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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009년 7월 31일 ~ 2009년 8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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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009년 7월 31일 ~ 2009년 8월 7일

2 순서 1. Swish MAX2 란 무엇인가? 2. Swish MAX2의 기초 3. 간단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4. 애니메이션 응용하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 I. Swish MAX2 란 무엇인가? Swish MAX2 란? Swish MAX2의 특징 Swish MAX2의 기능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 Swish MAX2 란? 1. Flash 란? 매크로미디어 사의 벡터 드로잉 기반의 그래픽 도구
매크로미디어 사의 벡터 드로잉 기반의 그래픽 도구 Macromedia 사의 웹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프로그램(애니메이션이 주된 기능 – 그래픽이 기본) 사용자와의 뛰어난 상호작용 GIF와 유사, 파일의 용량이 적고(GIF의 1/3), 고급의 화질을 제공 및 Sound 기능 추가 참고 : 그래픽 파일의 종류 비트맵 방식 : 픽셀을 중심으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방식 벡터 방식 : 수학적 방식으로 점인 노드와 곡선의 곡률을 이용하여 표시하는 방식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5 역사 1996 : FutureWave Software 사에서 FutureSflash Animator 프로그램 발표
1997 : Macromedia 인수, Flash 2 발표 1998 : Shape Tweening, Mask등 추가 - Flash 3 발표, Flash가 이용된 웹 사이트 증가 1999 : 작업 환경이 개선된 Flash 4 발표 2000 : Flash 5 2002 : Flash MX 발표(Flash 6) 2004 : Flash MX 2004(Flash 7)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6 플래시 특징 Swish 출현 동기 홈페이지가 애니메이션 사용으로 화려하고 동적으로 변화
기존의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의 굴레를 탈피 플래시 이용으로 홈페이지 제작(오랜 작업시간 소요, 배우기가 어렵다) Swish 출현 동기 플래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플래시와 차별화된 기능) 플래시를 모르는 사용자도 쉽게 애니메이션 구현 트위닝 기법을 이용하지 않고 간단한 명령으로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등을 쉽게 제작 적은 시간으로 화려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웹 사이트에 필요한 효과 적용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7 Swish 역사 2000. 3 : Swish 1.0이 처음 발표 이후 1.5x를 거쳐 2.0버전이 출시되면서 폭발적인 인기
Swish MAX : 2.0버전보다 더욱 강력한 특징과 소비자들의 요구에 의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사용이 간단 강력 Swish MAX2 : Swish MAX보다 업그레이드 되어 강력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저작도구로 발전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8 Swish MAX2의 특징 복잡하고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짧은 시간 안에 간단히 제작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포함)
복잡한 텍스트 애니메이션을 만드는데 뛰어난 기능 (Fade, Slide, 3D Spin, Snake 등 230여 가지의 효과) 벡터 객체 드로잉 툴을 지원(라인, 사각형, 타원, 커브, 롤 오버 버튼 등) 플래시 무비 심벌 등 객체를 components로 버튼, 체크박스 등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삽입 가능 적은 용량으로 Flash 파일인 swf와 html, avi 포맷으로 생성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9 Swish MAX2의 기능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위지웍 방식(WYSIWYG)
벡터 객체 드로잉 및 향상된 컬러 선택, 투명도 적용 가능 롤 오버 버튼과 무비클립 무비 기능 그룹핑(Grouping) 및 모션 패스(Motion Path) 프레임(Frame) 미리 보기 모드 및 새로운 효과 각 프레임 별로 미리 보기 가능, 무비가 play 되는 동안 타임라인 편집 가능, 움직임을 보면서 속도 조절 가능 무비의 재생 및 정지 조절 가능, 특정 장면이나 효과 부분만 재생 효과 옵션 세분화하여 다양하고 정교한 작업, 자신만의 효과를 설정해 놓고 필요할 때 불러와 객체에 적용 마스크, 자바스크립트, FS Command, 그리드 마스크 효과 : 무비클립을 이용 자바스크립트 : 액션 설정 FS Command : Flash에서 java script를 실행하기 위한 액션(연동) Grid와 Ruler : 레이아웃을 정밀하게 정렬, Snapping 기능을 이용하여 정확한 객체 정렬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0 Swish MAX2의 인터페이스 전체 화면 구성
