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공부할 내용 조상들이 살던 곳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섬 지방의 집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공부할 내용 조상들이 살던 곳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섬 지방의 집"— Presentation transcript:

1 공부할 내용 조상들이 살던 곳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섬 지방의 집
1 조상들이 살던 곳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2 3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4 섬 지방의 집 5 전통이 숨쉬는 민속 마을 6 민속 마을을 찾는 외국인들

2 조상들이 살던 곳 집을 짓기에 알맞은 곳 무더운 여름 날씨와 추운 겨울 날씨를 고려하여 집터와 방향을 정했음
1 무더운 여름 날씨와 추운 겨울 날씨를 고려하여 집터와 방향을 정했음 논과 밭이 가깝고 생활에 필요한 물을 쉽게 구할 수 있는 곳에 집을 지었음 집 뒤에 산이 있어 차가운 겨울 바람을 막아줌 집의 방향은 남쪽에 향하게 하여 햇빛을 잘 들 도록 함

3 집을 짓기에 알맞은 곳의 사진들 조상들의 집 앞마당: 농사일을 할수 있도록 아주 넓은 논 또는 밭이 마당에 있었다. 조상들의 집 뒷마당:집 뒤의 큰 산이 한 겨울 차가운 북풍을 막아 주었다.

4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우리 조상들은 집을 지을 때에도 둥글고 완만한 산과 부드러운 곡선으로 흘러가는 강물을 닮은 모습으로 지었음. 집을 짓는 재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무,흙,돌을 사용하였음. 지붕은 흙을 구워 만든 기와나 추수가 끝난 후에 생긴 짚으로 얹었음. 황토에 짚을 섞어 바른 벽은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함.

5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더운 지방에서는 집 안에 바람이 잘 통하도록 하였고, 추운 지방에서는 창을 작게 만들어 찬바람을 막을 수 있도록 하였음. 창문과 문에는 한지를 발랐는데,한지는 공기를 통하게 하여 방안의 공기를 순환시키고, 습도를 자연스럽게 조절하였음. 지붕은 흙을 구워 만든 기와나 추수가 끝난 후에 생긴 짚으로 지었습니다.

6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1.남부 지방의 집 집의 모습 집의 모양 ‘-’모양입니다. 안방과 건넌방 사이에 마루가 있음

7 ‘ㄱ,ㄴ’ 의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2.중부지방의 집 집의 모양 집의 모습
안방과 건넌방 사이에 마루가 있음. 남부 지방의 집에 비해 마루가 좁고 창문이 적음

8 춥고 눈이 많이 오는 날씨에 대비하여 집을 지었음. 건물이 마당을 둘러싸거나, 마루가 없이 방들이 서로 붙어 있음.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3.북부지방의 집 집의 모습 집의 모양 ‘ㅁ’모양 입니다. 춥고 눈이 많이 오는 날씨에 대비하여 집을 지었음. 건물이 마당을 둘러싸거나, 마루가 없이 방들이 서로 붙어 있음.

9 산간지역의 집 너와집 산간 지역은 짚을 구하기 어려워 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나무로 지붕을 인 너와집을 지었음. 지붕이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돌을 올려놓았음. 나무 판들 사이에 바람이 잘 통하는 틈새 가있어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지붕에 눈이 덮여 따뜻함.

10 섬 지방의 집 제주도는 바람이 많이 불어 이러한 환경에 대비해 집을 지었습니다.
1. 제주도의 집 제주도는 바람이 많이 불어 이러한 환경에 대비해 집을 지었습니다. 지붕에 새를 얹고, 새를 엮어 만든 끈을 그물처럼 만들어 잡아매거나 돌을 달았습니다. 제주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돌로 담장을 쌓아 바람에 무너지지 않도록 하고, 밭에도 돌담을 쌓아 흙이 바람에 쓸려 가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11 2. 울릉도의 집 울릉도는 겨울에 눈이 많이 오기 때문에 눈이나 비가 안으로 들이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집을 지었습니다. 지붕의 처마를 따라 안쪽에 여러 개의 기둥을 두러 세우고,억새로 이엉을 엮어 벽을 둘러쳤습니다. ( 우데기 )

12 우리의 생활 모습이 서양을 닮아가면서 옛날의 집들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전통이 숨쉬는 전통 마을 1. 민속 마을의 지정 우리의 생활 모습이 서양을 닮아가면서 옛날의 집들은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나라에서는 한옥이 모여 있는 마을을 민속 마을로 지정하여 보존하고 있습니다.

13 조선 시대의 집들이 옛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음.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과 민속 자료 등이 많이 있음.
2. 한개 마을 (성산 이씨들이 모여 살던 곳) 경산 북도 성주에 있음. 조선 시대의 집들이 옛모습 그대로 보존되어 있음.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과 민속 자료 등이 많이 있음.

14 조선시대의 성과 옛집들이 잘 보존되어 있음. 서민들이 살던 초가집을 많이 볼 수 있음. 평지에 성과 쌓은 도톡한 구조임.
4. 낙안 읍성 민속 마을 전라 남도 순천에 있음. 조선시대의 성과 옛집들이 잘 보존되어 있음. 서민들이 살던 초가집을 많이 볼 수 있음. 평지에 성과 쌓은 도톡한 구조임.

15 마을에는 서당이 있어 한학과 전통 예절을 배울 수 있음.
5. 청학동 경산 남도 하동에 있음. 청학동은 ‘ 푸른 학이 산다.’ 는 뜻임. 주민들은 지금도 한복을 입고 생활함. 마을에는 서당이 있어 한학과 전통 예절을 배울 수 있음.

16 임진왜란의 피해를 입지 않아 전통 가옥의 모습과 풍속을 잘 보존하고 있음
6. 하회 마을 경상 북도 안도에 있음. 낙동강 가에 있음. 조선 시대부터 양반 마을로 유명하였음. 임진왜란의 피해를 입지 않아 전통 가옥의 모습과 풍속을 잘 보존하고 있음

17 민속 마을을 찾는 외국인들 1. 전통이 살아 숨 쉬는 곳
요즈음에는 우리 주변에서 옛날 사람들이 생활하던 모습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외국인들이 우리 나라에서 보고 싶어하는 것은 우리의 전통이 담긴 뜻 입니다. 서울의 인사동과 안동의 하회 마을 등은 우리 조상들이 살던 모습을 잘 간직하고있어, 우리 나라에 온 외국인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18 2. 인 사 동 인사동은 흔히 ‘ 전통 문화의 거리 ’ 로 불립니다.
가장 오래된 서점인 ‘ 통문관 ’ 을 비롯해서 많은 골동품 상점, 화랑 등이 모여있습니다. 고서 박물관과 민속 자료인 민익두의 집이 있습니다. 생활 한복집과 전통 찻집이 많아 외국인들이 즐겨 찾고 있습니다.

19 Thank you~


Download ppt "공부할 내용 조상들이 살던 곳 자연과 잘 어울리는 한옥 지방에 따라 서로 다른 집의 모양 섬 지방의 집"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