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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장 인터넷 중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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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6장 인터넷 중독

2 1교시 학습목표 인터넷 중독 컴퓨터와 관련된 중독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알아본다.
통신 중독의 특성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자신이 통신 중독에 빠져있는지 점검해 본다. 통신 중독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방안을 살펴본다.

3 목차 인터넷 중독의 개요 통신 중독 컴퓨터 중독의 특성 인터넷 중독 진단기준 인터넷 중독 원인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
컴퓨터 중독의 분류 통신 중독 컴퓨터 중독의 특성                          인터넷 중독 진단기준 인터넷 중독 원인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치료

4 사이버 범죄 구 분 계 사이버테러형범죄 일반사이버 범죄 소계 해 킹 바이 러스 통신사기 게임사기 명예훼손 성폭력등 개인정보침해
구  분 사이버테러형범죄 일반사이버 범죄 소계 해  킹 바이 러스 통신사기 게임사기 명예훼손 성폭력등 개인정보침해 불법사이트 운영 불법복제 판  매 기 타 05년 10월 74,366 17,599 17,564 35 56,767 36,028 5,374 3,241 1,579 944 9,601 ’04년 77,099 15,390 15,348 42 61,709 40,283 3,667 3,137 2,308 1,064 11,250 ’03년 68,445 14,241 14,159 82 54,204 37,453 3,068 2,863 1,821 664 8,335 60,011 12,781 12,756 26 47,230 27,748 5,081 2,440 1,576 929 9,456 (82.2%) 63,384 10,993 10,955 38 52,391 30,288 3,751 2,065 2,410 1,244 12,633 (75.6%) 51,722 8,891 8,844 47 42,831 26,875 2,976 2,015 1,719 677 8,569

5 인터넷 세계에서 뭐가 문제인가 ?  다양한 역기능으로 사회적으로 큰 문제 발생 사이버 범죄의 과반수는 20대와 10대
 다양한 역기능으로 사회적으로 큰 문제 발생 <2005, 경찰백서> 사이버 범죄의 과반수는 20대와 10대

6 어떤 사이버 범죄가 많은가 ? 게임범죄(53%) 물품사기(15%) 성폭력과 일반 해킹(4%) 명예훼손 및 개인정보 침해(6%)
<2005, 경찰백서> 게임범죄(53%) 물품사기(15%) 성폭력과 일반 해킹(4%) 명예훼손 및 개인정보 침해(6%)

7 청소년의 범행 동기(1)  호기심  경제적 이득  익명성과 비대면성  PC방 이용 범죄 의식을 느끼지 못함
 호기심  경제적 이득 범죄 의식을 느끼지 못함  익명성과 비대면성  PC방 이용 검거되지 않을 것이라고 착각

8 청소년의 범행 동기(2)  오프라인에 비해 시간/장소/비용에서 제약이 적다  저작물에 대한 개념 부족

9 중독(addiction) 반복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괴로움을 느끼고 스스로 통제가 되지 않는 상태.
알코올 중독, 끽연 중독, 커피 중독, 도박 중독

10 컴퓨터 중독 용어 컴퓨터 중독 인터넷 중독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발생하는 중독 현상
컴퓨터(휴대용 통신 단말기를 포함)를 인터넷 환경에서 사용할 때의 중독 현상 의학적으로 인터넷 중독 질병(Internet Addiction Disorder)

11 컴퓨터 중독 용어 통신 중독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과 유사 대개 컴퓨터 사용을 지칭, 유무선 전화의 사용도 포함
사이버 공간에서의 활동으로 인한 중독 현상 인터넷 중독과 유사한 의미

12 인터넷 중독 진단 기준 점점 오랜 시간 온라인 접속해야 직성 풀림 인터넷 미접속시 금단증상 나타남(초조, 불안,우울증등)
의도했던 것보다 자주 오랫동안 인터넷 접속 통신접속을 줄이려 했으나 실패 온라인 접속시간을 늘리기 위해 여러 방책을 시도 사회생활/직장생활/여가 활동에 흥미 상실 인터넷사용으로 문제 발생했으나, 인터넷을 계속 사용 인터넷 미접속시 빨리 접속하려는 마음에 사로잡힌다

13 컴퓨터 중독 분류 통신 중독 게임 중독 음란물 중독 통신을 통해 마음이 편해진다
익명성때문에 자신의 고민등을 솔직히 떨어 놓을 수 있다 게임 중독 점차 어려워지는 게임의 특성-> 아쉬움으로 끝까지 도전 폭력게임은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파괴본능을 깨침. 가상공간에서는 자신이 대단한 힘과 권력을 가진 사람으로 인식. 음란물 중독 청소년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중독현상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 모방 성범죄로 이어질 위험성