메인 메뉴 : 작업을 위한 모든 메뉴, 단축키와 다른 패널의 사용에 관한 명령을 실행 Toolbar : 자주 사용되는 메뉴를 아이콘으로 구성 Standard Toolbar : 메뉴 바로 가기 형식 제공 Insert Toolbar : 개체들을 삽입(텍스트, 이미지 등) Control Toolbar : 애니메이션을 제어 Timeline 패널 : 애니메이션의 가장 주축이 되는 곳, 객체를 시간 배열에 따라 효과를 부여 Outline 패널 : 각각의 객체에 해당하는 내용을 tree형식으로 제공 Layout 패널 : 작업영역으로 실제로 화면에 보여지는 부분 그리기 도구 상자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툴을 제공 Tools : 객체를 만들고 수정하기 위한 다양한 툴을 제공하는 도구상자 View : 작업 영역을 확대, 축소, 실제크기 등으로 볼수있는 기능 각종 패널 : Swish MAX2의 각 객체들의 속성을 지정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1 Swish MAX2의 화면 구성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2 Main Menu File 메뉴 : 파일 설정에 관련된 메뉴 Edit 메뉴 : 객체를 편집하기 위한 메뉴
View 메뉴 : Swish MAX의 화면 설정 메뉴 Insert 메뉴 :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메뉴 Modify 메뉴 : 생성된 객체에 효과를 주기 위한 메뉴 Control 메뉴 : 무비 실행과 타임라인에 관련된 메뉴 Tools 메뉴 : 환경 설정과 도구 재 구성에 관한 메뉴 Window 메뉴 : 각종 패널 설정에 관한 메뉴 Help 메뉴 : Swish MAX의 도움말 메뉴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3 Toolbar Standard Toolbar New : 새로운 스위시 무비를 연다.
Open : 존재하는 .swi 파일을 연다. Save : 현재 작업중인 무비를 저장한다. Find : 무비의 원문을 찾아준다. Cut : 현재 선택된 객체 또는 효과를 삭제,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 Copy : 현재 선택된 객체 또는 효과를 그대로 두고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 Paste : 현재 무비에서 자르거나 복사한 효과를 붙여 넣는다. Delete : 현재 선택된 객체 또는 효과를 삭제한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4 Standard Toolbar Bring Forward : 선택한 객체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앞으로 조정
Send Backward : 선택한 객체의 상하 정렬 순서를 한 단계 뒤로 조정 Bring to Front : 선택한 객체의 상하 정렬 순서를 맨 앞으로 조정 Send to Back : 선택한 객체의 상하 정렬 순서를 맨 뒤로 조정 Undo : 현재 무비에서 마지막에 변경한 작업을 원상태로 Redo : 되돌려 놓았던 작업을 다시 실행 Help topics : 전체 도움말 대화상자를 열어준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5 Insert Toolbar Insert Scene : 스위시 무비의 새로운 장면을 삽입
Insert Button : 새로운 버튼을 삽입 Insert Movieclip : 외부에 생성된 Movieclip 삽입 Insert External Media : 외부 미디어 파일을 삽입 Insert Library Symbol : Library 심벌을 삽입 추가 Import Sound : 외부에서 Sound 파일 가져오기 Import Video : 외부에서 Video 파일 가져오기 Import Image : 외부에서 Image 파일 가져오기 Import Animation : 외부에서 Animation 파일 가져오기 Import Vector : 외부에서 Vector 파일 가져오기 Import Text : 외부에서 Text 파일 가져오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6 제어 도구 상자 Stop : 실행중인 무비를 멈춘다. Play : 무비를 실행 Play Scene : 현재 선택한 장면만 실행
Play Effect : 현재 선택한 효과만 실행 Rewind : 미리 보기에서 첫 번째 프레임으로 이동 Step Back : 미리 보기에서 한 프레임 뒤로 이동 Preview Frame : 레이아웃 패널의 현재 프레임의 시연을 보기 위해 미리 보기 프레임 모드로 전환 Step Forward : 미리 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한 프레임 앞으로 이동 Go To End : 미리 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마지막 프레임으로 이동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7 그룹 도구 상자 Group as Group : 선택한 객체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는다.
