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시네마포럼 텍사스 전기톱 연쇄 살인사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시네마포럼 텍사스 전기톱 연쇄 살인사건."— Presentation transcript:

1 시네마포럼 텍사스 전기톱 연쇄 살인사건

2 TEAM 김보라 서유하 양은영 신유림 이민희 이현경 최은아

3 줄 거 리 텍사스의 어느 도살장의 한 여성에게부터 남자아이가 태어난다. 얼굴이 기형으로 태어난 불행한 육체를 지니고 태어난 아이는 태어나면서 엄마가 죽고 바로 쓰레기통에 버려지게 된다. 이 아이를 한 여성이 데려다가 키워주게 되고 그가 6세가 되던 해 퇴행성 안면장애를 갖게 되었다. 시간이 흘러 스스로를 자학하는 자학 증세를 보이며 12세가 되던 해는 정신질환을 앓게 된다. 기형인 외모로 인해 많은 학대와 차별, 무시를 당하므로서 다른 사람에 대한 증오를 품게 된다.  그는 도살장에서 일하는데 시간이 흘러 마을이 퇴화되어 사람들이 빠져나가게 되고 도살장도 문을 닫게 된다.

4 줄 거 리 도살장 사장이 그에게 떠나라고 하자 그는 떠나려 하지 않고 사장이 토마스와 그의 가족을 모욕하자 토마스는 사장을 살해하고 그 때부터 광란의 살인을 시작 하게 된다. 토마스를 주어다 길러준 휴이트 가족은 겉보기에는 멀쩡해 보이나 정상적이지 못하다. 토마스를 시켜다가 살인을 저지르게 하고 죽인 사람을 먹는다. 베트남전이 한참이던 미국, 베트남전에 가던 에릭과 약혼녀 크리스와 동생 딘과 그의 애인 베일러는 여행을 떠나는데 텍사스 마을에서 폭주족 여성을 피하려다가 차가 전복당하는 사고를 당한다. 거기서 보안관 복장을 한 토마스 아빠 호잇을 만나고 호잇에 의해 집으로 끌려오게 된다.

5 줄 거 리 그 집에서 광란의 살인 사건이 일어나게 된다. 토마스는 호잇의 명령에 따라 여자 친구를 찾으러 온 폭주족을 죽이고 죽인 사람들의 시체조각들을 모아놓는 지하방에서 에릭의 얼굴을 도려내 자기 얼굴에 씌우는 등 잔혹한 일을 서슴치 않는다. 토마스는  도망가던 에릭의 동생 딘을 죽이고 딘의 애인인 베일러는 목을 칼로 그어 죽인다. 마지막에 차로 도망가던 크리스도 전기톱으로 잔혹하게 살해한다. 이 이야기는 실제 이야기이며 주인공은 잡히기 전까지 33명을 살해했다..

6 토마스의 증상 1)신체변형장애 임상적 주 특징은 정상 용모를 가진 사람이 용모에 대해 상상적으로 변형이나 결손 등 문제가 있다는 생각 또는 사소한 결손을 과장되게 변형된 것으로 보는 생각 등에 집착해 있는 상태이다. 대부분 대상자과 피부과, 성형외과 등을 찾음으로 이에 대해 깊이 연구된 바가 적다. 그러나 상당수 사람이 병적은 아니지만 자신의 용모 중 어디엔가 문제가 있다는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15~20세 사이의 사춘기에 많고 여자, 미혼에 많다. 다른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이 많은데 우울증이 가장 많고 불안장애 정신병적 장애 등도 많다. 원인은 대체로 불명이고 다른 정신장애 (정신분열병, 기분장애, 인격장애) 때문일 수도 있다 대체로 특정 신체부위에 무의식적으로 큰 의미를 갖는 것은 어린 시절의 정신성적 발달상의 특수한 경험 때문이다.

7 토마스의 증상 특히 성적 또는 감정적 갈등이 관련이 없는 신체부위로 대치되어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일부 대상자에게는 세로토닌 장애가 있다고 한다. 대부분의 주호소는 얼굴의 용모등 신체 부위의 모양에 문제나 결함이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반복해서 거울을 보거나 그 결함을 숨기려고 하며, 남들이 놀릴까봐 밖에 나가려 하지 않고 심지어 자살을 시도하기도 한다. 2차적 우울, 불면, 불안이 있을 수 있다. 합병증으로 불필요한 수술을 받을 수 있다. 강박성, 불열성 내지 자기애적 인격장애가 흔히 동반된다. 결손감으로 생긴 불안감 때문에 사회적 상황이나 직업을 회피하는 경향이 크다. 경과는 서서히 경감과 악화가 번갈아가며 만성으로 진행된다. 치료는 성형수술을 요구하는 대상자는 신중히 평가해야 하며 피모자이드(pimozide)와 항우울제가 효과 있다는 보고가 있다.

