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감독관 사용설명서 프로메트릭 코리아 유한회사 Version 1.1.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감독관 사용설명서 프로메트릭 코리아 유한회사 Version 1.1."— Presentation transcript:

1 감독관 사용설명서 프로메트릭 코리아 유한회사 Version 1.1

2 시험 전날 및 당일 준비

3 감독관 일정, 장소 확인 및 명단 출력 ① 응시자 명단 : 홈페이지에서 출력 - 본인의 감독배정 확인 :
    ① 응시자 명단 : 홈페이지에서 출력        - 본인의 감독배정 확인 : -> 감독관 ID 로그인 -> 시험준비관리 -> 감독관 관리 -> 기간 설정 -> 해당일에 보이는 시험의 응시인원을 클릭하면 “감독용 프린트”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한다. ( 꼭 사전에 검색된 강의장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체강의장이 다 나옵니다. )         - 해당일에 자격이 여러개가 보이면, 모두 출력해야 한다. ※ 본인이 잘 모르는 일정이 있거나, 알고 있던 일정이 없다면 바로 e-Test 인증위원회로 연락을 합니다. ※ 일정을 확인하실 때, 기간이 잘 설정되어 있나 확인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4 준비물 및 그밖에 준비 사항 시험특이사항 : 감독관 공지사항에서 확인 및 출력
감독관 표찰 ( 미지참 하신 경우엔 인증위원회에 알려서 수령하도록 합니다. )  감독관 메뉴얼 : 감독관 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및 출력하여 지참 시험장소의 약도 : 홈페이지 시험장 안내에서 확인         - 삼성관계사이거나 단체시험인 경우, 해당지역 인증위원회에게서 사전에 받음 ※ 포탈사이트 지도에서 감독관이 직접 확인을 하여 전체적인 위치 확인! 시험장 관리 담당자 연락처 : 홈페이지 시험장 안내에서 확인 예비 디스켓 또는 USB 메모리, 스카치테이프 및 포스트-잇         - 삼성그룹사인 경우에는 사전에 보안점검으로 저장매체 이용 불가능함 휴대전화 : 사전 e-Test 인증위원회에 통보된 번호의 휴대전화

5 검정 시작 40분전 ~ 25분전 (15분간)

6 모니터링 실행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항 감독관 PC가 부팅 및 인터넷상태가 정상인지 확인.
응시자PC(샘플 3대 이상)를 확인하여 부팅, 인터넷상태, 주변기기(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등),S/W 버전(MS-Office2003, 훈민정음 글로벌, 한글2005)을 확인한다. ※ 위 항목은 표준 S/W버젼이고, S/W 버전은 고객사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응시자명단의 인원과 좌석수의 90%이내인지 확인. (ex: 응시인원 20명이면 좌석수는 최소 22석이상 이었야 함) 바이러스나 시스템 손실로 인해 운영체제(OS)에서 에러 메시지가 나지는 않는지 확인. 감독관 PC에는 팝업 차단이나 툴바가 있는 확인합니다. EX) 팝업 차단 시 해제, Yahoo, Naver, Alzip 등등의 툴바가 있을 시 삭제해 주시길 바랍니다. ※ 팝업 차단과 툴바는 감독관PC와 응시자PC 모두 해제되어 있어야 합니다.!!! ※ 감독관 PC가 너무 불량하여 진행이 어렵다 판단되어지면, e-Test 인증위원회에 보고를 하고, 감독관PC를 교체한다.

7 감독관로그인 URL : http://203.246.255.150/ 화면 오른쪽 아래의 “시험응시”버튼을 누릅니다.
주민등록번호 왼쪽의 “+”버튼을 빠르게 세번정도를 클릭합니다.

8 URL : http://203.246.255.150/ 감독관로그인 감독관아이디 : 감독관 ID
사용IP : IP는 자동 입력되어 집니다. ※ 비상시 IP가 자동 입력이 되지 않는 경우, 다음페이지 참조 로그인 진행 : 로그인 버튼 클릭하여 감독관 시험목록 이동 왼쪽과 같은 팝업창이 나오면, 확인을 누릅니다.

9 IP확인방법(IP가 자동 입력이 안되었을 시)
[그림2] [그림1] [IP 확인방법] [그림1] 화면 좌측하단 시작 아이콘 클릭 실행( R )…클릭하여 실행 창 오픈 [그림2] 실행창에 “cmd” 입력 후 확인 버튼 클릭 [그림3] 도스창이 열리면 “ipconfig”입력 후 엔터 누름 [그림3]에서 IP Address… 옆에 보이는 숫자임 [그림3]

10 진행시험선택 1. [그림1] 과 같이 시험리스트 화면이 나타납니다. 해당 감독 시험을 선택 합니다. 그림의 오른쪽 “선택”란의 체크박스를 마우스로 클릭 하면 체크표시가 나타나며, 체크표시가 된 시험은 선택 된 상태입니다. 2. “감독관 모니터링 시작” 버튼을 클릭 합니다. 3. [그림2]와 같이 감독관 실행 여부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대화상자의 내용을 확인하신 후 “확인”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림3]과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 됩니다. ※ 이 과정에서 응시자는 로그인을 절대 해서는 안되고, 또한 에러메세지나 다운로드시 “66.6%”에서 오랜시간 대기하고 진행을 하게 된다면, 팝업차단이나 툴바 설치가 되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다시 꼭 확인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방화벽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림3] [그림1] [그림2]

11 검정 시작 25분전 ~ 15분전 (10분간)

12 응시자 접속안내 (1/2) 메모장이나 사전에 준비한 PPT파일을 이용하여, 응시자에게 시험 접속안내를 작성한다.
응시자 URL을 안내한다. ( ) ※ 반드시 감독관 모니터링 준비가 완료된 이후에 공지. 시험응시버튼을 누른다. 메모장이나 사전에 준비한 PPT파일을 이용하여, 응시자에게 시험 접속안내를 작성한다. 응시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로그인버튼을 클릭하도록 안내를 한다.