Group as Button : 선택한 객체들을 하나의 버튼으로 묶는다. Group as Movieclip : 선택한 객체들을 하나의 Movieclip로 Group as Shape : 선택한 객체들을 하나의 형태로 Ungroup : 그룹을 해제 Convert to Button : 선택한 객체를 버튼으로 변형 Convert to Movieclip : 선택한 객체를 Movieclip로 변형 Break into Shapes : 선택한 객체를 분해 Break into Letters : 편지들의 그룹에 선택한 텍스트들을 분해 Break into Pieces : 그룹에 선택된 객체를 조각들로 분해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8 내보내기 도구 상자 Export to SWF : 스위시 무비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swf 파일로 변환
Export to HTML : 스위시 무비를 .swf, .html 파일을 생성 Export to EXE : 스위시 무비를 .exe 파일로 만든다. Export to AVI : 스위시 무비를 동영상 파일인 .avi 파일로 만든다. Export to GIF : 스위시 무비를 .gif 파일로 만든다. Export to PNG : 스위시 무비를 .png 파일로 만든다. Test In Browser : 스위시 무비를 웹 브라우저에서 테스트 한다. Test In Player : 스위시 무비를 플래시 플레이어로 테스트 한다. Report : 스위시 무비를 Report 파일로 만든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19 패널 활용 타임라인 패널 시간의 순서에 따라 프레임을 늘어 놓은 것, 여러 장의 화면 중 한 화면이 한 프레임이 되며, 패널에서 각각의 프레임에 효과나 액션 부여 효과추가 : 선택한 객체의 프레임에 효과를 삽입 스크립트 추가 : 선택한 장면의 프레임에 스크립트를 삽입 객체 삭제 : 선택한 객체를 삭제 효과 삭제 : 선택한 효과를 삭제 스크립트 삭제 : 선택한 스크립트를 삭제 옵션 : 타임라인 패널에 보이는 프레임의 가로, 세로 크기 및 시간 표시 라인 보기를 조절한다. 축소 : 타임라인 패널 왼쪽 버튼이 있는 부분 크기를 줄인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0 아웃라인 패널 각각의 장면에 해당하는 내용을 계층 식으로 표시
가져 오기 : 장면을 삽입하거나, 선택한 장면에 텍스트, 버튼 등을 삽입한다. 삭제 : 선택한 객체나 장면을 삭제한다. 위로 : 선택한 순서의 객체를 한 단계 위로 올린다. 아래로 : 선택한 객체의 순서를 한 단계 아래로 내린다. 목록 앞에 나타난 아이콘 Show/Hide Lock/Unlock Toggle Outline View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1 Layout 패널(Tools) 실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곳(도구상자, 보기옵션상자)
Select : 스테이지에 삽입된 객체를 선택하고, 위치를 변경 Subselection :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 이용하여 객체의 형태를 변경 Transform : 객체를 변형시킨다. Perspective : 객체를 왜곡시킨다. Fill Transform : 객체에 이미지나 gradient로 채운다. Motion Path : 객체의 이동 경로를 그린다. Line : 선을 그린다. Pencil : 자유로운 선을 그린다. Pen(Bezier) : 베지어 곡선을 그린다. Text : 텍스트 객체를 생성한다. Ellipse/Rectangle : 타원/사각형을 그린다. Auto Shapes : 여러 가지 도형을 생성 Hand(Pan) : 객체를 이동한다. Zoom : 객체를 확대, 축소(shift+클릭)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2 Layout 패널(View) Zoom Factor : 역 삼각형 버튼으로 화면의 확대 축소 비율을 지정
Fit Stage in Window : ‘레이아웃’ 창에 맞게 크기 조정 Fit Selected Object in Window : 창에 선택한 객체를 맞게 Zoom 100% : 보기비율을 100%로 나타낸다. Automatically adjust view zoom according to layout changes : layout 변화에 따라 zoom을 자동으로 조정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3 무비 패널 속성 장면 패널 속성 배경색 : 무비의 배경색을 지정 가로/세로 : 무비의 크기를 픽셀로 지정
