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한양과 경복궁> 원정초등학교 5학년1반 48번 윤민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한양과 경복궁> 원정초등학교 5학년1반 48번 윤민정."— Presentation transcript:

1 <한양과 경복궁> 원정초등학교 5학년1반 48번 윤민정

2 ~차례~ 유후~ 조선의 도읍지를 한양으로 정한 까닭 조선의 정치 체제 정비
읽을거리<조선 왕조의 기틀을 다진 태종 이방원> 퀴즈Time~ 유후~

3 조선의 도읍지를 한양으로 정한 까닭 나라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서입니다.
한강이 있어 물을 구하기 쉽고 육로 및 수로 교통이 편리하였기 때문입니다.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외적의 침입을 방어하기 좋고, 넓은 평야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4 한양 도성도 한양 도성도 사진 보러가기~

5 조선의 정치 체제 정비 1. 정도전은 유교의 정신에 따라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6 조선의 정치 체제 정비 2. 경복궁의 전문인 광화문 앞쪽 큰길에는 관청이 들어서고(육조 거리), 그 아래에는 큰길을 따라 상점들이 들어섰습니다. (운종가)

7 3. 청계천을 중심으로 길을 만들어 백성이 살 집이 들어서도록 하였습니다.
조선의 정치 체제 정비 3. 청계천을 중심으로 길을 만들어 백성이 살 집이 들어서도록 하였습니다.

8 조선 왕조의 기틀을 다진 태종 이방원 태종은 국가의 기틀을 잘 세워야 왕권이 안정된다고 생각하여 새로운 제도를 만들었습니다.
먼저 나라의 중아 정치 조직을 정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전국을 8개의 도로 나누어 각 도에 관리를 파견하였고 수령이 지켜야 할 덕목을 마련하여 이를 근거로 관리를 평가하였습니다.

9 <조선의 행정 실무 기관 – 6조> 이조 공무원 인사 평가 병조 국방, 통신 호조 세금 업무 형조 형벌, 재판 예조
교육, 과거시험, 외교 공조 산림, 건설, 수공업

10 조선의 도읍지를 한양으로 정한 까닭 중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외적의 침입을 ?? 하기 좋고, 넓은 ??가 있습니다.
퀴즈Time~ 유후~ 조선의 도읍지를 한양으로 정한 까닭 중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외적의 침입을 ?? 하기 좋고, 넓은 ??가 있습니다.

11 정답 방어 평야

12 퀴즈Time~ 유후~ 조선의 정치 체제 정비 중 ***은 유교의 정신에 따라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은 무엇일까요???

13 정답 정도전

14 청계전을 중심으로 길을 만들어 백성이 살 집이 들어서도록 하였습니다. (O, X)
퀴즈Time~ 유후~ 청계전을 중심으로 길을 만들어 백성이 살 집이 들어서도록 하였습니다. (O, X)

15 답은? X입니다. 청계전이 아니라 청계천이예요~

16 여기서 잠깐!!!! 보너스 퀴즈~(넌센스) 힌트도 있어욧!!!
뒷늦게 예기를 하는 것이지만 아쉽게도 상품은 없습니다…T-T Y-Y 그대신! 박수가 있습니다~

17 우리반이 가장? 싫어하는 넌센스 퀴즈~ 둘리가 가장 좋아하는 전은?

18 답은? 일억년전

19 우리반이 가장? 싫어하는 넌센스 퀴즈~ 숫자1과 가장 가까운 연예인은?

20 답은? 이나영(2또는0)

21 우리반이 가장? 싫어하는 넌센스 퀴즈~ 빨간자동차가 초록자동차한테 가라고 하는 것은?

22 답은? 가그린(green )

23 우리반이 가장? 싫어하는 넌센스 퀴즈~ 원빈이 타는 말이름은?

24 답은? 웃기지마

25 발표끝~ 지금까지 저의 발표를 들어준 5-1반 학생들과 선생님께 감사 드립니다~ 질문하지마~


Download ppt "<한양과 경복궁> 원정초등학교 5학년1반 48번 윤민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