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품질개선활동 본 강의 자료는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개발된 것임.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품질개선활동 본 강의 자료는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개발된 것임."— Presentation transcript:

1 품질개선활동 본 강의 자료는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개발된 것임.

2 1주차 품질관리 개론 2주차 QC 7가지 수법 3주차 통계적 품질 관리 4주차 샘플링 검사 5주차 Six Sigma 6주차 JIT (Just In Time) 7주차 검사의 방법 8주차 중간 고사 9주차 고객 만족 경영 10주차 분임조 활동 11주차 제조물 책임 12주차 개선활동 13주차 5S 활동 1강 S 개념 2강 S 추진방법 3강 S 사례 14주차 지속적 개선 활동 15주차 기말 고사

3 5S 개념 5S 활동 개념 5S 활동의 구성 개념도 5S 목적 5S와 공장개선과의 개선 5S의 조건 10가지 5S의 필요성 5S의 기대효과

4 정리(Seiri)(영어로는 Order 또는 arrangement)
어원 도리나 원리에 따라 정리를 시작하는 것, 질서를 바로 잡는다. 정의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분하고(구별 짓는다), 불필요한 것을 없애는 층별관리 활동 포인트 층별관리와 발생원 대책 -> 불요품의 일소와 발생원의 원인분석 및 대책수립 5S란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로 5S로  통칭되는 이유는 이 5가지의 일본식 발음을 영어로 표기했을 때 첫 자가  모두 S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5 5S 활동 개념 층별관리 먼저 필요도, 중요도 등을 정해서 결단을 내려 물건을 구분한다. 이때, 파레토도나 KJ법, 재고조사 등을 이용해서 층별로 나눈다. 이것은 정리하는 것에 의해 사물의 중점이나 급소가 보일 때, 중점관리를 할 수 있다. 발생원 대책 문제의 근원을 찾아내어,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해 개선 활동을 한다. 제1단계 : 생산 현장에서 필요한 것, 필요하지 않은 것을 구분하여u 목록을 만든다. 제2단계 : 정리 대상을 층별화 하되 층별화는 필요도에 따라 실시한다. 제3단계 : 필요한 것, 필요 없는 것을 정하고 현장별로 배포할 목록을 층별화에 의해 다시 만들어 현장에 붙인다. 이에 따라 필요 없는 것은 모두 처분한다.

6 정돈(Seiton)(영어로는 tidiness 또는 put in order)
어 원 "돈(頓)은, 갑자기의 의미로 서둘러도 정리될 수 있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예)돈좌(頓座)=갑자기 꺾이다. 돈지(頓智)=재치, 위트 등이 있다." 정 의 필요한 때에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올바르게 두는 방법이나 레이아웃을 정한다.[찾기]의 배제로 능률향상 활동 포인트 기능적인 보관과 [찾기]의 배제->품질안전도 고려한 능률이 높은 물건 두는 방법의 추구와 깨끗한 직장을 만드는 것 정돈이란 물건 두는 방법의 표준화로 정돈 된 것에 대해 하나도 빠트리지 않고 위의 요소를 적용해야 한다. 현장은 달라도 기본 요소에 대한 기본 틀을 감독자 회의에서 결정하여 모든 현장에서 같은 방법을 적용한다.

7 5S 활동 개념 (1) 정돈의 응용의 예 도서의 분류법, 입체주차장, 좌석지정, 창고의 수납, 파킹시스템 또는 일상도구를 두는 곳 등 모든 장소에서 적용되어 [찾기]를 소멸로, 꺼냄, 수납을 빨리 할 수 있다. (2) 기능적으로 두는 방법과 레이아웃 빈도수, 보유량, 능률면 등의 기준으로 나눈다. 그 실시 포인트. * 작업 공구는 빈도가 높은 순서로 둔다. * 바닥에 두는 물건은 반드시 선으로 표시한다. * 선반에 두는 물건은 반드시 품명을 표시한다. * 서류, 보관함에는 내용물을 표시한다.