프레임 속도 : 초당 재생되는 프레임 수를 설정, 기본값은 25이다. 무비 끝에서 시작 멈춤 : 체크하면 무비 끝에서 재생을 멈춘다. Export Settings for Movie : 무비에 대한 내보내기 설정 장면 패널 속성 이름 : 장면의 이름을 지정 컬러 : 장면의 배경색 지정 On click : 무비 재생 중에 장면을 클릭하면 실행할 내용들로 구성 장면라벨 : 체크하면 장면의 이름을 활용 작업 이 장면을 배경으로 사용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4 모양 패널 속성 버튼 패널 속성 이름 : 모양 객체에 대한 이름을 지정 라인 : 모양 객체의 외곽선의 종류와 굵기, 색상
채우기 : 없음, 단색, 선형, 원형 gradient, 타일 버튼 패널 속성 이름 : 버튼에 대한 이름을 지정 메뉴와 트랙 : 체크하면 메뉴모드로, 버튼 영역에서 마우스를 누른 상태로 영역 밖으로 드래그하면 손 모양이 해제되고, 체크를 해제하면 버튼 영역 안에서 마우스를 누른 상태로 버튼 영역 밖으로 드래그해도 마우스 포인터는 바뀌지 않는다. Over/Down/Hit state : 버튼의 over/down/hit를 분리 위치 사각범위 지정 : hit 영역을 박스로 지정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5 Movieclip 패널 속성 이름 : 무비 클립 객체에 이름을 지정 Stop playing at end : 끝에서 무비 정지
Use bottom object as mask : 체크를 하면 맨 아래에 있는 객체를 마스크로 사용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6 변환 패널 속성 X/Y : 객체의 위치 설정, 작업 공간의 좌측 상단이 기준, 단위는 픽셀
W/H : 객체의 가로 세로의 크기를 설정, 픽셀 객체의 가로와 세로 배율 지정 객체의 X축 회전각도와 Y축 회전 각도 설정 위치고정 : 객체를 회전 시킬 때 회전 중심 점 설정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7 정렬 패널(2개 이상의 객체를 선택, 정렬) 정렬 : 정렬 방법을 지정 분배 : 분배 방법을 지정
공간 평평하게 : 객체 사이의 공간을 균등하게 같게 만들기 : 선택한 객체의 크기를 같게 상대적 정렬 : 정렬 기준을 선택하여 지정 크기에 : 크기 변경 기준을 선택하여 지정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8 다중작업 스위시맥스는 단일작업만 가능, 스위시맥스2는 다중 작업이 가능
메인 메뉴에서 “File-New” 또는 “file-Open” 생성되는 Status Bar에 여러 작업들이 나타나는데 원하는 탭을 선택하여 사용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29 II. Swish MAX2의 기초 기본 틀 익히기 오브젝트 편집하기 보조기능 익히기 Effect 적용하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30 기본 틀 익히기 가. 객체크기 변환 및 회전하기 Tool에 있는 3개의 아이콘( )은 텍스트나 도형에 대해 크기 변환이나 회전하는 기능을 실행 Text Tool 아이콘( )을 선택하여 “스위시 맥스” 라고 입력 Selection Tool( )을 선택한다.(8개의 조절점) 객체 모서리에 마우스를 위치시키면 대각선 화살표가 나타날 때 드래그하여 크기를 조정, 호가 생길 때 드래그하면 회전을 실행 기준점 : 선택된 객체의 중앙에 작은 원, 이동 가능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1 나. 선 긋기 라인 툴 사용하기 Line Tool 아이콘( )을 클릭한다.
Properties 패널에서 선의 종류(실선) 및 색상(파랑색), 굵기(1)로 설정한다. 스테이지에 원하는 선을 그린다. 연필 툴 사용하기 Pencil Tool 아이콘( )을 클릭한다. Properties 패널에서 선의 종류, 색깔, 굵기, 채우기를 설정 한다. 스테이지에 원하는 형태로 그린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2 다. 모션 패스 객체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기능 Gradient가 적용된 원을 하나 그린다.
모션 패스 아이콘( )을 선택한 후 원하는 방향으로 드래그. (Timeline 패널에 Move 효과가 적용된다.) Options의 speed를 변경하여 적용해 본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3 라. 도형 그리기 원 그리기 Ellipse Tool 아이콘( )을 클릭한다.
