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아하! 청소년의 성교육은 이렇게!.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아하! 청소년의 성교육은 이렇게!."— Presentation transcript:

1 아하! 청소년의 성교육은 이렇게!

2 성폭력이란? 성을 매개로 해서 상대방의 의사에 반해서 일어나는 모든 행위
강간, 강간미수, 성추행, 성희롱, 근친상간, 어린이를 상대로 한 성범죄, 음란전화, 사이버 성폭력, 성기노출 등이 다 포함

3 성폭력은 상대방이 원치 않는데, 자신의 성적인 즐거움을 위해 강제로 하는 성적인 행위를 모두 말합니다.
성폭력은 성적 자기 결정권을 침해하는 범죄입니다 초등학생이 저항이나 충분히 싫다는 표현을 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자발적인 것이 아니므로 초등학생에 대한 성적인 행동은 모두 성폭력이 됩니다. 성폭력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나 공포심을 조성할 뿐 아니라, 그것으로 인해 행동이 제약된다면 간접적인 성폭력이 됩니다.

4 어린아이가 성폭력에 취약한 이유는 ? 어린아이는 힘이 약합니다. 어린아이는 다른 사람을 잘 믿고 따릅니다.
어린아이는 얼굴이 험하게 생기지 않으면, 착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아이는 잘 모르는 사람도 친절한 태도를 보이면, 호감을 갖고 따릅니다. 어린아이는 자신이 아는 사람은 모두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아이는 호기심이 많아 새로운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아이는 어른에게 칭찬 받는 것을 좋아합니다. 어린아이는 성개념과 지식이 부족합니다.

5 성폭력에 대한 오해와 진실 성폭력 가해자는 낯선 사람이다
- 자녀가 평소 잘 알고 지내는 이웃이나, 친척, 부모, 형제, 형제의 친구 등이 많습니다. 성폭력 가해자는 정신이상자다 - 성폭력 가해자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더 많습니다. 성폭력 피해는 언제나 신체적인 위협이나 폭행으로 시작된다 - 자녀가 가해자의 의도를 판단할 수 없도록 친절하게 다가와 게임이나 놀이를 하자는 등의 교묘한 술수를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폭력 피해는 한 번에 그친다 - 자녀에게 눈에 띄게 드러나는 신체의 변화가 없고, 가해자가 생활 속에서 자주 만나는 사람이기 때문에 피해를 의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성폭력 피해는 젊은 여성들에게 주로 일어난다 -성폭력 피해는 점차 그 연령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취약한 어린아이의 특성을 이용해 범죄 행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남아들은 성폭력 피해 대상이 아니다 - 어린아이 성폭력 피해 중 90%는 여아, 10%는 남아에게서 일어납니다. 성폭력 피해는 피해자에게도 약간의 책임이 있다 - 성폭력은 모두 가해자의 책임입니다. 피해자도 원인을 제공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7  초등학생 자녀의 성폭력 예방을 위해 몸의 소중함, 위험한 상황에 대한 대처, 도움을 청하는 방법 등을 알려줍니다.
어릴 때 당한 피해는 시간이 지나면 기억에서 잊혀진다 - 자녀들이 당장에는 그 일에 대해 영향을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성장과정에서 성격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 초등학생 자녀의 성폭력 예방을 위해 몸의 소중함, 위험한 상황에 대한 대처, 도움을 청하는 방법 등을 알려줍니다. 특히 자녀에게 자신은 사랑받는 존재로 언제든 도움을 청할 수 있음을 인지시켜 줍니다.

8 다른 곳에 데려가려 하면 따라가지마. 정말 도움이 필요해서 부탁하는게 아닐 수도 있단다.”
성폭력 예방을 위해 어떤 말을 들려줄까요? “네 몸은 소중하단다. 다른 사람이 함부로 만지면 안 되는 거야. “만약에 어떤 어른이 네게 도와달라고 하면서 다른 곳에 데려가려 하면 따라가지마. 정말 도움이 필요해서 부탁하는게 아닐 수도 있단다.”