13 응시자 접속안내 (2/2) 시작해야 하는 시험의 라디오버튼을 선택 감독관 모니터링 시작화면에 있던 비밀번호를 안내
선택한 시험응시버튼을 클릭 - 주의사항 - 시험 시작전에 응시자 3명만 사전에 테스트를 하도록 합니다. 사전테스트시에 이상이 없으면, 전체응시자를 접속하도록 합니다. 감독관이 시작을 시켜줘야 문제가 보이므로, 시험전에 미리 응시자분들을 전부 접속시켜주시기 바랍니다.

14 검정 시작 15분전 ~ 05 분전 (10분간)

15 오리엔테이션 & 시험 시작(대본 활용) 시험 시간 15분 전부터 오리엔테이션을 대본과 함께 시작합니다.
대본을 읽을 때는 간결하면서도 발음을 정확하고, 모두가 들을 수 있는 큰 목소리로 안내를 합니다. 오리엔테이션 시, 오리엔테이션 PPT를 이용하여 진행을 해 주시고, 시간을 약 10분 정도로 합니다. 검정 시작시간 05분 전 ~ 검정 시작시간 00분 전 사이로 검정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시작 시 문제가 발생했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즉시 e-Test 인증위원회로 연락을 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작 이후에는 수시로 감독관 게시판을 확인해 주시고, 핸드폰이 Off되는 일이 없도록 수시로 확인합니다. 검정이 진행되었다면, 신분증과 본인확인을 하시면서 출석체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응시현황을 감독관 게시판에 글을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오리엔테이션에 OT PPT & 대본 참조

16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 시험 전 감독관 유의사항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1/9)
시험 전 조치사항이 모두 끝난 후 ( 시험장 사전점검 완료 및 모니터링 실행 후 ) 감독관은 응시자를 모두 좌석에 착석시킨 후 다음 절차에 따라 시험을 시작 합니다. 아래 내용을 읽을 시 목소리는 시험장 내의 모든 응시자가 들을 수 있도록 크게 하고, 발음은 정확히, 속도는 보통의 속도로 읽습니다. 혹시 읽는 중간에 들어오는 응시자가 있더라도 응시자 자리만 안내해 주고 멈춘 부분부터 다시 읽습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처음부터 다시 읽지는 않습니다.

17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2/9) 2. 감독관 대본 항목 감독관 전달사항 (있는 그대로 읽어주세요) 감독관 조치사항
감독관 전달사항 (있는 그대로 읽어주세요) 감독관 조치사항 예외상황 및 예상질문 인사 안녕하세요. 먼저, e-Test Professionals에 응시해 주시어 감사합니다. 열심히 준비한 만큼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며, 긴장하지 말고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에 응시하기 바랍니다. 저는 오늘 여러분의 시험을 감독할 감독관 (감독관 성함) 입니다. 검정이 진행되는 동안 응시자 여러분께서는 저의 안내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은 대본을 보지않고 자연스럽게 웃으면서 인사한 후 시험안내부터 대본을 보고 읽습니다. 시험안내 금일 진행되는 시험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금일 시험은 1교시 e-Test Professionals 워드 50분, 2교시 엑셀 50분, 3교시 파워포인트 50분, 중간에 휴식시간 20분 총 3시간 10분 동안 진행될 예정이며, 각 시험시간에 각각의 과목을 문서를 작성하여 파일을 제출하는 실기 시험입니다. 분리검정으로 응시하신 분들은 과목별로 50분간만 시험에 응시해 주시고 시험종료가 된다면 귀가해 주시면 됩니다. 시험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감독관의 설명을 잘 듣고 응시해 주시기 바라며, 혹시 잘 모르겠을 경우 오른손을 들어 감독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시간엄수 시험의 시간은 특이한 상황이 아닌 이상 정확히 엄수될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응시자 여러분께서는 반드시 시간을 확인하셔서 시험 종료시점 전 까지 답안제출을 완료 하셔야 합니다. 시험시간이 종료된 후에는 답안제출에 따른 불이익에 대해선 감독관 및 e-Test 인증위원회에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혹시 시험을 일찍 끝내실 경우 시험이 시작 후, 30분까지 조용히 자리에서 기다리셨다가 다른 학생들과 함께 퇴실 하셔야 합니다.

18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3/9) 응시도중 궁금점이 생길경우
응시 중 궁금한 것이 있으시거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 조용히 손을 들어 감독관을 불러주십시오. 혹시 문제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되거나 이상한 점을 발견할 경우 손을 들어 감독관을 부른 후 문제의 오류사항을 말씀하여 주십시오. * 문제에 오타가 있거나 응시자가 문제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또는 문제가 잘못되었다고 응시자가 주장하는 경우라도 문제가 응시자에게 제공이 되었다면 응시자는 해당 문제를 있는 그대로 풀어야 하며 문제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가 아닌 이상 감독관은 문제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할 수 없다 * 문제에 오타가 있어요 : 일단 그냥 풀도록 지시 * 문제가 이해가 가지 않아요: 감독관은 문제에 대한 어떠한 설명도 할 수 없슴. 그러므로 최대한 이해하는 선에서 답안을 제출하라고 지시 * 문제가 존재하지 않아요: 운영본부로 연락하여 처리. 해당 응시자에게는 추가시간 제공 컴퓨터 부팅 이제 모두 컴퓨터를 켜 주시고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가 연결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컴퓨터가 이미 켜져 있는 분들은 모니터, 마우스, 키보드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 확인해 주십시오.(잠시 시간을 주어 모든 컴퓨터가 켜지고 확인되도록 한다) 컴퓨터의 연결상태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손을 들어 주십시오. * 컴퓨터연결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자리를 이동하여 진행 소프트웨어 확인 각자의 컴퓨터에서 본인의 시험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3 버전, 한글 2005, 훈민정음 글로벌) 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확인은 해당 소프트웨어의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해 봄으로써 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없거나 찾기가 어려운 분, 또는 실행이 되지 않는 분들은 손을 들어 주십시오. * 시험장을 돌면서 응시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을 확인 하는지 관찰하고, 문제가 있는 응시자는 도와준다. * 필요하면 응시자의 자리를 이동하여 실시한다.