Properties 패널에서 선의 색깔(녹색), 굵기(2)로 설정한다. 채우기는 ‘image’로 설정 불러오기 아이콘( )을 선택하여 채울 이미지를 불러온다. 스테이지에 원하는 형태로 그린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4 사각형 그리기 Rectangle Tool 아이콘( )을 클릭한다.
Properties 패널에서 선의 색깔(녹색), 굵기(2)로 설정한다. 채우기는 ‘gradient’로 설정하고 속성을 변경한다. 스테이지에 원하는 형태로 그린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5 Auto Shape(자동모양) 꾸미기 Auto Shape 만들기 AutoShape Tool 아이콘( )을 누르고 있는다.
원하는 형태를 선택한 후 스테이지에 그린다. 녹색 조절 점이 1개인 도형( ) 녹색 조절 점이 2개인 도형( 마름모 1개, 원1개, 마름모 2개 : ) 녹색 조절 점이 3개인 도형( 마름모 2개, 원1개 : )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6 오브젝트 편집하기 가. 텍스트 정렬하기 ‘Enable Margins and Indents”( )가 체크되었을 때 : 속성 창에 width가 활성화 됨 텍스트 입력 후 결과 확인 ‘Enable Margins and Indents”( )가 체크되지 않았을 때 : 속성 창에 width가 비활성화 됨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7 나. Gradient 설정하기 Gradient 타입 설정하기
Shape Tool을 선택한 후 Properties패널에서 ‘gradient’를 선택 타입설정 아이콘( )을 클릭한 후 타입을 선택 Gradient 색상 설정하기 슬라이드 바에 적용된 색을 클릭하여 원하는 색으로 선택 색을 추가할 때는 슬라이드 바의 눈금자 부분을 클릭 후 색을 선택 색을 제거할 때는 적용된 색을 슬라이드 바 밖으로 드래그 Alpha값의 변경으로 투명도를 조절 가능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8 다. Shift키와 Alt키 Shift 키 : 동형을 생성할 때 정사각형과 정원 을 생성
Rectangle Tool( )을 선택한다.(속성 solid) Shift키 누른채 대각선으로 드래그 한다.(결과 확인) Ellipse Tool( )을 선택한다.(속성 solid) Alt키 : 양방향으로 객체가 생성됨 마우스만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 : 드래그하는 반대쪽은 고정되어 있으면서 클릭한 쪽만 조절 Alt 키를 누른채 드래그 : 기준점을 중심으로 양방향으로 조절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39 보조기능 익히기 가. Import 이해 : 외부의 객체를 불러와서 작업 메뉴를 통한 Import
메인 메뉴의 ‘File-Import To Stage’- 원하는 형식 선택 메인 메뉴의 ‘Insert’ – 원하는 형식 선택 패널을 통한 Import ‘Content’ 패널을 클릭하여 Movie 또는 Library를 선택한 후 Import (Movie : 메뉴를 통한 Import의 Stage와 같음) Toolbar를 통한 Import : 상단의 Tool Bar 이용 ( ) 드래그를 통한 Import : 윈도우 탐색기에서 사운드, 이미지 파일 등을 클릭하여 드래그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0 나. Export 이해 : 스위시 맥스2에서 생성된 객체를 외부로 내보냄
메인 메뉴의 ‘File - Export’ – 원하는 형식 선택 메인 메뉴의 ‘File – Export Settings’에서 Export되는 형식을 설정하여 활용 스위시 맥스의 파일 유형 *.swi *.swf *.html + swf *.exe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1 다. Components 이해 Components 패널에서 원하는 기능을 드래그하여 Stage에 위치시킨다.
