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Windows XP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Windows XP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 Presentation transcript:

1 Windows XP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http://dcom09.ez.ro)
참고서적: 컴퓨터의 이해와 활용, 도서출판 굿모닝, 2006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2 내 컴퓨터 환경 구성하기 Section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주무르기 Section 2. 전원 관리하기

3 Section 1. 사용자 인터페이스 주무르기 윈도우 XP의 구성 화면

4 시작 메뉴 설정하기 시작 메뉴 Windows에서 수행하는 모든 작업 표시 시작 메뉴의 프로그램 목록 “고정된 항목 목록”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목록” 고정된 항목 목록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 목록

5 실습하기(시작메뉴 표시 방법 변경하기) 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 메뉴를 선택한다.
 [작업 표시줄 및 시작 메뉴 속성] 대화 상자에서 [시작 메뉴] 탭을 선택한다.

6  “이전 시작 메뉴” 항목을 선택하면 이전 버전의 시작 메뉴 표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이전 버전 Windows의 시작 메뉴 모양으로 표시된다.

7 실습하기(시작 메뉴에 항목 추가/삭제하기)
시작 메뉴에 항목 추가하기/삭제하기 시작 메뉴, Windows 탐색기, 내 컴퓨터 또는 바탕 화면에 있는 프로그램을 시작 메뉴에 추가/삭제 가능.  시작 메뉴에 추가할 프로그램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시작 메뉴에 고정]을 선택한다.

8  선택한 프로그램이 시작 메뉴의 경계선 위에 있는 영역에 “고정된 항목 목록”으로 표시된다.
 “고정된 항목 목록”에서 프로그램을 제거하려면 해당 프로그램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시작 메뉴에서 제거]를 선택한다.

9 실습하기(메뉴 항목 정렬하기) 메뉴 항목 정렬하기 Windows의 [모든 프로그램]의 하위 메뉴에서 모든 항목들의 정렬 가능
항목을 정렬하면 알파벳 순서로 폴더를 표시 메뉴 항목은 알파벳 순서로 정렬. 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를 정렬하고자 하는 하위 메뉴로 가져간다.  하위 메뉴에 있는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이름순 정렬]을 선택한다.

10 바탕화면 설정하기 윈도우 XP의 바탕화면 바탕화면에 휴지통 아이콘 하나만 존재하도록 하고 주요 시스템 아이콘은 [시작] 메뉴에 들어가도록 생성. 사용자가 바탕화면에 아이콘을 원하는 위치에 추가 가능. 바탕화면의 아이콘 제어하기 시작 메뉴에 따라 결정. [디폴트 시작 메뉴] 사용 바탕 화면에 [휴지통] 아이콘 표시 [이전 시작 메뉴] 사용 [내 문서], [내 컴퓨터], [내 네트워크 환경], [Internet Explorer]의 아이콘 추가.

11 실습하기(바탕 화면에 아이콘 추가하기) 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 메뉴를 선택하거나, [제어판]을 열고 [디스플레이] 아이콘을 클릭하여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대화상자를 표시한다. 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대화상자의 [바탕 화면] 탭에서 [바탕 화면 사용자 지정] 버튼을 클릭한다.

12  [바탕 화면 항목] 대화상자의 “바탕 화면 아이콘”에 있는 항목 중에서 바탕화면에 넣고 싶은 아이콘을 추가한다.

13 리소스에 주는 부담이 커서 메모리가 크지 않은 경우 시스템이 느려질 수 있다.
아이콘의 시각 효과 제거하기 리소스에 주는 부담이 커서 메모리가 크지 않은 경우 시스템이 느려질 수 있다.  바탕 화면의 “내 컴퓨터”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 메뉴를 클릭한다.

14  [시스템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고급] 탭을 선택하고 “성능” 항목의 [설정] 버튼을 누른다.
 [성능 옵션] 대화상자의 [시각 효과] 탭에서 “최적 성능으로 조정”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15 테마 변경하기 바탕 화면 테마 미리 정의된 아이콘, 글꼴, 색, 소리 및 다른 창 요소의 집합 Windows XP는 두 가지의 스타일 제공. Windows XP 스타일 Windows 고전 스타일 - Windows 95/98/Me와 Windows NT/2000에서 사용하던 스타일 테마 선택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대화상자 사용.