9 “친한 사람이라도 누구든 네 몸을 함부로 만질 수 없단다. 그런 일이 있으면 싫어요
“친한 사람이라도 누구든 네 몸을 함부로 만질 수 없단다. 그런 일이 있으면 싫어요! 라고 가장 가까이에 있는 사람에게 말하거나 엄마한테 오렴.” “만약 누군가 네 몸을 함부로 만지는 일이 있다면 아빠에게 말해줄 수 있겠니? 언제든 아빠는 네 편이고, 널 도와 줄 수 있어.” “사람들 중에는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껴주는 사람도 있지만, 아이들의 몸을 함부로 만지고 아프게 하는 나쁜 사람들도 있어. 친절한 얼굴을 하고도 나쁜 짓을 하는 사람이 있단다.” “너의 몸을 만져서 아프게 하는 일은 비밀이 될 수 없단다. 비밀이라고 했어도 아빠에게 꼭 알려 주어야 해.”

10 성폭력 예방 교육 시 주의할 점은 ? - 지나치게 부정적인 개념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 항상 “~하지 마라, ~하면 큰일 난다”는 식으로 교육받은 자녀는 피해를 당한 후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는 죄책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 평소 자녀들을 관심 있게 살펴봅니다. 자녀의 표정이 갑자기 어두워졌다거나 말이 없고 짜증이 늘고, 잦은 대소변 실수 등 갑자기 자녀의 행동이 달라졌다면 성폭력 피해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항상 자녀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눕니다 대화를 통해 서로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익숙한 자녀는 말 못할 어려움이 생겼을 경우에도 성인을 신뢰하고 마음을 열기가 훨씬 쉽습니다.

11 자녀가 성폭력을 당했는지 어떻게 알까요? 의료적 지표 ..생식기, 항문, 구강 등 신체에 나타나는 상처 및 손상이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지표 - 성적 지표 ..유아수준에 맞지 않는 성숙한 성지식을 나타내는 말을 합니다. ..명백한 성행위를 묘사한 그림을 그립니다. ..과도한 자위행위를 합니다. 심리·사회적 지표 - 비 성적 지표 ..지나치게 짜증을 내고, 두려워하며, 분노하는 등 정서적 불안을 보입니다. ..손가락을 빨거나, 오줌을 싸며, 부모에게 지나친 의존을 보이는 등 퇴행 행동을 보입니다. ..갑자기 목욕을 자주 하거나, 속옷을 자주 갈아입는 등 갑작스럽게 눈에 띄는 행동의 변화가 있습니다.

12 자녀가 성폭력의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면 어떻게 대해야 할까요?
평소처럼 담담하게 대합니다 -매우 놀라고 당황스러워 하는 성인의 반응은 자녀에게 뭔가 크게 잘못한 일이라는 느낌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네 잘못이 아니야.” 자녀가 잘못한 일이 아니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위로하고, 안심을 시켜줍니다. 너무 자세히 물어보지 않습니다 -자녀가 겪은 일을 자세히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너무 꼬치꼬치 묻게 되면 자녀는 사실이 아닌 거짓으로 대답을 할 수 있습니다.

13 가능한 증거를 보존합니다 -몸은 씻지 않고, 옷도 그대로 보존하여 병원에 갑니다. -피해 후 48시간 이내에 여아는 산부인과나 외과를, 남아는 항문외과나 비뇨기과를 갑니다. 필요한 도움과 치료를 받습니다 -관련기관을 찾아 의료적·법률적 지원과 치료를 받습니다.

14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가까운 성폭력 상담소를 찾습니다 상담지원, 법률지원, 의료지원, 진료지원, 쉼터지원, 자조모임지원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및 전화를 통한 상담으로 모든 지원을 알아 보실 수 있습니다. -심리, 의료, 법률적 지원 등 One-stop 서비스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위기 상담 및 쉼터: ‘1366’ -아동학대예방센터: ‘1391’ .

