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판교 환풍구 붕괴사고 이수호, 홍상민, 박진휘, 신재혁.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판교 환풍구 붕괴사고 이수호, 홍상민, 박진휘, 신재혁."— Presentation transcript:

1 1.판교 환풍구 붕괴사고 이수호, 홍상민, 박진휘, 신재혁

2 목차 1.사고의 과정 2.사고의 원인 3.우리의 생각

3 1.사고의 과정

4 환풍구 덮개와 순식간에 추락…사고 순간 재구성 영상 https://www. youtube. com/watch
환풍구 덮개와 순식간에 추락…사고 순간 재구성 영상

5 사건의 개요 '2014년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축제'로 유명 가수 들의 축하 공연이 진행됨.
공연도중 환풍구 덮개가 무너지면서 발생함. 환풍구 덮개 위에서 공연을 관람하던 관람객 27명 추락 이 사고로 16명이 사망, 11명이 부상

6 판교 공연장 환풍구 붕괴사고

7 사건의개요

8 2.사고의 원인

9 1.시민들의 안전불감증

10 2.환풍구 이 처럼 환풍구의 차단시설을 설치했다면 시민들의 안전불감증에도 불과하고
충분히 사고를 대비할 수 있었을 것이다. 사고현장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환풍구를 보면 차단시설이 없다. 뿐만 아니라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 ’ 제23조에서 규정한 도로면으로부터 2미터 이상의 높이에 설치할 것’을 어기고 1미터 위에 위치에 설치를 했다.

11 3.부실시공 추락사고는 직사각형 형태인 환풍구를 세로로 지탱하고 있는 2개의 부재(받침대)중 한 개가 사람들의 하 중에 의해 내려앉으면서 파괴돼 발생했다. 전체적인 감정결과로는 용접불량, 앵커볼트 미고정 등 부실하 게 시공됨, 전체 환풍구 콘크리트 구조물 위를 둘러싸 덮개를 지탱해야 하는 l자형 테두리받침대는 콘크 리트 구조물과 이격이 생겨 제대로 결합되지 않음, 볼트-너트 결합부 40곳 중 11곳이 용접 불량

12 4.안전요원의 부재 안전요원을 4명을 배치해야 하지만 환풍구 추락 사 고 현장에는 안전요원이 한 명도 없었다. 만약 안전 요원이 존재했고 환풍구 위에 올라가 있는 사람들에 게 내려오라는 경고를 한 마디만 했어도 이런 사고 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13 5.관리 소홀 환풍구 사고가 발생하기 전 환풍구에 대한 안전 검사를 5번이나 실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5번의 안전 검사중 부실시공에 대해 파악한 것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4 외신의 입장 AP=한국의 안전 문제는 느슨한 규정, 법규위반에 대한 가벼운 처벌, 안전 문제 경시, 경제 성장 우선주의에서 기인한다 ( NISX _ &cID=10101&pID=10100) CNN=안전 불감증이 사고의 주된 원인 ( NISX _ &cID=10101&pID=10100)

15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17일 경기 성남 판교테크노밸리 야외공연장에서 환풍구 철제 덮 개가 붕괴돼 관람객 27명이 추락한 사건을 두고 외신들이 관련 소식을 즉각 전하면서 한국의 '안전불감증' 등 문제점을 지적했다. 외신은 성남시 판교테크노벨리 유스페이스의 야외 공연장에서 개최된 '제1회 판교테크노벨 리 축제'에서 700명의 관객이 모인 가운데 16명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AP통신은 "한국 사회가 세월호 침몰사고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때 이 사고가 일어났다"면 서 "한국의 안전 문제는 느슨한 규정, 법규위반에 대한 가벼운 처벌, 안전 문제 경시, 경제 성 장 우선주의에서 기인한다"고 지적했다. CNN은 "즐거운 공연장이 충격적인 사고 현장으로 변했다"며 "올 들어 한국에서는 세월호 침 몰과 고양 버스 터미널 화재, 장성 요양병원 화재 등 잇단 참사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며 안전 불감증이 사고의 주된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영국 BBC는 국내 보도를 상세히 전하며 "한국에서 세월호가 6개월 전에 침몰한 뒤 많은 사람 이 국가의 규제들이 급속한 경제 발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이번 사고는 안전기준에 대한 논쟁을 심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관영 신화통신 등 중국 언론과 일본의 주요 매체 역시 사고 소식을 긴급뉴스로 전했으며, 입장 표명 없이 대부분 사고 사실을 간단히 전하는 정도에서 보도가 이루어졌다.

16 3.우리의 생각

17 1.국가의 책임

18 2.관리자의 책임

19 3.시민들의 안전불감증


Download ppt "1.판교 환풍구 붕괴사고 이수호, 홍상민, 박진휘, 신재혁."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