16 실습하기(바탕화면 테마 변경하기) 테마 변경하기
배경, 화면 보호기, 아이콘, 창, 마우스 포인터 및 소리를 포함한 바탕 화면의 전체적인 모양에 영향을 미침.  바탕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로 가기 메뉴에서 [속성] 메뉴를 선택한다.

17 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대화상자의 [테마] 탭에서 “테마” 항목의 목록 단추를 클릭하고 “windows 고전” 항목을 선택한다.
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대화상자의 “보기” 항목에서 선택한 테마를 미리보기 할 수 있다.  [확인]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테마가 바탕화면에 적용된다.

18 화면보호기 실행하기 화면 보호기 일정한 시간이 지나도 키보드나 마우스의 움직임이 없으면 자동으로 화면에 움직이는 그림을 표시하여 모니터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 특정 폴더에 포함된 그림 파일을 슬라이드로 보여주는 내 사진 보호기 기능 제공.

19 실습하기(화면 보호기 설정하기)  화면보호기를 설정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대화상자의 [화면보호기] 탭을 선택한다.  “화면보호기” 항목의 목록에서 사용할 화면보호기를 선택하면 미리보기 화면이 표시된다. “대기” 항목에서 화면 보호기가 작동될 대기 시간을 설정한다.

20 화면 보호기가 실행될 때 컴퓨터를 잠그고, 작업을 다시 시작하는 경우 잠금을 해제하기 위해 암호를 입력하도록 하려면 “시작할 때 암호 입력” 항목을 선택한다. 
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한 내용을 적용한다.

21 실습하기(그림 파일을 화면 보호기로 사용하기)
내 그림을 화면 보호기로 사용하기 지정한 폴더의 모든 그림을 화면 보호기로 사용. 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대화 상자에서 [화면 보호기] 탭을 선택한다.

22   “화면 보호기” 항목에 있는 목록에서 “내 그림 슬라이드 쇼”를 선택한다.
 [내 사진 보호기 옵션] 대화 상자에서 그림이 있는 폴더를 지정하고 그림 크기를 정의한다.

23 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대화 상자의 [화면 보호기] 탭에서 [미리보기] 버튼을 사용하여 선택한 화면 보호기가 모니터에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한다.

24 작업 표시줄의 사용자 지정하기 작업 표시줄 시작 메뉴, 알림 영역,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의 버튼 표시 작업 표시줄의 기본 위치 바탕 화면의 하단, 버튼 한 줄만큼의 높이를 가짐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다른 위치로 이동 시키거나,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크기 조절 및 작업 표시줄 숨기기도 가능. 작업 표시줄의 크기와 모양 변경하기 작업 표시줄의 크기와 모양을 변경하려면 작업 표시줄의 잠금 해제 필요.

25 실습하기(작업 표시줄 숨기기) 작업 표시줄 숨기기
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로가기 메뉴를 표시하고 [속성] 메뉴를 선택한다.

26  [작업 표시줄 및 시작 메뉴 속성] 대화상자의 “작업 표시줄 모양” 항목에서 “작업 표시줄 자동 숨기기” 항목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 작업 표시줄을 다시 표시하려면 화면에서 작업 표시줄이 있는 부분에 마우스로 가져가면 된다. 

27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 현재 시간이 표시되는 부분 사용하지 않는 아이콘을 숨겨주는 기능 추가 현재 사용중인 아이콘과 알림 영역에 표시되도록 지정된 아이콘만 표시되고, 나머지 아이콘들은 을 클릭해야 표시.

28 Section 2. 전원 관리하기 전원 관리 기능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력 관리 기능 설정
[제어판]의 [성능 및 유지 관리] 항목 선택  [전원 옵션] 선택  [전원 옵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설정.