19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4/9) 신분증 확인
컴퓨터의 상태와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확인이 완료된 분들은 각자의 신분증을 제가 검정시작 후 확인 할 수 있도록 책상 위에 올려놓아 주십시오. 신분증이 없는 학생들은 응시가 어려운 관계로 퇴실해 주시길 바랍니다. 신분증에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병역수첩, 전역증, 주민등록증 분실확인서 등이 가능하며, 사원증이나 학생증은 신분증으로 인정을 받으실 수 없습니다. * 신분증이 없는 응시자는 바로 퇴실 될 수 있도록 하고, 감독관 게시글에 보고를 한 후, 추후에 감독관 보고서에도 해당 내용을 남긴다. * 응시자가 퇴실요청에 불응하는 경우: e-Test 인증위원회로 보고를 하고 안내에 따라서 진행을 한다. 검정시스템 접속 인터넷 브라우저를 여시고, (PPT에 적혀 있는 내용을 가리키며) 여기에 있는 URL을 쳐서 접속을 하여 주십시오. 접속이 되지 않는 분들은 손을 들어 주십시오. ‘주민번호’란 에 본인의 주민번호를 기입하여 주시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십시오. 그러면 화면이 ‘시험선택’을 넘어갈 것입니다. 혹시 다른 화면이 뜨는 분들은 손을 들어 주십시오. * 접속이 잘 되고 있는지 관찰 * 문제가 있는 응시자 문제해결 1교시 e-Test 시험선택 ‘시험선택’화면에서 e-Test시험을 클릭하여 확인 하고 앞에 있는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시험응시’ 버튼을 클릭 하십시오. 비밀번호는 ____________ 입니다. (준비한 PPT나 칠판에 기재된 내용을 보여준다.) 실기시험 안내 및 업데이트 ‘실기시험안내’에서 내용을 숙지하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그러면 화면은 ‘부정행위유형 및 처리기준’으로 넘어갈 것 입니다. 만일 화면에서 업데이트를 요구하는 창이 뜰 경우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주십시오. 부정행위유형 및 처리기준 동의 ‘부정행위유형 및 처리기준’화면에서는 내용을 읽어보시고 ‘동의’ 버튼을 눌러 주십시오. 그러면 ‘문제구성에 대한 설명 안내’ 페이지가 나올 것입니다.

20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5/9) 가로형 세로형 선택
‘문제구성에 대한 설명안내’ 페이지에서는 ‘가로형’ 과 ‘세로형’ 구성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읽어보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그러면 다음 페이지 에서는 답안 업로딩에 관한 설명이 나올 것입니다. 답안 업로딩 설명 답안 업로딩 설명 페이지를 보시기 바랍니다. 내용을 숙지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그러면 ‘정보검색 주의사항 안내’ 페이지가 나옵니다. 세로형 가로형 선택 ‘세로형, 가로형 선택’ 페이지에서는 여러분이 원하는 화면배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을 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그러면 화면은 ‘대기’화면으로 이동이 될 것입니다. 대기화면까지 오신 분들은 앞을 봐 주시기 바랍니다. 시험은 감독관인 제가 시험을 시작함으로써 시작됩니다. 실기파일 제출 주의사항 시험을 마치고 답안을 업로드 하실 때 파일사이즈가 0 킬로바이트 로 나올 경우 잘못 된 경우 이므로 반드시 다시 파일을 첨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시험종료 버튼을 클릭하기 전 ‘보기’ 메뉴를 사용하여 여러분이 작성하신 파일을 확인 한 후 ‘시험종료’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종료 버튼을 클릭하시고 다시 한 번 팝업창에 확인을 함으로써 여러분의 시험은 정상종료가 됩니다. 저장의 중요성 실기시험 시 3분 간격으로 반드시 저장을 하여 혹시 있을 수 있는 사고에 대비 하시기 바랍니다.

21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6/9) 시험시작
그러면 시험을 시작하겠습니다. (시스템상으로 시작을 한다.) 파일을 작성하실 때, 우선 바탕화면에 본인의 성함으로 최초 저장을 해 주시고, 3분 단위로 지속적으로 저장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 시험시작 시험이 시작되면 모든 응시자의 화면에 시험이 시작되었는지 확인하면서 신분증을 확인하여 신원을 확인 한다. 신원 확인이 마무리되어지면, 감독관 게시판에 금일 응시현황을 보고 한다.(총원/응시/결시) 종료 10분전 시험 종료 10분 전 입니다. 종료 5분전 시험 종료 5분 전 입니다. 마무리를 시작하여 주시고 답안 제출을 시작하여 주십시오. 혹시 답안 업로딩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손을 들어 주십시오. 답안전송이 완료되면 시험종료 버튼을 꼭 눌러서 종료를 확인하여 주십시오. * 업로딩이 원활히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면 운영본부에 연락하여 후속조치를 취한다. 시험종료 시험이 종료 되었습니다. 20분간 휴식시간을 가진 후 ( ) 시 ( )분부터 2교시 Professionals 엑셀 시험을 시작하겠으니, 그때까지 좌석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험 시작보다 5분 정도 일찍 입실하라고 안내한다.