8 토마스의 증상 2)인격장애(personality disorder)
19세기에 들어와서 인식되기 시작한 정신장애로, 현실로부터 위축되어지고 삶의 요구를 무시하며 사회적 가치나 기준에서 이탈하여 사회규범에서 벗어나는 행동, 타인에 대한 이해심이나 배려가 없어 결국 다른 사람과의 관계악화가 되풀이되며 또는 자신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는 방법으로 대처함으로써 부적응 상태를 보이기도 한다. 개인이 삽화적이 아니고 지속적인 일정한 행동 양상 때문에 현실적응에 중요한 기능장애가 초래되는 것이다. 흥분형, 충동형, 이기형, 도전형 이다.

9 토마스의 증상 3)대인관계결여 유아가 어머니의 불안을 인지 할 때 처음으로 불안을 인지하게 되는데 토마스는 이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그 이후의 발달과정에서 관계 있는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할 때 불안을 느끼게 된다. 토마스의 안면장애로 인하여 친구들과 마을주민들에게 인정받지 못한다. 극도로 불안한 감정을 성격이 해리되고, 자기인식에서 그 경험이 배제되어 억압과 같은 작용을 한다고 한다. 토마스처럼 인정받지 못하는 경험만 가진다면 자신에 관한 부정적 자기체제가 생기며,자신을 신뢰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나아가서 타인에게도 의문을 가지게 되며,자기인정결여의 부담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지지적인 관계 확립이 어렵다.

10 토마스의 행동사정 실패에 대한 공포 때문에 새 과업을 맡기를 꺼려함 시선을 마주치치 않음

11 토마스의 행동사정 *자기파괴적인 행동 *치료의지 없음

12 토마스의 행동사정 사회적 고립

13 토마스의 행동사정 자기 가치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타인을 해침

14 토OO님의 간호과정

15 간호진단 : 자아개념의 혼란(역할 수행) 더 이상 기대된 역할을 수행할 수 없으며 이러한 상황을 용납하지 못하는 상태 간호목표 환자는 역할에 관련된 책임을 맡을 수 있다. 간호계획 1)가족체계 내에서 환자의 평소 역할을 사정한다. 다른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파악한다. ▶이론적 근거 : 환자에 대한 적절한 간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정확한 기초자료가 필요하다. 2)역할 기대 role expectation와 관련된 특정 장애를 사정한다. 신체상태와 장애의 관계를 사정한다. ▶이론적 근거 : 역할 기대에 대한 환자의 현실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6 간호계획 3)긍정적 변화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가족이 참여하도록 하고, 환자역할 sick role을 이용하여 완화시키고자 했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론적 근거 : 변화에 직접 관여할 사람이 참여하는 것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을 증가시킬 것이다. 4)가족체계 내에서 일어나야 할 변화를 확인하도록 환자를 돕는다. 5)환자가 신체 증상의 악화와 현존하는 갈등간의 관계를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스트레스 기간 동안 역할을 수행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더욱 적응적인 대처 전략에 대해 대화한다.

17 토마스의 기대되는 결과는?? 환자는 역할 기대에 대한 현실적인 지각을 말할 수 있다.
환자는 역할에 관련된 책임을 실제로 맡을 수 있다. 환자의 가족은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말할 수 있다.

18 호잇의 증상 1) 반사회적 인격장애 15세 이전에 시작된 반사회적 행동유형이 특징인 인격장애. 이 행동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고, 그것에 대해 죄책감을 나타내지 않는다. 보통 법 집행기관에 장기간 투옥된 경력이 있다.  흔히 물질을 남용한다. 이 장애의 진단은 여성보다는 남성에서 더욱 많이 내려진다. 일반적으로 비전문적인 문헌에서는 반사회적 인격을 가진 사람을 사회병질적 또는 정신병질적이라고 부른다.