29 대기 모드 사용하기 대기모드 전체 컴퓨터가 모니터와 하드 디스크 같은 장치를 끄는 절전 상태로 전환 컴퓨터의 전력 소모가 줄어듬 컴퓨터 재사용 시 대기 모드는 해제되고 바탕 화면이 원래 상태로 복원됨. 대기 모드 시 정보 손실 컴퓨터 메모리에 있는 정보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지 않으므로 전원에 문제가 생기면 저장하지 않은 정보는 손실.

30 실습하기(대기 모드 설정하기)  [제어판]에서 [성능 및 유지 관리] 항목을 클릭하고 [전원 옵션]을 선택한다. 표시된 [전원 옵션 등록 정보] 대화상자에서 [전원 구성표] 탭을 클릭한다.  “전원 구성표” 목록에서 전원 구성표를 선택한다. 선택한 전원 구성표의 시간 설정은 시스템 대기 모드, 모니터 끄기 및 하드 디스크 끄기에 표시된다.

31  컴퓨터가 대기 모드로 전환되기 전에 모니터를 끄려면 “모니터 끄기”에서 시간을 선택한다.
 컴퓨터가 대기 모드로 전환되기 전에 하드 디스크를 끄려면 “하드 디스크 끄기”에서 시간을 선택한다.  자동으로 대기 모드로 전화되도록 “시스템 대기 모드”에서 시간을 표시한다. 지정된 시간동안 키보드나 마우스 등을 통한 입력이 없으면 자동으로 대기 모드로 전환된다.

32 최대 절전 모드 (hibernation) 최대 절전 모드 메모리에 있는 모든 정보를 하드 디스크에 저장한 후 컴퓨터가 종료되도록 하는 상태 메모리 용량과 동일한 크기의 하드 디스크 용량이 필요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다시 메모리에 복귀시켜야 하기 때문에 대기 모드에서 작업을 시작하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 최대 절전 모드 해제 시 열려 있던 모든 응용 프로그램과 문서가 데스크톱에 복원되어 작업이 다시 시작.

33 실습하기(최대 절전 모드 설정하기) 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속성] 메뉴를 선택하고 [디스플레이 등록정보} 대화상자의 [화면 보호기] 탭을 선택한다.  “화면보호기” 항목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고 [전원 옵션 등록정보] 대화상자를 표시한다.

34   [최대 절전 모드] 탭에서 “최대 절전 모드 사용” 항목을 선택한다.
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시스템 종료]를 클릭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목록에서 [최대 절전 모드]를 선택한다.

35 Windows 탐색기 Section 1. 윈도우 탐색기의 실행과 구조 Section 2. 파일과 폴더 관리하기

36 Section 1. 윈도우 탐색기의 실행과 구조 [Windows 탐색기] 실행 방법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탐색] 메뉴 클릭하기 [시작] 버튼을 누르고 [내 컴퓨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탐색] 메뉴 클릭하기

37 Windows 탐색기 설정 및 변경 Windows 탐색기 Windows 탐색기 모양
일반 작업 보기, 기본 폴더 보기 중 선택 가능 도구  폴더옵션 링크 패널

38 상태 표시줄 보여주기 [보기]  [상태 표시줄] 선택. 선택한 항목의 개수나 크기 등과 같은 정보 표시. 선택한 항목의 개수
전체 크기 위치

39 [검색], [즐겨찾기], [열어본 페이지 목록], [폴더] 등의 하위 메뉴 표시
탐색창 사용하기 [보기]  [탐색 창] 메뉴 [검색], [즐겨찾기], [열어본 페이지 목록], [폴더] 등의 하위 메뉴 표시 하위 메뉴를 선택하면 Windows 탐색기 창의 왼쪽에 작업 패널 표시. [검색] 메뉴 선택 시 표시된 작업 패널

40 보기 옵션 설정하기 폴더의 다섯 가지 항목 표시 방법 제공. • 미리 보기 • 큰 아이콘 • 아이콘 • 간단히 • 자세히

41 모든 폴더에 동일한 보기 옵션 설정하기 폴더를 원하는 보기 형식으로 선택 [도구]  [폴더 옵션] 메뉴 선택  [폴더 옵션] 대화 상자 표시 [보기] 탭 선택  “모든 폴더에 적용” 버튼 클릭.