22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7/9) 2교시 Professionals엑셀
‘시험선택’화면에서 2교시 Professionals 엑셀을 클릭하여 확인 하고 앞에 있는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시험응시’ 버튼을 클릭 하십시오. 비밀번호는 ____________ 입니다. (준비한 PPT나 칠판에 기재된 내용을 보여준다.) 시험 안내 및 업데이트 Professionals 엑셀을 분리검정으로 응시하시는 응시자께서는 (PPT에 적혀 있는 내용을 가리키며) 여기에 있는 URL로 접속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신분증은 모두 책상 위에 올려주시고, 검정화면에 있는 ‘시험안내’에서 내용을 숙지하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만일 화면에서 업데이트를 요구하는 창이 뜰 경우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주십시오. 시험시작 그러면 시험을 시작하겠습니다. (시스템상으로 시작을 한다.) 파일을 작성하실 때, 우선 바탕화면에 본인의 성함으로 최초 저장을 해 주시고, 3분 단위로 지속적으로 저장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PC상의 문제가 발생을 하여도 5분 이상의 시간 추가를 해 드리기 어렵기 때문에 잊지 마시고, 저장을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 * 시험시작 시험이 시작되면 모든 응시자의 화면에 시험이 시작되었는지 확인하면서 신분증을 확인하여 신원을 확인 한다. 신원 확인이 마무리되어지면, 감독관 게시판에 금일 응시현황을 보고 한다.(총원/응시/결시) 종료 10분전 시험 종료 10분 전 입니다. 종료 5분전 시험 종료 5분 전 입니다. 마무리를 시작하여 주시고 문제를 모두 해결한 학생은 시험종료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종료 3분전 시험 종료 3분 전 입니다. 이제 시간이 3분 밖에 없습니다. 이제 저장을 해주시고, 파일을 업로드 해주시길 바랍니다. 파일을 업로드 하실 때에는 파일을 닫고, 업로드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저장 후, 확인까지 하신 분은 시험종료를 하셔도 됩니다. 시험종료 시험이 종료 되었습니다. 20분간 휴식시간을 가진 후 ( ) 시 ( )분부터 3교시 Professionals 파워포인트 시험을 시작하겠으니, 그때까지 좌석에 착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험 시작보다 5분 정도 일찍 입실하라고 안내한다.

23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8/9) 3교시 Professionals파워포인트
‘시험선택’화면에서 3교시 Professionals 파워포인트를 클릭하여 확인 하고 앞에 있는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시험응시’ 버튼을 클릭 하십시오. 비밀번호는 ____________ 입니다. (준비한 PPT나 칠판에 기재된 내용을 보여준다.) 시험 안내 및 업데이트 Professionals 파워포인트를 분리검정으로 응시하시는 응시자께서는 (PPT에 적혀 있는 내용을 가리키며) 여기에 있는 URL로 접속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신분증은 모두 책상 위에 올려주시고, 검정화면에 있는 ‘시험안내’에서 내용을 숙지하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만일 화면에서 업데이트를 요구하는 창이 뜰 경우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주십시오. 시험시작 그러면 시험을 시작하겠습니다. (시스템상으로 시작을 한다.) 파일을 작성하실 때, 우선 바탕화면에 본인의 성함으로 최초 저장을 해 주시고, 3분 단위로 지속적으로 저장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PC상의 문제가 발생을 하여도 5분 이상의 시간 추가를 해 드리기 어렵기 때문에 잊지 마시고, 저장을 꼭 해주시길 바랍니다. * 시험시작 시험이 시작되면 모든 응시자의 화면에 시험이 시작되었는지 확인하면서 신분증을 확인하여 신원을 확인 한다. 신원 확인이 마무리되어지면, 감독관 게시판에 금일 응시현황을 보고 한다.(총원/응시/결시)

24 e-Test 정규 검정 감독관 대본(9/9) 종료 10분전 시험 종료 10분 전 입니다. 종료 5분전
시험 종료 5분 전 입니다. 마무리를 시작하여 주시고 문제를 모두 해결한 학생은 시험종료 버튼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종료 3분전 시험 종료 3분 전 입니다. 이제 시간이 3분 밖에 없습니다. 이제 저장을 해주시고, 파일을 업로드 해주시길 바랍니다. 파일을 업로드 하실 때에는 파일을 닫고, 업로드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저장 후, 확인까지 하신 분은 시험종료를 하셔도 됩니다. 시험종료 시험이 종료 되었습니다. 시험에 응시하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열심히 노력한 만큼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며, 검정결과는 2주 후 오전 11시에 e-Test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5 검정 시작 05분전 ~ 00 분전 (05분간)

26 시험 시작 ① 응시자가 로그인하여 시험 준비상태가 되면 왼쪽 그림과 같이 응시자 정보가 나타나면 “시험준비완료”라로 표시 됩니다. ② “시작/종료”버튼을 눌러 시험 설정 화면을 오픈 합니다. ③ “상태”가 “시험준비중…”으로 되어 있는 응시자의 시험명 왼쪽에 있는 체크박스를 선택 하거나, 전체를 선택해야 할 경우는 선택 버튼을 누르면 전체 선택이 됩니다. ④ “시험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험중…”이 됩니다. ⑤ “시험설정” 창을 “닫기” 하면 감독관 화면의 응시자의 “시험준비완료”가 “시험중…”으로 변경 됩니다.