19 호잇의 증상 2) 사회적 인격장애 타인의 권익을 침해하는 반사회적 행동이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이상성격이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자는 책임감이 없고, 충동적인 행동, 자기 욕구 만족만을 내세우고 스릴과 흥분을 추구하며 벌을 받고도 행동을 교정할 줄 모르며 불안감이라던가 신경증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것이 그 특징이다. 그들은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어도 판단력이 부족하며 정신증적 사고는 없다. 남에게 모욕 주기를 좋아하고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해서도 합리화를 잘한다. 이들은 어릴때부터 성장하면서 청소년 비행, 무단결석, 가출, 규칙 위반 등 반사회적 행동을 보이며 성인이 되어도 반복되는 범법행위와 성문란, 무책임한 가정생활, 파괴행위, 또는 남성, 여성에게 문신같은 자해행위를 한다.

20 호잇의 증상 진단기준을 보면 현재 나이 18세 이전이면 낮은 성적,결석, 정학, 퇴학, 가출, 폭력 등의 경력을 가졌고 18세 이후 직업 적응 실패(실직, 잦은 전직), 부모역할로서의 책임결여, 범법 행위, 무모한 행동, 재정적 실패, 상습적인 거짓말, 속임수 같은 진실성 결여 등 4가지 이상의 증상과 타인의 권익을 침해하는 지속적인 반사회적 행동양상이 포함된다.

21 호잇의 증상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중요한 특징은 타인의 권리를 경시하거나 침해하는 도착적인 유형이며 유년기나 청년기에 시작하여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된다. 이 유형은 EH한 정신 병질, 사회부적응 인격장애로도 불려진다. 반사회적 인격장애의 주요 특징은 기만과 사기이므로 체계적인 임상 평가를 통해 억은 자료와 부수적인 출처를 통해서 수집한 자료를 통합하는 것이 도움이 될

22 호잇의 증상 이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나이가 최소한 18세가 되어야 하며 15세 이전에 몇가지 행동장애의 증후를 보여야 한다. 행동장애는 타인의 기본적 권리나 그 나이에 맞는 사회적 기준이나 규칙을 파괴하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지속적으로 하는 것을 포함한다. 행동장애의 특징적인 행위는 4가지의 범주로 나누는데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재산의 파괴, 사기와 절도 혹은 규칙의 심각한 파괴이다.   반사회적 행위는 성인이 될 때까지 지속되는데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합법적 행위에 대한 반사회적 기준에 순응하지 못한다. 그들은 재산 파괴나 타인 학대, 절도 혹은 불법적인 직업세계를 추구하는 등의 구속될 여지가 있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한다.

23 호잇의 증상 이런 사람은 희망이나 타인의 권리, 감정을 경시하고 개인적인 이익이나 즐거움을 위해 자주 속이거나 사취한다. 그들은 자주 거짓말을 하고 가명을 사용하고, 타인을 속이고 꾀병을 부린다. 미리 계획하는 일이 없으므로 충동적인 유형이 강하다. 자신이나 타인에게 미칠 결과에 대해 고려하거나 생각함이 없이 순간적으로 모든 결정을 해버린다. 그러므로 갑자기 직업이나 거주지 혹은 주위의 관계를 갑자기 바꿔버린다.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지닌 사람은 쉽게 화를 내거나 공격적이며 자주 육체적인 싸움을 하거나 육체적인 상해를 입히는 행위를 한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을 무분별하게 경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24 호잇의 증상 #소인 1.정신역동 이론 2.생물학적 이론
프로이드(1959)는 의미있는 사람으로부터의 만족과 안정에 대한 요구가 충족되지 못한 것을 반사회적 인격 발달과 관련시켰다.   이 거부나 무관심 때문에 자아발달이 중단되고 이드에 의해 지배되는 행동이 지속된다. 어린이는 또한 초자아의 발달에 있어서 표준, 가치, 도덕을 내면화시키는 중요한 시기에 만족스런 역할모델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발달상 장애가 초래되고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죄책감이 없는 성인이 된다. 2.생물학적 이론 반사회적 인격을 가진 사람과 그이 부모는 EEG상에 심한 이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어떤 유전적 연관을 암시하는 것이라고 Vaillant와 Perry(1985)는 주장하고 있다.  또한 유전학에서도 Robins(1966)의 연구를 활용하여, 사회병질적 또는 알콜중독의 부친을 가지고 있는 것이 성인기에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되는 강력한 예측인자이었다고 밝혔다. 비행 부모를 가진 어린이의 경우 오로지 적절하고 엄격한 훈육만이 반사회적 행동을 일으킬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본다.

