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Presentation transcript:

1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17장. 파일 서버 구축

2 공유 폴더를 이용한 파일 서버 구축 (1) [P740] NTFS 파일 시스템
FAT 및 FAT32는 이전 Windows(Windows 95나 98 등)에서 주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이며 지금은 USB 등에만 사용됨 현재는 NTFS 파일 시스템을 기본으로 사용 Windows Server 2012 부터 ReFS 지원됨 (p263 참조) NTFS 파일 시스템의 장점 기존 파일 시스템보다 작은 클러스터의 크기를 사용해서 디스크 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자체적인 투명한 압축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파일 시스템의 암호화를 지원한다. NTFS 퍼미션을 사용할 수 있어서 파일, 폴더 등에 대한 접근 권한 을 사용자별로 설정할 수 있다. NTFS 쿼터(Quota, 할당량)를 사용할 수 있다.

3 <실습1> 공유 폴더,NTFS 퍼미션 이용한 파일 서버 [P741]
실습목표 NTFS 퍼미션을 실습한다. 폴더를 공유하고 사용을 제한하는 방법을 익힌다. 실습 화면 (폴더 사용 권한 설정 & NTFS 퍼미션 확인)

4 공유 폴더를 이용한 파일 서버 구축 (2) [P747] NTFS 쿼터 (Quota=할당량)
사용자가 고의나 실수로 엄청나게 많은 용량의 데이터 를 복사하면, 파일 서버(First)의 용량을 모두 차지해서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있음 NTFS 쿼터는 사용자에게 디스크 사용량의 제한을 둠 으로써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음 NTFS 쿼터는 볼륨(또는 파티션) 단위로 설정

5 <실습2> NTFS 쿼터 실습 [P747]
실습목표 NTFS 쿼터를 사용해서 사용자의 디스크 사용량을 제한한다. 실습 화면 (NTFS 쿼터 설정 & 쿼터 초과 테스트)

6 분산 파일 시스템을 이용한 파일 서버 구축 [P751]
분산 파일 시스템 개요 분산 파일 시스템(Distributed File System, 약자로 DFS)은 여러 대의 컴퓨터에 분산된 공유 폴더를 하나로 묶어서 마치 하나의 폴더인 것처럼 사용하는 것. 사용자들은 네트워크 상의 여러 대의 공유 폴더를 찾아서 헤맬 필요가 없으며 한 곳으로 집중해서 사용하는 장점 ‘네임스페이스’는 여러 개의 공유 폴더에 대해서 가상의 폴더를 제공하는 개념

7 <실습3> 분산 파일 시스템 [P752]
실습목표 분산 파일 시스템을 이용해서 파일 서버를 구축한다. 네임스페이스를 구성하는 방법을 익힌다. 실습 화면 (분산 파일 시스템 설치 & 네임스페이스 구성)

8 FSRM을 이용한 파일 서버 구축 [P757] FSRM 개요 NTFS 쿼터와 FSRM 차이점
파일 서버 리소스 관리자(File Server Resource Manager, 약자 로 FSRM)은 이름 그대로 '파일 서버'를 제공하기 위해 Windows Server에서 제공하는 기능 사용자에게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을 제한할 수 있고, 특정한 파 일의 유형은 업로드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음 NTFS 쿼터와 FSRM 차이점 NTFS 쿼터가 볼륨 단위로 용량을 제한하는데 비해 FSRM은 폴 더에 용량을 제한 NTFS 쿼터는 사용자 1명이 사용할 공간을 할당하지만, FSRM 은 폴더에 총 얼마를 사용하는지를 제한 NTFS 쿼터는 할당량 초과시 이벤트 로그에 기록이 될 뿐이지 만, FSRM은 할당량 초과 시에 관리자에게 메일을 전송하거나 보고서 출력 또는 이벤트 로그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음

9 <실습4> FSRM 실습 [P758] 실습목표 실습 화면 (FSRM 할당량 설정)
할당량 초과시 보고서가 생성되도록 설정한다. 제한된 파일은 업로드 되지 않도록 설정한다. 실습 화면 (FSRM 할당량 설정)


Download ppt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