27 검정 시작 후 00분 ~ 검정 종료 전 10 분

28 검정시작 후 감독관의 할일 검정이 정상 시작하면, 응시자와 신분증을 대조하면서 응시자 신원을 확인한다.
※ 신분증 미지참시 응시자 퇴실 조치. 허용 가능한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병역수첩, 전역증, 주민등록증 분실확인서) 그 외 학생증 및 사원증등의 신분증은 절대 안됨!!! 응시자 신원 확인 시, 출석체크를 하여 모든 응시자 신원 확인이 끝나면 게시판에 응시현황 보고한다. “3~5분 단위로 저장을 해주십시오” 라는 안내를 수시로(5분단위로) 안내한다. 5분단위로 시험장을 순회하며, 순회후에는 감독관 게시글에 공지사항이나 이슈사항이 있는지 확인한다. 수시로 핸드폰을 확인하여 혹시라도 e-Test 인증위원회에서 연락이 있었는지를 확인한다. 검정 끝나기 30분전, 20분전, 10분전, 5분전, 3분전 단위로 남은 시간을 안내한다. 시작 후, 30분간은 퇴실이 불가하고, 30분 이후에는 지각자 출입이 불가하다. 30분 이전 지각자도 지각한 시간만큼 차감하여, 종료시간은 다른 응시자와 동일하게 설정한다. PC오류를 제외한 응시자에게 필요 이상의 안내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 특히, 일부 기능을 없어요!, 일부 표가 없어요! 등에 대한 안내 시 해당 기능이나 표를 찾아주는 식의 안내! ※ 기본적인 검정 진행 방법(기본적인 PC조작법, 참고자료 다운로드 방법 등)은 OT때 안내를 해주었기 때문에 별도로 안내를 하지 않습니다.

29 검정 중 예상 질의 사항 문제가 이상하다고 할 경우 (예) 문제가 오타가 있어요?, 지문과 예시가 달라요.
문제가 이상하다고 할 경우 (예) 문제가 오타가 있어요?, 지문과 예시가 달라요. 답변 : 오타에 대해선 그대로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처리사항과 예시가 다르면 처리 사항 기준으로 푸시면 됩니다. 문제에 나온 도형이 없어요., 프로그램이 이상해서 000 기능이 없어요. 답변 : 일반적으로 보기 설정이 원하시는 데로 응시자 분께서 설정하시면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어집니다. 만약 정말 PC문제로 판단되신다면, 1회 PC를 변경해 드리겠습니다. 문제 창을 닫게 되어지면 응시시간도 멈추기 때문에 추가시간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 안내 후, 감독관은 전체적으로 S/W 버전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문제가 뜨지를 않아요. 답변 : (모니터를 확인 후) 정말 죄송합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시면 확인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팝업차단이나 방화벽, 툴바를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3가지 모두 해제해 주시고, 그래도 해결이 안된다면 바로 e-Test 인증위원회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실수 창을 닫았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1 :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감독관 모니터링에서 응시상태가 시험 중이라면) 그대로 다시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답변2 :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감독관 모니터링에서 응시상태가 시험종료라면 재시작 후)다시 접속해 주세요. 컴퓨터가 다운됐어요. 어떻게 하죠? 답변 : 우선, 다시 부팅해주세요. 그리고 재 접속을 해주십시오. PC다운에 대한 부분은 저희가 5분으로 저장을 하시라고 안내를 드렸기 때문에 추가시간 5분 드리겠습니다.

30 검정 종료 전 10분 ~ 종료 (10분간)

31 검정 종료 시 유의 할 사항 검정 종료 시간 10분 전 정도 되어지면 검정 종료 전까지 답안 제출 업로드를 완료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한다. 종료 시간이 다 되도록 일부 응시자가 답안파일을 제출하지 못하였다면, 다음 프로세스대로 진행한다. 응시자에게 검정창을 닫도록 한다 → 응시자에게 2분 검정시간을 연장해준다. → 응시자를 재시작 해준다 → 응시자에게 접속을 하라고 안내한다. ※ 응시자가 먼저 접속하지 말아야 하며, 과도하게 3분 초과하여 검정시간을 연장하지 않습니다. ※ 상세내용은 뒷 부분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마무리가 되어지면, 우선적으로 답지전송을 하고, 백업파일을 하여 감독관 게시판, 메일 전송을 합니다. 감독관 보고서를 작성을 하시고, 게시판에 검정종료 보고 글을 작성합니다. 귀가하시기 전엔 시험장을 정리를 하고, 시험장 담당자에게 검정종료 및 귀가를 안내합니다.

32 시험시간 연장 / 시험 재시작 ① 응시자의 시험시간을 연장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② 응시자의 시험창 및 인터넷 창을 전부 종료합니다. 감독관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단축메뉴가 나타나면 “시험시간 연장”를 선택 합니다. ③ “시험정보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④ 시험시간 변경을 원하는 응시자를 선택 합니다. “시험명”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마우스로 클릭 하여 선택합니다. ⑤ “적용시간”을 입력 한 다음 “증가”나 “감소” 버튼을 클릭 합니다. “변경시간”란에 “적용시간”이 표시 됩니다. “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검정시스템에 시간연장을 반영해주어야 합니다. “닫기” 클릭 ⑥ 감독관 화면에서 “시작/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응시자를 선택 후 “시험재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은 등록창이 나타났다 사라지며, 시험설정창을 닫은 후 응시자의 상태가 “시험중” 으로 바뀌면 응시자를 접속시킵니다.

33 감독관시험 종료 감독관이 응시자를 선택하여 “시험종료” 버튼을 클릭하면 응시자의 시험이 자동 종료 되고 응시자의 모든 답지는 감독관의 PC로 전송 됩니다. ① 응시자가 시험을 본 후 정상적으로 종료 하게 되면 ①과 같이 표시 되고 응시자의 답지는 감독관의 PC로 전송 됩니다. 응시자가 시험 종료를 눌러 답지가 정상적으로 전송 된 경우 감독관이 시간이 되어 강제로 종료 한 경우 ② 응시자가 아직 시험을 보는 중이 거나 비정상 종료를 하게 되면 ②와 같이 표시 됩니다. 응시자가 계속 시험 중인 경우 감독관의 PC의 이상으로 응시자의 PC와 연결의 끊긴 후 감독관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 한 경우(감동관 PC는 변경 되지 않은 경우임) 응시자의 오작동이나 응시자의 PC에 이상이 생겨 감독관 PC이 접속이 끊어진 경우 (이 경우는 “시험설정” 화면에서 “시험종료”를 할 수 없습니다.)