25 호잇의 증상 3.가족 역동 이론 많은 문헌에서는 개인에게 반사회적 인격이 발달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써 가족기능을 지적하고 있다. 다음 상황이 이 장애의 소인이 될 수 있다고 제시되고 있다. A.부모의 훈육의 결어 B. 극심한 가난 C. 집 떠남. D.양친 부모없이 성장 E. 변덕스럽고 일관성 없는 양육방법 F.그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마다 “구조”됨.(자신의 행 동결과로 인해 결코 고통을 받지 않음) G.모성 박탈

26 호잇의 행동 사정 강한 통제 의도를 나타내는 신체 언어 : 꽉 쥔 주먹, 경직된 얼굴 표정, 경직된 자세, 긴장
공공연한 공격적 행동: 환경내의 대상을 향한 파괴

27 호잇의 행동사정 적대적이고 위협적인 언어 표현: 타인에게 폭력을 가하기 전에 으시댐

28 호잇의 행동사정 운동성 활동, 왔다갔다하기, 흥분, 불안정성, 초조의 증가 파괴적인 수단의 소유 : 총, 칼, 무기

29 호잇의 행동사정 타인을 의심함: 편집성 사고 격노

30 호잇의 행동사정 감정을 말로 표현할 수 없음 자극저인 행동: 논쟁적이고 불만족스러워 하며 지나치게 반응적이고 민감함.
취약한 자존감 폭력을 사용한 기왕력

31 호O님의 간호과정

32 간호진단: 반사회적 성격과 관련된 폭력 잠재성- 타해
호잇의 간호과정 간호진단: 반사회적 성격과 관련된 폭력 잠재성- 타해 (정의: 타인에게 상해를 가하고자 하는 신체적인 공격 행동) 간호목표 단기목표 : 환자는 무의식적인 행위에 대한 대안으로서 언어적 의사소통을 하여야 한다. 장기목표: 간호계획 1.이 환자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전달한다. 그는 거부감에 익숙해 있음에 틀림없다. 신뢰를 발달시킨다. 정직하게 대하고 모든 약속을 지키며,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그가 아니라 행동이라는 것을 환자에게 전달한다. ▶이론적 근거: 수용적인 태도는 자기 가치감을 증진시킨다. 신뢰는 치료적 관계의 토대이다.

33 간호계획 2. 자극이 적은 환경을 유지한다(낮은 조명, 소수의 사람, 단순한 장식, 낮은 소음 수준). ▶이론적 근거:자극적인 환경은 초조를 증가시키고 공격적인 행동을 초래한다. 3. 환자의 행동을 자주 관찰한다. 정규 활동과 상호작용을 통해 관찰하며, 드러나게 지켜보거나 의심하는 것을 피한다. ▶이론적 근거: 환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할 때 중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세심한 관찰이 요구된다. 4. 환자의 환경에서 모든 위험한 물건을 제거 한다. ▶이론적 근거: 가장 우선적인 간호중재는 환자의 안전이다.

34 간호계획 5.환자가 적대시하는 실제 대상을 확인하도록 돕는다. ▶이론적 근거: 약한 자아 발달 때문에 환자는 전치라는 방어기제를 잘못 사용할 수 있다. 6.환자가 적대감을 점차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이론적 근거: 비위협적인 환경에서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은 환자로 하여금 해결되지 못한 문제에 대해 해결의 실마리를 찾도록 도울 수 있다. 7.환자와 함께 좌절을 다루는 대안적인 방법을 탐색한다. ▶이론적 근거: 신체활동은 억압된 긴장이 이완 되도록 돕는다. 8.환자에게 조용한 태도를 유지하고 전달한다. ▶이론적 근거: 조용한 태도는 환자에게 안전과 안정감을 준다.

35 간호계획 9.처방에 따라 정온제를 투여하지 않는다. ▶이론적 근거: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가진 환자는 중독되기가 대단히 쉽기 때문에 보통 약을 처방하지 않는다.) 기대되는 결과 1.환자는 적대감을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행동으로 변경시킬 수 있다. 2.환자는 분노를 적절히 표현하고 좌절을 극복하는 방법을 말할 수 있다.

