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012사회복지현장실습 <산남종합사회복지관> 2009068005 고윤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012사회복지현장실습 <산남종합사회복지관> 2009068005 고윤지."— Presentation transcript:

1 2012사회복지현장실습 <산남종합사회복지관> 고윤지

2 Index 산남종합사회복지관 소개 실습일정 실습내용(산남 복지관, 연합실습) 소감

3 1 기관소개

4 기관소개 기관명 기관유형 기관장 설립일 설립목적 산남종합 사회복지관 이용시설 이순희 1991년 8월 2일
사회복지욕구 서비스를 가진 모든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보로 자립능력 배양을 위한 교육 등 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가정기능 강화 및 주민 상호간 연대감 조성을 통한 각종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 치료함으로써 저소득층의 삶의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5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및 대상 지역 주요사업 가족기능강화
수곡 1동, 수곡2동, 모충동, 산남동, 분평동 주민 주요사업 가족기능강화 지역주민상담사업,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학교사회복지사업, 저소득가정 아동방과후 교실사업, 아동석식사업, 무료급식사업, 즐거운방학교실사업, 지역심리치료센터사업, 음악치료사업, 지적장애청소년 지원사업 ‘CUM', 장애아동 사회통합사업, 장애아동 가족지원사업, 부모간담회 지역사회조직 지역주민인식개선사업, 지역주민 소모임 및 동아리사업, 민관 삶안정화공동체 네트워크사업, 사회복지 현장실습, 운영위원회 활동사업, 복지네트워크사업, 주민축제사업, 자원봉사자 개발 및 관리 지역사회보호 침술서비스, 결연후원(자투리 장학사업), 이미용서비스, 새터민 가정 지원사업, 다문화 가정 지원사업, 저소득 가정 희망씨앗나누기 프로그램(한화L&C), 저소득 가정 주거환경개선사업 ‘보금자리’, 중증장애인 건식사우나 ‘행복사우나’ 교육문화사업 저소득가정 청소년공부방, 평생학습지원사업, 문해교실, 노인대학, 지역주민 교육문화사업, 아동교육프로그램(띠앗반) 자활사업 노인자율 유급봉사활동사업, 노인일자리사업

6 기관의 조직구조

7 2 실습일정

8 실습기간 실습장소 실습인원 실습개요 2012. 1. 9.~2012. 2. 3. 충북종합사회복지센터(1~2주차)
산남종합사회복지관(3~4주차) 실습인원 총 45명(각 기관 당 5명 선발)