42 아이콘 정렬과 그룹별 표시하기 아이콘 정렬 방법 [자세히] 보기의 속성 이름 부분을 클릭 [보기]  [아이콘 정렬 순서] 메뉴의 하위 메뉴들을 선택하여 정렬 가능.

43 아이콘 그룹별 표시 [보기]  [아이콘 정렬 순서]  [그룹별로 표시] 선택.

44 고급 폴더 옵션 선택하기 [폴더 옵션] 대화상자의 [보기] 탭을 사용하여 다양한 작업 설정.

45 네트워크 폴더 및 프린터 자동 검색 Windows가 주기적으로 네트워크를 검색하여 새로 공유된 프린터와 폴더를 찾아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내 네트워크 환경]과 [프린터]에 추가. 폴더 팁에 파일 크기 정보 표시

46 시스템 폴더 내용 표시 시스템 파일이 손상되지 않도록 시스템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숨김. 항목이 해제되어 있으면 시스템 폴더를 선택하면 메시지 표시. 폴더의 내용을 보려면 “폴더의 내용 표시” 클릭.

47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김 레지스트리에 알려져 있지 않은 파일 형식에 대해서만 파일 확장자를 표시하고, 나머지 파일들의 확장자는 숨김. 보호된 운영체제 파일 숨기기 시스템 속성과 숨김 속성을 가진 모든 파일을 숨김. 각 폴더의 보기 설정 기억 폴더에 설정된 보기 형식을 모두 기억했다가 나중에 사용자가 폴더를 열면 사용자가 설정한 대로 표시. 내 컴퓨터에 제어판 표시 기본적으로 [제어판]을 [내 컴퓨터] 표시하지 않으므로 [제어판]을 [내 컴퓨터] 창에 표시하려면 항목 선택 필요.

48 Section 2. 파일과 폴더 관리하기 파일 관리 툴 사용하기 폴더 도구 모음으로 파일 다루기 [폴더] 도구모음 표시하기
[보기]  [탐색 창]  [폴더] 메뉴를 실행 [표준] 도구 모음의 [폴더( )] 버튼 선택.  파일 선택  내 문서로 드래그

49 문서가 저장되어있는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에서 문서 실행 가능.
문서의 바로가기 생성하기와 사용자 지정하기 문서의 바로가기 문서가 저장되어있는 위치가 아닌 다른 위치에서 문서 실행 가능.  Windows 탐색기에서 문서를 선택한다.

50  <Alt> 키를 누르고 문서를 바탕 화면으로 드래그한다.
 문서의 바로가기의 이름 부분을 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이름 바꾸기] 메뉴를 실행하여 이름을 변경한다.

51 읽기 전용 속성 지정하기 “읽기 전용 속성” 저장된 문서를 변경하여 저장할 수 없도록 문서에 지정 “읽기 전용 속성”이 설정된 문서는 동일한 이름으로는 문서를 저장할 수 없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 메뉴를 사용하여 저장. 읽기 전용 속성 지정 [속성] 메뉴 선택  [속성] 대화 상자의 [일반] 탭에서 “읽기 전용” 항목 선택.

52 삭제와 복원 휴지통 사용자가 삭제한 파일 보관, 삭제된 파일을 [휴지통]으로부터 복원 가능 [휴지통]이 가득 차게 되면 가장 오래된 파일부터 영구히 삭제하여 [휴지통]을 비움. 휴지통에 보관되지않는 삭제 파일. 휴대 저장 장치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 압축 폴더로부터 삭제된 파일 [휴지통]으로 보내지 않고 영구히 파일 삭제하기  <Shift> + <Delete>

53 시스템 유지와 관리하기 Section 1. 유지관리 Section 2. 시스템 복원하기 Section 3. 시스템 관리하기

54 Section 1. 유지 관리 디스크 오류 검사 디스크 검사 유틸리티 하드디스크의 논리적 오류를 수정해주는 프로그램
파일 오류나 디스크의 파티션 오류와 같은 에러 수정 가능

55 실습하기(디스크 오류 검사하기)  디스크 검사를 실행할 드라이브를 [내 컴퓨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다. 그리고 [속성] 메뉴를 선택하면 드라이브에 대한 [등록정보] 대화상자가 표시된다.   [도구] 탭을 선택한 후 “오류 검사” 항목에서 [지금 검사]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드라이브의 논리적 오류를 수정할 수 있다.