36 과제를 마치고.. 김보라 영화를 보고 태어나고 자라는 환경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토마스가 제대로된 임신 환경에서 태어나 온전한 가정에서 자라 났다면 안면장애를 극복하고 성격이상 장애 등을 나타내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호잇이 한국전쟁 당시 처참한 경험을 하지 않았다면, 그런 충격으로 인한 정신이상이 나타나지 않았을 것 같다. 그마만큼 사람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하지만, 자신이 선택할 수 없지만 인생을 펼쳐나가는 것은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이다. 제공된 환경에서 자신이 얼마만큼 적응하고 개척할 수 있는가가 자신의 삶을 자신 스스로가 개척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긍정적으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자!!

37 과제를 마치고.. 서유하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고 믿기 싫을 정도로 잔인하고 사이코적인 영화이다. 토마스와 호잇 둘다 정신적으로 이상이 있었지만 안면장애를 가진 토마스는 불쌍하게 여겨져 측은하게 느껴진다. 안면장애로 인해 어렸을 때 많은 상처로 인해서 생긴 정신병이나 만약 토마스가 지금 태어났다면 달라지지 않았을까 생각했다. 지금은 의학기술이 많이 발전했으니 안면장애를 조금이라도 극복했다면 안면장애로 인해 상처받아서 생긴 정신병이 토마스에세 나타나지 않았을까 싶다.그리고 호잇은 과거 전쟁으로 인한 피해자중의 한명일 꺼라고 생각한다. 전쟁의 나쁜 기억과 강박증이 그를 그렇게 과거에 얽매이게 만들었고 현실에서도 비정상적인 증상을 보이게 했다. 토마스나 호잇 둘다 과거의 나쁜기억과 성장과정으로 인한 질병이므로 그 전에 적당한 중재와 치료가 있었더라면 이런 끔찍한 결과가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38 과제를 마치고.. 양은영 영화를 보면서 내내 왜 저들의 정신상태가 저렇게 까지 비정상적으로 형성되었는지 궁금했다. 영화 중간중간 그렇게 된 이유가 나왔고 나는 그 증상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정신 이상증세는 유전적인 이상도 있지만 호잇과 토마스처럼 후천적으로 형성된 정신이상이고 심각성이 높다는 것을 느꼈다. 토마스의 안면장애에 따른 사회부적응은 토마스의 정신상태를 비정상적으로 형성되게 했다. 그리고 가족들도 토마스의 안면장애에 대해 치료적 상화작용은 커녕 호잇은 토마스를 주종관계로 형성해 토마스는 퇴화지체의 문제의 높여있는 것으로 느낄수 있었다. 토마스의 신체적 장애를 사회와 가정에서 조금만 따뜻하게 돌봐주었다면, 토마스는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게 정상적으로 살 수 있었을텐데.. 안타까웠다. 이렇게 후천적으로 형성된 정신이상을 환자 본인에게 뿐만 아니라 사회와 가정에서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39 과제를 마치고.. 신유림 정신 과제를 앞두고 무슨 영화를 볼지 걱정을 많이 했다. 특이한 것을 보고 싶어서 텍사스연쇄살인 사건을 선택하였다. 영화를 보고 나서는 계속 살인과 폭력 등 잔인한 것만 보아서 기분이 좋지 않았다. 하지만 과제를 하면서 보니 토마스가 태어나자마자 버려지고 다른 사람에게 주워 졌을 때 그 가족이 온전하고 정상적인 가족이었으면 토마스가 살인마가 되지 않았을 수 도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만큼 가정환경과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었다. 또 여러 가지 정신 질환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다.

40 과제를 마치고.. 이민희 정신간호학을 배우면서 정말 재미있게 과제를 했다.
사실 처음에 과제를 받고나서 어떤 영화를 봐야할지 고민했는데 우리 조는 다른 조가 생각하지 못한 무언가 독특한 영화를 봤으면 하는 의견에 텍사스 연쇄살인사건을 보게되었다. 영화 제목만으로도 섬뜩하고 무섭게 느껴졌지만 너무 보고 싶었던 영화였기 때문에 재미있게 보았다. 영화를 보고난 뒤 어떻게 간호진단을 내려야 할지 많이 고민됐지만 역시 친구들과 함께 과제를 하니깐 재미있게 과제를 할 수 있었다. 영화를 보면 쉽게 토마스에게 큰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건 토마스의 아빠 호잇이라고 생각한다. 토마스 또한 좋지 않은 신체 조건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어렷을때 부터 토마스와 함께 장애에 대해서 얘기하고 함께 극복해 나가려고 했었다면 영화 속 같은 잔인한 살인 또한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토마스는 무기력 상태인 것 같았다. 아빠가 부르면 달려가고 사람을 살해 하는 일 마져 아빠에 의해 조종되어지고 있었다. .

