 왕과 싸우라 한지라

16 22:32 병거의 지휘관들이 여호사밧을 보고 그들이 이르되 이가 틀림없이 이스라엘의 왕이라 하고 돌이켜 그와 싸우려 한즉 여호사밧이 소리를 지르는지라
22:33 병거의 지휘관들이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 아님을 보고 쫓기를 그치고 돌이켰더라 22:34 한 사람이 무심코 활을 당겨 이스라엘 왕의 갑옷 솔기를 맞힌지라 왕이 그 병거 모는 자에게 이르되 내가 부상하였으니 네 손을 돌려 내가 전쟁터에서 나가게 하라 하였으나 22:35 이 날에 전쟁이 맹렬하였으므로 왕이 병거 가운데에 붙들려 서서 아람 사람을 막다가 저녁에 이르러 죽었는데 상처의 피가 흘러 병거 바닥에 고였더라 22:36 해가 질 녁에 진중에서 외치는 소리가 있어 이르되 각기 성읍으로 또는 각기 본향으로 가라 하더라 22:37 왕이 이미 죽으매 그의 시체를 메어 사마리아에 이르러 왕을 사마리아에 장사하니라 22:38 그 병거를 사마리아 못에서 씻으매 개들이 그의 피를 핥았으니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같이 되었더라 거기는 창기들이 목욕하는 곳이었더라 22:39 아합의 남은 행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과 그가 건축한 상아궁과 그가 건축한 모든 성읍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2:40 아합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그의 아들 아하시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17 22:41 이스라엘의 아합 왕 제사년에 아사의 아들 여호사밧이 유다의 왕이 되니
22:42 여호사밧이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삼십오 세라 예루살렘에서 이십오 년 동안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아수바라 실히의 딸이더라 22:43 여호사밧이 그의 아버지 아사의 모든 길로 행하며 돌이키지 아니하고 여호와 앞에서 정직히 행하였으나 산당은 폐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이 아직도 산당에서 제사를 드리며 분향하였더라 22:44 여호사밧이 이스라엘의 왕과 더불어 화평하니라 22:45 여호사밧의 남은 사적과 그가 부린 권세와 그가 어떻게 전쟁하였는지는 다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2:46 그가 그의 아버지 아사의 시대에 남아 있던 남색하는 자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었더라 22:47 그 때에 에돔에는 왕이 없고 섭정 왕이 있었더라 22:48 여호사밧이 다시스의 선박을 제조하고 오빌로 금을 구하러 보내려 하였더니 그 배가 에시온게벨에서 파선하였으므로 가지 못하게 되매 22:49 아합의 아들 아하시야가 여호사밧에게 이르되 내 종으로 당신의 종과 함께 배에 가게 하라 하나 여호사밧이 허락하지 아니하였더라 22:50 여호사밧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그의 조상 다윗 성에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장사되고 그의 아들 여호람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22:51 유다의 여호사밧 왕 제십칠년에 아합의 아들 아하시야가 사마리아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이 년 동안 이스라엘을 다스리니라

18 22:52 그가 여호와 앞에서 악을 행하여 그의 아버지의 길과 그의 어머니의 길과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며
22:53 바알을 섬겨 그에게 예배하여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노하시게 하기를 그의 아버지의 온갖 행위 같이 하였더라 4. 개인예언자: 문서예언서의 대부분 전승사적으론 초기 선견자들(로에, 호제) 문서, 곧 정경에 속하게 된 참 예언자들- 각각의 고유한 신학적 특징들, 신분의 다양성: 아모스,미가-농부, 이사야-예루살렘 학당의 지혜교사, 예레미야, 에스겔-사제가문출신..) 부패한 사회,정치 제도 비판-박해와 순교 5. 저술/전승 예언자 문서예언서에 예언자의 이름으로 거론된 책명의 저자로 소급되는 예언자는 없음-대부분 개별적 단편 신탁-구두전승- 후대 수집과 편집과거연구: 예언자의 제자들/학파 스승의 말을 편집 출간 가설… 극히 제한적으로만 수용 현 최종형태 예언서는 계획적 합성물 과거 예언자의 당대의 말을 후대 당시대인들에게도 살아있는 말씀으로 전파, 현재화의 목적 예언자의 말에서 예언서로의 현재화의 과정현재화하는 해석: 최종형태 예언서의 신학 … 그 과정의 단계들은 어땠을까? 문서화의 목적은 무엇이었을까?