56  '디스크 검사 옵션'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오류를 자동으로 수정해주는 항목에 체크를 하고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디스크 검사가 실행된다
 디스크 검사는 2단계에 걸쳐 진행

57 디스크 조각 모음 하드디스크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파일을 한데 모으는 기능 조각난 파일과 폴더가 볼륨에서 각각 하나의 인접한 공간을 차지하도록 컴퓨터 하드 디스크의 조각난 파일과 폴더 통합 새 파일과 폴더의 효율적인 엑세스 및 효과적인 저장 가능.

58 실습하기(디스크 조각 모음 실행하기) 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시작하려면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한다.
①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를 차례로 선택한 다음 [디스크 조각 모음] 메뉴를 실행한다. ② [내 컴퓨터] 창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행할 드라이브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 대화상자에서 [도구] 탭을 클릭하고 [지금 조각 모음] 버튼을 클릭한다.

59  [디스크 조각 모음] 대상자에서 분석할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분석] 버튼을 클릭한다. 현재 드라이브의 상태를 분석하여 준다.

60  조각 모음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려면  [보고서 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 조각 모음을 실행하려면 [조각 모음] 버튼을 클릭한다.

61 Section 2. 시스템 복원하기 Windows XP가 제공하는 시스템 복구 도구 ① 안전 모드
Windows가 정상적으로 시작하지 않는 경우 사용자가 안전모드를 선택하여 Windows 구동 ② 마지막으로 성공한 구성 가장 최근에 Windows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던 때로 CurrentConsoleSet 레지스트리 키 복원시킴 ③ 시스템 복원 시스템 복원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정기적으로 시스템 파일과 설정에 대한 스냅 샷을 만들어 두고 문제가 발생했을때 시스템 설정을 원래대로 복원 가능. ④ 복구 콘솔 ⑤ 재설치

62 고급 시작 모드 고급 옵션 표시 운영 체제를 표시하는 프롬프트가 표시될 때 <F8> 키를 눌러 고급 옵션 표시.

63 안전 모드 시스템을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서비스와 드라이버(마우스, 모니터, 키보드, 대용량 저장소, 기본 비디오, 기본 시스템 서비스)만 사용 가능 안전 모드의 설정 도구 장치관리자, 시스템 복원, 레지스트리 편집, 백업과 같은 필수 설정 도구 포함 시스템 부팅에 장애를 일으키는 시스템 서비스, 장치 드라이버 또는 시작 프로그램을 꺼둘 수 있음. 장치 관리자와 이벤트 뷰어 문제가 발생한 곳을 알아내거나, 새로 추가한 장치나 변경한 드라이버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 안전 모드를 사용하여 해당 장치를 제거/변경 취소 가능. 시스템 시작에 필요한 Windows 시스템 파일이 손상된 경우  다른 방법을 사용해서 복원.

64 마지막으로 성공한 구성으로 복원하기 새로 추가한 드라이버가 하드웨어와 맞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 복구 가능 드라이버 또는 파일이 손상 또는 누락되어 생기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음.

65 Section 3. 시스템 관리하기 사용자 계정 만들기 사용자 계정
컴퓨터를 공유하는 각 사용자에 대해 고유한 계정 이름, 그림 및 암호를 선택 및 개별적으로 적용되는 여러 설정 선택 가능 사용자 계정을 사용하여 작성 및 저장하는 문서 같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다른 사용자의 문서와 별도로 내 문서 폴더에 저장. 계정 유형, 크기, 화면 보호기 등과 같은 컴퓨터 설정은 해당 계정에만 적용. 사용자 계정의 유형: 관리자 계정, 제한된 계정, Guest 계정 등 관리자 계정을 가진 사용자 컴퓨터의 모든 사용자 계정을 작성, 삭제 및 변경 가능 모든 계정에 대한 완전한 액세스 권한을 가짐.

