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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Reino Hiltunen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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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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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Class 클래스(class): 객체를 만드는 설계도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지는 각각의 객체를 특별히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고도 한다. 객체를 클래스라는 설계도로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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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class 와 객체 o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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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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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의 예: 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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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의 예: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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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를 생성하려면 Car myCar = new Car( ); 자바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은 new 한가지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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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변수와 참조 변수 변수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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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의 생성 ① 참조 변수 선언 - Car타입의 객체를 참조할 수 있는 변수 myCar를 선언한다.
② 객체 생성 – new 연산자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고 객체 참조값을 반환한다. ③ 참조 변수와 객체의 연결 – 생성된 새로운 객체의 참조값을 myCar 라는 참조 변수에 대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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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를 가리키는 참조값을 담을 수 있는 변수만 생성됨.
주의 위의 문장으로 객체가 생성되는 것은 아님!!! 객체를 가리키는 참조값을 담을 수 있는 변수만 생성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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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의 필드와 메소드 접근 도트(.) 연산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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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와 메소드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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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생성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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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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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를 하나 더 생성하는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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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를 하나 더 생성하는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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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드 메소드는 입력을 받아서 처리를 하고 결과를 반환하는 가상적인 상자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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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드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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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와 매개 변수 메소드 호출시 전달하는 값을 인수(argument)
메소드에서 값을 받을 때 사용하는 변수를 매개 변수(para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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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 생성자(contructor): 객체가 생성될 때에 필드에게 초기값을 제공하고 필요한 초기화 절차를 실행하는 메소드
생성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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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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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위의 코드처럼 객체가 생성되면 객체들은 다음과 같은 필드 값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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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폴트 생성자 만약 클래스 작성시에 생성자를 하나도 만들지 않는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메소드의 몸체 부분이 비어있는 생성자가 만들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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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할 점 생성자가 하나라도 정의되어 있으면 디폴트 생성자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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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자에서 메소드 호출 this()는 생성자를 호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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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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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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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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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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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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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 제어 접근 제어(access control): 다른 클래스가 특정한 필드나 메소드에 접근하는 것을 제어하는 것
그림 멤버에 대한 접근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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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근 제어의 종류 클래스 수준에서의 접근 제어 멤버 수준에서의 접근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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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스 수준에서의 접근 제어 Public 다른 모든 클래스가 사용할 수 있는 공용 클래스 Package
수식자가 없으면: 같은 패키지 안에 있는 클래스들만이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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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 수준에서의 접근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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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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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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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참조 자기 자신을 참조하는 키워드 생성자를 호출할 때도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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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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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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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변수 Static variable 인스턴스 변수(instance variable): 객체마다 하나씩 있는 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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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변수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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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변수를 외부에서 사용할 때 “클래스이름.정적변수” 형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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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메소드 Static method 정적 메소드(static method)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메소드
(예) Math 클래스에 들어 있는 각종 수학 메소드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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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변수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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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지금까지 생성된 자동차 수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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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할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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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수 상수는 공간을 절약하기 위하여 정적 변수로 선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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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적 변수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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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현재의 직원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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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 란? 이벤트-구동 프로그래밍(event-driven program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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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 처리 과정 Event 처리의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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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 Listener 작성 과정 Event Listener 클래스를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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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 Listener 작성 과정 Listener 객체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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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nt 객체 EventObject 클래스를 상속받는다. (예) MouseEvent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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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ener를 독립적인 클래스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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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ener를 독립적인 클래스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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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ener 클래스를 내부 클래스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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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ener 클래스를 내부 클래스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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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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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Frame 클래스가 Event를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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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명 클래스를 사용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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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컴포넌트들이 지원하는 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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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컴포넌트들이 지원하는 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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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컴포넌트들이 지원하는 Ev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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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tener 인터페이스의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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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션 Event 사용자가 버튼을 클릭하는 경우 사용자가 메뉴 항목을 선택하는 경우
사용자가 텍스트 필드에서 엔터키를 누르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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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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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프로그래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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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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