8 청소(Seiso)(영어로는 cleaning)
어 원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 정 의 먼지, 더러움, 이물 등을 없애고, 깨끗하게 하는 것, 청소는 점검이다. 활동 포인트 청소점검과 크린화 -> 크린화와 청소점검에 따른 미결함 배제 청소란 먼지, 더러움, 이물 등을 없애고, 깨끗하게 하는 것이지만, 최근에는 이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고품질, 고정도, 미세가공기술 등에 따라, 철저한 [먼지제거, 더러움 제거]가 요구된다. 청소란 항상 말끔히 치워 기분 좋고 문제가 없는 현장을 유지하는 것으로 쓰레기가 널려 있는 현장에서는 품질 불량이나 기계 트러블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청소를 업무의 일부로 생각하여 항상 기분 좋고 깨끗한 현장을 유지한다.

9 5S 활동 개념 (1) 청소중점 개소 항상 깨끗하게 해두지 않으면 안되는 청소중점개소(기능부위)를 명확하게 해 두어야 한다. (2) [청소는 점검이다]의 정신 청소란 단순히 깨끗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또 더럽혀서는 안되는 곳을 구석구석까지 항상 스스로 손대어 지킨다고 하는 뜻한다. (3) 먼지 제거, 더러움 제거의 실현 청소 실시 포인트. * 매일 5분씩 청소 시간을 정해 청소를 업무의 일부로 여긴다. * 청소 실시의 책임 구분을 명확히 한다. * 청소 방법을 표준화한다. * 청소 용구를 준비한다.

10 청결(Seiketsu)(영어로는 cleanliness)
어 원 더러움이 없는 것 정 의 정리ㆍ정돈ㆍ청소를 반복하고 철저히 하여, 위생면ㆍ공해면도 포함해서 깨끗하게 유지한다. 활동 포인트 눈으로 보는 관리와 5S의 표준화 -> 청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활동 따라서 눈으로 보는 관리의 연구와 철저로 빠른 액션을 취한다. 청결이란 3S(정리, 정돈, 청결) 상태를 유지하며 또한 위생적인 현장을 유지하는 것.

11 5S 활동 개념 (1) 눈으로 보는 관리 눈으로 보는 관리는 최근 개선활동의 수단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유효한 수단이다. 생산, 품질, 안전 등 모든 활동에 사용. (2) 색채관리 색채관리를 위해서 만이 아니라, 움직이기 쉬운 환경을 만들기 위한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현장작업자도 흰색계통의 밝은 옷을 입는 경우가 많아졌다. 청결을 유지하기 위한 포인트. * 작업복의 세탁과 세수, 세면 권유. * 머리나 손, 발톱 손질 권유. * 박테리아나 유독균 살균. * 작업대의 기름이나 물을 제거한다.

12 생활화(Shitsuke)(영어로는 discipline 또는 breeding)
어 원 (가)마무리=솔기를 올바르게 정리하기 위해서 임시로 대강 꿰매어 둘 것.(이렇게 되면, 빨리 실수 없이 좋은 솔기가 될 수 없다.) (나)예의범절을 몸에 익힐 것 정 의 정해진 것을 지키는 습관을 익힘. 활동 포인트 습관 익힘과 규율 있는 직장 만들기 -> 생활화란 가르치고, 훈련하는 것에 따라 습관을 바꾸는 것 규칙을 만들고 습관을 익힌다. 습관화(생활화)란 정해진 것을 언제라도 올바로 지키는 습관을 심어 주는 것으로 직장 규율이 유지된다

13 5S 활동 개념 (1) 생활화가 최초의 5S를 생활화는 아무래도 도덕성을 가용받는 것 같고 조금 저항감이 있는 것 같지만, 어원에 있는 것처럼 옷을 잘 꿰매기 위해 가봉하는 것이다. (2)생활화란 습관을 바꾸는 것 생활화란 계속된 훈련이고, 습관을 변하게 하는 것이다. 습관화의 성공 포인트. * 습관화란 '강요'라고 생각하고 엄격하게 지도한다. * 관리.감독자가 현장을 순회하여 잘못된 점을 게시. * 직장 규율을 매뉴얼화 하여 철저히 교육한다.