41 하지만 토마스도 자신의 안면 장애 때문에 인지 다른 사람의 얼굴을 가면처럼 쓰고 다니고 있었다.
이 또한 자신의 얼굴에 대한 정신적 충격이나 어렷을때 부터 친구들에게 놀림은 받아온 스트레스 때문에 이런 이상한 행동을 보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토마스가 다른사람의 얼굴을 가면 처럼 쓰고 다니지만 아빠는 또 얼굴가지고 장난치냐는 식으로 말을 하곤한다. 지금 토마스에게 중요한건 관심과 사랑이라고 생각한다. 토마스가 하는 행동이나 일에 관심을 가져주고, 토마스의 신체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 하며 관심을 갖고 사랑해주면 토마스의 증상도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영화를 보면서 가장 섬뜩했던 것은 이일이 실제 일어났던 이야기 라는 것이다. 과연 토마스와 가족들은 지금도 살아있을까 라는 의문점이 들기도했다. 처음으로 정신간호학 과제를 하면서 환자에 대해서 파악하고 진단하고 간호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고, 친구들과 함께 모여서 과제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좋았다. 정말 재미있던 과제였다.

42 과제를 마치고.. 이현경 처음으로 한 영화를 가지고 정신학적으로분석을 해보았는데 배울점이 많았던 과제였다. 토마스는 어렸을 적 외모적으로 안면장애를 가지고 있어 온갖 놀림과 정신적으로 충격을 많이 받았을 것이다. 영화를 보면서 공포와 무서움보다는 토마스에 대한 동정심이 들었다. 하지만,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충격이 몇 십년 동안 쌓아오면서 사람들은 잔인하고 끔찍한 일을 벌이게 되는 지경까지 되었다. 참 안타깝고 잔인하였다. 한편 호잇은 젊었을 때의 한국전쟁에서 전쟁의 고단함, 배고픔, 굶주림, 무엇보다 호잇이 그렇게 되기까지는 그보다 결정적인 것은 무서운 외로움이었을 것이다. 이 영화에서 보여지듯이 호잇과 토마스 두 인물은 사회적으로 그냥 방치되고 있으므로 무서운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러므로 두사람은 정신적 이상자같은 부정적 말을 하기 보다는 두 사람이 그 지경까지 갈 수 있었던 것의 문제점을 찾아 사회적으로 생각해보았으면 좋겠다.

43 과제를 마치고.. 최은아 나는 이번 정신간호학 과제를 하면서 느낀점이 많았다.
다른 과목 과제들과는 조금 아니 많이 다른점이 있었다. 영화를 보고 그 영화속 주인공의 정신질환을 찾고 간호과정을 적용하면서 다른 과제들과의 차이를 느꼈고 또 병원실습을 하면서 하는 CASE STUDY와는 느낌이 달랐다. 우리는 7명이서 5명이 들어가기도 좁은 DVD방에서 영화를 보면서 소리를 지르기도 하고 걱정하기도 하고 적어가면서 보았는데 보고나서는 주인공들이 어떤 정신질환을 가졌는지 몰랐다. 하지만 정신간호 책을 찾아보고 영화 속 내용을 생각하면서 또  간호과정을 적용하면서 주인공이 갖고 있는 정신질환이 왜 그렇게 걸리게 되었는지, 그 정신질환 행동과 주인공의 행동을 맞추어 가면서 과제를 하였다. 조원들과 과제를 하면서 힘들고 지루하기보다는 재밌고 그 영화를 생각하면서 즐겁게 과제를 하였던 것 같다. 그리고 만약에 정말 영화 속 주인공들이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보면서 정말 그 주인공들에게 간호과정을 적용해서 기대되는 결과를 보고 바르게 살아가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과제를 마쳤다.

44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시네마포럼 텍사스 전기톱 연쇄 살인사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