34 시험종료 결과 필기시험 답지가 전송된 결과 실기시험 답지가 전송된 결과
응시자의 시험이 정상적으로 종료가 되면 그림과 같이 응시자의 감독관 PC로 전송이 되어 감독관 프로그램에 답지 전송 결과를 나타내 줍니다.

35 답지전송 ① ④ ② ③ ① “시작/종료” 버튼을 누르면 “시험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② “선택”버튼을 눌러서 전체를 선택 하거나 “시험완료”된 응시자만 마우스로 왼쪽의 체크박스를 클릭하여 선택 합니다. 체크표시가 나타난 거는 선택 된 겁입니다. ③ “답지전송” 버튼을 누르면 선택된 응시자의 답지가 감독관 PC에서 본서버로 전송 됩니다. ④ “닫기” 버튼을 누르면 그림④와 같이 붉은색 글씨의 “시험종료”가 파란색의 “시험완료”로 변경 됩니다.

36 감독관 화면 설명 1 ① 기본보기 : 감독관을 처음 실행 하면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① ②
② 간략보기 : 수험생정보, 시험명, 시험 종료여부의 정보만 보여 줍니다. ③ 파일보기 : 응시자가 전송한 정답지 파일명 또는 실기 시험시 전송된 실기파일 리스트를 보여 줍니다.

37 감독관 화면 설명 2 ① 시험 제목을 나타냅니다. ② 접속한 응시자의 PC의 IP정보를 보여줍니다. 아이콘에 붉은 X자가 표시된 경우는 응시자의 PC의 시험이 종료 되었거나 PC전원이 나갔거나 네트워크가 끊긴 경우 입니다. 시험이 종료된 경우에는 ⑧처럼 시험종료로 나타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⑧이 시험 중으로 나타납니다. ③ 응시자가 현재 몇 개의 문제를 풀었는지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실기 시험의 경우는 응시자가 작성한 실기 답지 파일의 전송 개수를 표시합니다. ④ 시험을 시작한 시간, 시험이 종료된 시간, 현재 남음 시간을 표시해 줍니다. ⑤ 필기시험에서 시험종료 후 응시자가 전송한 답지파일을 표시합니다. ⑥ 실기 시험자가 전송한 첨부파일을 표시합니다. ⑦ 수험생의 이름이 표시 됩니다. ⑧ 시험이 종료 되면 시험종료, 시험중인경우나 네트워크가 끊긴 경우에는 시험 중으로 나타납니다.

38 시험시간 연장 ① 응시자의 시험시간을 연장하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② 응시자의 시험창 및 인터넷 창을 전부 종료합니다.
감독관 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단축메뉴가 나타나면 “시험시간 연장”를 선택 합니다. ③ “시험정보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④ 시험시간 변경을 원하는 응시자를 선택 합니다. “시험명” 옆에 있는 체크박스를 마우스로 클릭 하여 선택합니다. ⑤ “적용시간”을 입력 한 다음 “증가”나 “감소” 버튼을 클릭 합니다. “변경시간”란에 “적용시간”이 표시 됩니다. ⑥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감독관 화면의 남은시간란에 “(+10)” 와 같이 표시 됩니다. 응시자의 시험상태가 “시험종료”에서 “시험중”으로 바뀌면 그때 응시자가 재접속하여 시험에 응시합니다.

39 답지파일 백업 ① 감독관 PC가 인터넷 즉 네트워크에 연결 될 수 없는 경우 감독관 PC에 저장되어 있는 응시자 답지 파일을 디스켓 등 별도 저장장치로 저장 하게 해 주는 기능 입니다. ② 감독관 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단축메뉴가 나타나면 “답지파일 백업”를 선택 합니다. ③ 답지파일을 저장할 위치지정 “폴더 찾아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④ 답지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 합니다. ⑤ “확인”버튼을 누르면 지정한 위치에 “IOSYS_BAK”디렉터리를 생성 후 일자디렉터리를 생성 하여 답지파일을 이 디렉터리로 복사 됩니다.

40 기타 장애사항 및 조치사항

41 ※ 감독관 PC방화벽 확인(1/5) : 접속순서(감독관모니터링 접속후 응시자 시험창 접속)를 지켜서 접속을 했음에도
OS가 Windows XP 이상인 경우 Windows 보안 정책에 따라 감독관 프로그램 설치 후 첫 실행 시 위와 같이 차단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에 반드시 “차단 해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42 감독관 PC방화벽 확인(2/5) OS가 XP 이상이고 만약 특별한 N/W 문제 없이 감독관 PC와 응시자 PC가 연결되지 않을 경우는 OS 방화벽에 의해 차단된 것이 아닌지 확인해야 함 제어판에서 “보안센터” 로 들어가면 확인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다음페이지를 참조

43 감독관 PC방화벽 확인(3/5) 제어판 -> “보안센터” -> Windows 방화벽 클릭

44 감독관 PC방화벽 확인(4/5) 사용으로 되어 있을 경우 “예외 허용 안 함” 에 체크가 안되어 있어야 하며 팝업 상단 탭에서 “예외”에 들어가 예외 목록을 확인해야 함

45 감독관 PC방화벽 확인(5/5) 예외 목록에서 “TeamsRTM MFC 응용프로그램” 에 반드시 체크가 되어 있어야 방화벽으로 인해 차단되는 현상이 일어나지 않음

46 e-Test 인증위원회 대표번호 : 02-6206-1202 FAX : 02-6206-1213 - 운영자 개인 연락처 -
김태진 : 서현정 : 김경아 : 안승현 : 서지은 : 이진경 :