14 5S 활동의 구성 개념도 효율 높은 직장, 깨끗한 직장, 보람 있는 직장 정 돈 청 결 생 활 화
정 리 필요한 것과, 불필요ㆍ불급품을 구분하여 불필요ㆍ불급품을 처분하는 것 정 돈 청 결 생 활 화 필요한 것을 언제 든지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가지 런히 해두는 것 정리, 정돈, 청소 즉 3요소의 유지 관리 정해진 일을 올바르게 지키는 습관을 유지하는 청소 직장내를 쓰레기가 없고, 더러움이 없는 상태로 만드는 것 효율 높은 직장, 깨끗한 직장, 보람 있는 직장

15 5S 목적 5S활동은 현장관리 및 개선활동의 기본을 이루는 활동으로서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생활화를 통하여 쾌적한 직장환경분위기를 조성하고 효율 높은 직장, 깨끗한 직장, 보람 있는 직장을 구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장 큰 목적 가장 큰 목적 가장 큰 목적 5S활 동 의 추 진 사원의 자주성 향상 기업 이미지의 향상 사원의 자주성 향상 능률의 향상 훌륭한 팀워크 조성 리드타임 단축과 납기의 확보 리더의 리더쉽 양성 재고 삭감 품질 향상 고장 박멸 안전 확보 원가 절감 조직의 활성화와 사기진작

16 5S와 공장개선과의 개선 정리 ㆍ 정돈 ㆍ 청소 ㆍ 청결 ㆍ 생활화 불필요 여벌의 철거 자원, 물자의 낭비배제
스페이스(공간)의 낭비배제 선반, 캐비닛의 낭비배제 재공, 재고의 삭감 정리 ㆍ 정돈 ㆍ 청소 ㆍ 청결 ㆍ 생활화 저코스트 정돈 (찾기일소) 3정 정돈 및 목시관리 * 작업준비, 전환시간단축 고능률 만성적인 품질불량원 제거 만성적인 고장다발의 배제 기공사이클타임의 단축 작업능률의 향상 고품질 고능률 설비의 청소점검 불합리적출 및 개선 고능률 안전 안전한 작업*올바른 작업 올바른 계측 및 조정 정도유지*소모품의 수명연장 공해규제준수 녹,더러움의 철저 배제 품질, 수명의 향상 고객의 신뢰 확보 3행의 유지관리 청결한 직장 환경유지 사람 설비 고능률 제품 고품질

17 5S와 공장개선과의 개선 * 5S 정착 포인트 1) 현장 전원이 5S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하여 철저하게 학습한다.

18 5S의 조건 10가지 5S를 현장에 도입하여 전원 참가로 즐겁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관리 . 감독자가 5S의 요점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5S를 성공하려면 다음 10가지 조건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실천해야 한다. (1) 5S는 즐겁게 계속한다. 5S는 재미있게 하지 않으면 계속할 수 없다. 아무리 비장감을 가지고 시작해도 현장에 쉽게 정착되지 않는다. 즐겁게 계속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궁리한다. (2) 5S를 업무의 일부로 한다. 5S는 원래 업무의 일부이다. 5S를 업무의 일환으로 생각하면 작업자의 의식도 바뀐다. (3) 5S를 현장 개선의 계기로 삼는다. 현장에서 5S를 현장 개선의 계기로 삼기 위해서는 5S 성공 체험을 주기적으로 발표하도록 한다.

19 5S의 조건 10가지 (4) 5S는 구호만으로는 안 된다. 고정 관념에 지배되어 업무에 쫓기는 현장 작업자는 5S를 추진하라는 현장이나 감독자의 구호로는 움직이지 않는다. 관리 . 감독자가 솔선 수범하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 (5) 5S의 핵심 추진자는 관리 . 감독자. 5S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현장의 관리. 감독자가 추진자가 되어 즐겁게 5S를 실천한다. (6) 5S의 본래 목적은 공장 체질 개선.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오늘날 기업 환경에서는 공장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탄력적이고 유연한 체질로 공장을 개선해야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 5S이다. (7) 5S를 통한 인재 육성. 5S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각 현장마다 리더십을 지닌 사람이 필요하므로 현재 없다고 해도 5S를 추진하면서 리더를 육성한다.