14 컴퓨터중독 사례 발표 통신중독 게임 중독

15 컴퓨터 중독의 특성 의존성 내성 금단 증상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마음의 위안
인터넷 사용 중단 또는 줄이면 정신적으로 초조불안. 내성 인터넷에 매달려 컴퓨터를 끄고 빠져 나오기가 점점 힘들어 지며 종전 보다 더 많은 사용을 해야 만족 금단 증상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불안

16 컴퓨터 중독에 빠지기 쉬운 유형 정서적, 정신적 문제가 있는 사람 알코올 중독자 또는 다른 중독 증세자
중독자의 54%가 이전 우울증 경력소지자 알코올 중독자 또는 다른 중독 증세자 중독자의 52% 알콜중독등의 재활프로그램 이용자 비교적 시간이 많은 자영업자 또는 학생 사회와 거리감이 있ㄱ, 자신의 처지비관자 (주부 또는 실업자등)

17 골드버그 인터넷 중독 진단 기준 다음의 항목 중 적어도 세 가지 이상이면 심각 내성 금단
인터넷을 사용하면 할수록 만족을 얻게 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는 경우. 인터넷을 이전과 동일한 시간만큼 하는데도 불구하고 효과가 저하되는 경우. 금단 특징적 금단 징후 ㉠ 장기간의 인터넷 사용을 중지 혹은 감소한 경우. ㉡ ㉠의 발생 후 수일에서 한 달 사이에 다음 중 두 항목 이상이 발생했을 때 정신운동성 초조, 불안, 강박적 사고, 환상 혹은 꿈,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자판 치는 행위와 유사한 행동 ㉢ ㉡의 일들로 인해 사회적 혹은 직업적 그 밖의 중요한 부분에서 고통이나 지장을 유발할 때

18 골드버그 인터넷 중독 진단 기준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자주, 길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금단 증상을 완화, 회피하기 위해 인터넷 혹은 유사한 통신망을 사용하는 행동을 할 경우.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자주, 길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인터넷 사용을 줄이거나 조절하려는 욕구가 지속적으로 있었거나 혹은 그 시도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 상당량의 시간을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행위에 소비하는 경우. 중요한 사회, 직업, 혹은 여가활동이 인터넷 사용을 위해 포기되거나 감소한 경우. 인터넷 사용에 의해 유발되거나 악화되고,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인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심리적 문제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사용을 계속하는 경우.

19 수강생의 인터넷 중독 검사 교과서 p.263을 이용하여 자가 진단 점수 환산표
5 - 늘 그렇다 자주 그렇다 보통 2 - 별로 그렇지 않다 결코 그렇지 않다

20 나는 처음에 마음먹었던 것보다 더 오래 인터넷을 하게 된다
나는 인터넷을 하느라 공부를 소홀히 한다 친구와 놀이를 하는 것보다, 인터넷을 하는 것이 더 좋다 나는 인터넷을 통해 알게 된 사람들을 잘 만난다 내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가족이나 남들이 불평을 한다 인터넷을 하느라, 업무나 학업에 방해를 받고는 한다

21 나는 컴퓨터에 앉으면, 다른 일을 하기 전에 e-mail부터 확인한다
인터넷을 한 이후로, 친구들과 만나는 것이 줄었다 인터넷을 통해 내가 무엇을 하는지 남들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인터넷을 통해 해소함 나는 평소에도 인터넷에 접속하기를 바라며 조바심을 낸다 인터넷이 없어지면 세상이 얼마나 지루하고 공허하며, 재미없을까 하는 걱정을 함

22 누가 인터넷을 방해하면 나는 신경질을 냄 늦은 밤까지 인터넷을 하느라 잠을 못 잠 인터넷을 하지 않을 때에 인터넷에 대한 생각이 자꾸 떠오른다 나는 그만해야 할 때에도 ‘몇 분만 더’를 반복하게 된다 인터넷에 소비하는 시간을 줄이려고 노력 나는 인터넷하는 것을 남들이 모르게 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친구를 만나는 것보다 인터넷이 좋다 인터넷을 안 할 때는 우울하다가,접속을 하면 금방 기분이 좋아진다

23 인터넷 중독 원인 보상 인터넷이 제공하는 강화(보상)가 있어, 이것이 개인으로 하여금 욕구의 충족을 일으킴으로써 인터넷에 중독되게 한다 의사 소통 대인관계 의사소통과 가상세계의 잠복성으로 구분(King) 의사소통의 장애(Wallther) 익명성 다른 사람들의 행위를 관찰하면서 대리만족 자신의 감정을 실어서 마음대로 표현

24 Young의 인터넷 중독 원인 사회적 지지 성적 만족 새로운 인격창출 숨은 성격의 발현
심리적으로 깊은 의미를 갖게 함으로써 사람들간에 강한 유대감을 갖게 한다 성적 만족 신체 접촉의 위험 부담 없이 자유스럽게 성을 표현. 새로운 인격창출 온라인에서 자신을 새로운 사람으로 변형. 숨은 성격의 발현 현실에서 수줍을을 타는 사람이 적극적