47 부록 – 1 (감독관 규정)

48 부록 – 감독관 규정 (1/6) 항목 관련 규정 관련 상황 감독관 대처요령 비 고 입실 기준
응시자는 시험시작 15분전까지 입실완료 감독관은 시험장에 40분전까지 도착. 시험장 앞문 개방 ※ 검정 전, 시험장 점검 등으로 인해 e-Test 인증위원회의 추가 요청시, 요청된 시간에 도착 15분전, OT를 하기 때문에 응시자는 검정시작 15분 까지의 입실을 권장  신분증 유효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공무원증, 병역수첩, 전역증) → 홈페이지 공지사항 내용 신분증을 가지고 오지 않은 경우 퇴실안내 규정 외 신분증을 신분증이라고 우기는 경우  규정 외 신분증 ex) 사원증, 학생증 등 다른 사람이 지금 가지고 오고 있다고 하는 경우 시험시작 30분이내에 신분증이 도착하는 경우만 허용. 이후해당과목은 퇴실안내 (변경EP의 경우 각각의 과목에 전부 포함됨) 나중에 사본을 보내주겠다고 하는 경우 옆에 다른 응시자가 신분증 미지참자의 신분을 보장해 주겠다고 하는 경우 단체시험의 경우 단체시험 담당자가 해당사의 임직원임을 확인하는 경우(싱글에서 사진 확인요청) 1차적으로는 응시자에게 신분증 규정을 안내해 드리고, 2차적으로는 e-Test 인증위원회로 연락을 하여 추후 조치사항에 대해 안내를 받는다.

49 부록 – 감독관 규정 (2/6) 항목 관련 규정 관련상황 감독관 대처요령 비 고 휴식시간
휴식시간은 20분으로 규정한다. 휴식시간 이후 입실시 지각이 발생하는 경우 일반 지각의 케이스와 동등하게 처리한다. 휴식시간이 5분 지난 후 응시자가 입실 한 경우 응시자의 다음시험을 시작하도록 한 후 응시자 시간에서 5분을 뺀다. (OT내용 재안내 불가-질문시 단답형의 안내는 가능) 다음 검정시간이 끝났는데도 응시자가 돌아오지 않는 경우 응시자의 검정포기로 간주한다. 응시자의 소지품이 현장에 있는 경우 위원회로 연락을 하여 해당응시자와의 접촉을 시도해야 한다. 응시자의 소지품을 현장에 두고 와서는 안된다. 지각 시험이 시작한 시점 (오리엔테이션 후) 30분 지각까지는 응시가능. 응시자의 시험시간을 빼야 하는 경우 전체 응시자의 시험종료시간을 기준 (지각자라도 먼저 시작한 다른 응시자와 동일한 시간에 응시는 종료된다는 의미) 으로 하여 동시에 시험이 종료되도록 한다. 응시자가 35분이 된 시점에서 도착해서 지하철의 고장 등 불가항력적인 상황으로 인해 늦었다고 하는 경우 퇴실안내(감독관 보고서에 자세히 기재) 해당 시험장 전체 인원이 지각을 하는 경우 (단체의 경우) 일반 지각기준과 같이 처리(아이야 동일처리) 시험시작 예정시간이 1시인데 실제 시험시작은 1시 10분에 시작되었다. 응시자가 1시 20분에 도착하는 경우. 시작시간 10분을 기준으로 하여 20분 도착 응시자는 10분차감. 시험시작 예정시간이 1시인데 실제 시험시작은 1시 10분에 시작되었다. 응시자가 1시 35분에 도착한 경우. 시작시간 10분을 기준으로 25분지각자임. 응시가능. 25분 차감. 시험시작 예정시간이 1시인데 시스템의 장애로 인해 시험이 지연되어 1시 40분에 예비시스템으로 진행이 되었다. 응시자가 1시 35분에 도착한 경우. 응시가능.

50 부록 – 감독관 규정 (3/6) 항목 관련 규정 관련상황 감독관 대처요령 비 고 시험문제의 오류
시험문제에 간혹 오류가 발견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 오타의 경우가 가장 많다. 원칙은 시험의 진행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오타나 그 외 작은 문제점들이 시험의 흐름을 막아서는 안된다. 그러므로 감독관의 판단에 응시자가 주장하는 문제의 오류가 심각하여 시험의 진행이 어려울 경우 곧바로 운영위원회에 보고를 하여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오타 등의 경우) 일단 시험은 문제 그대로 진행하시라고 안내하여 시험을 진행 시킨 후 운영위원회에 보고를 하여야 한다. 바로 확인 요구하는 경우 감독관의 판단에 심각한 오류가 아닌경우 일단 시험을 진행하시라고 안내한 뒤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심각한 문제라고 판단되는 경우 운영위원회의 안내시까지 응시자 안내를 보류한다. (운영위원회: 문의가 빗발치는 경우 게시판에 해당사항 명시후 모든 감독관께 유선과 메시지로 전달). 응시자가 아픈 경우 응시자의 안전은 최우선이다. 응시자와의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 응시자에게 시험의 포기와 귀가를 제안하고 도움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고 시험장 관리자에게 해당 응시자를 인도하여 응시자가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응시자와의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는 위급상황이며 이때에는 119 등 전문인력의 도움을 즉각 요청하고 시험장 관리자가 입실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 해당응시자에 대해서는 상황이 수습된 후 운영위원회의 지시를 따른다. 대피상황 불이 나거나 기타 이유로 인해서 긴급대피를 해야 하는 경우 응시자의 안전이 최우선이다. 감독관은 모든 응시자가 하던 일을 멈추고 자리에서 일어나 침착하게 현장을 빠져나갈 수 있도록 응시자들을 인도해야 한다. 이럴 경우 응시자들은 재시험을 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므로 하던 작업을 세이브하라고 지시하거나 본인이 감독관 컴퓨터에서 추가 작업을 해서도 안된다. 그날의 모든 응시자 파일의 서버 진행상태까지만 확인후 응시자의 원하는 요구대로 재확인. 기존 점수 인정과 나머지 과목 재응시. 전체 과목 재응시. 환불조치 등등 운영위원회의 지시에 따른다.