c:\Program Files\SWiSH Max2\components폴더 아래에 스위시 맥스 원본 파일인 확장자가 swi파일을 넣어서 추가 가능, 삭제할 때는 해당 폴더 또는 파일을 삭제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2 마. Align 패널 라. Guide 패널 Align 패널 Guides
메인 메뉴에서 ‘Window-Guides’를 체크하여 패널 활성화 ‘Guides’의 Ruler 와 Show를 선택하여 확인 안내선을 없애려면 ‘Clear’을 클릭 Grids ‘Guides’ 패널의 ‘Grids’ 탭을 이용하여 ‘Show’ 선택과 해제 마. Align 패널 여러 객체들을 보다 쉽게 정렬 3개의 텍스트 객체를 생성 ‘Align’ 패널의 , 아이콘을 선택 객체를 선택하는 방법 : 선택 툴, 범위 설정, Outline패널 활용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3 Effect 적용하기 Simple Effect(단순효과) Core Effect(핵심효과) Complex Effect(복합효과)
Appear into position Disappear into position Looping continuously One off Return to Start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4 단순 효과 1. 장소(Place) 2. 제거(Remove) 3. 이동(Move) 4. 흐리게(Fade) 객체를 화면에 위치
타임라인 패널에서 한 프레임만 적용된 모습이 표시되며, 타임라인 패널에 표시된 효과를 더블클릭 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속성]을 선택하면 그 효과의 속성을 확인 가능 [따라 하기], [글자 입력하기] 2. 제거(Remove) 객체를 화면에서 제거 3. 이동(Move) 객체를 이동 [이동]효과의 속성창 4. 흐리게(Fade) 객체를 서서히 보이기/감추기 한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5 핵심 효과(Core Effect) 1. 변형(Transform) 객체에 기본적인 효과를 포함하여 입체, 특수효과 등을 적용
구성 요소의 형태 변형을 이용한 효과 [변형하기] 탭 : 효과의 시작, 중간, 마지막 부분의 구성요소와 형태 변화를 설정 시작/가운데/끝 : 변형의 시점을 설정 위치 X/Y : X/Y 값으로 위치를 설정(기준:현재 객체의 실제 위치) 간격 : 구성 요소간 간격을 설정(동일한 비율 설정 시 X=Y 체크) 규모 : 구성 요소의 크기를 설정 앵글 : 회전 각도를 설정 알파 : 구성 요소의 투명도를 설정 컬러 : 구성 요소의 색상을 조절 [따라하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6 2. 압착(Squeeze) 객체의 구성 요소간 간격을 변화시켜 압착되는 애니메이션을 생성
--><-- : 객체의 중앙으로 압착 <-<--< : 객체의 왼쪽으로 압착 >-- >-> : 객체의 오른쪽으로 압착 [따라 하기] [효과 바꾸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7 3. 번갈아 교체(Alternate) 객체의 구성 요소가 번갈아 교대로 진행되는 애니메이션 효과 생성
객체의 구성 요소가 번갈아 교대로 진행되는 애니메이션 효과 생성 항상 반복 ‘n’ 컴포넌트 : 몇 개의 컴포넌트로 사이클을 구성해서 반복시킬 것인가를 설정 컴포넌트 시작 : 몇 번째 컴포넌트를 기준으로 사이클(V자 동선)을 시작 할 것인지를 설정 변화적용으로 : 구성요소에 ‘번갈아 교체’ 효과를 적용함에 있어 위치, 간격, 규모, 알파, 컬러에 대한 변화를 각각 컴포넌트에 묶어 적용(모두)할 것인지 상대적으로 상호 반대되게 적용 (반대편)할 것인지 기본값을 동일하게 적용(같게)할 것인지를 설정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8 4. 스네이크(Snake) 컴포넌트에서 : 구성요소 별로 효과를 적용 [따라하기]
계속 경로 : 구성 요소를 애니메이션 동선에 맞추어 변형시켜 회전 하게 한다. 앞으로 : 구성 요소를 순서대로 움직이게 한다. 편평한 시작 : 애니메이션의 처음 출발 방향을 일직선으로 한다. [적용상태] [해제상태]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49 5. 폭발(Explode) 폭발 효과를 설정한다.
