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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김효석 · 홍일유 공저 ⓒ 2000, 법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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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김효석 · 홍일유 공저 ⓒ 2000, 법문사
제18장. 정보시스템의 구축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김효석 · 홍일유 공저 ⓒ 2000, 법문사

2 Contents 시스템의 개발 시스템 수명주기 방법에 의한 구축 프로토타이핑 방법에 의한 구축 전문 패키지 구입을 통한 구축
사용자개발에 의한 구축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을 통한 구축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3 시스템의 개발 정보시스템의 도입은 조직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조직 변화’(organizational transformation) 관점에서 개발 필요 정보시스템 개발의 네 가지 측면: 기술적 기능의 정확한 구현 인간측면에 기초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스템이 조직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을 고려하여 개발 추진 경영관리자의 시각에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4 시스템 개발의 3 주체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 정보요구의 충족 - 적절한 업무환경 - 사용 용이한 인터페이스
- 시스템적용 효과 - 조직에 미치는 시스템영향 - 시스템의 정치적 측면 - 적절한 자원의 확보 - 양질의 시스템 개발 - 시스템개발과정의 적절한 관리 - 적절한 프로젝트 관리 사용자 경영진 시스템 개발자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5 시스템 개발 방법론 시스템 수명주기 (SDLC) 프로토타이핑 사용자개발 전문 패키지의 구입 아웃소싱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6 시스템 개발 방법론의 비교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7 시스템 수명주기 방법 SDLC (System Development Life Cycle)라고도 불리움
사용자 요구에서부터 완성된 시스템에 이르기까지의 전반적인 개발과정을 정형화된 일련의 단계들을 통해 추진하는 방법 산업공학의 프로젝트관리 기법에 기초한 구조적인 방법론 총체적 접근방법(comprehensive approach) 다양한 분석/설계 도구 DFD(data flow diagrams) flow chart CASE(computer-aided system engineering) 소프트웨어 상당한 자원소요 (시간 및 비용 소모적) 전략정보시스템이나 대규모 전사적 시스템 등 개발에 적합 정보요구의 사전 도출이 비교적 수월한 경우에만 SDLC방법 적용 타당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8 ‘폭포수 모형’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프로그래밍/ 테스팅 설치 평가 타당성조사 시스템개발추진 결정 및 시스템 제안서; 혹은
시스템개발취소 결정 요구사항 개념 설계 세부 설계 프로그램 및 DB의 개념적 설계 시스템모듈 및 DB의 세부적 설계; 하드/소프트 스펙 완성된 시스템; 매뉴얼 설치된 시스템 (가동 준비) 개선사항 과업 개발 단계 단계별 산출물 요구사항분석 시스템 분석 설계 제작 구현 운영/보수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9 시스템수명주기 방법의 5단계 시스템 조사 시스템 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 시스템 운영보수
시스템 필요성 확인 / 새시스템 타당성 조사 시스템 분석 사용자 요구 및 시스템 성능/능력 도출 시스템 설계 시스템 청사진 및 스펙 결정 시스템 구현 시스템 제작; 전환/설치; 사용자 교육 시스템 운영보수 운영; 평가/개선; 유지보수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0 시스템 조사 (System Investigation)
시스템의 필요성/목적 결정 기존시스템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새 시스템의 전략적 기회제공의 가능성 탐색 기 수립된 정보시스템 계획(IS plan)에 기초하여 수행 타당성 조사 경제적 타당성: 시스템이 기업에 전략적 우위나 경제적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인가?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가? 비용/효익 분석(cost/benefit analysis): 비용과 효익 항목 간의 비교 기술적 타당성 시스템의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 및 인력 및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가? 우리가 할 수 없다면 아웃소싱을 통해서도 개발이 가능하겠는가? 행태적 타당성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겠는가? 사용자가 큰 어려움 없이 시스템에 적응할 수 있겠는가?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1 비용효익 분석의 조사항목 시스템 조사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2 시스템 분석 (System Analysis)
조직 환경, 조직, 기존 시스템에 대해 조사 현 업무절차와 기존시스템의 구체적 문제점 파악 인터뷰, 설문, 관찰, 문서검토 등의 방법을 통해 정보 수집 사용자의 정보 요구 결정 사용자를 시스템분석 과정에 최대한 참여시키는 것이 바람직함 사용자 요구에 근거하여 시스템 능력/기능 결정 결정된 사용자 요구 및 시스템 기능은 보고서의 형태로 작성하여 시스템 설계 단계에 반영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3 시스템 설계 (System Design) 개념적 설계 (conceptual design)