20 5S의 조건 10가지 (8) 5S는 현장 개선의 핵심. 5S는 현장 개선의 핵심으로 업무를 즐겁게 추진하고 현장의 성과 향상, 공장 개혁을 위한 중요한 기본 사항임을 현장 전원이 알고 있어야 한다. 아울러 자신의 소중한 업무임을 인식해야 한다. (9) 5S는 낭비 제거로 인한 원가 절감. 생산 현장에서 원가 절감의 기본 5S에 있다. 매일 산재해 있는 낭비가 누적됨에 따라 많은 비용 낭비가 발생한다. 5S를 철저히 실시하여 낭비를 배제하고 원가 절감을 추진한다. (10) 5S의 기본은 낭비 발견부터. 우선 생산 현장 주위의 낭비를 찾아내 불필요한 것부터 버린다. 낭비를 발견하여 필요한 것과 필요 없는 것을 구별하는 것이 기본이다. 현장은 5S를 추진하는데 가장 좋은 장소이다.

21 5S의 필요성 5S가 잘 되지 않는 현장은 보통 활기가 없고 문제가 쌓여 해결이 잘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현장이나 직장이 다양한 생산을 요구하는 시대에 계속 기업으로 존재하기는 어렵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현장에 낭비가 발생한다. 생산 현장의 최대 적은 낭비 발생인데 대표적인 예가 찾는 시간 낭비로 5S가 철저하지 못하면 생산 현장은 업무 준비에 불필요한 시간과 일손이 든다. 이런 식으로는 현장의 낭비가 없어지지 않는다. (2) 비용 절감(cost down)이 안 된다. 가격 파괴 시대에 비용 절감은 최대 과제이다. 그러나 정리.정돈이 되지 않은 현장에서는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가치를 창출하지 않는 업무는 쓸데없는 비용을 발생시킬 뿐이다. (3) 품질 저하를 가져온다. 생산 현장이 혼란하여 기계 설비 점검, 확인 등이 되지 않는 현장에선 좋은 품질의 제품이 생산될 수 없다. 정해진 규칙에 따라 작업하는 습관이 체질화되어 있지 않은 현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은 떨어진다.

22 5S의 필요성 (4) 납기를 지킬 수 없다. 계획된 납기를 지키기 위해서는 생산 현장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계획된 납기를 지키기 위해서는 생산 현장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5S가 제대로 되지 않는 현장에서는 돌발사고가 빈번하고 사고의 처치 방법도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 계획대로 납기 관리를 할 수 없다. (5) 장래성이 없어 젊은 층이 회사를 떠난다. 5S가 철저하지 않은 현장은 활기와 긴장감이 없다. 적절한 활기와 긴장감 속에서 적당한 스트레스가 생기고 그것은 일할 의욕과 밝은 직장 분위기를 만들게 된다. 활기가 없는 현장에서 젊은 층은 미래를 설계할 수 없으므로 회사를 떠나게 된다. (6) 고객 기대에 부응할 수 없다. 고객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은 결정적인 문제이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5S 정비는 필수이다.

23 5S의 기대효과 5S를 현장에 도입하여 잘 추진되었을 땐 공장 전체가 깜짝 놀랄 정도로 활성화되어 새로운 공장으로 변화하게 된다. 5S를 잘 추진하였을 경우, 그 효과는 철저한 정리.정돈과 그 유지로 불필요한 작업 준비 시간을 단축하게 되고 낭비 시간을 없앨 수 있게 된다. 5S를 실시함으로서 순간 정지 시간, 순간 실수로 인한 품질 불량 등이 줄어들고 철저한 납기 준수를 가능하게 한다. 이는 이상 발생시 그 처치가 신속하게 이루어지고 기계의 일상 점검을 철저하게 실시하여 설비 고장이 줄게 된다. 현장에는 미래에 대한 희망과 활기로 넘치게 된다.

24 5S의 기대효과 5S의 정의 구체적 수단 기대 효과 *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의 구분 * 불필요물의 철거 눈으로 보는 관리
능률의 향상 정리 이물혼입방지 물건 놓는 방법의 연구 * 필요한 것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상태로 해두는 것 정돈 오조작방지 점검의 충실 이상의 조기발견 * 직장내를 쓰레기가 없고 더러움이 없는 상태로 해 두는 것 청소 설비의 열화방지 오염발생원 대책 정리, 정돈, 청소의 유지관리 공해방지 청결 설비의 자주적 관리 * 정해진 일을 올바르게 지키는 습관 생활화 정기적 진단 및 점검


Download ppt "품질개선활동 본 강의 자료는 2003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지원에 의하여 개발된 것임."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