15 우리 자녀가 이렇게 질문한다면? 실제로 청소년 성교육 현장에서 많이 하는 질문들과 부모님들이 궁금하게 생각하는 질문들을 우리 모두가 상담자가 되어 가장 그 사례에 적합한 방안을 찾아보는 시간입니다.

16 저는요, 초등학교 1학년인데, 가슴에 뭐가 잡혀요. 옆집 4학년 언니도 아직 가슴이 없다는데 저는 괜찮은 건가요?
축하합니다. 가슴이 생긴다는 것은 이제 진짜 ( )이 된다는 것이니 걱정말아요.

17 대부분의 소녀들은 9~14살 사이에 가슴이 발달 초등학교 3~5학년쯤 되면 가슴이 부드럽고 곡선 모양으로 커지면서 가슴이 아프다는 느낌을 가짐 그러다가 중 3정도 되면 거의 성숙하게 됨 가슴은 양쪽이 다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한쪽에 먼저 몽우리가 생기기도 함

18 털이 처음 날 때는 솜털에서부터 시작하나요. 성기부위나 겨드랑이 같은 곳에 약 2 센티 되는 건 지금 자라고 있다는 건가요
털이 처음 날 때는 솜털에서부터 시작하나요? 성기부위나 겨드랑이 같은 곳에 약 2 센티 되는 건 지금 자라고 있다는 건가요? 그리고 왜 꼭 사춘기 때에 털이 나나요?

19 음모와 겨드랑이에 나는 털(액모)은 다른 부분보다 더 굵고 길다.
따라서 눈에 확 띄게 보여지면 털이 자라고 있다고 봐도 된다. 사춘기 전에는 예민하지 않아서 음모에 의해 보호 받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털이 나지 않는다.

20 저는 초등학교 3학년인데요, 너무 궁금한데 남자랑 여자랑 몸은 어떻게 다르나요?

21 남자와 여자는 겉모습과 속 구조가 다름 남자들은 근육이 여자보다도 발달해서 더 힘이 센 것이고 대신 여자들은 아기를 낳을 준비로 몸 속에 지방을 쌓아 놓음 특히 남녀의 생식기는 차이가 크기 때문에 지금의 남자나 여자가 다른 것이고 서로 끌리는 것임(남녀 생식기 그림 참조)

22 저는 학생인데요, 공부시간에 수업을 듣는데 제멋대로 발기가 돼요. 이상한 생각도 하지 않았거든요.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23 10대에는 생식기능이 완전히 성숙되지 않아 여러 가지 부조화로 인해 이런 일들이 일어남
10대에는 생식기능이 완전히 성숙되지 않아 여러 가지 부조화로 인해 이런 일들이 일어남. 그럴땐 그런 현상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성숙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세요. 지금은 커가는 몸이니 당황스럽게 생각하지 말고, 더욱더 아껴주세요.

24 제 성기가 작은 것 같아서 고민이에요. 청소년의 정상 크기는 얼마나 되나요?

25 아직 성장하는 몸이니 걱정할 것은 못되요. 여러 책에 나와있는 것은 통계수치일 뿐 키가 빨리 자라는 사람도 있고 늦게 크는 사람도 있는 것처럼 생식기도 마찬가지에요. 크면서 성기크기도 계속 자라니까 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도록 노력하세요.

26 저는 6학년 초등학생인데요, 아직 생리를 하지 않아요. 언제쯤 생리를 할까요? 너무 늦은 거 아닐까요?

27 생리를 시작하는 나이는 보통 만 11~15세 사이. 요즘은 더 빨라지고 있지만, 더 늦을 때도 있어요.
초경이 늦는다고 몸에 이상이 있는 건 아니지만 16세가 넘어도 하지 않는다면, 한번쯤 의사를 찾아가보는 것도 좋아요.

28 초경을 알리는 신호는 냉. 하얗고 약간 누런색을 띄는 끈적이는 액체로 냉이 나오고 3개월~ 1년 사이면 생리가 시작되요.
그러니 냉이 나오면 생리대를 가지고 다니는 등 생리 맞이 준비를 하세요!