새 시스템의 Spec 업무처리 절차의 Spec 입력/출력에 대한 Spec 파일 & DB에 대한 Spec 세부적 설계 (detailed design) 개념적 설계의 결정사항들을 실행에 옮기는 데 필요한 시스템 구성요소들(하드웨어,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통신시스템 등)의 상세 설계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4 시스템 구현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하드웨어 구입 시스템의 설치 사용자 교육 일시적 설치 병행적 설치 시스템 효과 사용방법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5 시스템 전환 방법 병행 운영 기존 시스템 새 시스템 기존 시스템 맞교환 새 시스템 단계적 전환 기존 시스템 새 시스템
실험적 전환 기존 시스템 새 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6 시스템 유지보수 시스템의 성능 평가 사용자 Feedback 지적된 문제에 대해 개선/보완 지속적 유지보수
전문가팀에 의해 객관성 있게 평가 사용자 Feedback 지적된 문제에 대해 개선/보완 지속적 유지보수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7 시스템수명주기의 장단점 장점 시스템요구가 미리 파악가능한 경우에 적합 (거래처리시스템과 같이 일상업무지원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할 경우) 대형시스템의 개발을 효과적으로 관리가능 문제점 많은 자원/시간 소요 프로젝트 관리의 복잡성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8 프로토타이핑의 기본 가정 시스템요구를 미리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사용자는 시스템개발에서 중심적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시스템설계에의 참여 필요성) 사용자는 제안된 상상적 시스템에 대해 장단점을 평하는 것보다는 이미 존재하는 시스템에 대해 더욱 정확하게 평할 수 있다. 시스템개발은 실험적으로 진행될 때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19 프로토타이핑 방법의 개념 작은 prototype (working model)를 개발하여 반복적으로 프로토타입시스템 확장/개선
수정시마다 사용자요구를 수렴하여 시스템에 반영 revolutionary, not evolutionary 신속한 개발 / 소규모자원 소요 / 복잡성 감소 / 사용자 만족도 증대 새시스템에 대한 교육효과 주로 4GL과 함께 사용 DSS, ES, EIS 등의 개발에 적합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20 프로토타이핑 방법의 단계 사용자의 정보요구 결정 프로토타입의 개발 사용자가 완전히 사용 및 평가 만족할 때 까지 계속 반복
수정 및 개선 사용자가 완전히 만족할 때 까지 계속 반복 기본적 시스템 요구 도출 작동 가능한 초기 프로토타입 구축 사용자 검토; 문제점/개선사항 지적 시스템에 문제점/개선사항 반영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21 프로토타이핑의 장단점 장점 단점 사용자가 자신이 제시한 피드백의 구현 결과를 즉시 확인가능
아이디어를 신속하게 테스트할 수 있어 시스템을 잘 못 설계할 위험부담 감소 사용자가 시스템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단점 전사적인 대형시스템의 개발에 부적합 완성이 되어도 곧 업무환경에 적용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움 대량데이터를 통한 시스템 테스팅 미흡; 매뉴얼 등 문서작성 소홀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22 전문 패키지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를 공급업체로부터 구입하여 조직의 필요에 부합하도록 커스토마이징 작업을 거쳐 업무환경에 적용하는 방법 전문 패키지의 필요성 시스템 기능이 여러 기업들 간에 공통적인 경우 기업 자체개발을 위한 자원이 부족할 경우 전문 패키지의 장단점 장점: 개발기간 단축, 구축 비용 절감, 패키지 내 다양한 기능 이용가능 단점: 필요한 모든 기능 기대하기 어려움, 커스토마이징 난이, 패키지에 의해 업무환경 변화 가능 패키지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예: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23 사용자개발 최종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을 기술전문인력의 도움없이 직접 구축하는 시스템 개발 방법
최종사용자컴퓨팅(end-user computing) 추세와 더불어 확산 최종사용자 개발도구를 필요로 함 (e.g., 4세대 언어) 흔히, 프로토타이핑 방법과 함께 사용됨 사용자 개발방법의 장단점 장점: 시스템 요구의 현실적 규명, 사용자 만족도의 증가, IT부서의 업무경감 단점: 시스템 요구사항의 분석 소홀, 시스템 품질관리 미흡, 데이터의 체계적 관리 미흡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24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기업 내부 기술인력을 이용하지 않고 외부 전문업체에 시스템 개발을 위탁하는 방법 아웃소싱의 장단점
장점: 경제성 (비용절감), 서비스의 질, 유연성 단점: 정보시스템 기능의 통제능력 상실, 기업의 전략정보 누설 위험 존재, 벤더(vendor)에 대한 의존도 증가 아웃소싱 방법은 언제 필요한가? 비핵심적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경우 시스템개발을 위한 내부 기술인력의 경험 혹은 능력이 부족할 때 경영정보시스템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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