방향 : 각 구성요소를 폭파 (폭발) 시킬 것인지, 폭파된 구성요소를 모이게(내파)할 것인지를 설정 폭탄 : 폭파 시 폭탄의 힘과 위치를 설정 위치 : 폭탄의 폭파 위치 라운드시드 : 파편의 무작위 흩뿌림 형태를 설정(숫자를 달리 입력하면 각가의 폭발 모습이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강도 : 폭탄의 힘을 설정(값이 커질수록 파편이 강하게 멀리 퍼진다) 중력 : 중력의 작용에 관하여 설정(강도/방향) [따라하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50 6. 3-D 회전(Spin) 객체의 3차원 회전효과를 설정 회전방향 : 회전 방향을 설정
앞으로 회전 : 객체가 나타나면서 효과가 진행 뒤로 회전 : 객체가 사라지면서 효과가 진행 공통의 차축 : 효과의 중심축 지정과 해지를 한다. 회전 순서 : 회전 순서를 설정 [따라하기] [레이아웃 패널의 이동하기]-모션 작용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51 7. 3-D 웨이브(Wave) 객체의 3차원 물결효과를 설정 [따라하기] [효과 설정 창에서 옵션 탭 추가]
‘모션’, ‘동쪽’ 탭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를 누른다.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52 8. 소용돌이(Vortex) 회오리 효과를 설정 방향 : 소용돌이 방향을 설정 중력위치 : 중력 포인트를 설정
밖으로 소용돌이 : 외부로 소용돌이를 진행 안으로 소용돌이 : 내부로 소용돌이를 진행 중력위치 : 중력 포인트를 설정 중심점 : 중심점을 설정 회전순서/앵글 : 회전순서와 각도를 설정 [따라하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53 9. 웨이브(Wave) 물결 효과를 설정 모든 객체 : 이 항목을 체크하면 객체 구성 요소가 각각 웨이브 되지 않고 하나의 덩어리로 묶여 전체적으로 웨이브 된다. 방향 : 웨이브 효과의 진행 방향을 설정 회전 쪽으로 계속 흔들기 : 웨이브의 동선에 따라 구성 요소의 형태를 회전 시킨다. 웨이브 넓이 감소 : 웨이브의 진폭을 점차 감소시킨다. 순환 : 위 아래의 횟수를 지정한다. 편평한 시작/끝 : 웨이브의 시작/끝 할 때의 진폭 효과를 지정 [따라하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54 10. 타자기(Typewriter) 타이프라이터 효과를 설정
항상 문자보기 : 글자가 보이는 속도를 조절, ‘1’이 가장 빠르고, 숫자가 커질수록 속도가 느려 진다. Flash 커서마다 : 커서가 깜빡이는 속도를 조절, ‘1’이 가장 빠르다. 플래시커서 시작 라인에 : 시작 부분에서 커서가 깜빡이는 횟수를 설정 플래시커서 마지막 라인에 : 끝부분에서 커서가 깜빡이는 횟수를 설정 문자커서 : 커서의 모양을 설정 [따라하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55 복합 효과 1. 효과 종류 2. 효과 추가 스위시 맥스 효과는 종류가 너무 많아 메뉴에서 종류별로 구분
Return to Start : 효과를 나타내고 다시 시작하는 효과들로 구성 Looping continuously : 모여진 상태에서 시작하여 어떤 효과를 나타내면 사라지지 않는 효과들로 구성 Appear into position : 없는 상태에서 시작하여 나타나는 효과들로 구성 Disappear from position : 보여진 상태에서 시작하여 사라진 효과들로 구성 One off : 효과를 한번만 나타내고 끝나는 효과들로 구성 2. 효과 추가 기본적인 복합 효과는 c:\program files\swishmax\effects 폴더 아래에 존재하며 효과 파일의 확장자는 .sfx이다. [따라하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56 III. 간단한 애니메이션 만들기 버튼 만들기 무비클립 만들기 텍스트 효과주기 텍스트 애니메이션 조각효과 비치는 효과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57 IV. 애니메이션 응용하기 마스크 애니메이션 기초와 응용 다양한 애니메이션 나만의 갤러리
마스크 애니메이션 기초 – 간단한 마스크 효과 마스크 애니메이션 응용 모눈종이 위의 선 그래프 신기한 알파벳 U 마스크 별은 내 가슴에 다양한 애니메이션 무비클립과 간단한 스크립트 텔 타겟(TellTarget)과 무비클립 제어 사운드 삽입하기 나만의 갤러리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보는 교수-학습 자료 플래시 MX 2004에서 활용하기 나모 웹 에디터에서 활용하기 애니메이션 자료제작 Swish MA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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