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C Express Slide 1 (of 31)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C Express Slide 1 (of 31)"— Presentation transcript:

1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C Express Slide 1 (of 31)

2 프로그램 작성 과정 소스파일 test.c 오브젝트 파일 test.obj 실행파일 test.exe 컴파일러 (compiler)
링커 (linker) 로더 (loader) 에디터 (editer) 통합 개발 환경(IDE) Slide 2 (of 31)

3 프로그램 작성 단계 편집 (edit) 컴파일 (compile) 링크(link)
에디터를 이용하여 원하는 작업의 내용을 기술하여 소스 코드 작성 소스 파일(source file): 소스 코드가 들어 있는 텍스트 파일 (예) test.c 컴파일 (compile) 소스 파일->기계어로 변환 오브젝트 파일(object file) : 기계어로 변환된 파일 (예) test.obj 링크(link) 오브젝트 파일들을 라이브러리 파일들과 연결하여 하나의 실행 파일 생성 실행 파일 (executable file): 실행이 가능한 파일 (예) test.exe Slide 3 (of 31)

4 Slide 4 (of 31)

5 통합 개발 환경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Slide 5 (of 31)

6 통합 개발 환경의 종류 비주얼 C++(Visual C++)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제품
윈도우 기반의 거의 모든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 제작 가능 최신 버전: 비주얼 스튜디오 2005 우리가 사용할 버전: 비주얼 스튜디오 6.0 Slide 6 (of 31)

7 비주얼 C++ 실행 개발 도구를 사용할 때의 유용한 정보를 말해준다. 다음 팁을 계속보려면 우른다.
체크되어 있으면 다음번 시작때도 팁을 보여준다. Slide 7 (of 31)

8 워크스페이스와 프로젝트 워크스페이스(workspace); 작업 공간, 여러 개의 프로젝트가 있을 수 있다.
프로젝트(project): 하나의 실행 파일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파일들의 그룹 워크스페이스: 여러 개의 프로젝트들을 가지고 있는 작업공간 프로젝트: 실행 파일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파일들 Slide 8 (of 31)

9 비주얼 C++ 시작하기 Slide 9 (of 31)

10 프로젝트 생성하기 Slide 10 (of 31)

11 프로젝트 생성하기 ② ③ ④ ⑤ ① ⑥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준다. Win32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한다.
프로젝트가 저장되는 폴더를 지정한다. 프로젝트 이름을 적어준다. Win32 콘솔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한다. Slide 11 (of 31)

12 프로젝트 생성하기 ① ② 비어있는 프로젝트를 만든다.
simple application을 선택하면 간단한 c++ 프로그램이 작성되니 주의! Slide 12 (of 31)

13 소스 파일 생성하기 ① ② 소스파일을 만든다는 의미이다. ③
소스파일을 만든다는 의미이다. 반드시 확장자를 .c로 하여야 한다. 만약 파일 이름만 쓰게되면 .cpp라는 C++확장자가 붙는다. Slide 13 (of 31)

14 소스 파일에 프로그램 작성 ③ ② ① test.c를 더블클릭한다. test.c의 내용이 여기에 표시된다.
파일들을 보는 탭이다. test.c의 내용이 여기에 표시된다. test.c를 더블클릭한다. Slide 14 (of 31)

15 비주얼 C++의 전체 구조 소스 파일을 에디팅하는 윈도우. 워크스페이스와 프로젝트에 속하는 파일을 보여준다.
컴파일과 링크과정에서의 메시지 출력. Slide 15 (of 31)

16 프로그램 입력 철자가 틀리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예제 소스 파일을 입력합니다 Slide 16 (of 31)

17 프로그램 입력시 주의 사항 /* 첫번째 프로그램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와 */에서 /와 *는 반드시 붙여서 쓰도록 한다. include나 stdio와 같은 단어는 붙여서 쓴다. /* 첫번째 프로그램 */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return 0; } 큰따옴표안의 문장들은 화면에 그대로 출력된다. 여기서 \와 n은 반드시 붙여야 한다. int와 main 은 별도의 단어이므로 구별하기 위하여 공백이 있어야 한다. 문장의 끝에는 ;을 잊지말자. ;와 :을 잘 구별한다. 서로 대응되는 중괄호들은 같은 열에 놓는 편이 좋다. 중괄호안에 들어가는 문장들은 일반적으로 들여쓰기를 한다. 탭키를 이용하거나 스페이스키를 이용한다. 비주얼 C++에는 자동적으로 들여쓰기를 해주는 기능이 있다. Slide 17 (of 31)

18 컴파일하기 빌드(build)란 보통 컴파일과 링크를 수행하여 실행 파일을 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Slide 18 (of 31)

19 컴파일 결과 에러가 없다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Slide 19 (of 31)

20 오브젝트 파일과 실행 파일의 생성 오브젝트 파일과 실행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lide 20 (of 31)

21 프로그램 실행 하기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Slide 21 (of 31)

22 실행 결과 화면 프로그램 실행이 끝나면 항상 나오는 메시지이다. 프로그램의 출력 Slide 22 (of 31)

23 오류 수정 및 디버깅 컴파일이나 실행 시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에러와 경고 에러(error): 심각한 오류
경고(warning): 경미한 오류 오류의 종류 컴파일 시간 오류: 대부분 문법적인 오류 실행 시간 오류: 실행 중에 0으로 나누는 연산 같은 오류 논리 오류: 논리적으로 잘못되어서 결과가 의도했던 대로 나오지 않는 오류 Slide 23 (of 31)

24 오류 메시지의 분석 Slide 24 (of 31)

25 오류 수정 과정 소스파일 test.c 오브젝트 파일 test.obj 실행파일 test.exe 컴파일러 (compiler) 링커
ERROR!! 소스파일 test.c 오브젝트 파일 test.obj 실행파일 test.exe 컴파일러 (compiler) 링커 (linker) 실행 (execution) 실행 시간 오류 논리 오류 컴파일 시간 오류 Slide 25 (of 31)

26 디버깅 디버깅: 논리 오류를 찾는 과정 Slide 26 (of 31)

27 디버거(debugger) Slide 27 (of 31)

28 디버거의 실행 과정 Slide 28 (of 31)

29 디버거의 실행 과정 Slide 29 (of 31)

30 디버거의 명령어 정의 F5 (Go): 실행 F10 (Step Over): 한 문장씩 실행(함수도 하나의 문장 취급)
F11 (Step Into): 한 문장씩 실행(함수 안으로 진입) F9 (Breakpoint): 현재 문장에 중단점을 설정 Slide 30 (of 31)

31 Q & A Slide 31 (of 31)


Download ppt "쉽게 풀어쓴 C언어 Express 제2장 프로그램 개발과정 C Express Slide 1 (of 31)"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