51 부록 – 감독관 규정 (4/6) 항목 관련 규정 관련상황 감독관 대처요령 비 고 부정행위
부정행위의 유형은 다양하다. 감독관 교육자료에서 명시한 케이스 이외 감독관의 판단에 응시자의 해당 행위가 부정행위라고 판단되는 경우 지체없이 해당 응시자를 제재해야 한다. 1차 경고후 반복되는 부정행위의 경우 (다른 유형의 행위포함) 퇴실안내를 한다. 상황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가 필요하다. 보호자 응시자의 보호자는 시험장 밖에서 대기하여야 한다. 이에 응하지 않는 응시자의 보호자는 정중하게 재차 퇴실을 지시하고 그럼에도 불응하는 경우 응시자와 함께 퇴실 할 것을 지시한다. 응시자의 건강상의 이유로 보호자가 곁에 있어야 하는 경우 감독관의 판단에 따라 응시자의 안전을 위해 보호자가 곁에 있어야 하는 경우 응시자의 보호자가 입실해 있는 것을 허용하되, 시험장 뒷편에 자리하도록 안내한다. 단, 응시자의 보호자는 시험도중 필요이상으로 응시자와 의사소통을 해선 안되며 응시자의 응시를 도와주어서도 안된다. PC다운 시험중 PC다운, 프로그램 다운은 발생할 수 있다. 시험장이 시험전용공간이 아니라 평상시 강의장으로 활용되는 곳이라 전용시험장 보다 빈번하게 발생할 수 있다. 원칙은 응시자피해의 최소화이다. 응시자의 답안 파일이 저장되지 않은 경우 손실이 있을 수 있음으로 반드시 응시자 오리엔테이션 시 3분 간격으로 저장을 하도록 공지한다. PC 다운 또는 Application 이상 응시자의 답안이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한 후 좌석을 이동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추가시간을 줄 수 있으나 이는 운영위원회에 보고한다. 그러나 좌석이동의 경우 추가시간은 5분 이상을 줄 수 없다. 시험 진행 중간에 시스템 문제로 진행 불가 운영위원회에 곧바로 보고하고 조치에 따른다. 반복적인 문제시에는 최대 20분까지의 추가시간할당 가능하나 상황에 따라서는 재응시를 해야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응시자에게 정중히 상황을 설명하여 응시자의 이해를 돕는다.

52 부록 – 감독관 규정 (5/6) 항목 관련 규정 관련상황 감독관 대처요령 비 고 접속 불량
시험장 네트워크 상태로 정상적 진행이 불가한 상태 속도 끊김 등의 이상으로 인터넷으로의 진행이 불가한 경우 운영위원회에 즉각 보고하고 조치에 따른다. 신속하게 장애가 복구되지 않는 경우 재응시를 안내할 수 있다. 감독관은 시험 전에 충분히 테스트를 하여 이상징후가 있는 경우 신속하게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예비 시스템가동 기존 프로세스로 진행이 불가능 한 경우 예비 시스템이 준비가 되어있는 경우에 한하여 예비시스템의 가동이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시간의 준수이다. 이러한 경우 빠른 판단과 행동이 필요하다. 그리고 응시자에 대한 상황의 설명과 이해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 감독관과 응시자의 연결이 안됨 (주말 검정, 아이야, 단체 시험중 요청사항의 시험시에만)사전 준비로 바로 10분안에 전환과 정상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함. 평일 검정은 기존 시스템으로만 응시.

53 부록 – 감독관 규정 (6/6) 항목 관련 규정 관련상황 감독관 대처요령 비 고 감독관의 지시에 불응
감독관은 모든 응시자의 원활하고 공정한 시험을 책임져야 하는 위치에 있으며 이를 이행하기 위해 때때로 응시자에게 자리이동, 소란중지, 퇴실 등 원활하고 공정한 시험진행에 필요한 지시를 개별 응시자에게 할 수 있다. 이에 불응하여 시험진행에 방해가 되고 다른 응시자에게 피해가 발생할 것이 예상되면 다음의 원칙에 따라 대응해야 한다. ** 정중함 유지: 어떤 상황에서도 욕을 하거나 언성을 높이거나 할 수 없다 ** 비폭력 : 어떤 상황에서도 응시자에게 폭력적인 행동 (물건을 던지거나 발로 차는 등)을 보여선 안된다. ** 자신의 보호 : 응시자가 폭력적으로 나어거나 그럴 징후가 보이는 경우 그 상황에서 우선 벋어 난다.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은 응시자가 퇴실명령을 거부하고 계속 시험을 보겠다고 언성을 높인다. 실랑이가 지속되고 상황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 상황이 악화되어 다른 응시자의 시험에 방해가 지속된다면 일단 시험을 보게 하고 위원회에 보고 하겠다고 안내한다. 시험후 감독관 보고서에 상황을 자세히 기재하고 가능하면 증인 (다른 응시자, 네트워크담당자, 관계사 담당자)를 확보한다. 해당 응시자는 시험 후 부정행위로 간주하여 SDS에서 사후처리를 할 수 있도록 자세한 기록을 남긴다. 응시자의 보호자가 강력하게 항의 하여 시험장이 소란스러워지고 있다. 위와 같이 진행.

54 기 타


Download ppt "감독관 사용설명서 프로메트릭 코리아 유한회사 Version 1.1."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