29 중학교 1학년인데 첫 생리 이후 22일, 24일, 17일 만에 생리를 하고 있어요. 몸에 이상이 있는 건가요?

30 지금은 몸이 다 자라지 않고 한참 성장단계이기 때문에 자궁이 미성숙하고 난자 배란도 원활하지 않아 생리주기가 많이 불규칙한 편이라 그렇게 자주 생리할 수도 있음
지금은 자궁이 자리를 잡아가는 단계이니 너무 걱정마세요!

31 저는 남학생인데요. 야한 꿈을 꾸고 꿈에서 사정을 했는데, 깨어보니 진짜로 사정을 했어요
저는 남학생인데요. 야한 꿈을 꾸고 꿈에서 사정을 했는데, 깨어보니 진짜로 사정을 했어요. 이런 적이 한두 번도 아니라 걱정됩니다.

32 이런 것을 몽정이라고 해요. 남성의 생식기 속에 정액이 고여 넘쳐 흐를 지경이 되면 저녁에 야한 꿈을 꾸면서 자신도 모르게 정액을 사정하는 것이에요.
이것은 아주 좋은 현상이고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33 성관계 한 번으로도 임신이 되나요? 그리고 임신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나요?

34 한번의 성관계로도 임신이 됨. 그리고 임신의 징후로는 착상혈이 보인다.
착상혈은 누구나 다 오는 것이 아니어서 임신을 확신하기는 힘들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생리가 없어지는 것이 있으며, 감기처럼 약한 열이 있고 약간씩 추울 수 있다. 하지만 이런 증상들은 감기일 수도 있고, 생리전증후군일 수도 있으니, 산부인과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35 자위에 대해 궁금한 게 있어요. 여자가 하면 나쁜가요?
여성에게도 성호르몬이 있고, 음핵이라는 성감대가 있고 분위기를 타는 섬세한 마음이 있어요. 그러니 성적 반응을 보이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니에요. 단 건강하고 즐거움을 위해 몇가지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36 첫째, 자궁이 다 자라지 않았기 때문에 너무 자주 하면 자궁이 다칠 수 있습니다.
둘째, 질은 아주 부드럽기 때문에 상처가 쉽게 나고, 잘못하면 병이 생길 수도 있으니 질 안에는 어떤 것도 넣으면 안 됩니다. 셋째, 더러운 손이나 속옷, 그리고 생식기를 잘 씻지 않으면 병에 걸릴 수도 있으니 깨끗한 생식기 관리를 해야 합니다.

37 저는 올해 초등학교 5학년 여학생입니다. 제가 우리반에서 가슴이 제일 커요
저는 올해 초등학교 5학년 여학생입니다. 제가 우리반에서 가슴이 제일 커요. 인터넷으로 야한 것을 보면서 자위를 하는데요, 가슴의 봉우리를 살짝 쳐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가슴을 만지면서 손으로는 생식기를 만져요. 그럴 때마다 섹스가 정말 하고 싶습니다. 부모님에겐 정말로 죄송하고, 도와주세요.

38 건강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지금 한창 호기심이 생길 때이고 몸에도 서서히 변화가 오고 있으니 당연하다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생식기는 만 19세가 되어야 다 성장을 하는데 아직 미성숙한 자궁으로 성관계를 하면 심각한 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지금은 어린 자궁이 잘 성숙할 수 있도록 보호해 주는 것이 좋아요.

39 그리고 자위는 가끔 해도 음란물을 보는 것은 자제해 주세요
그리고 자위는 가끔 해도 음란물을 보는 것은 자제해 주세요. 그런 것을 자꾸 보게 되니깐 음란물을 따라 하고 싶고, 그런 욕구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슴은 정상 크기 입니다. 사람마다 성장 속도가 다르고, 얼굴과 키가 다른 것처럼 가슴의 크기도 모양도 다 다릅니다.

40 마치면서 오늘 재밌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나요?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여기 모인 우리 모두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했으면 합니다.
수고한 우리 모두를 위해 박수!!!


Download ppt "아하! 청소년의 성교육은 이렇게!."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