9 실습개요

10 3 실습내용

11 첫 인상이 중요하다. 언행을 조심해라. 면접 때 싱글싱글 웃어라. 상대방의 특성을 파악하라. 끈기 있게 행동하라.
산남복지관 실습내용 첫 인상이 중요하다. 면접 때 싱글싱글 웃어라. 상대방의 특성을 파악하라. 끈기 있게 행동하라. 언행을 조심해라. 부장님과의 카톡 사건 실습생 ‘방치’사건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여줘라 복지관에서 얻은 교훈들이있어요. 첫인상이 중요한 것은 다들 아시죠.요즘은 당당한 여성상을 좋아하잖아요. 그래서 눈 계속 마주치면서 질문에 대답 못해도 그냥 웃으면서 하하, 잘모르겠네요^^ 라고 얘기하고 그랬어요. 입에 경련나게 생글생글 웃고 괜히 더 경청하는 척하고. 그런데 나중에 보니까 부장님은 당돌하게 말하는 걸 싫어하는 분이시더라구요 ㅋㅋㅋ . 아 잘못했다 싶었죠..그래서 얼굴이 다가 아니지만 상대방을 만났을때 대화를 좀 해보면서 어떤 스타일인지 살펴보는 게 좋을 것같아요. 사회생활이 줄타기가 중요하니까요.. 그리고 끈기있게 행동하라는건, 면접볼때,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입니까? 물어보시더라구요, 여러분 전문직이예요? ㅋㅋ 왜요? 그게 변접문제였어요. 막 지어내서 얘기를 했는데, 원하는 답이 아니라고 원하는 사람은 문자로 답을 보내라고 하셨어요. 교수님께도 여쭤보고 인터넷도 찾아보고 보냈는데 5개중에 3개밖에 못맞췄어요. 저는 한 네번 보냈는데,그때 느낌이왔죠, 틀려도 계속 보내면 뽑히겠구나..ㅋㅋ 그랬더니 나중에 저는 합격이라고 하시고, 나머지애들중에서 가위바위보해서 2사람 정하라고 하셨어요. 언행을 조심하라는 것을 뼈져리게 느꼈는데요, 이제 실습생으로 뽑히고 나서 첫날 실습을 하러 기관으로 갔는데, 부장님께서 전달사항 말씀하시고 궁금한거나 할말없냐고 물으셨어요. 그래서 제가 손들고, 부장님 죄송하지만 제 카톡 차단해주시면 안될까요? 라고 얘기했어요. 제가 카카오톡에 개인적인 얘기를 많이 올리니까 부담스러워서 지워달라고 말씀드린건데, 부장님이 엄청 화를 내시는 거예요. 내가 등록하고 싶어서 등록했냐고… 카톡이 원래 번호저장되어있으면 자동으로 친구추가되잖아요… 그래서 차단해달라고 한 건데, 나름대로 공손하게 얘기했다 싶었는데 그때부터 저한테 기분나빠하셔서 초반에는 고생을 좀 많이 했어요. 왠지 부장님이 절 싫어하시는 것 같고… 지금도 계속 그 얘기 하세요..ㅋㅋㅋㅋ 사람이 마주보고 있을때만 말을 조심해야하는 게 아니예여. 실습생 방치사건이라고…. 거창하게 이름 붙이긴했는데 뭐냐하면. 기관이 1월이면 굉창히 바쁜 시기이더라구요. 사업마무리도 해야하고 관장님 이취임식도 있었고 다채롭게 바쁘셨는데요. 친구들이 실습일지에 실습생들 방치시켰다고 써놨대요. 그래서 부장님이 그런 표현을 쓰냐면서. 기관이 바쁘면 양해해줄 거라고 생각했는데 너무 서운하다고 저한테 말씀하시더라구요.. 저도 아휴, 그렇게 썼어요? 그럼요, 이해해야죠… 이렇게 맞장구쳤어요. 근데 저도 뜨끔한게 저도 그렇게 썼을까봐 걱정이 되는 거예요.. 아직 실습일지를 못받은 상태여서….. 암튼 나중에 확인해보니까 저는 방치라는 말을 안쓰고 자율학습이라는 말을 썼더라구요. 그시간에 최종평가회 준비하는 유용한시간이라고 썼으니 제가 얼마나 부각이 됐겠어요… ㅎㅎㅎ

12 눈에 띄는 자기 소개를 해라. 봉사활동을 많이 다녀라. 동영상 만들기 자신만의 명함 만들기.
연합실습 내용 눈에 띄는 자기 소개를 해라. 자신만의 명함 만들기. 봉사활동을 많이 다녀라. 서원대나 꽃대는 봉사활동으로 현장 장악 동영상 만들기 윈도우 무비메이커 이용하기. 부장님께서 말씀하시길, 꽃대는 너무 의욕적이고 발전적인 사람이 많아서 현장에 오면 상상하는 것과 현실과의 괴리때문에 맞지않는 것 같다고 하셨다. 청주대는 그냥 적당하고 충북대는 공무원할 사람들이라 현장에 많이 관심이 없는 것같다는 의견을 말씀하셨다. 그러나 같이 실습하던 꽃대생도 산남에 지금 취업해있다. 또 이번에 충대생 세명이 산남복지관이랑 센터에 취업하게 되어서 현장에서의 인식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13 4 소감

14 목표달성 복지관 이해하기 사회복지사 노하우 전수받기 낯 익히기 용기내기 성과물내기

15 Q&A

16 Thank you


Download ppt "2012사회복지현장실습 <산남종합사회복지관> 2009068005 고윤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