25 인터넷 중독 예방법 발표 인터넷 중독 치료법 발표

26 인터넷 중독 예방 방법 자신이 잃어가고 있는 것을 확인. 온라인 접속시간을 파악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원인 파악
인터넷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원인 파악 인터넷 사용을 촉발하는 기분과 행동을 관찰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인터넷 사용금지 습관이 중요하므로 인터넷 사용 패턴이나 습관을 바꾼다. - 인터넷중독예방센터 -

27 인터넷 중독 치료의 기본 원리 중독을 문제라고 인식하고 알린다 중독된 활동이나 행동을 조절하고 중지
중독된 활동이나 행동 대신 더 건강한 대안 마련 중독된 환자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는 가족이나 친구를 도와준다

28 중간고사 장소 : 강당(현재 위치) 시험유형 : 4 ~ 5유형 문제유형 객관식 단답형

29 2교시 학습목표 게임 중독 게임 중독이 특성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자신이 게임 중독에 빠져있는지 점검해 본다.
게임 중독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방안을 살펴본다. 토론 경험 및 대책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30 목차 게임 중독 컴퓨터 게임 사용 현황 게임의 긍정적인 측면  게임의 부정적인 측면  게임 중독 예방 게임 중독 치료 토론

31 인터넷 이용 목적 구 분 조사 시기 자료/ 정보 검색 메일 사용 쇼핑/ 예약 채팅/ 메신저 게임 인터넷 뱅킹 학습 오락 동호회
신문/ 뉴스/ 잡지 전 체 71.3 76.5 13.3 18.3 44.0 4.6 3.0 7.5 11.1 7.3 72.8 51.3 14.9 14.8 52.5 8.0 12.6 19.5 7.0 6~19세 56.8 74.9 2.8 28.8 69.1 0.1 5.7 9.2 12.3 0.5 57.7 47.2 24.7 76.8 0.3 21.0 25.0 2.1 20대 79.0 87.5 15.4 22.7 33.7 2.7 1.9 15.6 9.0 80.1 61.4 20.0 18.2 45.7 8.2 20.2 9.9 12.0 30대 80.5 73.3 23.6 7.8 27.6 8.1 1.6 5.4 7.6 11.9 80.2 50.5 22.9 6.0 39.4 13.2 10.9 17.1 6.8 23.2 40대 75.3 65.6 34.9 1.2 3.2 4.7 15.3 5.8 38.9 13.6 12.2 6.2 28.2 50대 75.0 58.4 16.8 27.2 16.6 5.2 6.9 14.5 75.1 43.8 2.4 41.0 14.3 5.5 12.4 3.8 31.1 60대 이상 64.8 70.1 11.4 30.3 10.1 0.0 8.9 68.6 39.0 2.5 39.6 13.9 4.0 20.5 37.1

32 게임의 사용 정도 수강생들의 게임 사용 정도는 ?

33 게임의 긍정적인 측면 인지발달 촉진, 사회적 관계 확장 다양한 시각정보처리 기술에 영향 문화, 사회 활동 자신감과 집중력 향상
인터넷과 어학실력 향상

34 게임 중독 예방법 발표 게임 중독 치료법 발표

35 게임 중독 예방 1(당사자) 게임은 하루에 1시간 30분 이내로 한다. 식사는 제때에 한다 잠은 정해진 시간에 잔다.
낮 시간에 30분 이상 햇볕을 쬔다.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하는 시간을 늘린다. 일주일에 2회 이상 운동을 한다.

36 게임 중독 예방 2(보호자) 조기 징후를 발견하는데 집중. 부모(혹은 선배) 스스로 모범이 돼야 한다.
하루 중 컴퓨터를 켜고 끄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꼭 지키도록 노력한다. 혼자 컴퓨터 사용을 자제하게 한다. 불필요한 게임 CD와 게임파일은 정리한다. 땀을 흘리는 적절한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모니터 앞에서 음식물을 먹지 못하게 한다.

37 게임 중독 치료 한국정보문화센터 한국게임산업개발원 프로그램 등급제 실시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센터‘ 운영
인터넷 중독 상담사 자격증 제도 도입 한국게임산업개발원 온라인게임 중독 실태조사 게임문화진흥협의회와 공동으로 게임중독치료 프로그램을 운영 프로그램 등급제 실시 공연윤리위원회, 영상물등급위원회

38 관련 사이트

39 관련 사이트 (사)인터넷중독클리닉센터 사이버 중독 정보 센터(http://www.cyadic.or.kr )
인터넷 중독 온라인 상담 센터( 인터넷 중독 온라인 센터( 인터넷 중독 예방 상담 센터( 청년의사 인터넷 중독 치료센터( 통신중독 클리닉( 컴퓨터관련 질환연구소( 고려대학교 인터넷 중독 온라인 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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