66 [제어판]의 [사용자 계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사용자의 계정 생성 및 기존 계정의 변경 또는 삭제 가능.
사용자 계정 작업하기 [제어판]의 [사용자 계정]을 사용하여 새로운 사용자의 계정 생성 및 기존 계정의 변경 또는 삭제 가능.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온) 공동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에 개인 암호가 저장되지 않도록 주의

67 실습하기(사용자 계정 추가하기)  [제어판]을 실행하고 [사용자 계정]을 선택한다.
 [사용자 계정] 대화상자에서 [새 계정 만들기]를 클릭한다.

68  [사용자 계정] 대화 상자에서 사용자 계정으로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 새로운 계정의 소유자가 사용할 계정의 종류를 선택하여 사용자 권한을 설정한다. 사용자에게 관리자의 권한을 부여하려면 “컴퓨터 관리자”를 선택하고, 제한된 기능을 가지도록 하려면 “제한됨”을 선택한 다음 [계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69  이제 새로운 사용자 “정선호”의 계정이 만들어 졌다.
 사용자 암호를 등록하기 위해 사용자 계정 “정선호”를 클릭하고 [암호 만들기]를 클릭한다.

70  새 암호를 입력하고 암호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하기 위해 다시 새 암호 입력”란에 암호를 다시 입력한다
 새 암호를 입력하고 암호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하기 위해 다시 새 암호 입력”란에 암호를 다시 입력한다. 암호 힌트를 입력하고 [암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71 실습하기(사용자 계정 전환하기)  [시작]을 클릭하고 [로그오프]를 클릭한다.
 [Windows 로그오프] 대화 상자에서 [사용자 전환]을 클릭한다.

72  화면에서 사용할 다른 사용자 계정 아이콘을 클릭한다.
 사용자 계정에 암호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암호 입력을 위한 작은 창이 표시된다. 암호를 입력하면, 사용자의 설정을 로딩하고 사용자의 바탕 화면 및 설정이 표시된다.

73 사용자 프로필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및 프린터 연결 설정 등의 사용자의 작업 환경에 대한 설정과 파일 저장.

74 사용자 프로필의 위치와 내용 로컬 사용자 프로필은 [Documents and Settings] 폴더에 저장 각 사용자의 프로필은 사용자 이름의 폴더에 저장.

75 프로필에 포함되는 폴더와 폴더에 포함되는 내용
Application Data 숨겨져 있는 폴더,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데이터 Cookie Internet Explorer 쿠키 바탕화면 사용자의 바탕 화면에 저장된 모든 파일과 바로가기 즐겨찾기 Internet Explorer의 즐겨찾기 Local Settings 숨겨진 폴더, 특정 컴퓨터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음. History: IE 탐색 기록 저장 Temp: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만들어진 임시 파일 저장 Temporary Internet Files: IE 캐시 저장

76 내 문서 NetHood [내 네트워트 환경]에 표시되는 바로가기 포함. PrintHood [프린터 및 팩스] 폴더에 나타나는 바로가기 항목 포함. 내 최근 문서 숨겨진 폴더, 최근에 사용한 문서의 바로가기 포함. 이 문서들 중 가장 최근에 사용한 문서들이 시작 메뉴에 표시됨. SendTo [보내기] 단축 메뉴의 하위 메뉴로 표시되는 폴더와 응용 프로그램 포함. 시작 메뉴

77 공용 프로필 프로필 폴더에 포함된 계정 중 특정 사용자 계정과는 연결되지 않는 프로필 All Users 폴더 로그온하는 모든 사용자의 프로필에 표시되는 폴더. Default Users 폴더 사용자가 처음 컴퓨터에 로그온할 때 Default User 폴더의 내용을 새로운 폴더에 복사하고 새로운 폴더의 이름을 사용자의 계정으로 할당하여 새로운 로컬 프로필 생성.

78 부록: Windows 단축키 모음

79 부록: Windows 단축키 모음

80 부록: 기타 Windows 관련 팁


Download ppt "Windows XP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