19 원래 예언자의 말을 생생하게 보존하려 했던 것이 아님
예언자의 중요 메시지가 오래도록 남게 하려는 뜻 원래의 예언자의 말을 복구하기란 불가능 2) 처음 기록문서들의 수집과정에서 확대, 문학적 증대, 기록된 문헌들에 대한 새로운 자기표현, 현재화를 통한 양적,질적 확대 3) 최종형태는 편집화를 통해서 완성 편집은 최종 책 전체를 염두에 둔 것 전체를 위해 새로운 강조점에 따라 자기화, 현재화 문학적 신호, 종횡으로 관련 짓기, 전반적 위치, 전체 구조를 맞추려는 반복 배치(처음과 끝) 등의 특징들 마치 책 전체가 전승되어 온 것 같은 이해를 위한 의도 예언서들의 성장/확대에 담긴 의미들 예언자의 말은 본래 역사적 상황과 결부 그 역사를 계속/반복해서 현재화시키려 함 그래서 현재화를 위하여 계속 기록 이런 과정들을 이행한 이들?  저술예언자/ 전승예언자 예, 제2이사야… 제1이사야의 메시지를 이어서 포로기에 새롭게 해석

20 본래의 예언 메시지를 보존 + 새로운 점들 강조 두 가지 특징 본래 짧았던 예언 단편들을 전체와의 관련성에서 재해석, 전체 책의 맥락으로 배치 대부분의 예언서들은 구원/종말론적 전망을 지님  이는 심판예언에 구원/종말의 전망으로 확대 미가 1:1-2:11 심판 2:12-13 구원 3장 심판 4-5장 구원 6:1-7:7 심판 7:8-20 구원 에스겔 1-24장 예루살렘, 유다 심판 25-32장 이방민족 심판 33-39장 이스라엘 구원 40-48 새로운 이스라엘 비젼

21 이스라엘 정경 예언의 자기 이해와 주장 예언전승의 기본형태 예언서 대부분직접화법: 야훼의 말 대언 이야기체 단락들말씀 선포를 위하여, 소명, 환상, 환청… 마치 신의 말을 대언하는 자의 자격,신분을 보장하는 역할(대부분 예언서 앞부분) 대체로 포로기 이전 예언자들… 심판과 그 원인  고대근동 통상 외교 언어체(공식문서)—사자신탁형식: “…가 …게 말했다” 이는 예언자 자신을 신의 사절로 인식 사자신탁형식: 현재의 비판과 미래에 대한 선포 그 사이에 자리매김 이상을 통해 예언자들의 자기이해의 특징 전달자/대언자로서 의심, 타협 없이 전달 하나님의 영감 안에서 현재/실에 대한 예리한 분석과 가차없는 비판 세상 누구에게도 전함, 왕, 국가,사회 지도층, 종교지도자들, 백성 저항자 정신, 그의 정당성은 하나님과의 직접성

22 참 예언자와 거짓 예언자 1) 비판적 언사 (개정) 미 2:11 사람이 만일 허망하게 행하며 거짓말로 이르기를 내가 포도주와 독주에 대하여 네게 예언하리라 할 것 같으면 그 사람이 이 백성의 선지자가 되리로다 (표준새번역) 2:11 거짓말쟁이나 사기꾼이 와서 너희에게 포도주와 독한 술이 철철 넘칠 것이다 하고 예언하면 그 사람이야말로 이 백성의 예언자가 될 것이다 ! (공동번역) 2:11 "내 입에선 포도주와 소주가 나온다." 신들려서 이런 흰소리나 하며 이 백성의 예언자들은 돌아 다닌다. 2) 자만하지 않음(렘 27-28장) 3) 예언이 밥벌이가 아님—예언의 자유함 미 3:5 예언자라는 자들이 나의 백성을 속이고 있다. 입에 먹을 것을 물려 주면 평화를 외치고,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면 전쟁을 벌일 준비를 한다. 4) 언행일치의 삶 렘 23:14 그런데 이제 내가 예루살렘의 예언자들에게서 끔찍한 일들을 보았다. 그들은 간음을 하고 거짓말을 한다. 악행을 저지르는 자들을 도와서, 어느 누구도 저지르는 자들을 도와서, 어느 누구도 죄악에서 떠날 수 없게 한다. 내가 보기에 그들은 모두 소돔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예루살렘의 주민은 고모라 백성과 같이 되었다."

23 4) 자신의 의지로 된 것이 아님 렘 1장; 6장; 15:10-21; 20:7-18 모세 소명기사 출 4장, 모세의 주저함과 하나님의 강권 고대 근동의 예언 구약성경 스스로 이방민족들(고대 근동)에게도 예언 현상이 잇었음을 보도 민 22-24장 발람 엘리야와 바알 예언자들(왕상 18:20-40) 예레미야가 예루살렘에서 외국사절단과의 협상에서 그들을 따라온 예언자들과 대결시에… 27:3 유다의 왕 시드기야를 보러 예루살렘에 온 사신들의 손에도 그것을 주어 에돔의 왕과 모압의 왕과 암몬 자손의 왕과 두로의 왕과 시돈의 왕에게 보내며 27:4 그들에게 명령하여 그들의 주께 말하게 하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 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는 너희의 주께 이같이 전하라 27: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을 섬기지 아니하며 그 목으로 바벨론의 왕의 멍에를 메지 아니하는 백성과 나라는 내가 그들이 멸망하기까지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그 민족을 벌하리라 27:9 너희는 너희 선지자나 복술가나 꿈꾸는 자나 술사나 요술자가 이르기를 너희가 바벨론의 왕을 섬기게 되지 아니하리라 하여도 너희는 듣지 말라 27:10 그들은 너희에게 거짓을 예언하여 너희가 너희 땅에서 멀리 떠나게 하며 또 내가 너희를 몰아 내게 하며 너희를 멸망하게 하느니라

24 고대근동의 예언과 구약성경 이스라엘 예언의 비교
이스라엘 궁정예언과 유사, 구약의 비판적인 구원선포 예언에 대해 역사적으로 평가할 수 잇는 도움 제공 국가, 왕, 지배계급에 대한 비판, 강력한 심판적 이스라엘의 예언은 고대 근동 문헌에서는 찾을 수 없음 고대근동의 예언 신탁문들이 어느 정도 보존되어 있지만 구약의 경우와 같은 전승 형성을 이루지 못함 구약성서 예언서의 고유한 특징: 예언자들의 역사적 활동이 강조점이 아니라, 현재의 책! 예언자의 구체적 역사의 현재화, 이는 문서화를 통해 갱신된 현실성!  구약예언의 항국적 현실성!

25 J. Jeremias 문서예언의 의의 …성경 예언의 본원적 비밀은… 이 말씀이 역사상의 유일회적인 아주 특정한 시점에, 아주 특정한 사람들이 아주 특정한 청중들에게 파견되어, 바로 그 시점을 위해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선포한 말씀인 동시에, 결코 그 시점에 함몰되지 않은, 제자들의 견해에 따르면 그 역사상 시점을 멀리 뛰어넘어 뒷 세대들에게도 중대한 의미를 보유하라는 말씀이라는 것이다… 이 양면성이 성경 예언 말씀의 비밀의 본질이다. 역사상의 시점 + 그 시점을 뛰어 넘는 현재화  기록과 책! 문서예언자들: 현실 비판자 + 미래 고지자 …자신들의 현재와 미래의 동시대인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부단한 도래에 관한 소식을 이해시키고자 함 현실비판자: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에서 벗어났는가를 폭로 미래 고지자: 종래의 현실을 극복하는 새 세상을 선포


Download ppt "구약 예언서 연구 제1강 구약성서 예언서에 대한 일반적 이해 강의 안내 구약성서가 말하는 예언이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